표제지
판권기
머리말
이용자를 위하여
조사 결과 요약
목차
조사연구 개요 46
1. 조사 목적 48
2. 법적 근거 48
3. 조사 연혁 48
4. 조사 체계 49
5. 표본 설계 50
6. 조사원 선정 및 교육 53
7. 조사방법 53
8. 조사내용 53
9. 자료처리 및 분석 54
제1부 개인설문조사 62
1100. 가구 정보 및 생활 전반 64
110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5
1102. 비동거 가구원 특성 66
1103. 조사대상 가구의 일반적 특성 67
1104. 주거 및 교통수단 보유 현황 69
1105. 월 평균 생활비 70
1106. 저축 및 부채 현황 72
1107. 농어가 소득 구조 75
1108. 영농형태(농어가) 77
1109. 이주 실태 78
1110. 5년 이내 이주 의사 83
1111. 농어촌생활 부문별 중요도 및 만족도 89
1112. 현재 삶에 대한 행복감 95
1113. 주관적 건강 상태 98
1114. 정신건강 100
1115. 5년 전 대비 삶의 질 변화 101
1200. 교육 103
평생교육 104
1201. 평생교육 경험 및 수요 104
1202. 평생교육 효과 109
1203. 평생교육 참여의 어려움 110
학생교육 112
1204. 학생자녀(손자녀) 유무 112
1205. 자녀(손자녀)에 대한 기대학력 114
1206. 학교교육 여건 만족도 116
1207. 자녀의 방과 후 시간 활용 118
1208. 타지유학 자녀(손자녀) 실태 120
1209. 사교육 수강 여부 및 학생 1인당 평균 사교육 비용 123
1210. 교육비 중 부담되는 항목 125
1211. 교육여건 개선을 위해 필요한 사항 127
1300. 가족 130
부모와의 관계 131
1301. 부모님 생존 여부 131
1302. 부모님 동거 여부 및 비동거 부모와의 교류 실태 133
1303. 부모의 생활비 마련 방법 137
1304. 부모의 노후 생계 돌봄 주체 139
1305. 부모의 노후 생계 돌봄 지원 141
1306. 노부모 부양에 대한 태도 142
자녀와의 관계 144
1307. 부모의 책임에 대한 태도 144
1308. 자녀 및 자녀 양육에 대한 태도 146
1309. 분가한 자녀 유무 및 분가한 자녀와의 교류 실태 150
부부관계 154
1310. 부부 역할분담 실태 154
1311. 부부 의사결정 구조 157
1312. 가족생활 만족도 160
가족가치관 163
1313. 결혼문화에 대한 태도 163
1314. 결혼 및 이혼과 재혼에 대한 태도 166
1315. 성역할 및 여성취업에 대한 태도 170
1316. 자녀 성별에 대한 태도 173
1400. 지역사회 및 공동체 175
지역사회 176
1401. 지역발전 정도에 대한 인식 176
1402. 지역개발에 대한 태도 178
1403. 마을의 지역자원 활용 182
1404. 농촌지역 우선 필요정책 185
공동체 187
1405. 이웃과의 관계에 대한 만족도 187
1406. 가족·이웃과의 교류 189
1407. 공동체 활동 참여 191
1408. 외부인 유입 여부 193
1409. 외부인에 대한 수용성 195
1410. 참여하고 있는 지역사회단체 실태 197
1411. 공동체 의식 202
1412. 마을리더 역할의 중요도 207
1413. 마을리더가 될 의향 209
1414. 외부인 마을리더에 대한 수용성 211
제2부 기존통계 활용 214
2100. 교육 216
2101. 학생 수 217
2102. 학교 수 219
2103. 교원 수 221
2104. 사무직원 수 223
2105. 보건교사 배치율 224
2106. 학교 컴퓨터 보급률 225
2107. 방과 후 학교 참여율 226
2108. 학교급별 방과 후 학교 참여율 228
2109. 학업성취도 등급별 비율 229
2110. 학교 진학률(초→중, 중→고) 234
2111. 학업중단 비율 235
2112. 대학(교) 진학률 237
2113. 학생 1인당 월 사교육비 및 참여율 239
2114. 교육비 부담에 대한 인식 241
2115. 자기계발을 위한 평생교육 경험 242
2200. 가족 244
2201. 자녀양육의 어려움 245
2202. 가사 분담에 대한 견해 246
2203. 가족관계 만족도 247
2204. 입양에 대한 견해 248
2300. 지역사회 및 공동체 249
2301. 사회단체 참여율 250
2302. 외국인 이민자·노동자 포용 정도 251
2303. 위기 시 도와줄 수 있는 사람 수 252
2304. 이웃에 대한 신뢰 정도 254
부록 256
01. 전국 표본리스트 258
02. 항목별 타 자료 비교 262
03. 주요 항목별 상대표준오차 271
04. 주요 용어 정리 285
05. 2020년 농어업인 등에 대한 복지실태조사 조사표 288
표 110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5
표 1102. 비동거 가구원 특성 66
표 1103-(1) 조사대상 가구의 일반적 특성(1) 67
표 1103-(2) 조사대상 가구의 일반적 특성(2) 68
표 1104. 주거 및 교통수단 보유 현황 69
표 1105. 월 평균 생활비 70
표 1106-(1) 부채 현황 73
표 1106-(2) 부채 현황-추이 74
표 1107-(1) 전업 또는 겸업 여부 및 겸업의 형태 75
표 1107-(2) 소득 구조 75
표 1107-(3) 전업 또는 겸업 여부 및 겸업의 형태-추이 76
표 1107-(4) 소득 구조-추이 76
표 1108-(1) 영농형태 77
표 1108-(2) 영농형태-추이 77
표 1109-(1) 이주 실태 78
표 1109-(2) 이주 후 거주기간(타향 이주층) 79
표 1109-(3) 이주 후 거주기간(고향 이주층) 80
표 1109-(4) 이주 직전 거주지 81
표 1110-(1) 5년 이내 이주 의사 83
표 1110-(2) 이주 희망 지역 85
표 1110-(3) 이주 희망 이유 87
표 1110-(4) 이주 희망 이유-추이 88
표 1111-(1) 농어촌생활 부문별 중요도 90
표 1111-(2) 농어촌생활 부문별 만족도 92
표 1111-(3) 농어촌생활 부문별 만족도-추이 93
표 1112-(1) 현재 삶에 대한 행복감 95
표 1112-(2) 행복의 영향 요인 96
표 1112-(3) 행복의 영향 요인-추이 97
표 1113-(1) 주관적 건강 상태 98
표 1113-(2) 주관적 건강 상태-추이 99
표 1115-(1) 5년 전 대비 삶의 질 변화 101
표 1115-(2) 5년 전 대비 삶의 질 변화-추이 102
표 1201-(1) 평생교육 경험 104
표 1201-(2) 평생교육 경험-추이 105
표 1201-(3) 평생교육 만족도 106
표 1201-(4) 향후 평생교육 참여 의향 107
표 1201-(5) 향후 평생교육 참여 의향-추이 108
표 1202. 평생교육 효과 109
표 1203-(1) 평생교육 참여의 어려움 110
표 1203-(2) 평생교육 참여의 어려움-추이 111
표 1204-(1) 학생자녀(손자녀) 유무 112
표 1204-(2) 학생자녀(손자녀) 유무-추이 113
표 1205-(1) 자녀(손자녀)에 대한 기대학력 114
표 1205-(2) 자녀(손자녀)에 대한 기대학력-추이 115
표 1206-(1) 학교교육 여건 만족도 116
표 1206-(2) 학교교육 여건 만족도-추이 117
표 1207-(1) 자녀의 방과 후 시간 활용 118
표 1207-(2) 자녀의 방과 후 시간 활용-추이 119
표 1208-(1) 타지유학 자녀(손자녀)실태 120
표 1208-(2) 타지유학 이유-추이 121
표 1208-(3) 타지유학 자녀(손자녀) 거주형태 122
표 1208-(4) 타지유학 자녀(손자녀) 거주형태-추이 122
표 1209-(1) 사교육 수강 여부 및 학생 1인당 월 평균 사교육 비용 123
표 1209-(2) 사교육 수강 여부 및 학생 1인당 월 평균 사교육 비용-추이 124
표 1210-(1) 교육비 중 부담되는 항목 125
표 1210-(2) 교육비 중 부담되는 항목-추이 126
표 1211-(1) 교육여건 개선을 위해 필요한 사항 128
표 1211-(2) 교육여건 개선을 위해 필요한 사항-추이 129
표 1301-(1) 부모님 생존 여부 131
표 1301-(2) 부모님 생존 여부-추이 132
표 1302-(1) 비동거층의 부모님 동거 가족 133
표 1302-(2) 부모님 거주지와의 거리 134
표 1302-(3) 부모님과 전화통화 빈도 135
표 1302-(4) 부모님과 만남 빈도 135
표 1302-(5) 비동거층의 부모님 동거 가족-추이 136
표 1302-(6) 부모님 거주지와의 거리-추이 136
표 1302-(7) 부모님과 전화통화 빈도-추이 136
표 1302-(8) 부모님과 만남 빈도-추이 136
표 1303-(1) 부모의 생활비 마련 방법 137
표 1303-(2) 부모의 생활비 마련 방법-추이 138
표 1304-(1) 부모의 노후 생계 돌봄 주체 139
표 1304-(2) 부모의 노후 생계 돌봄 주체-추이 140
표 1305. 부모의 노후 생계 돌봄 지원 141
표 1306-(1) 노부모 부양에 대한 태도 142
표 1306-(2) 노부모 부양에 대한 태도-추이 143
표 1307-(1) 부모의 책임에 대한 태도 144
표 1307-(2) 부모의 책임에 대한 태도-추이 145
표 1308-(1) 자녀 및 자녀양육에 대한 태도(1) 147
표 1308-(2) 자녀 및 자녀양육에 대한 태도(2) 148
표 1308-(3) 자녀 및 자녀양육에 대한 태도-추이 149
표 1309-(1) 분가한 자녀 수 150
표 1309-(2) 분가 자녀 거주지와의 거리 151
표 1309-(3) 분가 자녀와 전화통화 빈도 152
표 1309-(4) 분가 자녀와 만남 빈도 152
표 1309-(5) 분가한 자녀 수-추이 153
표 1309-(6) 분가 자녀 거주지와의 거리-추이 153
표 1309-(7) 분가 자녀와 전화통화빈도-추이 153
표 1309-(8) 분가 자녀와 만남 빈도-추이 153
표 1310-(1) 부부 역할분담 실태(1) 154
표 1310-(2) 부부 역할분담 실태(2) 155
표 1310-(3) 부부 역할분담 실태-추이 156
표 1311-(1) 부부 의사결정 구조(1) 157
표 1311-(2) 부부 의사결정 구조(2) 158
표 1311-(3) 부부 의사결정 구조-추이 159
표 1312-(1) 가족생활 만족도-종합 160
표 1312-(2) 가족생활 만족도-요인(1) 161
표 1312-(3) 가족생활 만족도-요인(2) 162
표 1313-(1) 결혼문화에 대한 태도(1) 163
표 1313-(2) 결혼문화에 대한 태도(2) 164
표 1313-(3) 결혼문화에 대한 태도-추이 165
표 1314-(1) 결혼에 대한 태도 166
표 1314-(2) 이혼에 대한 태도 167
표 1314-(3) 재혼에 대한 태도 168
표 1314-(4) 결혼에 대한 태도-추이 169
표 1314-(5) 이혼에 대한 태도-추이 169
표 1314-(6) 재혼에 대한 태도-추이 169
표 1315-(1) 성역할 및 여성취업에 대한 태도(1) 170
표 1315-(2) 성역할 및 여성취업에 대한 태도(2) 171
표 1315-(3) 성역할 및 여성취업에 대한 태도-추이 172
표 1316. 자녀 성별에 대한 태도 173
표 1401-(1) 지역발전 정도에 대한 인식 176
표 1401-(2) 지역발전 정도에 대한 인식-추이 177
표 1402-(1) 지역개발사업 효과인지(1) 178
표 1402-(2) 지역개발사업 효과인지(2) 179
표 1402-(3) 지역개발사업 주민지지(1) 180
표 1402-(4) 지역개발사업 주민지지(2) 181
표 1403-(1) 마을의 지역자원 활용(1) 182
표 1403-(2) 마을의 지역자원 활용(2) 183
표 1403-(3) 마을의 지역자원 활용-추이 184
표 1404-(1) 농촌지역 우선 필요정책 185
표 1404-(2) 농촌지역 우선 필요정책-추이 186
표 1405. 이웃과의 관계에 대한 만족도 187
표 1406-(1) 가족·이웃과의 교류 189
표 1406-(2) 가족·이웃과의 교류-추이 190
표 1407-(1) 공동체 활동 참여 191
표 1407-(2) 공동체 활동 참여-추이 192
표 1408-(1) 외부인 유입 여부 193
표 1408-(2) 외부인 유입 여부-추이 194
표 1409-(1) 외부인에 대한 수용성 195
표 1409-(2) 외부인에 대한 수용성-추이 196
표 1410-(1) 참여하고 있는 지역사회단체 종류 197
표 1410-(2) 임원 여부 및 참여 정도 198
표 1410-(3) 참여하고 있는 지역사회단체 만족도 199
표 1410-(4) 참여하지 않는 이유 200
표 1410-(5) 참여하고 있는 지역사회단체 종류-추이 201
표 1410-(6) 임원 여부 및 참여 정도-추이 201
표 1410-(7) 참여하지 않는 이유-추이 201
표 1411-(1) 공동체 의식-종합 202
표 1411-(2) 공동체 의식-(요인1)귀속성 203
표 1411-(3) 공동체 의식-(요인2)교류성 204
표 1411-(4) 공동체 의식-(요인3)애착성 205
표 1411-(5) 공동체 의식-종합-추이 206
표 1411-(6) 공동체 의식-(요인1)귀속성-추이 206
표 1411-(7) 공동체 의식-(요인2)교류성-추이 206
표 1411-(8) 공동체 의식-(요인3)애착성-추이 206
표 1412-(1) 마을리더 역할의 중요도 207
표 1412-(2) 마을리더 역할의 중요도-추이 208
표 1413-(1) 마을리더가 될 의향 209
표 1413-(2) 마을리더가 될 의향-추이 210
표 1414-(1) 외부인 마을리더에 대한 수용성 211
표 1414-(2) 외부인 마을리더에 대한 수용성-추이 212
표 2101-(1) 학생 수(1) 217
표 2101-(2) 학생 수(2) 218
표 2102-(1) 학교 수(1) 219
표 2102-(2) 학교 수(2) 220
표 2103-(1) 교원 수(1) 221
표 2103-(2) 교원 수(2) 222
표 2104. 사무직원 수 223
표 2105. 보건교사 배치율 224
표 2106. 학교 컴퓨터 보급률 225
표 2107-(1) 방과 후 학교 참여율(1) 226
표 2107-(2) 방과 후 학교 참여율(2) 227
표 2108. 학교급별 방과 후 학교 참여율 228
표 2109-(1) 학업성취도 등급별 비율-초등학교 6학년 229
표 2109-(2) 학업성취도 등급별 비율-중학교 3학년(1) 230
표 2109-(3) 학업성취도 등급별 비율-중학교 3학년(2) 231
표 2109-(4) 학업성취도 등급별 비율-고등학교 2학년(1) 232
표 2109-(5) 학업성취도 등급별 비율-고등학교 2학년(2) 233
표 2110. 학교 진학률(초→중, 중→고) 234
표 2111-(1) 학업중단 비율(1) 235
표 2111-(2) 학업중단 비율(2) 236
표 2112-(1) 대학(교) 진학률(1) 237
표 2112-(2) 대학(교) 진학률(2) 238
표 2113-(1) 학생 1인당 월 평균 사교육비 및 참여율(1) 239
표 2113-(2) 학생 1인당 월 평균 사교육비 및 참여율(2) 240
표 2114. 교육비 부담에 대한 인식 241
표 2115-(1) 자기계발을 위한 평생교육 경험(1) 242
표 2115-(2) 자기계발을 위한 평생교육 경험(2) 243
표 2201. 자녀양육의 어려움 245
표 2202. 가사 분담에 대한 견해 246
표 2203. 가족관계 만족도 247
표 2204. 입양에 대한 견해 248
표 2301. 사회단체 참여율 250
표 2302. 외국인 이민자·노동자 포용 정도 251
표 2303-(1) 위기 시 도와줄 수 있는 사람 수-갑자기 목돈이 필요할 때 빌릴 수 있는 경우 252
표 2303-(2) 위기 시 도와줄 수 있는 사람 수-몸이 아플 때 도와줄 수 있는 경우 253
표 2303-(3) 위기 시 도와줄 수 있는 사람 수-우울할 때 사적으로 대화할 수 있는 경우 253
표 2304. 이웃에 대한 신뢰 정도 254
그림 1105. 월 평균 생활비-추이 71
그림 1106-(1) 저축현황 72
그림 1106-(2) 저축 현황-추이 72
그림 1109. 이주직전 거주지-추이 82
그림 1110-(1) 5년 이내 이주의사-추이 84
그림 1110-(2) 이주 희망 지역-추이 86
그림 1111-(1) 농어촌생활 부문별 중요도 89
그림 1111-(2) 농어촌생활 부문별 만족도 91
그림 1112. 현재 삶에 대한 행복감-추이 97
그림 1114-(1) 정신건강 100
그림 1114-(2) 정신건강-추이 100
그림 1205. 자녀(손자녀)에 대한 기대학력 114
그림 1208. 타지유학자녀(손자녀) 실태-추이 121
그림 1211. 교육여건 개선을 위해 필요한 사항 127
그림 1302-(1) 부모님 동거 여부 133
그림 1302-(2) 부모님 거주지와의 거리 134
그림 1308. 자녀 및 자녀 양육에 대한 태도 146
그림 1309-(1) 특성별 분가한 자녀 유무 150
그림 1309-(2) 분가 자녀 거주지와의 거리 151
그림 1316. 자녀 성별에 대한 태도-추이 174
그림 1405. 이웃과의 관계에 대한 만족도-추이 1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