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연구배경 및 목적 5
1. 연구의 배경 6
2. 연구의 필요성 10
3. 연구의 목적 11
Ⅱ. 생태계 구축을 위한 피봇기업의 필요성 12
1. 피봇기업으로서의 중견기업 13
2. 중견기업에 대한 새로운 역할인식 15
Ⅲ. 중견기업의 핵심석 역할 부여를 통한 중소벤처기업과의 생태계 구축 18
Ⅳ. 중견기업과 중소벤처기업 간의 생태계 구축방식 22
1. 생태계 구축을 위한 전제조건 23
2. 사례 24
3. ODM 중견기업 중심의 상생적 생태계 구축의 한계 28
Ⅴ. 정부지원 방향 탐색 30
1. CVC활용방안 31
2. TIPS의 활용 34
3. 외부 벤처캐피탈 지원방식 38
4. 종합 42
Ⅵ. 후보 중견기업 탐색 43
1. 후보 중견기업의 조건 44
2. ODM에 대한 이해 45
3. CMO에 대한 이해 47
4. 본 연구가 제시하는 후보 중견기업군 49
참고문헌 90
[부록] 코스맥스의 기업현황 92
판권기 102
〈표 1〉 정부의 국내 중소벤처기업 육성을 위한 지원사업 분야 6
〈표 2〉 분야별 세부 중소벤처기업 지원사업 6
〈표 3〉 '20년 창업도약패키지 지원사업 8
〈표 4〉 비즈니스 관계 유형 11
〈표 5〉 세계적 전문 중견기업 육성전략 14
〈표 6〉 산업생태계 연구에서 다루어지는 개념들 16
〈표 7〉 생태계 건강성과 핵심석 역할 16
〈표 8〉 심사기준 28
〈표 9〉 코스맥스 주도 하에서 선정된 중소벤처기업 29
〈표 10〉 한국벤처투자 위탁운용사 40
〈표 11〉 OEM, ODM, OBM 비즈니스 차이 46
〈표 12〉 OEM, ODM, OBM 비즈니스 생태계 47
〈표 13〉 CMO의 업무 내용 48
〈표 14〉 후보기업 49
〈표 15〉 콜마파마의 주요 제품 및 거래처 54
〈표 16〉 연구소 기능 55
〈표 17〉 콜마파마의 주요 제품 및 거래처 58
〈표 18〉 DB하이텍 주요제품 58
〈표 19〉 연구조직 현황 59
〈표 20〉 섬유류 수출 추이 62
〈표 21〉 영원무역의 사업영역 62
〈표 22〉 영원무역의 해외 마케팅 사무소 63
〈표 23〉 화승엔터프라이즈 사업분야 64
〈표 24〉 신발의 용도구분 65
〈표 25〉 화승엔터프라이즈 개발부서 현황 72
〈표 26〉 시몬느 글로벌 생산기지 82
〈표 27〉 바이오벤처펀드 조성 내역 83
〈표 28〉 셀트리온 생산능력 83
〈표 29〉 연구조직 현황 88
〈그림 1〉 단계별 죽음의계곡 7
〈그림 2〉 죽음의계곡 극복 성공사례 9
〈그림 3〉 수직계열화 방식과 네트워크기반 방식 11
〈그림 4〉 죽음의 계곡을 넘기 위한 역량 19
〈그림 5〉 화장품 생태계 지원 커뮤니티 역할도 25
〈그림 6〉 화장품 생태계 지원 출자방식 예시 26
〈그림 7〉 초기 사업 보완 과정 27
〈그림 8〉 지원 및 심사절차 27
〈그림 9〉 지원 및 심사절차 32
〈그림 10〉 TIPS 사업구조 34
〈그림 11〉 TIPS 사업구조 35
〈그림 12〉 TIPS타운 인프라 37
〈그림 13〉 TIPS타운 인프라 39
〈그림 14〉 CMO 사업의 업무 프로세스 및 주요 활동 49
〈그림 15〉 연구조직 51
〈그림 16〉 연구조직 55
〈그림 17〉 영원무역 해외 네트워크 63
〈그림 18〉 신발제조 가치사슬 67
〈그림 19〉 시몬느의 생산 프로세스 77
〈표 1〉 주요 제품 현황 (코스맥스) 100
〈표 2〉 생산능력 (코스맥스) 100
〈표 3〉 연구조직 현황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