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보고서 요약서
요약문
목차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9
가. 연구 개발의 목적 9
(1) 연구개발 목적 9
(2) 연구 개발 목적의 실현을 위한 구체적 목표 9
나. 연구 개발의 필요성 11
(1) 정책적 필요성 11
(2) 기술적 필요성 11
(3) 학문적 필요성 11
다. 연구 개발의 범위 12
(1) 정보의 수집과 분석 12
(2) 한반도 문명교류 유산 관련 통합 시공간 DB 구축 12
(3) 공유 플랫폼 제작 12
(4) MEPTA 알고리듬 개발 12
(5) 전라북도 옛길 및 영역권 복원 결과의 활용 12
2. 연구수행내용 및 성과 13
가. 연구의 이론적·실험적 접근 방법 13
(1) 애자일 방법론(Agile Project Management)을 통한 플랫폼 개발 14
(2) 데이터의 공유를 통한 새로운 가치 형성 16
(3) 융복합적 연구 전략 및 연구 결과의 추구 17
(4) 경로추정 알고리듬 개발을 위한 최소비용경로분석 방법론 적용 19
(5) 경로추정 알고리듬의 비용면 생성 위한 카테나 사면분류법 적용 21
(6) 알고리듬의 자동화 추구 – 사면분류 및 산지구분의 자동화 방법론 적용 25
(7) '지리학적 시각화' 접근을 통한 경로 및 영역권에 대한 새로운 사고의틀 제시 26
(8) '집단의사결정기법(concensus methods)' 적용을 통한 경로 설정 변수 결정 28
(9) '경관에 대한 현상학적 접근'을 통한 과거 경로의 의의 찾기 29
(10) 길과 지정학 담론의 접목 30
(11) 연구의 대상에서 활용의 대상으로: '문화재'의 의미의 확장 32
나. 연구 개발 추진 33
(1) 연구 개발 추진 체계 33
(2) 연구 개발 추진 전략 34
(3) 연구 개발 추진 일정 36
(4) 연구 개발 추진 기록 38
다. 연구 수행 내용 46
(1) 실크로드피아 플랫폼 제작 46
(2) MEPTA 알고리듬 개발 – 경로 추적 소프트웨어 구현 56
(3) MEPTA 알고리듬 개발 – 영역권 복원 소프트웨어 구현 79
(4) 전라북도 옛길 및 영역권 복원 관련 자료의 수집 및 분석 87
(5) 실크로드피아 플랫폼 데이터 및 MEPTA 알고리듬 추정 결과 검증 과정 95
라. 연구 개발 성과 106
(1) 실크로드피아 공유 DB 구축 및 실크로드 공유 플랫폼 기술 개발 106
(2) MEPTA 알고리듬 기반 경로 탐색 소프트웨어 등록[내용누락;p.116-117] 123
(3) 연구성과 확산을 위한 학술대회 개최[내용누락;p.118-133] 124
(4) "실크로드의 재조명 – 문명의 통로로서 전라북도의 재발견" 정책보고서 목차[내용누락;p.134] 124
(5) 전문 학술지(등재지/등재후보지 이상)에 학술논문 5편 출판[내용누락;p.135-140] 124
마. 연구 결과 125
(1) 기술적 성과 : MEPTA 알고리듬의 구현, 웹플랫폼의 개발, 연동체계 구축 125
(2) 문화재 활용 성과 1 : 과거 '네트워크' 표현의 수단 제공 126
(3) 문화재 활용 성과 2 : 길의 문화 컨텐츠화 차원에서 자료 제공 129
3.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 기여도 132
가. 목표 132
(1) 연구의 거시적 목표 132
(2) 거시적 목표의 실현을 위한 연구 개발의 구체적 목표 132
나. 목표 달성 여부 134
(1) 기술적 목표 달성 여부 134
(2) 사회·공공적 목표 달성 여부 135
(3) 학술적 목표 달성 여부 145
다. 목표 미달성 시 원인 및 차후대책 146
(1) 기술적 목표 미달성 내용 146
(2) 사회·공공적 목표 미달성 내용 148
(3) 학술적 목표 미달성 내용 149
4. 연구개발성과의 활용 계획 150
가.' 전라학 ' 공간정보 공유데이터베이스 구축 150
(1) '전라학'의 확립을 위한 기존의 노력 150
(2) '전라학'의 성장을 위한 비전: 공간정보의 축적과 공유 151
(3) '전라학' 공간정보 공유데이터베이스 구축 로드맵 151
나. 대한민국의 세계경영을 위한 의사결정 플랫폼의 기능 152
다. 실크로드피아 공유 플랫폼 활용 범주의 확장 154
라. 유네스코아태무형유산센터와의 협력 155
마. 제3차 국가지도집 편찬사업에 활용 156
바. 국토인터넷방송(LIBS) 에 활용될 수 있는 사업성과 홍보영상 생성 156
사. 길의 문화 콘텐츠화를 위한 로드맵 제시 160
(1) 실크로드피아를 활용한 길의 문화 콘텐츠화를 위한 로드맵 160
(2) 실크로드피아를 활용한 길의 문화 콘텐츠화를 위한 시뮬레이션 1: 전주-보광재-경복사지 길 복원 및 답사 162
(3) 실크로드피아를 활용한 길의 문화 콘텐츠화를 위한 시뮬레이션 2: 백제부흥운동 길 복원 및 답사 170
참고문헌 182
부록 187
부록 1. 전문가 설문조사 설문지 및 경로 관련 추가 의견 187
부록 2. 투고된 논문 2편, 저서 1편 원고 및 투고 증빙 자료[내용누락;p.215-233] 199
부록 3. 학술회의 발표 자료집 3권 증빙 자료[내용누락;p.234] 199
〈별첨〉 "실크로드의 재조명 – 문명으로 통로로서 전라북도의 개발견" 정책보고서[내용없음] 8
[뒷표지] 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