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탈북학생의 이해 7
1. 탈북학생 현황 8
가. 탈북학생이란? 8
나. 탈북학생 교육 통계 현황 9
2. 탈북학생 배경 12
가. 한국 입국 이전의 경험 12
나. 탈북학생의 특성 13
3. 탈북학생 교육과 교사의 역할 15
가. 탈북학생 지도 교사의 역할 15
나. 탈북학생을 위한 교사 멘토링 16
Ⅱ. 초기 교육지원 18
1. 단계별 교육 19
2. 입국 초기 교육 20
가. 삼죽초등학교 20
나. 하나원 하나둘학교 21
3. 전환기 교육 24
Ⅲ. 편입학 지도 25
1. 학력 인정 26
가. 기본 원칙 26
나. 학력인정 절차 26
다. 학년배정 31
라. 참고서류 32
마. 질문과 응답 33
2. 편입학 처리 35
가. 편입학 절차 35
나. 탈북학생 학적처리 요령 37
다. 질문과 응답 39
3. 학급배정 44
가. 학급배정 44
나. 질문과 응답 45
Ⅳ. 생활지도 46
1. 생활지도 개요 47
가. 생활지도 47
나. 질문과 응답 48
2. 교우관계 지도 52
가. 교내관계 지도 52
나. 출신배경 공개 문제 53
다. 탈북학생 이해교육 53
라. 질문과 응답 54
Ⅴ. 학습지도 57
1. 학습지도 개요 58
가. 교과지도 58
나. 질문과 응답 60
2. 개별 교과지도 62
가. 국어 62
나. 수학 64
다. 사회 64
라. 과학 65
마. 영어 66
바. 질문과 응답 66
Ⅵ. 진로진학 지도 68
1. 진로진학 현황과 특성 69
가. 진로진학 현황 69
나. 진로진학 선택과정의 특성 70
2. 진로지도 방향과 유의사항 71
가. 진로지도 방향 71
나. 진로지도 시 유의사항 72
3. 진로진학 상담 74
가. 진로진학 상담사례 74
나. 질문과 응답 75
Ⅶ. 탈북학부모 상담 77
1. 탈북학부모의 이해 78
가. 탈북학부모의 이해 78
나. 질문과 응답 81
Ⅷ. 기타 88
1. KEDI 탈북청소년교육지원센터 소개 89
2. 탈북학생 교육지원 기관 91
3. 탈북학생 교육 관련 법령 92
4. 탈북학생 맞춤형 교수학습자료 104
가. 탈북학생용 문해력 증진교재 '이야기로 나누기 이야기로 손잡기' 104
나. 기초학력진단도구 105
다. 탈북학생 맞춤형 교재 106
라. 돋움한국어 (제3국 출생 탈북학생 맞춤형 한국어 교육자료) 107
마. 상호이해 교육 자료 107
바. 진로진학 매뉴얼 및 사례집 109
사. 탈북학생 멘토링 매뉴얼 및 지도사례집 110
아. 탈북학생 교육 우수 사례집 111
자. 탈북학부모 교육 및 상담 교재 111
판권기 112
표 Ⅰ-1. 탈북학생 출생지 별 지원 비교 8
표 Ⅰ-2. 북한이탈주민 입국 인원 현황 9
표 Ⅰ-3. 탈북학생 학교 유형별 재학 현황 10
표 Ⅰ-4. 출신지별 정규학교 재학 탈북학생 현황 11
표 Ⅱ-1. 단계별 교육 내용 19
표 Ⅱ-2. 하나원 재원 기간 중 교육 20
표 Ⅲ-1. 「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에 따른 탈북학생 학력 인정 기준 28
표 Ⅲ-2. 서울특별시교육청 학력심의위원회의 북한 학력 인정 기준 30
표 Ⅲ-3. 남북한 학제 비교 30
표 Ⅲ-4. 북한의 학제 학력심의 관련 법률 용어 31
표 Ⅴ-1. 남북한 용어 비교의 예 (초등국어) 63
표 Ⅴ-2. 남북한 수학용어 비교의 예 (수와 연산) 64
표 Ⅵ-1. 탈북고등학생의 고등학교 유형별 재학 현황 69
그림 Ⅱ-1. 단계별 교육 절차 19
그림 Ⅵ-1. 북한이탈주민 자녀의 출생지에 따른 특례입학 가능 여부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