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이용자를 위하여 6
일러두기 8
1장 조사 개요 19
1. 조사배경 및 목적 20
2. 조사대상 및 범위 21
3. 조사방법 23
4. 조사내용 25
5. 실사진행 결과 및 모수추정 27
6. 분석방법 34
2장 미술시장 규모 및 특성분석 35
1절 미술시장 규모 분석 36
1. 미술시장 작품거래 규모 추정결과 36
2. 미술시장 주요유통영역 규모 38
3. 미술시장 공공영역 규모 44
2절 미술시장 특성 분석 48
1. 주요 특성별 작품거래 규모 48
2. 재정 규모 51
3장 미술시장 주요유통영역 운영현황 53
화랑 주요 결과 54
1절 화랑 운영 현황 58
1. 화랑 일반 현황 58
2. 화랑 종사자 현황 61
3. 화랑 사업 운영 현황 66
4. 화랑 작품판매 현황 79
5. 화랑 재정 현황 92
경매회사 주요 결과 97
2절 경매회사 운영 현황 101
1. 경매회사 일반 현황 101
2. 경매회사 종사자 현황 104
3. 경매회사 사업 운영 현황 108
4. 경매회사 작품판매 현황 112
5. 경매회사 재정 현황 127
아트페어 주요 결과 131
3절 아트페어 운영 현황 135
1. 아트페어 일반 현황 135
2. 아트페어 종사자 현황 138
3. 아트페어 사업 운영 현황 142
4. 아트페어 작품판매 현황 148
5. 아트페어 재정 현황 151
4장 미술시장 공공영역 운영현황 155
건축물 미술작품 주요 결과 156
1절 건축물에 대한 미술작품의 설치 현황 157
1. 건축물에 대한 미술작품의 설치 현황 157
2. 건축물미술작품 특성별 설치 현황 158
미술은행 주요 결과 160
2절 미술은행 운영 현황 162
1. 미술은행 작품구입 현황 162
2. 미술은행 작품 활용 현황 163
3. 정부미술은행 현황 164
미술관 주요 결과 165
3절 미술관 운영 현황 169
1. 미술관 일반 현황 169
2. 미술관 종사자 현황 172
3. 미술관 사업 운영 현황 176
4. 미술관 작품구입 현황 186
5. 미술관 작품수집 현황 194
6. 미술관 재정 현황 196
[부록 Ⅰ] 2020 해외미술시장조사 201
주요 결과 및 이슈 분석 202
조사개요 205
1절 세계미술시장 현황 208
1. 세계미술시장 현황 요약 208
2. 딜러시장 212
3. 경매시장 220
4. 아트페어 232
5. 온라인미술시장 235
6. 자산가와 미술품 구매 239
7. 트렌드와 전망 246
2절 한국미술의 세계미술시장 진출 현황 247
1. 한국작품의 해외경매 현황 247
2. 한국화랑과 작가의 해외아트페어 참가 현황 251
3. 한국작가의 해외전시 현황 269
[부록 Ⅱ] 미술시장실태조사 조사표 281
1. 화랑 282
2. 경매회사(일반+온라인+해외) 292
3. 아트페어 301
4. 미술관 308
판권기 317
표 1-1. 2020 미술시장실태조사 조사범위 22
표 1-2. 2020 미술시장실태조사 조사모집단 정의 및 수집 경로 22
표 1-3. 2020 미술시장실태조사 주요유통영역 조사방법 24
표 1-4. 2020 미술시장실태조사 공공영역 조사방법 24
표 1-5. 주요유통영역 조사항목 및 주요 조사내용 25
표 1-6. 공공영역 조사항목 및 주요 조사내용 26
표 1-7. 화랑 실사 결과 - 권역 27
표 1-8. 화랑 실사 결과 - 종사자 수 27
표 1-9. 화랑 실사 결과 - 작품판매 규모 27
표 1-10. 경매회사 실사 결과 - 매출 규모 28
표 1-11. 아트페어 실사 결과 - 참가방식 28
표 1-12. 아트페어 실사 결과 - 참가 규모 28
표 1-13. 미술관 실사 결과 - 운영주체 29
표 1-14. 미술관 실사 결과 - 종사자 수 29
표 1-15. 화랑 모집단과 표본의 특성 및 층별 가중치 31
표 1-16. 경매회사 모집단과 표본의 특성 및 층별 가중치 32
표 1-17. 아트페어 모집단과 표본의 특성 및 층별 가중치 32
표 1-18. 미술관 모집단과 표본의 특성 및 층별 가중치 33
표 1-19. 기관별 주요 변수 추정오차 34
표 2-1-1. 2019년 미술시장 작품거래 규모 추정 - 작품거래금액 기준 37
표 2-1-2. 2019년 미술시장 작품거래 규모 추정 - 거래 작품 수 기준 37
표 2-1-3. 미술시장 주요유통영역 시장 규모 38
표 2-1-4. 연도별 업체 수 증감 현황 40
표 2-1-5. 연도별 종사자 수 증감 현황 40
표 2-1-6. 연도별 작품판매금액 증감 현황 41
표 2-1-7. 연도별 판매 작품 수 증감 현황 41
표 2-1-8. 연도별 매출(수입)액 증감 현황 42
표 2-1-9. 연도별 지출액 증감 현황 42
표 2-1-10. 주요 유통영역 상위그룹 시장 점유율 세부 현황 43
표 2-1-11. 미술시장 공공영역 규모 44
표 2-1-12. 연도별 미술관 수 증감 현황 46
표 2-1-13. 연도별 미술관 종사자 수 증감 현황 46
표 2-1-14. 연도별 작품구입금액 증감 현황 47
표 2-1-15. 연도별 구입 작품 수 증감 현황 47
표 3-1-1. 화랑 시설 세부 현황 61
표 3-1-2. 화랑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62
표 3-1-3. 화랑 담당업무별 종사자 현황 63
표 3-1-4. 최근 1개월간 초과근무 직원 여부 64
표 3-1-5. 화랑 전시 개최 현황 66
표 3-1-6. 화랑 전시 개최 현황 67
표 3-1-7. 화랑 국제전시 개최 현황 68
표 3-1-8. 화랑 청년작가 작가참여형태별 전시 개최 현황 69
표 3-1-9. 화랑 청년작가 전시형태별 개최 현황 69
표 3-1-10. 화랑 청년작가 전시 참여 현황 70
표 3-1-11. 화랑 신인작가 작가참여형태별 전시 개최 현황 70
표 3-1-12. 화랑 신인작가 전시형태별 개최 현황 71
표 3-1-13. 화랑 신인작가 전시 참여 현황 71
표 3-1-14. 화랑 유료전시 개최 현황 72
표 3-1-15. 화랑 관람객 세부 현황 73
표 3-1-16. 서면 계약서 활용 여부 세부 현황 74
표 3-1-17. 화랑 아트페어 참가 세부 현황 75
표 3-1-18. 전속작가 제도 운영 화랑 현황 77
표 3-1-19. 화랑 전속작가 현황 77
표 3-1-20. 화랑 연간 작품판매 현황 - 작품판매 금액 기준 80
표 3-1-21. 화랑 연간 작품판매 현황 - 작품판매 금액 기준(전체) 80
표 3-1-22. 화랑 연간 작품판매 현황 - 판매 작품 수 기준 81
표 3-1-23. 화랑 연간 작품판매 현황 - 판매 작품 수 기준(전체) 81
표 3-1-24. 화랑 국ㆍ내외 작품판매 현황 - 작품판매 금액 기준 83
표 3-1-25. 화랑 국내ㆍ외 작품판매 현황 - 판매 작품 수 기준 83
표 3-1-26. 화랑 판매방법별 작품판매 현황 - 작품판매금액 기준 85
표 3-1-27. 화랑 판매방법별 작품판매 현황 - 판매 작품 수 기준 85
표 3-1-28. 화랑 고객별 작품판매 현황 - 작품판매금액 기준 87
표 3-1-29. 화랑 고객별 작품판매 현황 - 판매 작품 수 기준 87
표 3-1-30. 화랑 장르별 작품판매 현황 - 작품판매금액 기준 89
표 3-1-31. 화랑 장르별 작품판매 현황 - 판매 작품 수 기준 89
표 3-1-32. 화랑 작품금액별 작품판매 현황 - 작품판매금액 기준 91
표 3-1-33. 화랑 작품금액별 작품판매 현황 - 판매 작품 수 기준 91
표 3-1-34. 화랑 연간 매출액 세부 현황 93
표 3-1-35. 화랑 항목별 매출 세부 현황 94
표 3-1-36. 화랑 연간 지출액 세부 현황 95
표 3-1-37. 화랑 항목별 지출 세부 현황 96
표 3-2-1. 경매회사 시설 현황 103
표 3-2-2. 경매회사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04
표 3-2-3. 경매회사 담당업무별 종사자 현황 105
표 3-2-4. 최근 1개월간 초과근무 직원 여부 107
표 3-2-5. 경매회사 경매 개최 세부 현황 109
표 3-2-6. 경매 개최횟수 세부 현황 110
표 3-2-7. 경매 참가자 현황 110
표 3-2-8. 경매 외 사업 운영 현황 111
표 3-2-9. 경매회사 회원 세부 현황 112
표 3-2-10. 경매회사 연간 작품낙찰 세부 현황 113
표 3-2-11. 경매회사 연간 평균 낙찰률 현황 114
표 3-2-12. 경매회사 연간 작품판매 현황 116
표 3-2-13. 경매회사 작품가격대별 판매 현황 - 작품판매금액 기준 117
표 3-2-14. 경매회사 작품가격대별 판매 현황 - 판매 작품 수 기준 117
표 3-2-15/그림 3-2-15. 경매회사 고객별 작품판매 현황 - 작품판매금액 기준 118
표 3-2-16. 경매회사 고객별 작품판매 현황 - 판매 작품 수 기준 119
표 3-2-17. 경매회사 장르별 작품판매 현황 - 작품판매금액 기준 120
표 3-2-18. 경매회사 장르별 작품판매 현황 - 판매 작품 수 기준 120
표 3-2-19. 온라인 경매 연간 작품판매 현황 121
표 3-2-20. 온라인 경매 작품가격대별 판매 현황 - 작품판매금액 기준 122
표 3-2-21. 온라인 경매 작품가격대별 판매 현황 - 판매 작품 수 기준 122
표 3-2-22. 온라인 경매 장르별 작품판매 현황 - 작품판매금액 기준 124
표 3-2-23. 온라인 경매 장르별 작품판매 현황 - 판매 작품 수 기준 124
표 3-2-24. 해외 경매 연간 작품판매 현황 125
표 3-2-25. 해외 경매 작품가격대별 판매 현황 - 작품판매금액 기준 125
표 3-2-26. 해외 경매 작품가격대별 판매 현황 - 판매 작품 수 기준 126
표 3-2-27. 해외 경매 장르별 작품판매 현황 - 작품판매금액 기준 126
표 3-2-28. 해외 경매 장르별 작품판매 현황 - 판매 작품 수 기준 127
표 3-2-29. 경매회사 매출액 세부 현황 128
표 3-2-30. 경매회사 항목별 매출 세부 현황 128
표 3-2-31. 경매회사 연간 지출액 세부 현황 129
표 3-2-32. 경매회사 항목별 지출 현황 130
표 3-3-1. 아트페어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38
표 3-3-2. 아트페어 담당업무별 종사자 현황 139
표 3-3-3. 최근 1개월간 초과근무 직원 여부 141
표 3-3-4. 아트페어 참가 화랑 세부 현황 - 화랑참가 아트페어 143
표 3-3-5. 아트페어 참가 작가 세부 현황 - 화랑참가 아트페어 143
표 3-3-6. 아트페어 참가 작가 세부 현황 - 작가참가 아트페어 144
표 3-3-7. 국제 아트페어 참가자(국가ㆍ화랑ㆍ작가) 현황 - 화랑참가 아트페어 145
표 3-3-8. 국제 아트페어 참가자(국가ㆍ작가) 현황 - 작가참가 아트페어 146
표 3-3-9. 아트페어 참가자(화랑ㆍ작가) 모집 방법 세부 현황 146
표 3-3-10. 아트페어 평균 참가비(부스비) 현황 147
표 3-3-11. 아트페어 연간 관람객 세부 현황 148
표 3-3-12. 아트페어 연간 작품판매 현황 149
표 3-3-13. 아트페어 판매방법별 작품판매 세부 현황 150
표 3-3-14. 아트페어 장르별 작품판매 세부 현황(1+2+3순위 기준) 151
표 3-3-15. 아트페어 연간 수입액 세부 현황 152
표 3-3-16. 아트페어 항목별 수입 세부 현황 152
표 3-3-17. 아트페어 연간 지출액 세부 현황 153
표 3-3-18. 아트페어 항목별 지출 세부 현황 154
표 4-1-1. 건축물미술작품 연간 설치 현황 157
표 4-1-2. 건축물미술작품 시ㆍ도별 설치 현황 158
표 4-1-3. 건축물미술작품 가격대별 설치 현황 159
표 4-1-4. 건축물미술작품 건축물 용도별 설치 현황 159
표 4-1-5. 건축물미술작품 건축물 장르별 설치 현황 159
표 4-2-1. 미술은행 장르별 작품구입 세부 현황 162
표 4-2-2. 미술은행 대여요율 163
표 4-2-3. 미술은행 작품대여 현황 163
표 4-2-4. 미술은행 장르별 작품대여 현황 163
표 4-2-5. 정부미술은행 작품구입 현황 164
표 4-2-6. 정부미술은행 작품 장르별 대여활용도 현황 164
표 4-3-1. 미술관 시설 세부 현황 172
표 4-3-2. 미술관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73
표 4-3-3. 미술관 담당업무별 종사자 현황 174
표 4-3-4. 미술관 시설 세부 현황 175
표 4-3-5. 미술관 전시 개최 현황 176
표 4-3-6. 미술관 전시유형별 전시 개최 현황 177
표 4-3-7. 미술관 청년작가 작가참여형태별 전시 개최 현황 178
표 4-3-8. 미술관 청년작가 전시형태별 개최 현황 178
표 4-3-9. 미술관 청년작가 전시 참여 현황 179
표 4-3-10. 미술관 신인작가 작가참여형태별 전시 개최 현황 179
표 4-3-11. 미술관 신인작가 전시형태별 개최 현황 180
표 4-3-12. 미술관 신인작가 전시 참여 현황 180
표 4-3-13. 미술관 유료전시 개최 현황 181
표 4-3-14. 미술관 관람객 세부 현황 182
표 4-3-15. 미술관 관람료 현황 183
표 4-3-16. 서면 계약서 활용 여부 세부 현황 184
표 4-3-17. 미술관 기타 사업 운영 현황 184
표 4-3-18. 미술관 일반 회원 현황 185
표 4-3-19. 미술관 연간 작품구입 현황 - 작품 구입 금액 기준 186
표 4-3-20. 미술관 연간 작품구입 현황 - 작품 구입 금액 기준(전체) 187
표 4-3-21. 미술관 연간 작품구입 현황 - 구입 작품 수 기준 187
표 4-3-22. 미술관 연간 작품구입 현황 - 구입 작품 수 기준(전체) 188
표 4-3-23. 미술관 국내ㆍ외 작품구입 현황 - 작품 구입 금액 기준 189
표 4-3-24. 미술관 국내ㆍ외 작품구입 현황 - 구입 작품 수 기준 189
표 4-3-25. 미술관 구입방법별 작품구입 현황 - 작품 구입 금액 기준 191
표 4-3-26. 미술관 구입방법별 작품구입 현황 - 구입 작품 수 기준 191
표 4-3-27. 미술관 장르별 작품구입 현황 - 작품 구입 금액 기준 193
표 4-3-28. 미술관 장르별 작품구입 현황 - 구입 작품 수 기준 193
표 4-3-29. 미술관 수집방법별 작품수집 현황 195
표 4-3-30. 기증 작품 감정가 현황 195
표 4-3-31. 미술관 연간 수입액 세부 현황 196
표 4-3-32. 미술관 항목별 수입 세부 현황 197
표 4-3-33. 미술관 연간 지출액 세부 현황 198
표 4-3-34. 미술관 항목별 지출 세부 현황 199
그림 1-1. 미술시장실태조사 조사 설계에 따른 미술시장 구조 21
그림 1-2. 조사 추진 절차 23
그림 2-1-1. 미술시장 작품거래 규모 추정방법 36
그림 2-1-2. 미술시장 주요유통영역 시장 규모 비중 38
그림 2-1-3. 연도별 주요유통영역 시장 규모 추이 39
그림 2-1-4. 주요유통영역 상위그룹 시장 점유율 - 작품판매 금액 기준 43
그림 2-1-5. 미술시장 공공영역 시장 규모 비중 44
그림 2-1-6. 연도별 공공영역 규모 추이 45
그림 2-2-1. 장르별 작품판매 규모(화랑) - 작품판매 금액 기준 48
그림 2-2-2. 장르별 작품판매 규모(경매회사) - 작품판매 금액 기준 48
그림 2-2-3. 장르별 작품판매 규모(아트페어) 48
그림 2-2-4. 판매방법별 작품판매 규모(화랑) - 작품판매 금액 기준 49
그림 2-2-5. 판매방법별 작품판매 규모(경매회사) - 작품판매 금액 기준 49
그림 2-2-6. 판매방법별 작품판매 규모(아트페어) 49
그림 2-2-7. 고객별 작품판매 규모(화랑) - 작품판매 금액 기준 50
그림 2-2-8. 고객별 작품판매 규모(경매회사) - 작품판매 금액 기준 50
그림 2-2-9. 화랑 매출구조 51
그림 2-2-10. 화랑 지출구조 51
그림 2-2-11. 경매회사 매출구조 51
그림 2-2-12. 경매회사 지출구조 51
그림 2-2-13. 아트페어 수입구조 52
그림 2-2-14. 아트페어 지출구조 52
그림 3-1-1. 화랑 주요 전시형태별 현황 58
그림 3-1-2. 화랑 지역별 현황 58
그림 3-1-3. 화랑 설립연대별 현황 59
그림 3-1-4. 화랑 법적성격별 현황 59
그림 3-1-5. 화랑 국내 지점 운영 현황 60
그림 3-1-6. 화랑 해외 지점 및 파트너십 운영 현황 60
그림 3-1-7. 화랑 시설 보유 여부 60
그림 3-1-8. 화랑 총 종사자 현황 61
그림 3-1-9. 화랑 담당업무별 인력 보유 여부 62
그림 3-1-10. 화랑 4대 보험 가입 현황 63
그림 3-1-11. 4대 보험 가입률 63
그림 3-1-12. 최근 1개월간 초과근무 직원 여부 64
그림 3-1-13. 주 52시간 초과 근무 발생 시기 65
그림 3-1-14. 주 52시간 초과 근무직원의 1주일간 평균 초과근로시간 65
그림 3-1-15. 화랑 전시유형별 전시 개최 여부 67
그림 3-1-16. 화랑 관람객 현황 72
그림 3-1-17. 서면 계약서 활용 여부 73
그림 3-1-18. 서면 계약서 활용 방법 73
그림 3-1-19. 화랑 아트페어 참가 현황 74
그림 3-1-20. 화랑 국내 아트페어 참가 현황 75
그림 3-1-21. 화랑 해외 아트페어 참가 현황 75
그림 3-1-22. 화랑 국내 아트페어 참가 성과 76
그림 3-1-23. 화랑 해외 아트페어 참가 성과 76
그림 3-1-24. 화랑 전속작가 계약 방식 현황 78
그림 3-1-25. 화랑 전속작가 지원 현황 78
그림 3-1-26. 화랑 연간 작품판매 규모 - 작품판매금액 기준 79
그림 3-1-27. 화랑 연간 작품판매 규모 - 판매 작품 수 기준 79
그림 3-1-28. 화랑 평균 작품판매 수수료율 현황 82
그림 3-1-29. 화랑 국내ㆍ외 작품판매 규모 - 작품판매금액 기준 82
그림 3-1-30. 화랑 국내ㆍ외 작품판매 규모 - 판매 작품 수 기준 82
그림 3-1-31. 화랑 판매방법별 작품판매 여부 84
그림 3-1-32. 화랑 판매방법별 작품판매 규모 - 작품판매금액 기준 84
그림 3-1-33. 화랑 판매방법별 작품판매 규모 - 판매 작품 수 기준 84
그림 3-1-34. 화랑 고객별 작품판매 여부 86
그림 3-1-35. 화랑 고객별 작품판매 규모 - 작품판매금액 기준 86
그림 3-1-36. 화랑 고객별 작품판매 규모 - 판매 작품 수 기준 86
그림 3-1-37. 화랑 장르별 작품판매 여부 88
그림 3-1-38. 화랑 장르별 작품판매 규모 - 작품판매금액 기준 88
그림 3-1-39. 화랑 장르별 작품판매 규모 - 판매 작품 수 기준 88
그림 3-1-40. 화랑 작품금액별 작품판매 여부 90
그림 3-1-41. 화랑 작품금액별 작품판매 규모 - 작품판매금액 기준 90
그림 3-1-42. 화랑 작품금액별 작품판매 규모 - 판매 작품 수 기준 90
그림 3-1-43. 화랑 연간 매출액 현황 92
그림 3-1-44. 화랑 항목별 매출 세부 현황 93
그림 3-1-45. 화랑 연간 지출액 현황 94
그림 3-1-46. 화랑 항목별 지출액 현황 95
그림 3-2-1. 경매회사 주요 경매형태별 현황 101
그림 3-2-2. 경매회사 지역별 분포 현황 101
그림 3-2-3. 경매회사 설립연대별 현황 102
그림 3-2-4. 경매회사 법적성격별 현황 102
그림 3-2-5. 경매회사 시설 보유 여부 103
그림 3-2-6. 경매회사 총 종사자 현황 104
그림 3-2-7. 경매회사 담당업무별 종사자 보유 여부 105
그림 3-2-8. 경매회사 4대 보험 가입 현황 106
그림 3-2-9. 경매회사 4대 보험 가입률 106
그림 3-2-10. 최근 1개월간 초과근무 직원 여부 106
그림 3-2-11. 주 52시간 초과 근무 발생 시기 107
그림 3-2-12/표 3-2-12. 주 52시간 초과 근무직원의 1주일간 평균 초과근로시간 107
그림 3-2-13/표 3-2-13. 경매회사 경매 개최 여부 108
그림 3-2-14. 경매회사 경매 개최 현황 108
그림 3-2-15. 경매 개최횟수 현황 109
그림 3-2-16. 경매 외 사업 운영 여부 111
그림 3-2-17. 경매회사 연간 경매 작품낙찰 규모 - 작품낙찰금액 기준 112
그림 3-2-18. 경매회사 연간 경매 작품낙찰 규모 - 낙찰 작품 수 기준 112
그림 3-2-19. 경매회사 국내ㆍ외 작품낙찰 규모 - 작품낙찰금액 기준 113
그림 3-2-20. 경매회사 국내ㆍ외 작품낙찰 규모 - 낙찰 작품 수 기준 113
그림 3-2-21. 경매회사 연간 경매 외 작품판매 현황 114
그림 3-2-22. 경매회사 연간 경매 외 작품판매 규모 - 작품판매금액 기준 115
그림 3-2-23. 경매회사 연간 경매 외 작품판매 규모 - 판매 작품 수 기준 115
그림 3-2-24. 경매회사 연간 작품판매 규모 - 작품판매금액 기준 115
그림 3-2-25. 경매회사 연간 작품판매 규모 - 판매 작품 수 기준 115
그림 3-2-26. 경매회사 작품가격대별 판매 규모 - 작품판매금액 기준 116
그림 3-2-27. 경매회사 작품가격대별 판매 규모 - 판매 작품 수 기준 116
그림 3-2-28. 경매회사 고객별 작품판매 여부 118
그림 3-2-29. 경매회사 고객별 작품판매 규모 - 작품판매금액 기준 118
그림 3-2-30. 경매회사 고객별 작품판매 규모 - 판매 작품 수 기준 118
그림 3-2-31. 경매회사 장르별 작품판매 여부 119
그림 3-2-32. 경매회사 장르별 작품판매 규모 - 작품판매금액 기준 120
그림 3-2-33. 경매회사 장르별 작품판매 규모 - 판매 작품 수 기준 120
그림 3-2-34. 온라인 경매 작품판매 현황 121
그림 3-2-35. 온라인 경매 작품가격대별 판매 규모 - 작품판매금액 기준 122
그림 3-2-36. 온라인 경매 작품가격대별 판매 규모 - 판매 작품 수 기준 122
그림 3-2-37. 온라인경매 장르별 작품판매 여부 123
그림 3-2-38. 온라인 경매 장르별 작품판매 규모 - 작품판매금액 기준 123
그림 3-2-39. 온라인 경매 장르별 작품판매 규모 - 판매 작품 수 기준 123
그림 3-2-40. 해외 경매 작품판매 현황 124
그림 3-2-41. 해외 경매 작품가격대별 판매 규모 - 작품판매금액 기준 125
그림 3-2-42. 해외 경매 작품가격대별 판매 규모 - 판매 작품 수 기준 125
그림 3-2-43. 해외 경매 장르별 작품판매 규모 - 작품판매금액 기준 126
그림 3-2-44. 해외 경매 장르별 작품판매 규모 - 판매 작품 수 기준 126
그림 3-2-45. 경매회사 연간 매출액 현황 127
그림 3-2-46. 경매회사 항목별 매출 현황 128
그림 3-2-47. 경매회사 연간 지출액 현황 129
그림 3-2-48. 경매회사 항목별 지출 현황 130
그림 3-3-1. 아트페어 참가방법별 현황 135
그림 3-3-2. 아트페어 전시 작품 시대별 현황 136
그림 3-3-3. 아트페어 전시 작품 장르별 현황 136
그림 3-3-4. 아트페어 개최 지역별 현황 136
그림 3-3-5. 아트페어 최초 개최연대별 현황 137
그림 3-3-6. 아트페어 법적성격별 현황 137
그림 3-3-7. 아트페어 총 종사자 현황 138
그림 3-3-8. 아트페어 담당업무별 종사자 보유 여부 139
그림 3-3-9. 아트페어 4대 보험 가입 현황 140
그림 3-3-10. 아트페어 4대 보험 가입률 140
그림 3-3-11. 최근 1개월간 초과근무 직원 여부 140
그림 3-3-12. 주 52시간 초과 근무 발생 시기 141
그림 3-3-13. 주 52시간 초과 근무직원의 1주일간 평균 초과근로시간 142
그림 3-3-14. 아트페어 월별 개최 현황 142
그림 3-3-15. 아트페어 참가 화랑 현황 - 화랑참가 아트페어 143
그림 3-3-16. 아트페어 참가 작가 현황 - 화랑참가 아트페어 143
그림 3-3-17. 아트페어 참가 작가 현황 - 작가참가 아트페어 144
그림 3-3-18. 국제 아트페어 현황 - 화랑참가 아트페어 145
그림 3-3-19. 국제 아트페어 현황 - 작가참가 아트페어 145
그림 3-3-20. 아트페어 참가자(화랑ㆍ작가) 모집 방법 현황 146
그림 3-3-21. 아트페어 참가비(부스비) 현황 147
그림 3-3-22. 아트페어 연간 관람객 현황 147
그림 3-3-23. 아트페어 연간 작품판매 규모 - 작품판매금액 기준 148
그림 3-3-24. 아트페어 연간 작품판매 규모 - 판매 작품 수 기준 148
그림 3-3-25. 아트페어 판매방법별 작품판매 여부 149
그림 3-3-26. 아트페어 판매방법별 작품판매 현황 150
그림 3-3-27. 아트페어 장르별 작품판매 현황 150
그림 3-3-28. 아트페어 연간 수입액 현황 151
그림 3-3-29. 아트페어 항목별 수입 현황 152
그림 3-3-30. 아트페어 연간 지출액 현황 153
그림 3-3-31. 아트페어 항목별 지출 현황 154
그림 4-1-1. 건축물미술작품 연간 설치 현황 - 설치 작품 금액 기준 157
그림 4-1-2. 건축물미술작품 연간 설치 현황 - 설치 작품 수 기준 157
그림 4-1-3. 건축물미술작품 지역별 설치 현황 - 설치 작품 금액 기준 158
그림 4-1-4. 건축물미술작품 지역별 설치 현황 - 설치 작품 수 기준 158
그림 4-1-5. 건축물미술작품 가격대별 설치 현황 158
그림 4-2-1. 미술은행 장르별 작품구입 현황 - 작품 구입 금액 기준 162
그림 4-2-2. 미술은행 장르별 작품구입 현황 - 작품 구입 수 기준 162
그림 4-3-1. 미술관 운영주체 169
그림 4-3-2. 미술관 지역별 분포 현황 169
그림 4-3-3. 미술관 설립연대별 현황 170
그림 4-3-4. 미술관 설립 및 운영주체별 현황 170
그림 4-3-5. 미술관 분관 운영 현황 171
그림 4-3-6. 미술관 시설 보유 여부 171
그림 4-3-7. 미술관 총 종사자 현황 172
그림 4-3-8. 미술관 담당 업무별 종사자 보유 여부 173
그림 4-3-9. 최근 1개월간 초과근무 직원 여부 174
그림 4-3-10. 주 52시간 초과 근무 발생 시기 175
그림 4-3-11. 주 52시간 초과 근무직원의 1주일간 평균 초과근로시간 175
그림 4-3-12. 미술관 전시유형별 전시 개최 여부 177
그림 4-3-13. 유료전시 개최 미술관 현황 181
그림 4-3-14. 미술관 관람객 현황 182
그림 4-3-15. 서면 계약서 활용 여부 183
그림 4-3-16. 서면 계약서 활용 방법 183
그림 4-3-17. 미술관 회원제도 운영현황 185
그림 4-3-18. 미술관 연간 작품구입 규모 - 작품 구입 금액 기준 186
그림 4-3-19. 미술관 연간 작품구입 규모 - 구입 작품 수 기준 186
그림 4-3-20. 미술관 국내ㆍ외 작품 구입 규모 - 작품 구입 금액 기준 188
그림 4-3-21. 미술관 국내ㆍ외 작품 구입 규모 - 구입 작품 수 기준 188
그림 4-3-22. 미술관 구입방법별 작품구입 여부 190
그림 4-3-23. 미술관 구입방법별 작품구입 여부 - 작품구입금액 기준 190
그림 4-3-24. 미술관 구입방법별 작품구입 현황 - 구입 작품 수 기준 190
그림 4-3-25. 미술관 장르별 작품구입 여부 192
그림 4-3-26. 미술관 장르별 작품구입 규모 - 작품 구입 금액 기준 192
그림 4-3-27. 미술관 장르별 작품구입 규모 - 구입 작품 수 기준 192
그림 4-3-28. 연간 작품수집 미술관 현황 194
그림 4-3-29. 미술관 수집방법별 작품수집 여부 194
그림 4-3-30. 미술관 연간 수입액 현황 196
그림 4-3-31. 미술관 항목별 수입 현황 197
그림 4-3-32. 미술관 연간 지출액 현황 198
그림 4-3-33. 미술관 항목별 지출액 현황 199
표 A1-1. 2019년 세계미술시장 현황 요약 208
표 A1-2. 딜러의 향후 5년간 현안 과제(2017년-2019년) 219
표 A1-3. 경매회사의 순수미술 경매총액 순위 221
표 A1-4. 전후미술 경매총액 순위 226
표 A1-5. 1980년 이후 출생 작가의 경매총액 순위 227
표 A1-6. 2019년 순수미술 경매시장 낙찰 순위 230
표 A1-7. 2019년 작가별 경매총액 순위 231
표 A1-8. 주요 아트페어의 관람객 수 234
표 A1-9. 재판매기간 241
표 A1-10. 자주 이용하는 구매 채널-지역별 242
표 A1-11. 자주 이용하는 구매 채널-세대별 242
표 A2-1. 경매회사별 한국작품 경매 현황 247
표 A2-2. 지역별 한국작품 경매 현황 248
표 A2-3. 해외경매의 한국작품 낙찰순위 249
표 A2-4. 작가별 경매총액 순위 250
표 A2-5. 작가별 출품작수 순위 250
표 A2-6. 한국화랑과 작가의 해외아트페어 참가 현황 251
표 A2-7. 한국작가의 해외 개인전 현황 269
표 A2-8. 한국작가의 해외 단체전 현황 273
그림 A1-1. 세계미술시장 거래총액과 거래량(2009년-2019년) 210
그림 A1-2. 세계미술시장의 국가별 점유율(거래액 기준) 211
그림 A1-3. 유럽연합 내 국가별 점유율(거래액 기준) 211
그림 A1-4. 섹터별 딜러의 연평균 매출(2018년-2019년) 212
그림 A1-5. 섹터별 딜러의 연평균거래양과 중앙값(2018년-2019년) 213
그림 A1-6. 딜러의 유통채널별 매출 비율 213
그림 A1-7. 섹터별 딜러의 작품가격 중앙값 214
그림 A1-8. 작품 가격대별 거래량과 거래액 비율 214
그림 A1-9. 평균 작품판매 기간(2017년-2019년) 215
그림 A1-10. 딜러 매출별 신규고객과 기존고객의 매출 비율 216
그림 A1-11. 고객 유형별 매출 비율 216
그림 A1-12. 섹터별 딜러의 고객연령별 비율 217
그림 A1-13. 경매시장 규모(2009년-2019년) 220
그림 A1-14. 국가별 경매시장 점유율(거래액 기준) 222
그림 A1-15. 국가별 순수미술 경매시장 점유율 223
그림 A1-16. 순수미술 경매시장의 가격대별 거래량과 거래액 점유율 223
그림 A1-17. 순수미술품의 제작시대별 경매시장 점유율 224
그림 A1-18. 전후와 동시대미술 경매시장-국가별 점유율 225
그림 A1-19. 전후와 동시대미술 경매시장-작고작가와 생존작가의 거래액 비율 225
그림 A1-20. 근대미술 경매시장의 국가별 점유율 228
그림 A1-21. 인상파와 후기인상파 경매시장의 국가별 점유율 229
그림 A1-22. 아트페어의 지역별 분포 232
그림 A1-23. 아트페어의 거래총액 추정치(2015년-2019년) 232
그림 A1-24. 갤러리의 매출 비율-지역페어 vs. 해외페어(2010년-2019년) 233
그림 A1-25. 아트페어 참가 관련 총비용 추정치(2015년-2019년) 234
그림 A1-26. 온라인미술시장 규모(2013년-2019년, 거래총액 기준) 235
그림 A1-27. 상위 3사 온라인 경매 매출 추이(2015년-2019년) 236
그림 A1-28. 아트시의 거래 표본 분석-온라인 판매 가격과 거래량 237
그림 A1-29. 백만 달러 이상 소유한 자산가 분포 239
그림 A1-30. 2년간(2017년-2019년) 가격대별 작품 구매 비율 240
그림 A1-31. 작품 구매 동기 241
그림 A1-32. 국가별 온라인 플랫폼 이용 비율과 선호도 243
그림 A1-33. 세대별 온라인 플랫폼과 인스타그램 이용빈도 244
그림 A1-34. 국가별 온라인 구매 최고가격대 비율 244
그림 A1-35. 세대별 온라인 구매 최고가격 245
그림 A2-1. 한국작품 해외경매총액의 경매회사별 점유율 248
그림 A2-2. 한국작품 해외경매총액의 지역별 점유율 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