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연구 개요 16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7
1) 연구의 배경 17
2) 연구의 목적 17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8
1) 연구 범위 18
2) 연구의 방법 18
3. 연구체계 및 추진 일정 19
1) 연구체계 19
2) 추진일정 20
Ⅱ. 시립미술관 건립 배경 및 환경 분석 21
1. 시립미술관 건립 배경 및 개요 22
1) 건립배경 22
2) 사업개요 23
3) 시립미술관 건립 추진 경과 및 계획 24
4) 입지분석 및 접근성 25
2. 인천광역시 환경 분석 27
1) 역사적 환경 27
2) 지리적 환경 28
3) 인구통계적 환경 30
4) 교육환경 34
5) 문화환경 36
6) 인천시 환경 분석 주요 쟁점 69
Ⅲ. 시립미술관의 성격과 방향 70
1. 국내외 미술관 운영 및 환경 변화 분석 71
1) 국내 지역미술관의 성격 및 운영 특성 71
2) 국외 미술관의 새로운 대응 72
2. 국내외 유수 미술관 사례연구 73
1) 국내 지역 미술관 73
2) 해외 지역 미술관 89
3. 시립미술관의 성격과 방향 104
1) 지역성 연구 104
2) 주요 미술담론 106
3) 전문가 자문회의 113
4) 시립미술관의 SWOT 분석과 대응 전략 117
5) 성격 및 방향 120
Ⅳ. 전시 콘텐츠 개발 방향 및 계획 122
1. 전시 콘텐츠의 성격 및 특성화 123
1) 시립미술관의 전시 개념 및 성격 123
2) 시립미술관 전시 프로그램의 기본방향과 성격 124
3) 시립미술관 전시 운영방안 129
2. 기획전의 주제 개발과 운영방안 132
1) 기획전시의 기본계획 132
2) 구성별 기획전시 운영방안 133
3) 주제별 기획전시 운영방안 134
3. 상설 및 특별전 운영방안 143
1) 상설전 운영방안 143
2) 특별전 운영방안 143
3) 연계 및 교류전 운영방안 144
4. 소장품 정책 및 방향 145
1) 시립미술관의 소장품 개념 및 성격 145
2) 소장품 수집 정책의 기본 방향 147
3) 시립미술관 소장품 현황 분석 및 쟁점 149
4) 시립미술관의 소장품 수집 방안 151
5) 수장고 관리 방향 156
6) 수장고 관리 방안 163
Ⅴ. 전시 콘텐츠 활용 및 운영계획 167
1. 교육 프로그램 168
1) 시립미술관의 교육 개념 및 성격 168
2) 시립미술관의 교육 프로그램(안) 172
3) 교육 프로그램의 단계별 운영 계획 179
4) 교육 인력의 구성 및 업무 183
5) 교육 프로그램의 국내ㆍ외 사례 및 쟁점 188
2. 조사ㆍ연구 및 정보화 프로그램 196
1) 시립미술관의 조사ㆍ연구 및 정보화 기본방향 196
2) 시립미술관 조사ㆍ연구 프로그램 197
3) 시립미술관의 정보화 프로그램 198
3. 홍보 및 마케팅 프로그램 203
1) 시립미술관의 홍보ㆍ마케팅 기본방향 203
2) 시립미술관의 홍보ㆍ마케팅 205
3) 시립미술관 홍보ㆍ마케팅 전략(안) 및 프로그램 사례 206
4. 야외공원 활용방안 219
1) 야외공원 환경 여건 219
2) 야외공원 전시 및 체험 프로그램 운영방안 220
5. 시립미술관 조직 및 운영주체 설정 221
1) 시립미술관 조직 개념 및 성격 221
2) 시립미술관 조직 및 관리 운영프로그램 기본방향 221
3) 시립미술관의 조직 체계 구성 223
4) 미술관의 운영주체 설정 226
Ⅵ. 운영추진단 구성 및 준공 이후 콘텐츠 운영방안 232
1. 운영추진단의 역할 233
2. 시립미술관 운영추진단 구성 및 운영방안 233
1) 미술관 건립추진의 프로세스 233
2) 미술관 운영추진 기구 구성 및 운영 235
3. 준공 이후 단계별 콘텐츠 운영계획 237
4. 중장기 운영방안 239
1) 단계별 운영방안 240
2) 중장기 발전방안 244
참고문헌 245
판권기 248
[표 Ⅱ-1] 인천뮤지엄파크 시립미술관 사업개요 23
[표 Ⅱ-2] 시립미술관 대상지 접근성 분석 26
[표 Ⅱ-3] 인천광역시 성별 인구표 30
[표 Ⅱ-4] 인천광역시 행정구역 별 인구 증감률 31
[표 Ⅱ-5] 읍ㆍ면ㆍ동 기준 인천광역시 인구 분포 순위 31
[표 Ⅱ-6] 인천경제자유구역 인구 수 32
[표 Ⅱ-7] 전국 외국인 인구 대비 인천광역시 외국인 인구 비율 33
[표 Ⅱ-8] 인천광역시 교육기관 및 학생 수 34
[표 Ⅱ-9] 인천예술고등학교 개요 34
[표 Ⅱ-10] 인천광역시 내 미술관련 대학/대학원 35
[표 Ⅱ-11] 인천광역시 내 문화기반시설 수 36
[표 Ⅱ-12] 인천광역시 내 주요 미술관 개요 36
[표 Ⅱ-13] 송암미술관 교육프로그램 개요 38
[표 Ⅱ-14] 2019년 더리미 미술관 주요 기획전시 개요 41
[표 Ⅱ-15] 2018/2019년 해든뮤지엄 전시개요 44
[표 Ⅱ-16] 해든뮤지엄 교육프로그램 개요 45
[표 Ⅱ-17] 인천광역시 내 주요 갤러리 개요 46
[표 Ⅱ-18] 2017~2019 갤러리 더웨이 전시 개요 47
[표 Ⅱ-19] 2019 사진공간 배다리 전시 개요 48
[표 Ⅱ-20] 2019 갤러리 지오 전시 개요 50
[표 Ⅱ-21] 인천광역시 내 주요 대안/신생공간 52
[표 Ⅱ-22] 스페이스빔 전시 개요 53
[표 Ⅱ-23] 임시공간 전시 개요 54
[표 Ⅱ-24] 인천광역시 주요 문화기반 자원 : 단체 56
[표 Ⅱ-25] 2019년 인천미술협회 주요사업 57
[표 Ⅱ-26] 2019년 인천민예총 주요사업 58
[표 Ⅱ-27] 인천문화재단 예술지원팀 주요사업 59
[표 Ⅱ-28] 인천광역시 주요 문화기반 자원 : 미술행사 60
[표 Ⅱ-29] 인천해양국제미술축전 프로그램 61
[표 Ⅱ-30] 2011 인천여성미술비엔날레 본전시 개요 64
[표 Ⅱ-31] 2011 인천여성미술비엔날레 조율전 개요 64
[표 Ⅱ-32] 2011 인천여성미술비엔날레 참여전 개요 64
[표 Ⅱ-33] 인천지역 예술인 현황 66
[표 Ⅱ-34] 인천 미술에 관한 연구 필요성 제기 67
[표 Ⅱ-35] 인천지역 주요 소집단 미술운동 68
[표 Ⅲ-1] 2019년 부산시립미술관 전시 개요 74
[표 Ⅲ-2] 부산시립미술관 주요 교육 프로그램 75
[표 Ⅲ-3] 2019년 광주시립미술관 본관 기획전시 개요 78
[표 Ⅲ-4] 2019 광주시립미술관 주요 교육프로그램 79
[표 Ⅲ-5] 2019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전시 개요 81
[표 Ⅲ-6] 2019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주요 교육프로그램 82
[표 Ⅲ-7]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외 분관 84
[표 Ⅲ-8] 2019년 제주도립미술관 기획전시 개요 86
[표 Ⅲ-9] 제주도립미술관 주요 교육 프로그램 87
[표 Ⅲ-10] 2019년 가나자와21세기미술관 기획전시 개요 90
[표 Ⅲ-11] 2019 가나자와21세기미술관 주요 교육프로그램 91
[표 Ⅲ-12] 2019 후쿠오카아시아미술관 주요 전시개요 93
[표 Ⅲ-13] 2019 후쿠오카아시아미술관 주요 교육프로그램 94
[표 Ⅲ-14] 2019 타이페이시립미술관 주요 전시개요 97
[표 Ⅲ-15] 2019 타이페이시립미술관 주요 교육프로그램 98
[표 Ⅲ-16] 2019 타이페이시립미술관 주요 전시개요 100
[표 Ⅲ-17] 홍콩미술관 교육프로그램 개요 101
[표 Ⅲ-18] 아트페어 : 아트바젤 홍콩 102
[표 Ⅲ-19] 계간 「황해문화」 개요 104
[표 Ⅲ-20] 인천광역시 지역성 주요 키워드 105
[표 Ⅲ-21] 인천광역시 주요 미술 담론 106
[표 Ⅲ-22] 인천아트플랫폼 주요전시 107
[표 Ⅲ-23] 인천시립박물관 주요 전시 107
[표 Ⅲ-24] 한국이민사박물관 주요 전시 107
[표 Ⅲ-25] 짜장면박물관 주요 전시 107
[표 Ⅲ-26] 동시대 주요 미술 담론 108
[표 Ⅲ-27] 국외비엔날레 전시 109
[표 Ⅲ-28] 국내 비엔날레 전시 109
[표 Ⅲ-29] 2019 국립현대미술관 전시 110
[표 Ⅲ-30] 2018/2019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 전시 111
[표 Ⅲ-31] 2019 일민미술관 전시 112
[표 Ⅳ-1] 인천시청의 '시립미술관 전시구성' 기본계획 125
[표 Ⅳ-2] 전시유형에 따른 전시내역과 개최시기 126
[표 Ⅳ-3] 전시프로그램 추진과제 및 세부사업 129
[표 Ⅳ-4] 인천시청 소장 미술품 등급별 구분 149
[표 Ⅳ-5] 수집방법 별 미술품 등급 구분 149
[표 Ⅳ-6] 인천미술활성화 사업 프로그램 개요 150
[표 Ⅳ-7] 인천시 소장품 수집 기본계획(안) 153
[표 Ⅳ-8] 수장환경 조건 165
[표 Ⅴ-1] 대상 별 교육프로그램 174
[표 Ⅴ-2] 아웃리치 학교 연계 프로그램의 과정 177
[표 Ⅴ-3] 인턴 및 자원봉사자의 자격조건 184
[표 Ⅴ-4] 인턴 및 자원봉사자의 모집방법 184
[표 Ⅴ-5] 인턴 및 자원봉사자의 업무 184
[표 Ⅴ-6] 교육 인력 직무 및 직무모형/흐름도 185
[표 Ⅴ-7] 교육담당 인력의 책무와 작업의 명세내용 186
[표 Ⅴ-8] 자원봉사자역할과 작업의 명세내용 187
[표 Ⅴ-9] 2019 부산시립미술관 주요 교육프로그램 내용 188
[표 Ⅴ-10] 2019 광주시립미술관 주요 교육프로그램 내용 189
[표 Ⅴ-11] 2019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 본관 주요 교육프로그램 내용 190
[표 Ⅴ-12] 2019 제주도립미술관 주요 교육프로그램 내용 191
[표 Ⅴ-13] 2019 가나자와 21세기 미술관 주요 교육프로그램 내용 192
[표 Ⅴ-14] 2019 후쿠오카아시아미술관 주요 교육프로그램 내용 193
[표 Ⅴ-15] 타이페이시립미술관 주요 교육프로그램 내용 194
[표 Ⅴ-16] 홍콩미술관 주요 교육프로그램 내용 194
[표 Ⅴ-17] 조사ㆍ연구프로그램의 기본 단위 기능 및 목표 196
[표 Ⅴ-18] 정보화 프로그램 기본 단위 기능 및 목표 196
[표 Ⅴ-19] 자료 DB화의 목적 및 역할 198
[표 Ⅴ-20] 정보자료센터의 운영 목적 및 역할 198
[표 Ⅴ-21] 테이트(TATE) 미술관의 디지털 전략 201
[표 Ⅴ-22] 테이트(TATE) 미술관의 디지털 커뮤니티 활동 201
[표 Ⅴ-23] 시립미술관 마케팅 및 고객관리 전략 비전의 주안점 206
[표 Ⅴ-24] 관람객 프로그램 일반계획 214
[표 Ⅴ-25] 서비스 특화계획 214
[표 Ⅴ-26] 이용자별 지원서비스 계획 214
[표 Ⅴ-27] 지원 인력교육 계획(안) 215
[표 Ⅵ-1] 미술관 건립추진 프로세스 주요 내용 234
[표 Ⅵ-2] 시립미술관 장기발전방안 주요 전략과제 244
[그림 Ⅱ-1] 시립미술관 인근 교육시설 분포도 25
[그림 Ⅱ-2] 인천광역시의 역사적 환경 변화 27
[그림 Ⅱ-3] 인천광역시 지도 28
[그림 Ⅱ-4] 인천경제자유구역 지도 29
[그림 Ⅱ-5] 성ㆍ연령 별 인구 분포도 30
[그림 Ⅱ-6] 인천경제자유구역 인구 변화 그래프 32
[그림 Ⅱ-7] 인천광역시 국가 별 외국인등록 인구 33
[그림 Ⅱ-8] 송암미술관 전경 38
[그림 Ⅱ-9] 송암미술관 전시실 38
[그림 Ⅱ-10] 인천 아트플랫폼 전경 39
[그림 Ⅱ-11] 인천 아트플랫폼 건물 40
[그림 Ⅱ-12] 인천아트플랫폼 전시실 40
[그림 Ⅱ-13] 더리미미술관 전경 42
[그림 Ⅱ-14] 더리미미술관 전시실 42
[그림 Ⅱ-15] 전원미술관 전경 43
[그림 Ⅱ-16] 전원미술관 전시실 43
[그림 Ⅱ-17] 해든뮤지움 전경 45
[그림 Ⅱ-18] 해든뮤지움 전시실 45
[그림 Ⅱ-19] 갤러리더웨이 전경 47
[그림 Ⅱ-20] 갤러리더웨이 전시실 47
[그림 Ⅱ-21] 사진공간 배다리 전경 49
[그림 Ⅱ-22] 사진공간 배다리 전시실 49
[그림 Ⅱ-23] 갤러리 지오 전경 51
[그림 Ⅱ-24] 갤러리 지오 전시실 51
[그림 Ⅱ-25] 스페이스 빔 전경 53
[그림 Ⅱ-26] 스페이스 빔 포럼 현장 53
[그림 Ⅱ-27] 임시공간 전시실 55
[그림 Ⅱ-28] 임시공간 포럼 현장 55
[그림 Ⅱ-29] 2018 인천국제아트페어 전경 62
[그림 Ⅱ-30] 2016 인천국제아트페어 전경 62
[그림 Ⅱ-31] 2007 인천여성미술비엔날레 63
[그림 Ⅱ-32] 2011 인천여성미술비엔날레 63
[그림 Ⅲ-1] 부산시립미술관 전경 76
[그림 Ⅲ-2] 핀란드웨이브 전시 현장 76
[그림 Ⅲ-3] 광주시립미술관 전경 79
[그림 Ⅲ-4] 광주시립미술관 전시장 전경 79
[그림 Ⅲ-5]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전경 83
[그림 Ⅲ-6]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전시전경 83
[그림 Ⅲ-7] 제주도립미술관 전경 88
[그림 Ⅲ-8] 시민교양강좌 현장 스케치 88
[그림 Ⅲ-9] 가나자와 21세기 미술관 전경 91
[그림 Ⅲ-10] 교육프로그램 : 핸즈 온 마루비 91
[그림 Ⅲ-11] 후쿠오카아시아미술관 전경 95
[그림 Ⅲ-12] 후쿠오카아시아미술관 전시실 95
[그림 Ⅲ-13] 타이페이시립미술관 전경 98
[그림 Ⅲ-14] Ryoji Ikeda 개인전 98
[그림 Ⅲ-15] 홍콩아트뮤지엄 전경 101
[그림 Ⅲ-16] 홍콩아트뮤지엄 리노베이션 101
[그림 Ⅲ-17] 자문회의 현장 스케치 113
[그림 Ⅲ-18] 자문회의 현장 스케치 113
[그림 Ⅲ-19] 시립미술관 SWOT 분석 117
[그림 Ⅲ-20] SWOT 분석에 따른 대응 전략 119
[그림 Ⅲ-21] 시립미술관의 성격과 방향 120
[그림 Ⅳ-1] 전시의 역할과 기능 123
[그림 Ⅳ-2] 기획전시 주요 특징 132
[그림 Ⅳ-3] 소장품의 역할과 기능 145
[그림 Ⅳ-4] 소장품 정책의 필요성 및 방향 146
[그림 Ⅳ-5] 시립미술관 소장품 수집 기본방향 147
[그림 Ⅳ-6] 미디어 파사드 148
[그림 Ⅳ-7] 빛의 작품 : 아니쉬 카푸어 148
[그림 Ⅳ-8] 빛의 작품 : 올라퍼 엘리아슨 148
[그림 Ⅳ-9] 빛의 작품 : 올라퍼 엘리아슨 148
[그림 Ⅳ-10] 미술품 등록 목표 소장품 구입방안 (1안) 154
[그림 Ⅳ-11] 미술품 등록 목표 소장품 구입방안 (2안) 155
[그림 Ⅳ-12] 시립미술관의 소장품 관리ㆍ운영방안 156
[그림 Ⅳ-13] 소장품 등록대장 157
[그림 Ⅳ-14] 소장품 관리카드 앞면 157
[그림 Ⅳ-15] 소장품 관리카드 뒷면 157
[그림 Ⅳ-16] 소장품 등록 절차 158
[그림 Ⅳ-17] 반입/반출 증명서 159
[그림 Ⅳ-18] 작품 반입(반출) 의뢰서 159
[그림 Ⅳ-19] 소장품의 보존 업무 160
[그림 Ⅳ-20] 소장품 대여신청서 앞면 162
[그림 Ⅳ-21] 소장품 대여신청서 후면 162
[그림 Ⅳ-22] 소장품 열람 신청서 163
[그림 Ⅳ-23] 일반 수장고 164
[그림 Ⅳ-24] 특별 수장고 164
[그림 Ⅳ-25] 임시 수장고 165
[그림 Ⅳ-26] 작품보관증 166
[그림 Ⅳ-27] 수장고 열쇠 출납부 166
[그림 Ⅴ-1] 시립미술관 교육의 역할과 기능 168
[그림 Ⅴ-2] 교육의 목표 169
[그림 Ⅴ-3] 교육프로그램 개발 과정 172
[그림 Ⅴ-4] 개관 전 교육프로그램 준비 과정 179
[그림 Ⅴ-5] 교육 담당 인력의 업무 185
[그림 Ⅴ-6] 국립현대 미술관 서울 디지털 정보실 (좌: 디지털 아카이브 우: 디지털 도서관) 199
[그림 Ⅴ-7] 브리티시 도서관(British Library)의 내부 200
[그림 Ⅴ-8] 홍보 및 마케팅의 역할과 기능 203
[그림 Ⅴ-9] 가나자와 21세기 미술관 210
[그림 Ⅴ-10] 뮤지엄 산 210
[그림 Ⅴ-11] 국립중앙박물관 등 다양한 기관에서 운영하는 기자단의 모습 213
[그림 Ⅴ-12] 뉴욕메트로폴리탄 미술관 유튜브 채널 216
[그림 Ⅴ-13] 루브르박물관 X 에어비앤비 217
[그림 Ⅴ-14] 박물관 밤샘파티 217
[그림 Ⅴ-15] 꿈의 조력자와 잠드는 하룻밤 218
[그림 Ⅴ-16] 부지 내 선교사사택과 정원 219
[그림 Ⅴ-17] 극동방송사옥 219
[그림 Ⅴ-18] 미술관 조직의 역할과 기능 221
[그림 Ⅴ-19] 조직의 구조 및 역학관계 222
[그림 Ⅵ-1] 시립미술관 운영추진단의 역할 233
[그림 Ⅵ-2] 미술관 운영추진기구의 단계별 구성 2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