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8
1. 2019년 하반기 및 연간 콘텐츠산업 실태조사 분석 26
1. 콘텐츠산업 실태조사 개요 27
1.1 조사목적 27
1.2 조사대상 및 방법 28
2. 콘텐츠산업 규모 분석결과 31
2.1. 2019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규모 31
2.2. 2019년 연간 콘텐츠산업 규모 34
2. 콘텐츠기업 기업경영현황 분석 38
1. 분석 목적 및 개요 39
2. 조사 대상 및 방법 39
3. 콘텐츠기업 인력수급현황 40
4. 콘텐츠기업 해외진출현황 42
4.1. 콘텐츠기업 해외진출 추진 여부 42
4.2. 콘텐츠기업 해외진출 지역(국가) 43
4.3. 콘텐츠기업 해외지사/사무소 설립 여부 45
4.4. 콘텐츠기업 해외진출 애로사항 46
5. 콘텐츠기업 산업정책 요구 사항 47
5.1. 경영애로사항 47
5.2. 정책 지원 사항 48
5.3. 향후 사업운영계획 49
5.4. 업종 변경/폐업 고려 사유 50
3. 콘텐츠기업경영체감도 (CBI, Contents Business Index) 분석 52
1. 분석 목적 및 개요 53
2. 조사 대상 및 방법 53
3. 콘텐츠기업경영체감도(CBI) 시계열 분석 55
3.1. 콘텐츠산업(전체) CBI 분석 55
3.2. 산업별ㆍ부문별 CBI 분석 56
4. 2019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관련 생산ㆍ소비ㆍ고용 동향 분석 70
1. 산업생산 변화 추이 71
1.1. 콘텐츠산업 생산동향 71
1.2. 콘텐츠산업 생산변화 전망 76
2. 투자 변화 추이 80
2.1. 콘텐츠산업 외국인직접투자(FDI) 동향 80
2.2. 콘텐츠산업 해외투자 동향 83
2.3. 모태펀드 투자 동향 85
3. 소비 변화 추이 88
3.1. 가계수지 및 소비지출 변화 동향 88
3.2. 가계수입 및 소비지출 변화 전망 89
4. 수출 및 고용 변화 추이 90
4.1. 서비스 국제수지(Balance Of Payments) 변화 추이 90
4.2. 문화산업분야 고용 변화 추이 92
5. 2019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주요 이슈 96
1. 출판/만화 산업 97
1.1. 한국형 장르소설의 부상과 변화 97
1.2. 책과 유튜버의 결합, 북튜버들의 영향력 98
1.3. 해외에서 승승장구하는 한국 웹툰 : 해외시장 규모 1조원대 기록 99
1.4. 슈퍼 IP : 웹툰에서 파생된 IP의 활용 다각화 100
1.5. 글로벌 출판시장의 매출을 견인하는 오디오북의 다양한 실험 101
2. 음악(공연) 산업 103
2.1. 음원사재기를 통한 차트 순위 조작 논란의 재점화 103
2.2. '프로듀스 101' 투표 조작 사건으로 본 아이돌 산업의 명암 104
2.3. 5G 네트워크 환경을 활용한 실감형 음악 서비스의 출시 105
2.4. 세계 음악시장의 주류 장르로 정착해나가는 K팝 106
2.5. 음악 스트리밍을 통해 재조명 받는 인디, 클래식 음악 107
3. 게임 산업 108
3.1. 국내 5G 도입에 따른 클라우드 게임의 궤도화 108
3.2. 게임과 다른 산업의 융합 : 새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이종교배 109
3.3. 2019년 국내 차트 중위권을 점유한 중국 모바일 게임 공세 109
3.4. 탄탄한 IP를 바탕으로 한 대작 게임들의 하반기 출시 및 경쟁 111
3.5. 글로벌 IT 기업들의 구독형 게임 서비스 출시 111
4. 영화 산업 113
4.1. 2019년 영화 관객 수는 역대 최다, 8월 관객 수는 7년 만에 최저 113
4.2. 잇따른 천만 영화 흥행, 불거지는 독과점 논란 113
4.3. '기생충'에서 '벌새'까지, 한국 영화의 세계적인 약진 114
4.4. OTT 영화 관람과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극장가의 모색 : 특수관과 뉴트로 붐 115
4.5. 마블 대작에서 실사영화까지, 2019년 영화계를 휩쓴 디즈니 왕국 115
5. 애니메이션/캐릭터 산업 117
5.1. 한일 무역갈등과 일본 애니메이션 보이콧 117
5.2. 백악관에서 '아기상어' 노래가? : K-캐릭터들의 글로벌 흥행 117
5.3. EBS 연습생에서 대세 캐릭터로 자리잡은 펭수의 인기 118
5.4. 애니메이션 산업 진흥을 위한 제도적 노력들 119
5.5. '나타지마동강세'의 흥행으로 본 중국 애니메이션의 성장 잠재력 120
5.6. 중국 캐릭터 라이선싱 시장의 급성장: 글로벌 캐릭터 시장의 다크호스 121
6. 방송 산업 122
6.1. 3년 만에 허가된 유료방송 인수합병 122
6.2. OTT와의 경쟁심화에 따른 지상파 방송의 생존전략 123
6.3. 채널 간 경계를 뛰어넘는 '크로스 미디어' 콘텐츠의 등장 125
6.4. 5G 상용화에 따른 UHD 방송 혁신 움직임 126
6.5. OTT 산업과 더불어 성장하는 미국 홈 엔터테인먼트 시장 127
7. 광고 산업 129
7.1. 밀레니얼 세대를 겨냥한 콘텐츠형 광고 제작 활발 129
7.2.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진화 : 유통업계와 콜라보, 빅데이터 마케팅 확산 129
7.3. 국내 포털 업계의 수익성 제고를 견인하는 맞춤형 플랫폼 광고 130
7.4. 게임과 디지털 광고의 콜라보 확산 131
7.5. 팟캐스트 붐과 맞물린 음성광고 시장의 급성장 132
8. 지식정보/콘텐츠솔루션 산업 133
8.1. 5G 상용화에 따른 콘텐츠 산업 생태계의 지각변동 133
8.2. 이러닝 산업법 개정과 국내 업체들의 에듀테크 시장 진출 본격화 134
8.3. 소프트웨어 시장에서의 공유경제 확산과 SaaS의 성장 135
8.4. 미국 대선을 앞두고 부상한 딥페이크(Deepfake) 문제와 대응책을 위한 고민들 136
8.5. 소유에서 경험으로 : 구독경제 시장의 성장과 신기술 결합을 통한 진화 137
[부록] 140
1. 콘텐츠산업 관련 상장사 현황 141
2. 콘텐츠산업 상장사 분석(요약) 146
2.1. 콘텐츠산업 상장사 매출액 변화 추이 152
2.2. 콘텐츠산업 상장사 영업이익 변화 추이 163
2.3. 콘텐츠산업 상장사 수출 변화 추이 166
2.4. 콘텐츠산업 상장사 고용 변화 추이 169
3. 콘텐츠산업 상장사 재무제표 변화 추이 172
3.1. 전체산업 대비 콘텐츠산업 사업현황 비교 172
3.2. 콘텐츠산업 상장사 성장성 변화 추이 174
3.3. 콘텐츠산업 상장사 수익성 변화 추이 177
3.4. 콘텐츠산업 상장사 안정성 변화 추이 180
3.5. 콘텐츠산업 상장사 생산성 변화 추이 183
3.6. 콘텐츠산업 상장사 활동성 변화 추이 185
4. 콘텐츠산업 전체(실태조사) 대비 상장사 비교 187
4.1. 콘텐츠산업 전체 매출액 대비 상장사 매출액 비교 187
4.2. 콘텐츠산업 전체 수출액 대비 상장사 수출액 비교 189
4.3. 콘텐츠산업 전체 종사자수 대비 상장사 종사자수 비교 192
4.4. 콘텐츠산업 전체 대비 상장사 1인당 매출액, 수출액 비교 193
5. 참고자료 195
판권기 200
표 Ⅰ. 콘텐츠산업 분야별 세부업종(서비스업생산지수 中) 15
표 Ⅱ. 콘텐츠산업 거시데이터 인용자료 15
표 Ⅲ. '18년 상반기~'19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규모 19
표 Ⅳ. '17년 연간~'19년 연간 콘텐츠산업 규모 21
표 Ⅰ-1. 콘텐츠 산업별 적정 표본수(2,500개 사업체 기준, '19년) 29
표 Ⅰ-2. '18년 상반기~'19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매출액 규모 31
표 Ⅰ-3. '18년 상반기~'19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전체 수출액 규모 32
표 Ⅰ-4. '18년 상반기~'19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전체 종사자 수 규모 33
표 Ⅰ-5. '17년~'19년 연간 콘텐츠산업 매출액 규모 추이 34
표 Ⅰ-6. '17년~'19년 연간 콘텐츠산업 수출액 규모 추이 35
표 Ⅰ-7. '17년~'19년 연간 콘텐츠산업 종사자 규모 추이 36
표 Ⅱ-1. 콘텐츠기업 인력 수급 현황 40
표 Ⅱ-2. 콘텐츠기업 향후 필요 직무 41
표 Ⅱ-3. 해외진출 추진 여부 42
표 Ⅱ-4. 해외진출 지역(국가) 43
표 Ⅱ-5. 해외진출 희망 지역(국가) 44
표 Ⅱ-6. 해외지사/사무소 설립 여부 45
표 Ⅱ-7. 해외진출 애로사항 46
표 Ⅱ-8. 경영애로사항 47
표 Ⅱ-9. 정책 지원 사항 48
표 Ⅱ-10. 향후 사업운영계획 49
표 Ⅱ-11. 업종 변경/폐업 고려 사유 50
표 Ⅲ-1. 콘텐츠산업 전체 부문별 CBI 56
표 Ⅲ-2. 출판산업 부문별 CBI 58
표 Ⅲ-3. 만화산업 부문별 CBI 59
표 Ⅲ-4. 음악산업 부문별 CBI 60
표 Ⅲ-5. 게임산업 부문별 CBI 61
표 Ⅲ-6. 영화산업 부문별 CBI 62
표 Ⅲ-7. 애니메이션산업 부문별 CBI 63
표 Ⅲ-8. 방송산업 부문별 CBI 64
표 Ⅲ-9. 광고산업 부문별 CBI 65
표 Ⅲ-10. 캐릭터산업 부문별 CBI 66
표 Ⅲ-11. 지식정보산업 부문별 CBI 67
표 Ⅲ-12. 콘텐츠솔루션산업 부문별 CBI 68
표 Ⅳ-1. '18년 3분기~'19년 4분기 콘텐츠산업 생산변화 73
표 Ⅳ-2. '19년 3분기~'19년 4분기 콘텐츠산업 생산변화(월별) 75
표 Ⅳ-3. 국제통화기금 세계경제전망('20.4) 77
표 Ⅳ-4. 국내총생산에 대한 지출 78
표 Ⅳ-5. 경제활동별 국내총생산 78
표 Ⅳ-6. '18년 10월~'19년 12월 생산자물가지수 추이 79
표 Ⅳ-7. 서비스업 외국인직접투자 건수 동향 80
표 Ⅳ-8. 서비스업 외국인직접투자 액수 동향 81
표 Ⅳ-9. 문화ㆍ오락 외국인직접투자 세부 동향 82
표 Ⅳ-10. 콘텐츠산업 해외투자건수 동향 84
표 Ⅳ-11. 콘텐츠산업 해외투자금액 동향 85
표 Ⅳ-12. '18년 하반기 및 '19년 하반기 모태펀드/자펀드 운영 현황 86
표 Ⅳ-13. '19년 하반기 모태펀드/자펀드 투자현황 87
표 Ⅳ-14. 전국 가구당 월평균 가계수지 88
표 Ⅳ-15. 가계수입 및 소비지출전망 CSI 추이 89
표 Ⅳ-16. '18년 7월~'19년 12월 고용률 추이 92
표 Ⅳ-17. '18년 7월~'19년 12월 실업률 추이 92
표 Ⅳ-18. 문화 업종별 및 직종별 신규구인인원 93
표 Ⅳ-19. 문화산업분야 직종별 신규구직 및 취업(희망직종별) 94
표 Ⅳ-20. 문화산업분야 직종별 신규구직대비 신규구인비율 94
그림 Ⅰ-1. '19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매출액 규모 32
그림 Ⅰ-2. '19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수출액 규모 33
그림 Ⅰ-3. '19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종사자 규모 34
그림 Ⅰ-4. '19년 연간 콘텐츠산업 매출액 규모 35
그림 Ⅰ-5. '19년 연간 콘텐츠산업 수출액 규모 36
그림 Ⅱ-1. 콘텐츠기업 향후 필요 직무 41
그림 Ⅱ-2. 해외진출 추진 여부 42
그림 Ⅱ-3. 해외진출 지역(국가) 43
그림 Ⅱ-4. 해외진출 희망 지역(국가) 44
그림 Ⅱ-5. 해외지사/사무소 설립 여부 45
그림 Ⅱ-6. 해외진출 애로사항 46
그림 Ⅱ-7. 경영애로사항 47
그림 Ⅱ-8. 정책 지원 사항 48
그림 Ⅱ-9. 향후 사업운영계획 49
그림 Ⅱ-10. 업종 변경/폐업 고려 사유 50
그림 Ⅲ-1. 콘텐츠산업 전체 부문별 CBI 추이 55
그림 Ⅲ-2. 산업별 CBI(종합) 추이 57
그림 Ⅲ-3. 출판산업 부문별 CBI 추이 58
그림 Ⅲ-4. 만화산업 부문별 CBI 추이 59
그림 Ⅲ-5. 음악산업 부문별 CBI 추이 60
그림 Ⅲ-6. 게임산업 부문별 CBI 추이 61
그림 Ⅲ-7. 영화산업 부문별 CBI 추이 62
그림 Ⅲ-8. 애니메이션산업 부문별 CBI 추이 63
그림 Ⅲ-9. 방송산업 부문별 CBI 추이 64
그림 Ⅲ-10. 광고산업 부문별 CBI 추이 65
그림 Ⅲ-11. 캐릭터산업 부문별 CBI 추이 66
그림 Ⅲ-12. 지식정보산업 부문별 CBI 추이 67
그림 Ⅲ-13. 콘텐츠솔루션산업 부문별 CBI 추이 68
그림 Ⅳ-1. '19년 하반기 문화ㆍ방송업 외국인직접투자 건수 82
그림 Ⅳ-2. '19년 하반기 문화ㆍ방송업 외국인직접투자 금액 83
그림 Ⅳ-3. 전국 가구당 월평균 처분가능소득 88
그림 Ⅳ-4. 개인ㆍ문화ㆍ여가 서비스 수지 추이 90
그림 Ⅳ-5. 음향영상 및 관련 서비스 수지 추이 91
표 부록 Ⅰ-1. 콘텐츠 분야별 상장사 현황(분석 보고서 시점 기준) 141
표 부록 Ⅰ-2. 지식정보 상장사 현황 141
표 부록 Ⅰ-3. 게임 상장사 현황 142
표 부록 Ⅰ-4. 출판 상장사 현황 143
표 부록 Ⅰ-5. 광고 상장사 현황 143
표 부록 Ⅰ-6. 애니메이션/캐릭터 상장사 현황 143
표 부록 Ⅰ-7. 방송 상장사 현황 144
표 부록 Ⅰ-8. 영화 상장사 현황 145
표 부록 Ⅰ-9. 음악 상장사 현황 145
표 부록 Ⅱ-1. '18년 하반기 vs. '19년 하반기 전체 상장사 대비 콘텐츠산업 상장사 비교 147
표 부록 Ⅱ-2. '18년 vs. '19년 전체 상장사 대비 콘텐츠산업 상장사 비교 147
표 부록 Ⅱ-3. '18년 상반기~'19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매출액 변동 148
표 부록 Ⅱ-4. '18년 상반기~'19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영업이익 변동 149
표 부록 Ⅱ-5. '18년 상반기~'19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영업이익률 변동 150
표 부록 Ⅱ-6. '18년 상반기~'19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수출 변화 추이 150
표 부록 Ⅱ-7. '18년 상반기~'19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고용 변동 151
표 부록 Ⅱ-8. '18년 상반기~'19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매출액 변동 153
표 부록 Ⅱ-9. '18년 상반기~'19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영업이익 변동 164
표 부록 Ⅱ-10. '18년 상반기~'19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수출 변동 167
표 부록 Ⅱ-11. '18년 상반기~'19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고용 변동 170
표 부록 Ⅲ-1. '18년 하반기 vs. '19년 하반기 전체 상장사 대비 콘텐츠산업 상장사 비교 173
표 부록 Ⅲ-2. '18년 vs. '19년 전체 상장사 대비 콘텐츠산업 상장사 비교 173
표 부록 Ⅲ-3. '19년 상반기 vs. '19년 하반기 전체 상장사 대비 콘텐츠산업 상장사 부채비율 173
표 부록 Ⅲ-4. '18년 상반기~'19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자산증가율 추이 174
표 부록 Ⅲ-5. '18년 상반기~'19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투자증가율 추이 175
표 부록 Ⅲ-6. '18년 상반기~'19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사내유보율 추이 176
표 부록 Ⅲ-7. '18년 상반기~'19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영업이익률 추이 177
표 부록 Ⅲ-8. '18년 상반기~'19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자산영업이익률 추이 178
표 부록 Ⅲ-9. '18년 상반기~'19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자본영업이익률 추이 179
표 부록 Ⅲ-10. '18년 상반기~'19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자기자본 대비 부채비율 추이 180
표 부록 Ⅲ-11. '18년 상반기~'19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유동비율 추이 181
표 부록 Ⅲ-12. '18년 상반기~'19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자기자본비율 추이 182
표 부록 Ⅲ-13. '18년 상반기~'19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1인당 평균매출액 추이 183
표 부록 Ⅲ-14. '18년 상반기~'19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자본집약도 추이 184
표 부록 Ⅲ-15. '18년 상반기~'19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자기자본회전율 추이 185
표 부록 Ⅲ-16. '18년 상반기~'19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총자산회전율 추이 186
표 부록 Ⅳ-1. '18년 상반기~'19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전체 매출액 대비 상장사 매출액 비교 187
표 부록 Ⅳ-2. '18년 연간~'19년 연간 콘텐츠산업 전체 매출액 대비 상장사 매출액 비교 188
표 부록 Ⅳ-3. '18년 상반기~'19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전체 매출액 대비 상장사 수출액 비교 189
표 부록 Ⅳ-4. '18년 연간~'19년 연간 콘텐츠산업 전체 수출액 대비 상장사 수출액 비교 191
표 부록 Ⅳ-5. '18년 상반기~'19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종사자 규모 192
표 부록 Ⅳ-6. '18년 상반기~'19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전체 대비 상장사 1인당 매출액, 수출액 비교 194
그림 부록 Ⅱ-1. '18년 상반기 vs '19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매출액 변동 154
그림 부록 Ⅱ-2. '18년 하반기 vs '19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매출액 비중 154
그림 부록 Ⅱ-3. '18년 하반기 vs '19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영업이익 변동 164
그림 부록 Ⅱ-4. '18년 하반기 vs '19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영업이익 누적 165
그림 부록 Ⅱ-5. '18년 하반기 vs '19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수출 변동 168
그림 부록 Ⅱ-6. '18년 하반기 vs '19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수출 비교 168
그림 부록 Ⅱ-7. '18년 하반기 vs '19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고용 변동 171
그림 부록 Ⅱ-8. '18년 하반기 vs '19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고용 누적 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