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5
1. 20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규모 21
1. 개요 22
1.1. 조사목적 22
1.2. 조사 대상 및 방법 22
2. 콘텐츠산업 규모 분석 결과 25
2.1. 20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규모 25
2. 2020년 상반기 콘텐츠기업 경영현황 33
1. 개요 34
1.1. 분석 목적 34
1.2. 조사 대상 및 방법 34
2. 인력수급 현황 35
3. 신기술 도입 현황 37
3.1. 주사업분야와 신기술 관련성 37
3.2. 현재 도입ㆍ활용 중인 신기술 38
3.3. 기술 도입ㆍ활용 시 애로사항 39
3.4. 신기술 도입ㆍ활용에 미진한 이유 40
3.5. 향후 추가 도입ㆍ활용 희망 및 관심 많은 기술 41
3.6. 신기술 도입ㆍ활용에 필요한 지원 42
4. 기업 경영 전략 43
4.1. 향후 사업 운영 계획 43
4.2. 최우선 경영 추진 전략 44
4.3. 업종 변경 및 사업 축소/폐업 고려 이유 45
4.4. 경영애로사항 46
4.5. 정책 지원 요청 사항 47
3. 2020년 상반기 대비 하반기 콘텐츠 기업경영체감도(CBI) 49
1. 개요 50
1.1. 분석 목적 50
1.2. 조사 대상 및 방법 50
2. CBI 시계열 분석 52
2.1. 콘텐츠산업(전체) CBI 분석 52
2.2. 산업별ㆍ부문별 CBI 분석 53
4. 20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관련 거시경제 동향 67
1. 개요 68
1.1. 분석 목적 68
1.2. 분석 대상 및 방법 68
2. 산업생산 변화 추이 70
2.1. 생산동향 70
2.2. 생산변화 전망 75
3. 투자 변화 추이 80
3.1. 외국인직접투자 동향 80
3.2. 해외투자 동향 83
3.3. 모태펀드 투자 동향 85
4. 소비지출 변화 추이 88
4.1. 가계수지 및 소비지출 변화 동향 88
4.2. 가계수입 및 소비지출 변화 전망 89
5. 수출 및 고용 변화 추이 90
5.1. 서비스 국제수지 변화 추이 90
5.2. 문화산업분야 고용 변화 추이 92
5. 20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주요 이슈 97
1. 출판/만화산업 98
1.1. 집콕 생활 속 늘어난 책 소비, 온라인이 오프라인 매출 첫 추월 98
1.2. 코로나19 속 여가생활의 대세로 떠오른 웹툰과 웹소설 99
1.3. 코로나19 속 온라인 소비와 더불어 다시 떠오르는 웹툰 불법복제 문제 100
1.4. 코로나19로 위축된 출판의 오프라인 유통을 진작시키기 위한 노력 100
1.5. K-웹툰의 글로벌 진출 및 IP사업 확장을 위한 협업 가속화 102
2. 음악(공연)산업 103
2.1. 코로나19가 오프라인 공연과 상반기 음원시장에 미친 영향 103
2.2. '코로나 시대' 오프라인 공연의 대안 찾기 : 비대면 공연의 부상 104
2.3. 음원차트의 한계 보완을 위한 움직임 : 실시간 차트 폐지와 음원 사용료 정산방식 개선 105
2.4. 코로나19 속 계속되는 트로트 붐 106
3. 게임산업 107
3.1. 코로나 시대 게임에 대한 인식 변화 107
3.2. 비대면 여가 확산 속 게임 소비의 증가 108
3.3. 코로나19로 인한 게임 관련 오프라인 시설 및 행사 피해 110
3.4. 비대면 생활 속 게임 기술의 타 분야 활용 111
3.5. 코로나발 게임업계 재택근무 및 원격제작ㆍ근로의 뉴노멀 확산 111
4. 영화산업 112
4.1. 영화 '기생충' 아카데미 수상과 K-무비에 대한 관심 증폭 112
4.2. 코로나19로 인한 영화계의 전방위적 피해 114
4.3. 극장 유통 부진에 따른 배급 방식의 변화 모색 115
4.4. 코로나19에 따른 영화 오프라인 시설과 행사의 변화 116
5. 애니메이션/캐릭터산업 117
5.1. 코로나 속 캐릭터 완구 소비의 증가 117
5.2. 코로나19로 인한 애니메이션 제작 차질 및 방영 중단 118
5.3. 집콕 육아에 도움이 되는 애니메이션 119
5.4. IP 활용 오프라인 행사와 시설의 피해 119
5.5. 키즈애니 편중에서 벗어나 다각화되는 한국 애니메이션 120
6. 방송산업 121
6.1. 온라인 동영상 소비 증가에 따른 방송 이용행태 변화 121
6.2. 전 세계적 OTT 소비 급증에 따른 방송 한류의 새 전기 123
6.3. 국내로, 집으로 돌아온 예능 124
6.4. 코로나19 속 촬영 제약과 변화하는 제작환경 125
7. 광고산업 126
7.1. 실물경기 하락에 따른 광고시장 위축 126
7.2. 코로나 현실을 반영한 광고 127
7.3. 디지털 광고로의 전환 가속화에 따른 광고 생태계 재편 128
7.4. 광고 활용 데이터의 증가와 신기술 발전에 따른 맞춤형 광고의 부상 129
8. 지식정보/콘텐츠솔루션산업 130
8.1. 원격근무 솔루션시장의 호황 130
8.2. 비대면 교육 수요 증가 131
8.3.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가상체험 콘텐츠 수요 증가 132
8.4. 코로나 속 떠오르는 블루오션 AI 133
9. 해외 134
9.1. 코로나19 확산 대응을 위한 정보제공 기능 강화 134
9.2. 급증하는 온라인 교육 서비스에 대응하기 위한 지원 136
9.3. 늘어나는 콘텐츠 수요 대응을 위한 코로나19 속 새로운 제작 방식의 도입 136
9.4. 신기술을 활용한 코로나19 확진현황 추적, 원격의료 서비스의 제공 137
9.5. 코로나19 속 고용위기 극복과 사회공헌을 위한 노력 138
6. 20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분석 141
1. 개요 142
1.1. 분석 목적 142
1.2. 분석 대상 및 방법 142
2. 콘텐츠산업 상장사 분석 145
2.1. 매출액 변화 추이 145
2.2. 영업이익 변화 추이 151
2.3. 수출 변화 추이 154
2.4. 고용 변화 추이 158
3. 콘텐츠산업 전체 대비 상장사 비교 161
3.1. 콘텐츠산업 전체 대비 상장사 매출액 비교 161
3.2. 콘텐츠산업 전체 대비 상장사 수출액 비교 163
3.3. 콘텐츠산업 전체 대비 상장사 종사자 수 비교 165
3.4. 콘텐츠산업 전체 대비 상장사 1인당 매출액, 수출액 비교 167
4. 콘텐츠산업 상장사 기업경영분석 169
4.1. 전체산업 대비 콘텐츠산업 상장사 사업현황 비교 169
4.2. 성장성 변화 추이 171
4.3. 수익성 변화 추이 174
4.4. 안정성 변화 추이 177
4.5. 그 외 기업경영 변화 추이 180
7. 부록 185
1. 콘텐츠산업 관련 상장사 목록 186
판권기 192
표 Ⅰ. 20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규모 16
표 Ⅱ. '19년 상반기 vs '20년 상반기 전체 상장사 대비 콘텐츠 산업 상장사 비교 19
표 Ⅰ-1. 콘텐츠 산업별 적정 표본수(2,500개 사업체 기준, '20년) 23
표 Ⅰ-2. '18년 상반기~'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매출액 규모 26
표 Ⅰ-3. '18년 상반기~'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수출액 규모 28
표 Ⅰ-4. '18년 상반기~'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종사자수 규모 30
표 Ⅱ-1. 콘텐츠기업 인력수급 현황 35
표 Ⅱ-2. 콘텐츠기업 향후 필요 직무 36
표 Ⅱ-3. 주사업분야와 신기술 관련성 37
표 Ⅱ-4. 현재 도입ㆍ활용 중인 신기술 38
표 Ⅱ-5. 신기술 도입ㆍ활용 시 애로사항(1+2순위) 39
표 Ⅱ-6. 신기술 도입ㆍ활용에 미진한 이유(1+2순위) 40
표 Ⅱ-7. 향후 추가 도입ㆍ활용 희망 및 관심 많은 기술 41
표 Ⅱ-8. 신기술 도입ㆍ활용에 필요한 지원(1+2순위) 42
표 Ⅱ-9. 향후 6개월 이내 주 사업 분야 운영 계획 43
표 Ⅱ-10. 최우선 추진 경영 전략(1+2순위) 44
표 Ⅱ-11. 업종 변경 및 사업 축소ㆍ폐업 고려 이유(1+2순위) 45
표 Ⅱ-12. 2020년 상반기 사업 영위 시 애로사항(1+2순위) 46
표 Ⅱ-13. 향후 필요한 정책적 지원(1+2순위) 47
표 Ⅲ-1. 콘텐츠산업 전체 부문별 CBI 53
표 Ⅲ-2. 출판산업 부문별 CBI 55
표 Ⅲ-3. 만화산업 부문별 CBI 56
표 Ⅲ-4. 음악산업 부문별 CBI 57
표 Ⅲ-5. 게임산업 부문별 CBI 58
표 Ⅲ-6. 영화산업 부문별 CBI 59
표 Ⅲ-7. 애니메이션산업 부문별 CBI 60
표 Ⅲ-8. 방송산업 부문별 CBI 61
표 Ⅲ-9. 광고산업 부문별 CBI 62
표 Ⅲ-10. 캐릭터산업 부문별 CBI 63
표 Ⅲ-11. 지식정보산업 부문별 CBI 64
표 Ⅲ-12/표 Ⅲ-11. 콘텐츠솔루션산업 부문별 CBI 65
표 Ⅳ-1. 콘텐츠산업 분야별 세부업종(서비스업생산지수 中) 68
표 Ⅳ-2. 콘텐츠산업 거시경제 동향 인용자료 69
표 Ⅳ-3. '19년 1분기~'20년 2분기 콘텐츠산업 생산변화 72
표 Ⅳ-4. '20년 1분기~'20년 2분기 콘텐츠산업 생산변화(월별) 74
표 Ⅳ-5. 국내총생산에 대한 지출 75
표 Ⅳ-6. 경제활동별 국내총생산 76
표 Ⅳ-7. '19년 4월~'20년 6월 생산자물가지수 추이 77
표 Ⅳ-8. 세계 전망 전제치 78
표 Ⅳ-9. 국내 경제성장 전망 79
표 Ⅳ-10. 서비스업 외국인직접투자 건수 동향 80
표 Ⅳ-11. 서비스업 외국인직접투자 액수 동향 81
표 Ⅳ-12. 문화ㆍ오락 외국인직접투자 세부 동향 82
표 Ⅳ-13. 콘텐츠산업 해외투자건수 동향 84
표 Ⅳ-14. 콘텐츠산업 해외투자금액 동향 84
표 Ⅳ-15. '19년 상반기 및 '20년 상반기 모태펀드/자펀드 운영 현황 86
표 Ⅳ-16. '20년 상반기 모태펀드/자펀드 투자현황 87
표 Ⅳ-17. 전국 가구당 월평균 가계수지 88
표 Ⅳ-18. 가계수입 및 소비지출전망 CSI 추이 89
표 Ⅳ-19. '19년 1월~'20년 6월 고용률 추이 92
표 Ⅳ-20. '19년 1월~'20년 6월 실업률 추이 92
표 Ⅳ-21. 문화산업 업종별 및 직종별 신규구인인원 93
표 Ⅳ-22. 문화산업분야 직종별 신규구직 및 취업(희망직종별) 94
표 Ⅳ-23. 문화산업분야 직종별 신규구직대비 신규구인비율 95
표 Ⅵ-1. '18년 하반기~'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매출액 변동 146
표 Ⅵ-2. '18년 하반기~'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영업이익 변동 152
표 Ⅵ-3. '18년 하반기~'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수출 변동 155
표 Ⅵ-4. '18년 하반기~'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고용 변동 159
표 Ⅵ-5. '19년 상반기~'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전체 매출액 대비 상장사 매출액 비교 162
표 Ⅵ-6. '19년 상반기~'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전체 수출액 대비 상장사 수출액 비교 164
표 Ⅵ-7. '19년 상반기~'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전체 종사자 대비 상장사 종사자 비교 166
표 Ⅵ-8. '18년 하반기~'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전체 대비 상장사 1인당 매출액, 수출액 비교 168
표 Ⅵ-9. '19년 상반기 vs. '20년 상반기 전체 상장사 대비 콘텐츠산업 상장사 비교 169
표 Ⅵ-10. '19년 상반기 vs. '20년 상반기 전체 상장사 대비 콘텐츠산업 상장사 부채비율 170
표 Ⅵ-11. '18년 하반기~'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자산증가율 추이 171
표 Ⅵ-12. '18년 하반기~'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투자증가율 추이 172
표 Ⅵ-13. '18년 하반기~'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사내유보율 추이 173
표 Ⅵ-14. '18년 하반기~'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영업이익률 추이 174
표 Ⅵ-15. '18년 하반기~'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자산영업이익률 추이 175
표 Ⅵ-16. '18년 하반기~'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자본영업이익률 추이 176
표 Ⅵ-17. '18년 하반기~'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자기자본 대비 부채비율 추이 177
표 Ⅵ-18. '18년 하반기~'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유동비율 추이 178
표 Ⅵ-19. '18년 하반기~'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자기자본비율 추이 179
표 Ⅵ-20. '18년 하반기~'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1인당 평균매출액 추이 180
표 Ⅵ-21. '18년 하반기~'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자본집약도 추이 181
표 Ⅵ-22. '18년 하반기~'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자기자본회전율 추이 181
표 Ⅵ-23. '18년 하반기~'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총자산회전율 추이 182
그림 Ⅰ-1. '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매출액 규모 25
그림 Ⅰ-2. '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수출액 규모 27
그림 Ⅰ-3. '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종사자 규모 29
그림 Ⅱ-1. 콘텐츠기업 향후 필요 직무 36
그림 Ⅱ-2. 주사업분야와 신기술 관련성 37
그림 Ⅱ-3. 현재 도입ㆍ활용 중인 신기술 38
그림 Ⅱ-4. 신기술 도입ㆍ활용 시 애로사항(1+2순위) 39
그림 Ⅱ-5. 신기술 도입ㆍ활용에 미진한 이유(1+2순위) 40
그림 Ⅱ-6. 향후 추가 도입ㆍ활용 희망 및 관심 많은 기술 41
그림 Ⅱ-7. 신기술 도입ㆍ활용에 필요한 지원(1+2순위) 42
그림 Ⅱ-8. 향후 6개월 이내 주 사업 분야 운영 계획 43
그림 Ⅱ-9. 최우선 추진 경영 전략(1+2순위) 44
그림 Ⅱ-10. 업종 변경 및 사업 축소ㆍ폐업 고려 이유(1+2순위) 45
그림 Ⅱ-11. 2020년 상반기 사업 영위 시 애로사항(1+2순위) 46
그림 Ⅱ-12. 향후 필요한 정책적 지원(1+2순위) 47
그림 Ⅲ-1. 콘텐츠산업 전체 부문별 CBI 추이 52
그림 Ⅲ-2. 산업별 CBI(종합) 추이 54
그림 Ⅲ-3. 출판산업 부문별 CBI 추이 55
그림 Ⅲ-4. 만화산업 부문별 CBI 추이 56
그림 Ⅲ-5. 음악산업 부문별 CBI 추이 57
그림 Ⅲ-6. 게임산업 부문별 CBI 추이 58
그림 Ⅲ-7. 영화산업 부문별 CBI 추이 59
그림 Ⅲ-8. 애니메이션산업 부문별 CBI 추이 60
그림 Ⅲ-9. 방송산업 부문별 CBI 추이 61
그림 Ⅲ-10. 광고산업 부문별 CBI 추이 62
그림 Ⅲ-11. 캐릭터산업 부문별 CBI 추이 63
그림 Ⅲ-12. 지식정보산업 부문별 CBI 추이 64
그림 Ⅲ-13. 콘텐츠솔루션산업 부문별 CBI 추이 65
그림 Ⅳ-1. 개인ㆍ문화ㆍ여가 서비스 수지 추이 90
그림 Ⅳ-2. 음향영상 및 관련 서비스 수지 추이 91
그림 Ⅵ-1. '19년 상반기 vs '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매출액 변동 148
그림 Ⅵ-2. '19년 상반기 vs '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매출액 비중 148
그림 Ⅵ-3. '19년 상반기 vs '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영업이익 변동 153
그림 Ⅵ-4. '19년 상반기 vs '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영업이익 비중 153
그림 Ⅵ-5. '19년 상반기 vs '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수출 변동 156
그림 Ⅵ-6. '19년 상반기 vs '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수출 비중 156
그림 Ⅵ-7. '19년 상반기 vs '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고용 변동 160
그림 Ⅵ-8. '19년 상반기 vs '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고용 비중 160
표 부록 Ⅰ-1. 콘텐츠 분야별 상장사 현황(분석 보고서 시점 기준) 186
표 부록 Ⅰ-2. 출판 상장사 현황 187
표 부록 Ⅰ-3. 만화 상장사 현황 187
표 부록 Ⅰ-4. 음악 상장사 현황 187
표 부록 Ⅰ-5. 게임 상장사 현황 188
표 부록 Ⅰ-6. 영화 상장사 현황 189
표 부록 Ⅰ-7. 애니메이션/캐릭터 상장사 현황 189
표 부록 Ⅰ-8. 방송 상장사 현황 190
표 부록 Ⅰ-9. 광고 상장사 현황 191
표 부록 Ⅰ-10. 지식정보 상장사 현황 191
표 부록 Ⅰ-11. 콘텐츠솔루션 상장사 현황 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