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제1부: 청소년기 특성과 청소년의 부적응 행동제1장 청소년기의 특성과 청소년상담1. 청소년기의 특성1) 청소년의 개념 / 2)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 3) 청소년 문화의 이해2. 청소년기의 문제1) 청소년 문제의 원인 /2) 청소년 문제와 인간관계 / 3) 청소년기의 학업 및 진로 문제 /4) 청소년의 상실 경험에 따른 문제·3. 청소년상담의 이해1) 청소년상담의 개념 / 2) 청소년상담의 특징 / 3) 청소년상담의 목표 / 4) 청소년상담의 기본 원리 / 5) 청소년상담의 접근 방법 / 6) 청소년상담 방법의 모색 / 7) 청소년상담 진행 방법 / 8) 다양한 상담 기법 / 9) 내담자의 저항 다루기4. 청소년 상담자의 자질1) 전문가적 자질 / 2) 인간적 자질 / 3) 윤리적 자질 / 4) 상담 이외의 능력과 자질제2장 청소년의 심리적 부적응1. 청소년기의 외현화 장애1) 학습 장애 / 2) 자폐성 장애 / 3)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 4) 품행 장애 / 5) 반항성 장애 / 6) 뚜렛 장애2. 학교 적응과 부적응1) 학교 적응과 영향을 미치는 요인 / 2) 학교 부적응과 부적응 행동3. 청소년 스트레스1) 청소년 스트레스의 의미와 영향 / 2) 스트레스의 원인 / 3) 청소년 스트레스의 대처 방법과 치료4. 청소년 우울과 우울증1) 청소년 우울 / 2) 청소년 우울증 / 3) 기분 장애의 증상 / 4) 우울증의 치료 방법5. 청소년 자살1) 자살의 이론적 관점 / 2) 청소년 자살의 특성과 예측 요인 / 3) 청소년 자해 행동과 자살에 대한 견해6. 학교폭력1) 학교폭력의 의미와 종류 / 2) 학교폭력의 예방과 선도 방안 / 3) 학교폭력 예방 수칙 및 대처 방안제2부: 청소년의 심리·행동과 관련된 요인제3장 청소년의 부적응 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1. 사회적 지지1) 사회적 지지의 개념과 유형 / 2) 청소년기 사회적 지지의 체계론과 기능에 관련된 관점2. 자아탄력성1) 자아탄력성의 개념 / 2) 자아탄력성의 구성 요소3. 자아존중감1) 자아존중감의 개념 / 2) 자아존중감의 구성 요소4. 자기 조절1) 자기 조절의 개념 / 2) 자기 조절의 구성 요소5. 가족 건강성1) 가족 건강성의 개념 / 2) 가족 건강성의 구성 요소6. 긍정적 사고1) 긍정적 사고의 개념 / 2) 긍정적 사고의 구성 요소7. 부모와 조부모의 역할과 양육 태도1) 부모의 역할 / 2) 조부모의 역할 / 3) 부모의 양육 태도 개념 및 유형 / 4) 바람직한 양육 태도8. 청소년의 기분과 정서 조절1) 기분과 정서 / 2) 메타기분(meta mood) / 3) 정서 조절 / 4) 감정 코칭제4장 청소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간의 관계1. 사회적 지지와 학교 적응의 관계2. 가족 건강성과 학교 적응의 관계3. 긍정적 사고와 학교적응의 관계4. 자아탄력성과 학교 적응의 관계5. 부모의 양육 태도와 학교 적응의 관계6. 자기 조절과 학교 적응의 관계7. 사회적 지지와 자살생각의 관계8. 우울, 메타기분과 자살생각의 관계9. 자아존중감, 부모의 양육 태도와 학교폭력의 관계10. 사회적 지지,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의 관계제3부 청소년 상담 심리의 이론적 접근과 상담 연구 방법제5장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적용 지도안1. 정신분석학의 이론과 적용1) 정신분석학의 개관과 발달 / 2) 정신분석학과 심리학 / 3) 정신분석학의 성장 / 4) 지형학적 모델과 정신 구조론 / 5) 정신 분석 치료의 변화 / 6) 정신 분석적 상담에서 상담자의 역할 / 7) 정신분석학에서의 심리치료 / 8) 전이와 역전이의 개념과 상담 관계에 미치는 영향 / 9) 요약 및 평가2. 개인심리학의 이론과 적용1) 개인심리학의 개관과 발달 / 2) 개인심리학의 주요 개념 / 3) 개인심리학 상담의 과정 / 4) 개인심리학 상담의 기술3. 분석심리학의 이론과 적용1) 분석심리학의 개관과 발달 / 2) 분석심리학의 주요 개념 / 3) 분석심리학적 정신치료의 발전 과정 / 4) 분석심리학의 성격 평가 기법 / 5) 분석심리학적 상담4. 인지행동치료의 이론과 적용1) 인지행동치료의 개관과 발달 / 2) 인지 치료의 역사 및 이론 / 3) 인지 행동 모델 / 4) 인지행동상담(치료) 과정의 실제·5. 행동주의의 이론과 적용1) 행동주의의 개관과 발달 / 2) 초기 행동주의와 신행동주의 / 3) 행동주의의 특징 / 4) 행동주의가 심리학에 미친 영향 / 5) 행동주의 상담의 적용6. 인간 중심 상담의 이론과 적용1) 인간중심 상담의 개관과 발달 / 2) Rogers(로저스)와 인간 중심 치료 / 3) 인간 중심 상담(치료)의 역사 및 발전 과정 / 4) 인간 중심 상담(치료)의 기법 및 절차 / 5) 인간 중심 상담의 과정 / 6) 요약 및 평가7. 게슈탈트 상담의 이론과 적용1) 게슈탈트 상담의 개관과 발달 / 2) 인간관과 주요 개념 / 3) 게슈탈트 상담 과정과 기법 / 4) 게슈탈트 이론의 접촉 경계 장애제6장 청소년 가족상담의 이론과 실제1. Murry Bowen의 가족상담(치료) 이론과 적용1) 모델의 발달 / 2) 기본 모델 / 3) 치료적 개입 / 4) 여성 가정폭력 행위자 가족상담 사례 연구(Bowen 가족 치료 모델의 관점을 중심으로)2. 가족 관계 상담에서 이야기 치료의 적용1) 개인 치료와 가족 치료 / 2) 이야기 치료의 개념 / 3) 가족 관계에서의 이야기 치료 원리 / 4) 가족 관계에서의 이야기 치료 이론의 발전 / 5) 한국적 상황에서 이야기 치료의 가족 치료 적용 사례 연구3. 가정폭력과 가정폭력 상담의 실제1) 가정폭력이란? / 2) 가정폭력의 영향 / 3) 가정폭력 상담의 실제 / 4) 부부 폭력 노출과 자녀 학대에 따른 고찰제7장 상담의 연구 방법1. 상담 연구의 개념2. 상담 연구의 방법3. 상담 연구의 절차1) 연구 주제의 선정 / 2) 연구 문제, 연구 가설의 구체화 / 3) 조작적 정의 / 4) 표본의 선정과 표집 / 5) 자료의 수집과 분석4. 종단 연구와 횡단 연구5. 연구할 때 유의사항1) 연구의 필요성과 중요성 기술 시 유의점 / 2) 주석과 참고문헌6. SPSS와 AMOS를 활용할 때 필요한 분석 및 용어1) SPSS 프로그램 / 2) AMOS 프로그램 / 3) 변수,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 4) 매개변수와 조절변수 / 5) 빈도 분석 / 6) 요인 분석 / 7) 상관관계 분석 / 8) 단순 회귀 분석 / 9) 다중 회귀 분석 / 10) t - 검정 / 11) 카이 제곱 검정(chi - square test) / 12) 구조 방정식 모델 분석의 이해제4부: 상담의 실제와 연구, 부모의 역할제8장 상담의 실제와 상담 연간 계획 운영 사례1. 개인상담(단기상담)1-1. 중학생의 단기상담1-2. 예방 아동 심리상담2. 중학생 가치 명료화 집단상담3. 서울○○중학교 상담 관련 연간 계획 및 운영(지역 사회와 함께하는 상담 활동)4. ○○교회 상담복지위원회 연간 계획 및 운영제9장 청소년 관련 연구 논문1. 청소년의 긍정적 사고와 학교생활 적응의 관계(선행 연구 논문 분석을 중심으로)2. 이야기 치료 관련 집단상담 연구의 분석(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 논문을 중심으로)3. 중국 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관한 질적 연구(K대학교 관광경영학과 4학년 사례를 중심으로)4. 사회적 지지와 중학생의 학교 적응 및 자살생각과의 관계에서 특성 메타기분의 매개효과제10장 자녀의 발달 단계에 따른 부모 역할1. 영·유아기, 아동기 자녀의 특성과 부모의 역할1) 영아기의 발달 특성과 부모 역할 / 2) 유아기의 발달 특성과 부모 역할 / 3) 아동기의 발달 특성과 부모 역할2.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 및 청소년 문화와 부모의 역할1) 청소년기의 특성과 부모 역할 / 2) 청소년 문화와 부모 역할 / 3) 청소년기의 문제와 부모 역할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