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I. 서론 12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4
1. 연구 배경 14
2. 연구 목적 15
제2절 연구 범위 및 추진방법 16
1. 연구 범위 16
2. 연구 추진 방법 17
II. MICE산업 구조 및 분류 20
제1절 MICE산업의 정의 및 분류 22
1. MICE산업의 정의 22
2. MICE산업의 환경 분석 31
3. MICE산업의 분류 41
제2절 MICE산업의 구조 54
1. MICE산업의 지출구조 및 특성 54
2. MICE 수요 60
3. MICE 공급 63
제3절 시사점 66
1. MICE산업의 정의 및 분류에 따른 소결 66
2. MICE산업의 현황분석에 따른 소결 67
III. MICE위성계정 구조 및 주요 개념 68
제1절 관광위성계정 정의 및 특징 70
1. 관광위성계정 개요 70
2. 주요 개념 및 정의 72
3. 추정방법 81
제2절 MICE위성계정 정의 및 특징 85
1. MICE위성계정 개요 85
2. MICE위성계정의 개념적 프레임워크 86
3. MICE위성계정 작성 방법 95
4. MICE위성계정 개발 전략 및 향후 고려사항 97
IV. MICE위성계정 사례분석 100
제1절 사례분석 개요 102
제2절 국내·외 관광위성계정 사례분석 103
1. 한국 103
2. 캐나다 106
3. 영국 109
제3절 국외 MICE위성계정 사례분석 112
1. 미국 112
2. 영국 117
3. 캐나다 121
4. 싱가포르 124
제4절 시사점 127
1. 관광위성계정 및 MICE위성계정 사례분석 요약 127
2. 시사점 129
V. MICE위성계정 체계 및 기초자료 분석 130
제1절 MICE위성계정(MSA) 접근 방법 132
제2절 수요 및 공급측면의 범위 134
제3절 기초자료 분석 135
1. 개요 135
2. 기초 통계자료 분석 136
제4절 MICE산업 수요 규모 161
VI. MICE위성계정 작성 및 결과 166
제1절 MICE위성계정(MSA) 작성 개요 168
1. MICE위성계정 정의와 구성 168
2. MICE위성계정 작성 방법 169
제2절 MICE위성계정(MSA) 작성 결과 171
1. [MSA 표-3] MICE산업 소비 171
2. [MSA 표-4] MICE산업 생산계정 183
3. [MSA 표-5] 공급 및 국내 MICE소비 190
VII. 결론 및 제언 198
제1절 연구의 주요 결과 200
제2절 연구의 시사점 203
1.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 203
2. 제언 205
부록 208
[부록 1] TSA:RMF 2008, 표 1 ~ 표 10 예시 210
[부록 2] MICE산업 경제규모 추정 및 성장 지표 개발 연구 최종 발표자료 223
1. 연구개요 224
2. MICE산업 경제구조 226
3. MICE위성계정 주요개념 239
4. MICE위성계정 체계 및 기초자료 분석 244
5. MICE위성계정 작성방안 250
6. 연구 주요결과 및 제언 264
참고문헌 269
판권기 273
〈표 2-1〉 해외 국가의 MICE산업 정의 및 내용 23
〈표 2-2〉 세계 국제회의 개최건수 31
〈표 2-3〉 대륙별 비즈니스 이벤트 분석 결과(2017년 기준) 32
〈표 2-4〉 국가별 비즈니스 이벤트 분석 결과(2017년 기준) 33
〈표 2-5〉 비즈니스 이벤트 경제적 효과분석 연구(15개국) 35
〈표 2-6〉 국가별 국제회의 개최현황(2018기준) 36
〈표 2-7〉 도시별 국제회의 개최현황(2018기준) 37
〈표 2-8〉 MICE산업 및 전시산업 현황 38
〈표 2-9〉 MICE산업 현황(2014~2018년) 개최건수 및 참가자 수 39
〈표 2-10〉 1인당 평균 한국방문 소비액 40
〈표 2-11〉 UNWTO의 경제 활동 측면에서의 MICE산업 분류 43
〈표 2-12〉 UNWTO의 MICE 핵심산업 분류 44
〈표 2-13〉 미국의 MICE산업 분류 45
〈표 2-14〉 싱가포르의 MICE산업 분류 46
〈표 2-15〉 호주의 MICE산업 분류 47
〈표 2-16〉 MICE산업 포괄범위의 대분류 정의 48
〈표 2-17〉 MICE산업 분류 결과 49
〈표 2-18〉 MICE산업분류 결과(공급측면 기준) 50
〈표 2-19〉 MICE산업분류 결과(수요측면 기준) 52
〈표 2-20〉 MICE산업 포괄범위 연구 품질개선 컨설팅의 MICE산업 분류 53
〈표 2-21〉 회의산업 지출항목 및 관련 조사 58
〈표 2-22〉 설문지 내 지출 관련 항목 59
〈표 2-23〉 MICE 참가자 소비실태 조사 문항 60
〈표 2-24〉 2016~2018년 1인 평균 MICE개최지 방문 소비액(Meeting & Convention) 61
〈표 2-25〉 2016~2018년 1인 평균 MICE개최지 방문 소비액(Incentive) 62
〈표 2-26〉 MICE 사업체 조사의 모집단 63
〈표 2-27〉 2016~2018년 MICE사업체 수 64
〈표 2-28〉 2016-2018년 MICE사업체 종사자 수 65
〈표 2-29〉 2016~2018년 MICE사업체 매출액 65
〈표 3-1〉 관광형태별 관광 소비 분류 75
〈표 3-2〉 관광에 의한 투자 관련 내용 76
〈표 3-3〉 관광특성상품 및 관광특성활동의 범주목록 78
〈표 3-4〉 관광상품 및 관광산업 분류 83
〈표 3-5〉 MICE상품 및 MICE산업 분류 89
〈표 3-6〉 관광위성계정(TSA)과 MICE위성계정(MSA)(안) 표 비교 91
〈표 3-7〉 국제기구별 관광위성계정의 개념적 정의 92
〈표 4-1〉 한국 관광 수요 데이터(2018년 기준) 104
〈표 4-2〉 CTSA와 국제 기준의 비교 106
〈표 4-3〉 영국 관광위성계정(UK-TSA) 표 111
〈표 4-4〉 미국 MICE산업 데이터 개요(2012년 기준) 113
〈표 4-5〉 미국 MICE산업 경제적 파급효과(2012년 기준) 115
〈표 4-6〉 미국 회의산업 경제적 효과 116
〈표 4-7〉 영국 MICE산업 데이터 개요(2011년 기준) 118
〈표 4-8〉 영국 MICE산업 경제적 파급효과(2011년 기준) 119
〈표 4-9〉 캐나다 MICE산업 경제적 파급효과(2012년 기준) 122
〈표 4-10〉 캐나다 MICE산업 경제적 파급효과(2012년 기준) 123
〈표 4-11〉 싱가포르 MICE산업의 경제적 영향 구분 125
〈표 4-12〉 관광위성계정 및 MICE위성계정 사례분석 종합 128
〈표 5-1〉 분석 대상 기초자료 135
〈표 5-2〉 MICE 산업통계 조사연구 개요 136
〈표 5-3〉 MICE 행사의 정의 및 범위 137
〈표 5-4〉 조사대상 시설의 정의 및 분류기준 138
〈표 5-5〉 전체 MICE산업의 현황 139
〈표 5-6〉 주최기관별 현황 140
〈표 5-7〉 전체 참가 규모별 현황 140
〈표 5-8〉 컨벤션 산업 주최기관별 현황 141
〈표 5-9〉 컨벤션 산업 전체 참가자 규모별 현황 141
〈표 5-10〉 컨벤션 산업 외국인 참가자 규모별 현황 142
〈표 5-11〉 인센티브 여행 산업 주최기관별 현황 142
〈표 5-12〉 인센티브 여행 산업 전체 참가자 규모별 현황 143
〈표 5-13〉 MICE 참가자 조사 개요 144
〈표 5-14〉 참가자 소비실태 조사 문항(미팅&컨벤션 분야) 145
〈표 5-15〉 참가자 소비실태 조사 문항(인센티브 분야) 146
〈표 5-16〉 미팅&컨벤션 분야의 1인당 평균 한국(개최지역) 방문 소비액 147
〈표 5-17〉 미팅&컨벤션 분야의 지역별 1인당 평균 한국(개최지역) 방문 소비액 148
〈표 5-18〉 미팅&컨벤션 분야 1일당 평균 한국(개최지역) 방문 소비액 150
〈표 5-19〉 인센티브 분야 1인당 평균 한국(개최지역) 방문 소비액 151
〈표 5-20〉 국내전시산업통계 개요 154
〈표 5-21〉 전시회 부문 조사 대상 155
〈표 5-22〉 전시사업자 부문 조사 대상 155
〈표 5-23〉 전시회 부문 조사 대상 156
〈표 5-24〉 전시사업자 부문 조사 대상 157
〈표 5-25〉 2016 - 2018년 전시회 유형별 개최 현황 158
〈표 5-26〉 전시회 주최자의 지출 항목별 지출 현황 158
〈표 5-27〉 내·외국인 전시 참가자 현황 159
〈표 5-28〉 전시회 주최자의 지출 항목별 지출 현황 159
〈표 5-29〉 산업연관표 개요 160
〈표 5-30〉 MICE산업 기준(변경 안) 161
〈표 5-31〉 MICE산업의 수요 규모 162
〈표 5-32〉 MICE산업 유형별 세부 수요 규모 164
〈표 6-1〉 MICE위성계정 구성 169
〈표 6-2〉 [MSA 표] 작성 관련 활용자료 170
〈표 6-3〉 [MSA 표-3] MICE 소비의 구성 172
〈표 6-4〉 MICE 지출 범위 173
〈표 6-5〉 MICE 참가자 지출추계 프로세스 174
〈표 6-6〉 MICE 참가자 수요 규모 175
〈표 6-7〉 MICE 참가자 MICE 지출 구조 176
〈표 6-8〉 MICE 주최자 지출추계 프로세스 178
〈표 6-9〉 MICE 주최자 수요 규모 179
〈표 6-10〉 MICE 주최자 MICE 지출 구조 180
〈표 6-11) MICE위성계정(MSA 표-1과 표-2) 산출 결과 181
〈표 6-12) MICE위성계정(MSA 표-3) 산출 결과 182
〈표 6-13〉 외국인 서울관광 지출추계 프로세스 185
〈표 6-14〉 MICE 지출추계 프로세스 190
〈표 6-15〉 MICE위성계정(MSA 표-5) 산출 결과 194
〈표 7-1〉 MICE위성계정(MSA) 산출 결과 201
〈표 7-2〉 MICE위성계정(MSA) 산출 결과(유형별) 202
[그림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그림 1-2] 내용적 범위 16
[그림 1-3] 연구추진 프로세스 18
[그림 2-1] MICE산업 정의 및 정책영역 25
[그림 2-2] MICE산업 정의 및 정책영역 27
[그림 2-3] Tourism Value Chain 28
[그림 2-4] MICE산업 생태계 29
[그림 2-5] MICE산업 트렌드 30
[그림 2-6] 대륙별 비즈니스 이벤트 직접지출액 및 참가자 현황 32
[그림 2-7] 비즈니스 이벤트 지출액과 GDP의 상관관계 34
[그림 2-8] MICE산업 현황(2014~2018년) 개최건수 및 참가자 수 39
[그림 2-9] MICE산업분류 구축과정 42
[그림 2-10] MICE산업의 공급과 수요구조 54
[그림 2-11] 인센티브 관광 지출경로에 따른 수요 및 공급 구조 56
[그림 2-12] EMECA 전시회 경제효과 분석 도표 57
[그림 3-1] 관광위성계정(TSA)의 측정 범위 71
[그림 3-2] 관광산업 상품 및 요소 분류 77
[그림 3-3] 관광위성계정(TSA)의 관광소비와 MICE위성계정(MSA)의 MICE소비 비교 93
[그림 3-4] 공급사용표의 흐름 도식화 95
[그림 3-5] 공급사용표 기반 MICE위성계정 추정 과정 도식화 96
[그림 4-1] 사례분석 방법 102
[그림 4-2] CTSA 데이터 출처 107
[그림 4-3] 미국 회의 개최 및 참가자 현황(2018년 기준) 114
[그림 4-4] 미국 회의산업 규모 및 참가자 지출액(2018년 기준) 115
[그림 4-5] TSA를 활용한 MTSA 제시 119
[그림 4-6] MTSA를 활용한 경제 효과 측정 과정 120
[그림 4-7] 캐나다 MICE위성계정의 프레임 워크(2012년 기준) 123
[그림 4-8] 싱가포르의 MICE산업 유형 125
[그림 4-9] 싱가포르 산업별 경제영향 126
[그림 5-1] MICE위성계정 작성체계 133
[그림 5-2] MICE위성계정 작성체계 134
[그림 5-3] MICE산업의 수요·공급 구조 및 흐름 153
[그림 5-4] 분석모형 설정 153
[그림 6-1] MICE위성계정 작성을 위한 수요 측면 범위 171
[그림 6-2] 공급사용표를 활용한 [MSA 표-4] 구성(안) 184
[그림 6-3] 공급표를 활용한 MICE상품의 생산물 도출 186
[그림 6-4] 공급표 및 사용표를 활용한 GDP 및 GVA 도출 과정 187
[그림 6-5] MICE위성계정(MSA 표-4) 산출 결과 188
[그림 6-6] [표2]를 활용한 국내 생산자 생산물 도출 191
[그림 6-7] 공급표를 활용한 국내 공급(소비자가격) 도출 192
[그림 6-8] MICE소비율을 활용한 MICE소비 비중 값 도출 193
[그림 6-9] MICE직접국내총생산(MDGDP) 산출과정 193
[그림 6-10] MICE위성계정(MSA 표-5) 세부 산출 결과 195
[그림 7-1] MICE산업의 GDP 비중 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