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연구요약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의의 및 활용 방안 14
II. 연구내용 및 방법 16
1. 연구 내용 16
2. 연구 방법 17
III. 선행연구 고찰 22
1. 종단연구 관련 국내외 선행연구 22
가. 종단연구 관련 국내 선행연구 22
나. 종단연구 관련 국외 선행연구 38
2. 수과학 영재 종단연구 47
영재교육 대상자의 교육경로 분석을 위한 기초연구 47
생애주기별 맞춤형 영재교육 지원 체제 구축방안 연구 51
한국영재교육종단연구의 고등교육 단계 조사설계 연구 57
IV. 예술영재교육 종단연구에 대한 전문가 의견 조사 결과 분석 64
1. 목적 및 방향 64
가. 총체적 점검 및 향후 예술교육의 방향 정책 수립 64
나. 예술영재교육 성과 및 효과 검증: 성과와 효과의 의미 규명 선결 69
다. 예술영재성 발달 과정 분석 74
라. 예술영재의 성장 과정 분석 76
마. 영재성의 특징 및 요인 파악 79
2. 연구 내용 및 방법 80
가. 연구 내용 80
나. 연구 방법 94
3. 연구 대상 99
가. 종단연구 대상 연령 99
나. 종단연구 대상 설정 방법 105
다. 연구 기간 113
4. 환경 및 기반 117
가. 전문 인력 확보 117
나. 연구의 안정적인 지속을 위한 재정적 지원 및 독립성 보장 118
다. 관계 기관 상호 간의 진정한 협력과 협조 120
라. 연구 대상의 체계적 관리 및 연구자료·결과 공유 플랫폼 구축을 통한 종단연구 네트워크 활성화 122
마. 연구윤리 준수 124
바. 법적·제도적 차원의 근거 마련 및 지원 125
V. 결론 127
1. 예술영재교육 종단연구 목적 및 방향 127
2. 예술영재교육 종단연구 내용 및 방법 131
가. 연구내용 131
나. 연구방법 132
3. 예술영재교육 종단연구 대상 133
4. 예술영재교육 종단연구 환경 및 기반 136
참고문헌 140
부록 : 예술영재교육 종단연구 방향 탐색을 위한 전문가 의견 조사지 145
판권기 151
〈표 II-1〉 서면면담에 참여한 전문가 20
〈표 IV-1〉 예술영재성 내적 요인에 대한 분야별 의견 81
〈표 IV-2〉 환경 관련 세부 의견 88
〈표 IV-3〉 자료 수집과 관련한 전문가 의견 96
[그림 I-1] 한국영재교육종단연구 추진 단계 12
[그림 II-1] 연구 절차 및 방법 17
[그림 III-1] 초-중-고등학령기 미술영재 집단의 다중지능 프로파일 변화 27
[그림 III-2] 미술영재성의 다중지능 구조 28
[그림 III-3] 기업영재 종단연구의 목표 및 주요 연구 문제 34
[그림 III-4] 미술영재성 발현 개인관련변인과 환경관련변인 37
[그림 III-5] 영재 프로파일 유형별 특징 38
[그림 III-6] 뮌헨 종단 연구 샘플 설계 40
[그림 III-7] 뮌헨 영재성 요인 및 종단연구 자료 및 측정 도구 41
[그림 III-8] Antecedent and Concurrent ANOVA Results With Means and Standard... 46
[그림 III-9] 영재성 발현 및 성과분석 모형 49
[그림 III-10] 조사실시 모형 50
[그림 III-11] 연구내용 별 연구방법 53
[그림 III-12] 심층 면담 내용 56
[그림 III-13] 한국영재교육종단연구의 단계별 추진내용 및 연구의 역할 58
[그림 III-14] 조사설계 절차 60
[그림 III-15] 한국영재교육종단연구의 고등교육 단계 조사모형 61
[그림 IV-1] 영재성과 재능 모형 80
[그림 IV-2] 음악의 창의적 사고 모형 84
[그림 V-1] 예술영재교육 종단연구 대상 및 연구 기간 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