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Ⅰ. 연구의 개요 5
1. 연구의 배경 5
2. 연구의 목적 5
Ⅱ. 외부환경(Position) 6
1. 사회 경제 트렌드 변화 6
2. 항공운송산업 변화 8
Ⅲ. 내부요인(Perspective) 10
1. 국제기구 전망 10
2. 우리나라 국제선 단기 항공수요 전망 13
Ⅳ. 전략요인(Ploy) 17
1. 국내외 정책 동향 17
2. 주요 요인의 변화 21
Ⅴ. 결론 및 정책 제언 23
참고문헌 24
판권기 25
〈표 3-1〉 공항과 항공사의 영업 실적 11
〈표 4-1〉/〈표 2-1〉 코로나19 관련 국토교통부 주요대책 20
〈표 4-2〉 유럽 항공사 코로나19 이후 전략('20년 1월부터 5월까지) 22
〈그림 1-1〉 본 연구의 구성 5
〈그림 2-1〉 항공정책 키워드 빈도수 분석 6
〈그림 2-2〉 코로나19 이전 PEST 분석 7
〈그림 2-3〉 코로나19 이후 PEST 분석 8
〈그림 2-4〉 코로나19 이전 항공정책 분야 동향 9
〈그림 2-5〉 코로나19 이후 항공정책 분야 동향 9
〈그림 3-1〉 글로벌 항공여객실적 변동(1945년~2020년) 10
〈그림 3-2〉 국제기관별 코로나19 피해 전망 11
〈그림 3-3〉 국제기구 글로벌 항공수요 전망 결과 12
〈그림 3-4〉 COVID-19 이전 이후 대한민국 국제선 수요 변화 추이 13
〈그림 3-5〉 수요예측방법론 종류 14
〈그림 3-6〉 우리나라 국제선 수요 예측 개념도 14
〈그림 3-7〉 항공수요 회복 고려사항 16
〈그림 4-1〉 국제기구 코로나19 대응 정책 용약 17
〈그림 4-2〉 코로나19 이전 국가별 항공정책 시사점 18
〈그림 4-3〉 코로나 이후 타 국가 정책 변화 사례 19
〈그림 4-4〉 코로나 19와 항공교통 재이용 의사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