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3
Abstract 18
요약 20
제1장 서론 2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0
제2절 주요 연구내용 및 방법 37
1. 주요 연구내용 및 범위 37
2. 연구 방법 40
제2장 보호서비스 관련 법제도 기반의 기초 분석 47
제1절 법제도 기반의 분석 틀 48
1. 보호서비스 제공기관의 공통 기능 요소의 도출 49
2. 보호서비스의 공통 기능 요소로부터 주요 서비스 내용의 구성 55
제2절 아동보호서비스 관련 법제도 58
1.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업무와 기능 관련 법적 규정 58
2.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설치와 관련 법적 규정 64
3.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인력채용 및 보수교육에 관한 규정 66
제3절 노인보호서비스 관련 법제도 69
1. 노인보호전문기관의 업무와 기능관련 법적 규정 69
2. 노인보호전문기관의 설치와 관련 법적 규정 73
3. 노인보호전무기관의 인력채용과 보수교육에 관한 규정 77
제4절 장애인권익옹호서비스 관련 법제도 79
1. 장애인권익옹호기관의 업무와 기능관련 법적 규정 79
2. 장애인권익옹호기관의 설치 관련 법적 규정 83
3. 장애인권익옹호기관의 인력채용과 보수교육에 관한 규정 87
제5절 가정폭력지원서비스 관련 법제도 89
1. 가정폭력상담소의 업무와 기능 관련 법적 규정 89
2. 가정폭력상담소의 설치 관련 법적 규정 94
3. 가정폭력상담소의 인력채용과 보수교육에 관한 규정 96
제6절 학교사회복지사 관련 법제도 99
1. 학교사회복지사의 업무 99
2. 수행기관 107
3. 학교사회복지사의 충원 및 보수교육 107
제3장 보호서비스 정책추진 여건 진단 109
제1절 보호서비스의 정책추진 여건 110
제2절 보호서비스 인력의 직무 특성 128
제3절 보호서비스 인력의 근무 실태 148
제4장 아동 보호서비스 인력의 수급 실태 161
제1절 아동학대의 발생과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인력 현황 162
1. 아동학대 발생 현황 162
2.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설치 165
3. 아동보호서비스 제공인력의 기능 및 역할 169
제2절 아동보호전문기관 인력의 양성과 교육훈련 175
제3절 아동보호전문기관 인력의 처우와 근로여건 180
제5장 노인 보호서비스 인력의 수급 실태 195
제1절 노인학대의 발생과 노인보호전문기관의 인력 현황 196
1. 노인학대 발생 현황 196
2. 노인보호전문기관의 설치 202
3. 노인보호전문기관의 주요 업무와 제공인력의 기능 및 역할 208
제2절 노인보호전문기관 인력의 양성과 교육훈련 222
제3절 노인보호전문기관 인력의 처우와 근로여건 227
제6장 장애인 권익옹호서비스 인력의 수급 실태 238
제1절 장애인학대의 발생과 장애인권익옹호기관의 인력 현황 239
1. 장애인학대와 장애인권익옹호서비스 239
2. 장애인학대 발생 현황 241
3. 장애인권익옹호기관의 설치 248
4. 장애인권익옹호기관의 주요 업무와 제공인력의 기능 및 역할 252
제2절 장애인권익옹호기관 인력의 양성과 교육훈련 258
제3절 장애인권익옹호기관 인력의 처우와 근로여건 265
제7장 가정폭력 대응서비스 인력의 수급 실태 283
제1절 가정폭력의 발생과 가정폭력상담소 인력 현황 284
1. 가정폭력 발생 현황 284
2. 현재 서비스 제공 기관 및 제공인력 현황 297
제2절 가정폭력상담소 인력의 양성과 교육훈련 312
1. 종사자 자격기준과 종사자 양성 312
2. 교육훈련 및 슈퍼비전 316
제3절 가정폭력상담소 인력의 처우와 근로여건 321
제8장 학교사회복지서비스 인력의 수급 실태 334
제1절 학교사회복지서비스 수요와 관련 인력의 활동 현황 335
제2절 학교사회복지사의 양성과 교육훈련 347
제3절 학교사회복지사의 처우와 근로여건 359
제9장 결론 및 제언 363
제1절 주요 연구결과 364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64
2. 주요 연구결과 366
제2절 보호서비스 인력운용을 위한 법제도 개선 방안 382
1. 보호서비스 기반 법제도의 해외사례 2가지 유형 384
2. 보호서비스 관련 법제도 개선안 389
3. 보호서비스 관련 포괄적 법 개정 방안 395
제3절 보호서비스 인력의 처우 개선과 전문성 향상을 위한 제언 397
1. 아동보호서비스 397
2. 노인보호서비스의 제언 402
3. 장애인권익옹호서비스 406
4. 가정폭력대응서비스 413
5. 학교사회복지서비스 416
참고문헌 429
[부록 1] 사회복지 보호서비스 인력 직무실태조사(기관용) 445
[부록 2] 사회복지 보호서비스 인력 직무실태조사(종사자용) 468
판권기 2
〈표 1-2-1〉 심층인터뷰 참석자 현황 41
〈표 1-2-2〉 DACUM 워크숍 일시 및 참석자 현황 43
〈표 1-2-3〉 조사 대상 및 규모 추산 45
〈표 1-2-4〉 조사 완료 응답자 규모 46
〈표 2-1-1〉 보호서비스 관련 법 규정의 개관 51
〈표 2-1-2〉/〈표 2-1-1〉 보호서비스의 공통 기능 요소를 구성하는 주요 서비스 내용 55
〈표 2-2-1〉 보호서비스 공통 기능 요소로 살펴본 아동보호전문기관의 법적 업무 구분 59
〈표 2-2-2〉 아동학대 보호서비스 관련 아동학대전담공무원의 업무 62
〈표 2-2-3〉 아동보호서비스 제공인력의 소양 및 역량강화를 위한 제도적 장치 67
〈표 2-2-4〉 아동보호전문기관 상담원의 교육과정(별표 10 제2호 관련) 68
〈표 2-3-1〉 보호서비스 관련 노인보호전문기관의 업무 70
〈표 2-3-2〉 노인보호전문기관 위탁 지정절차 74
〈표 2-3-3〉 위탁지정 절차에서 고려할 사항 74
〈표 2-3-4〉 위탁지정 된 노인보호전문기관과 시ㆍ도의 관계에 관한 법규정 75
〈표 2-3-5〉 노인보호서비스 제공인력의 소양 및 역량강화를 위한 제도적 장치 78
〈표 2-4-1〉 보호서비스 관련 장애인권익옹호기관의 업무 80
〈표 2-4-2〉 장애인권익옹호기관 위탁 지정 절차 84
〈표 2-4-3〉 장애인권익옹호기관 위탁지정의 자격 84
〈표 2-4-4〉 장애인보호서비스 제공인력의 소양 및 역량강화를 위한 제도적 장치 88
〈표 2-5-1〉 보호서비스 관련 가정폭력상담소의 업무 90
〈표 2-5-2〉 가정폭력상담소 신고 내용 95
〈표 2-5-3〉 신고증을 발급받은 가정폭력상담소의 변경 사항 신고 95
〈표 2-5-4〉 가정폭력대응서비스 제공인력의 소양 및 역량강화를 위한 제도적 장치 96
〈표 2-5-5〉 가정폭력 대응 서비스 제공인력의 소양 및 역량강화를 위한 제도적 장치 97
〈표 2-6-1〉 학교폭력 피해 학생지원 및 학대피해아동 학교적응 관련 법률 99
〈표 2-6-2〉 학교사회복지사의 현장 실제업무: FGI 결과를 중심으로 104
〈표 2-6-3〉 학교 폭력예방 및 피해구제 관련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105
〈표 2-6-4〉 학교폭력예방법 상 학교사회복지사 배치 근거 마련(안) 106
〈표 3-1-1〉 보호서비스 영역별 기관 현황 115
〈표 3-1-2〉 보호서비스 제공인력 현황 120
〈표 3-1-3〉 시도별 대상 인구규모 별 학대사건 신고 건수 125
〈표 3-1-4〉 시도별 보호기관 설치 개소 수 및 보호서비스 인력 현황 127
〈표 3-2-1〉 심층인터뷰를 통해 도출된 아동보호서비스 제공 인력의 직무유형 128
〈표 3-2-2〉 심층인터뷰를 통해 도출된 노인보호서비스 제공 인력의 직무유형 130
〈표 3-2-3〉 심층인터뷰를 통해 도출된 장애인권익옹호서비스 제공 인력의 직무유형 131
〈표 3-2-4〉 심층인터뷰를 통해 도출한 가정폭력대응서비스 인력의 직무유형 132
〈표 3-2-5〉 DACUM 워크숍에서 도출한 보호서비스 제공기관의 기본 책무 135
〈표 3-2-6〉 워크숍에서 도출된 DACUM 차트: 아동보호서비스 136
〈표 3-2-7〉 워크숍에서 도출된 DACUM 차트: 노인보호서비스 138
〈표 3-2-8〉 워크숍에서 도출된 DACUM 차트: 장애인권익옹호서비스 140
〈표 3-2-9〉 워크숍에서 도출된 DACUM 차트: 가정폭력대응서비스 142
〈표 3-2-10〉 보호서비스 제공기관의 3대 기본 책무별 업무 비중의 구성 145
〈표 3-2-11〉 보호서비스 세부 책무별 업무비중, 난이도 및 중요도: 학대ㆍ폭력 대응 영역 146
〈표 3-2-12〉 보호서비스 제공기관 업무비중 및 중요도: 3순위 147
〈표 3-3-1〉 보호서비스 제공기관의 종사자 규모 149
〈표 3-3-2〉 보호서비스 제공인력의 종사상 지위 150
〈표 3-3-3〉 보호서비스 제공인력의 월평균 급여 151
〈표 3-3-4〉 보호서비스 인력의 1주일 평균 초과 근무시간 151
〈표 3-3-5〉 보호서비스 제공기관의 초과 근무수당 지급여부 및 월평균 최대 인정시간 152
〈표 3-3-6〉 업무이외 시간 학대ㆍ폭력 사건의 신고접수 대응 방식 153
〈표 3-3-7〉 보호서비스 인력의 업무의 신변안전상 위험에 대한 인식 154
〈표 3-3-8〉 보호서비스 인력의 지난 1년간 안전 위협의 경험 여부 154
〈표 3-3-9〉 주요 업종 및 직종별 안전 위협의 경험 여부 155
〈표 3-3-10〉 보호서비스 제공인력이 인식하는 기관의 안전보호 조치 이행정도 156
〈표 3-3-11〉 보호서비스 제공기관에서 제공하는 안전 보호조치의 유형 157
〈표 3-3-12〉 보호서비스 인력의 보유 자격증 현황(복수응답) 158
〈표 3-3-13〉 보호서비스 인력의 근무 경력 159
〈표 3-3-14〉 보호서비스 인력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 참여 여부 및 평균 시간 159
〈표 3-3-15〉 보호서비스 인력의 슈퍼비전 수행 여부 160
〈표 4-1-1〉 연도별 아동학대 사례 건수 163
〈표 4-1-2〉 재학대 사례 발생 건수 164
〈표 4-1-3〉 연도별 아동학대 사망사례 발생 현황 164
〈표 4-1-4〉 아동보호전문기관별 위탁 법인현황 166
〈표 4-1-5〉 시도별 아동보호전문기관 기관 수, 관할 면적, 기관당 아동 수 현황 167
〈표 4-1-6〉 시도별 아동보호전문기관별 종사자 및 상담원 규모 168
〈표 4-1-7〉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역할 173
〈표 4-1-8〉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업무 174
〈표 4-2-1〉 2020년 아동학대 대응인력 전문교육 일정(안) 176
〈표 4-2-2〉 아동학대전문상담원과정 개요 177
〈표 4-2-3〉 2020년도 아동학대전문상담원과정 교육과정 편성표 178
〈표 4-2-4〉 아동보호전문기관 인력의 교육 실태 179
〈표 4-3-1〉 아동보호전문기관 인건비 가이드라인 및 단가 180
〈표 4-3-2〉 법인 지원금(전입금) 지원 여부 및 규모 181
〈표 4-3-3〉 사회복지시설인건비 가이드라인 준수 여부 181
〈표 4-3-4〉 아동보호전문기관 직무 182
〈표 4-3-5〉 대응: 신고상담 직무 연간 소요시간 184
〈표 4-3-6〉 대응: 학대조사 연간 소요시간 185
〈표 4-3-7〉 대응: 응급조치 연간 소요시간 186
〈표 4-3-8〉 대응: 사례판단 및 지원계획 수립 연간 소요시간 187
〈표 4-3-9〉 대응: 서비스 제공 연간 소요시간 187
〈표 4-3-10〉 대응: 사후관리 연간 소요시간 188
〈표 4-3-11〉 예방: 학대예방을 위한 업무_교육, 홍보, 지역네트워크 연간 소요시간 188
〈표 4-3-12〉 기타행정: 보고행정, 관리행정, 기관운영 연간 소요시간 189
〈표 4-3-13〉 지난 1년간 신고ㆍ접수된 사례 수와 난이도(기관 기준) 190
〈표 4-3-14〉 현재 담당하고 있는 사례 수와 난이도(종사자 1인 기준) 190
〈표 4-3-15〉 지난 1년간 이직한 인력 191
〈표 4-3-16〉 지난 1년간 이직자의 이직 사유 191
〈표 4-3-17〉 결원발생시 신규채용 진행과정의 어려움 192
〈표 4-3-18〉 지난 1년간 업무 수행 중에 느낀 안전의 위협 193
〈표 4-3-19〉 아동보호전문기관 인력의 직무 만족도 194
〈표 5-1-1〉 노인보호전문기관 상담건수 추이(2005~2019년) 200
〈표 5-1-2〉 노인보호전문기관 평균 신고접수 및 학대사례 현황 204
〈표 5-1-3〉 시도별 노인학대 신고 및 노인보호서비스 기관 현황(2019년 기준) 205
〈표 5-1-4〉 노인보호전문기관의 일반현황 206
〈표 5-1-5〉 2018~2020년 노인보호전문기관 국고보조 운영지원 예산 207
〈표 5-1-6〉 노인보호전문기관의 주요 업무 208
〈표 5-1-7〉 노인보호전문기관의 세부 책무 209
〈표 5-1-8〉 노인보호전문기관의 주요 업무별 비중 210
〈표 5-1-9〉 노인보호전문기관의 학대ㆍ폭력 대응 세부 책무별 비중, 난이도 및 중요도 211
〈표 5-1-10〉 노인보호전문기관의 학대ㆍ폭력 예방 세부 책무별 비중, 난이도 및 중요도 212
〈표 5-1-11〉 노인보호전문기관의 세부 책무별 평균 소요시간 213
〈표 5-1-12〉 노인보호전문기관 최대시간 투입 사례의 주요 과업(소요시간 기준 상위 10개) 214
〈표 5-1-13〉 노인보호전문기관 최소시간 투입 사례의 주요 과업(소요시간 기준 상위 10개) 215
〈표 5-1-14〉 노인보호전문기관 상담원의 업무량 217
〈표 5-1-15〉 노인보호전문기관 종사자 규모 217
〈표 5-1-16〉 노인보호전문기관 종사자의 담당 사례수 및 난이도 218
〈표 5-1-17〉 노인보호전문기관 종사자의 주요 과업(수행건수 기준 상위 20개) 219
〈표 5-1-18〉 노인보호전문기관 종사자의 주요 과업(소요시간 기준 상위 20개) 220
〈표 5-1-19〉 노인보호전문기관 종사자의 주요 과업(업무난이도 기준 상위 20개) 221
〈표 5-2-1〉 2020년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노인보호서비스 관련 과정 223
〈표 5-2-2〉 노인보호전문기관의 교육훈련 실시 여부 및 방식 224
〈표 5-2-3〉 노인보호전문기관 종사자의 교육훈련 경험 224
〈표 5-2-4〉 노인보호전문기관의 슈퍼비전 실시 방식 225
〈표 5-2-5〉 노인보호전문기관 종사자의 슈퍼비전 경험 226
〈표 5-3-1〉 노인보호서비스 전달체계 2020년도 인건비 지원단가 228
〈표 5-3-2〉 노인보호전문기관 종사자 월평균 급여 현황 229
〈표 5-3-3〉 노인보호전문기관 종사자의 초과근무 현황 231
〈표 5-3-4〉 노인보호전문기관 종사자의 4대 보험 현황 231
〈표 5-3-5〉 노인보호전문기관의 휴가 및 복리후생 제도 현황 232
〈표 5-3-6〉 노인보호전문기관 종사자의 위험 경험 및 행위주체 현황 233
〈표 5-3-7〉 노인보호전문기관 종사자가 인식하는 기관의 보호조치 수준 233
〈표 5-3-8〉 노인보호전문기관에서 제공되는 보호조치 234
〈표 5-3-9〉 노인보호전문기관 종사자의 업무상 어려움 235
〈표 5-3-10〉 노인보호전문기관의 종사자 처우 개선을 위한 과제 236
〈표 6-1-1〉 2018-2019년 장애인권익옹호기관 전체 신고접수 및 학대의심사례건수 242
〈표 6-1-2〉 시도별 장애인구 및 학대의심사례 현황 243
〈표 6-1-3〉 2018-2019년 장애인학대 유형 (중복학대 미분류) 244
〈표 6-1-4〉 2018-2019년 장애인학대 피해자 주장애유형 245
〈표 6-1-5〉 2018-2019년 장애인학대 피해자 장애정도 246
〈표 6-1-6〉 2018-2019년 장애인학대 행위자와 피해자와의 관계 246
〈표 6-1-7〉 2008-2016년 장애인인권침해센터 전체 상담 및 학대 상담 비율 247
〈표 6-1-8〉 2018-2020년 장애인권익옹호기관 국고보조 운영지원예산 249
〈표 6-1-9〉 지역 장애인권익옹호기관 일반현황 250
〈표 6-1-10〉 지역 장애인권익옹호기관의 역할 252
〈표 6-1-11〉 장애인권익옹호기관 종사자 규모 254
〈표 6-1-12〉 지역별 상담원 분포 및 1인당 담당사례 255
〈표 6-1-13〉 피해장애인 쉼터 기본 업무 258
〈표 6-2-1〉 2017-2020년 지역 장애인권익옹호기관 종사자 기본교육 260
〈표 6-2-2〉 2017-2020년 지역 장애인권익옹호기관 종사자 심화교육 (수정) 261
〈표 6-2-3〉 지역 장애인권익옹호기관 교육훈련 실시 여부 및 방식 262
〈표 6-2-4〉 지역 장애인권익옹호기관 슈퍼비전 실시 방식(복수응답) 263
〈표 6-2-5〉 지역 장애인권익옹호기관 종사자 교육훈련 경험 및 시간(복수응답) 263
〈표 6-2-6〉 지역 장애인권익옹호기관 종사자 슈퍼비전 현황 264
〈표 6-2-7〉 중앙 장애인권익옹호기관 기본교육ㆍ보수교육 예산 집행 현황 264
〈표 6-3-1〉 장애인권익옹호기관 종사자 월평균 급여 현황 266
〈표 6-3-2〉 장애인권익옹호기관 종사자 4대보험 가입 및 근로계약서 작성 여부 267
〈표 6-3-3〉 장애인권익옹호기관 복리후생 제도 현황(복수응답) 267
〈표 6-3-4〉 장애인권익옹호기관 업무별 비중 268
〈표 6-3-5〉 지역 장애인권익옹호기관 학대ㆍ폭력 대응 업무 책무별 비중, 난이도, 중요도 272
〈표 6-3-6〉 지역 장애인권익옹호기관 학대ㆍ폭력 예방 업무 책무별 비중, 난이도, 중요도 272
〈표 6-3-7〉 지역 장애인권익옹호기관 신고접수건 273
〈표 6-3-8〉 지역 장애인권익옹호기관 종사자의 난이도에 따른 담당 사례 수 274
〈표 6-3-9〉 지역 장애인권익옹호기관 책무별 소요시간 275
〈표 6-3-10〉 지역 장애인권익옹호기관 과업별 소요시간_최대시간 투입 사례 기준 276
〈표 6-3-11〉 지역 장애인권익옹호기관 과업별 소요시간_최소시간 투입 사례 기준 277
〈표 6-3-12〉 지역 장애인권익옹호기관 종사자 초과근무 현황 277
〈표 6-3-13〉 지역 장애인권익옹호기관 종사자 안전 위협 유형별 경험 여부 및 행위주체 278
〈표 6-3-14〉 지역 장애인권익옹호기관의 종사자 안전을 위한 보호조치 이행 여부 279
〈표 6-3-15〉 지역 장애인권익옹호기관의 종사자의 업무상 어려움 280
〈표 6-3-16〉 지역 장애인권익옹호기관의 적절한 역할 수행을 위한 시급한 문제 282
〈표 7-1-1〉 피해자유형별 법적 가정폭력 발생률 289
〈표 7-1-2〉 배우자폭력 피해자의 도움 요청 여부 및 대상 292
〈표 7-1-3〉 가정폭력 경찰신고건수 및 상담소 등 연계 건수 294
〈표 7-1-4〉 2019년 여성긴급전화 1366의 폭력유형별 초기상담 현황 295
〈표 7-1-5〉 2019년 여성긴급전화 1366의 가정폭력상담소 등 상담 연계 현황 296
〈표 7-1-6〉 가정폭력상담소 설치 현황('19. 6. 30. 기준) 298
〈표 7-1-7〉 가정폭력상담소의 기관운영기간 및 서비스제공기간 분포 299
〈표 7-1-8〉 가정폭력피해자 보호시설의 지원활동내용 302
〈표 7-1-9〉 가정폭력상담소의 피해자지원 활동 실적 304
〈표 7-1-10〉 가정폭력 상담소의 실제 책무 차트 306
〈표 7-1-11〉 가정폭력상담소의 연도별 종사자수와 상담실적 310
〈표 7-1-12〉 가정폭력상담소의 연도별 종사자수와 상담실적 311
〈표 7-2-1〉 가정폭력상담소 상담원 교육과정 313
〈표 7-2-2〉 가정폭력상담소 종사자의 근속년수별 학력분포 314
〈표 7-2-3〉 가정폭력상담소 상담원의 경력년수별 학력분포 315
〈표 7-2-4〉 가정폭력상담소 종사자의 자격증 보유율 315
〈표 7-2-5〉 2020년 가정폭력상담원 보수교육 프로그램 318
〈표 7-2-6〉 가정폭력상담소 상담원의 교육훈련 실태 319
〈표 7-2-7〉 수퍼비전 제공 방식과 만족도 320
〈표 7-3-1〉 가정폭력상담소 정부보조금 규모와 최대 인건비 수준 322
〈표 7-3-2〉 경력년수별 월평균임금 및 월중위임금 323
〈표 7-3-3〉 직급별 월평균임금 및 월중위임금 324
〈표 7-3-4〉 가정폭력상담소 종사자의 근속기간과 경력년수 325
〈표 7-3-5〉 가정폭력상담소 종사자 4대보험 가입 및 근로계약서 작성여부 325
〈표 7-3-6〉 복리후생 제도운영 현황 326
〈표 7-3-7〉 가정폭력상담소의 핵심책무의 상대적 비중 327
〈표 7-3-8〉 세부 학대폭력대응 업무 비중 및 난이도와 중요도 328
〈표 7-3-9〉 세부 학대폭력예방 업무 비중 및 난이도와 중요도 328
〈표 7-3-10〉 가정폭력상담소 종사자 안전 위협 유형별 경험 여부 및 행위주체 330
〈표 7-3-11〉 현재 가정폭력대응 보호서비스 운영의 문제점 332
〈표 7-3-12〉 가정폭력상담소 종사자의 업무상 어려움(1순위, 2순위, 3순위) 333
〈표 8-1-1〉 학교사회복지 운영 현황 337
〈표 8-1-2〉 전국 학교사회복지사 인력 현황(2020. 10. 07. 기준) 339
〈표 8-1-3〉 학교사회복지사 주요 업무 343
〈표 8-1-4〉 미국 위스콘신주의 학교사회복지사 업무지침 344
〈표 8-1-5〉 학교폭력 예방 부모교육 프로그램(예시) 346
〈표 8-2-1〉 학교사회복지사 자격 및 수련 관련 법령 현황 348
〈표 8-2-2〉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시험 응시자격 349
〈표 8-2-3〉 학교사회복지사 시험과목 350
〈표 8-2-4〉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시험 합격자 자격연수 주요내용(2020년 기준) 350
〈표 8-2-5〉 학교사회복지사 수련 이론교육과정(안) 351
〈표 8-2-6〉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영역 352
〈표 8-2-7〉 학교사회복지사 보수교육 운영개요 353
〈표 8-2-8〉 학교사회복지사 보수교육 내용(안) 354
〈표 8-2-9〉 학교사회복지사 수련슈퍼비전 교육과정 실행구조(안) 355
〈표 8-2-10〉 교육과정과 역량(안) 356
〈표 8-2-11〉 역량별 주요 내용 357
〈표 8-2-12〉 학교사회복지사와 전문상담교사 간 비교 358
〈표 8-3-1〉 00지역 학교사회복지사의 근로 여건(근로계약서 기준) 361
〈표 8-3-2〉 00지역 학교사회복지사(학교 및 교육청 소속) 급여 수준(2020년 기준) 361
〈표 8-3-3〉 00시 학교사회복지사(지자체 소속) 급여 수준(2020년 기준) 361
〈표 9-1-1〉 보호전문기관 보호서비스 제공인력의 일반적 직무 구성 368
〈표 9-1-2〉 보호서비스 유형별 세부 DACUM직무 차트 비교 369
〈표 9-1-3〉 보호서비스 공통 기능 요소로 살펴본 보호서비스 제공기관의 법률상 기능의 비교 374
〈표 9-1-4〉 보호서비스 인력의 처우 개선 및 전문성 향상의 주요 과제 380
〈표 9-2-1〉보호서비스 기관 업무의 법제화 예시 392
〈표 9-3-1〉 학교폭력 사안 처리 절차(「학교폭력예방법」) 421
〈표 9-3-2〉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단위학교 정책수립과정(안) 423
〈표 9-3-3〉 학교폭력 예방 및 대응을 위한 다차원적 대응체계의 구성과 역할(안) 424
[그림 1-2-1] 연구내용 및 범위의 설정 근거 38
[그림 1-2-2] DACUM Research chart 43
[그림 2-1-1] 보호서비스의 공통적 기능 요소 54
[그림 2-1-2] 보호서비스의 지향 57
[그림 3-2-1] DACUM 워크숍 진행 과정 133
[그림 5-1-1] 연간 노인학대 신고접수 추이(2007~2019년) 198
[그림 5-1-2] 유형별 노인학대 증가 추이 199
[그림 5-1-3] 연도별 학대발생장소(2005~2019년) 201
[그림 5-1-4] 노인학대예방사업 체계도 202
[그림 6-1-1] 장애인학대 사례지원 체계도 256
[그림 8-1-1] 학교폭력 피해응답률(전체) 340
[그림 8-1-2] 학교폭력 피해응답률(학교급별) 340
[그림 8-1-3]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학생-가정-학교-지역 연계 : 생태체계적 관점 기반 345
[그림 8-1-4] 학교폭력 예방 지역사회 개입 프로그램 개요 346
[그림 8-3-1] 교사회복지사협회 조직도 362
[그림 9-2-1] 보호서비스 전달체계의 예시 396
[그림 9-3-1] 지역교육지원청 소속 학교사회복지지원센터 설치(안) 418
[그림 9-3-2] 도교육청 단위 교육복지통합지원센터 설치(안) 419
[그림 9-3-3] 광역시ㆍ도 사회서비스원 내 지원조직 설치(안) 420
[그림 9-3-4] 학교폭력 예방 및 해결을 위한 학교정책 예시 425
[그림 9-3-5] 학교사회복지사 직무 개선 전략(안) 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