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1장. 최초의 여성화가 나혜석의 탈주욕망과 헤테로토피아 1. 경계인 나혜석 2. 탈주욕망과 헤테로토피아 3. 창조적 소수자 나혜석2장. 파리의 그 여자, 이국적 공간과 신여성의 사랑 1. 여성의 글쓰기, 저항의 언어 2. 이국적 공간과 신여성의 사랑 3. 자전적 글쓰기와 자아의 발견3장. 나혜석의 남편으로 산다는 것 1. 나혜석의 남편 김우영 2. 이율배반의 생 3. 김우영의 선택과 한계4장. 이혼 전후, 여성의 권리를 주장하다 1. 나혜석의 선진성 2. 나혜석의 결혼과 이혼 과정 3. 세 가지 주장에 담긴 선구적 여성의식5장. 나혜석이라는 캐릭터를 스토리텔링하다 1. 새로운 캐릭터 나혜석 2. 극적인 캐릭터로서의 나혜석 3. 희곡의 구체적 캐릭터 4. 다성적 존재로서의 나혜석 [2부]1장. 1세대 여성작가 김일엽, 진보적 신여성에서 불교계의 선승으로 1. 기다림의 자세 2. 새로운 시대, 첨단의 신여성으로 살다 3. 사랑을 지나 님을 건너, 불교에서 길을 찾다 4. 그리움을 접고 흰 연꽃으로 피어나다 2장. 최초의 여성 극작가 김명순, 저항하는 쓰기의 주체 1. 한국 희곡사와 김명순의 위상 2. 김명순과 새로운 공간의 의미 3. 최초의 여성 극작가로서의 의의3장. 최초의 소프라노 윤심덕의 근대체험과 영화의 재현 1. 근대의 재현과 신여성 2. 윤심덕의 근대체험과 영화의 재현 3. 〈사의 찬미〉와 신여성을 소비하는 방식4장. 윤심덕의 〈사의 찬미〉와 장르별 스토리텔링 1. 윤심덕과 원소스 멀티유즈 2. 〈사의 찬미〉의 스토리텔링 3. 새로운 스토리텔링의 가능성5장. 서구 연애론의 유입과 연애의 시대 1. 근대와 자유연애 2. 근대의 연애론 3. 이념과 현실의 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