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직업계고 학점제의 이해 10
1. 직업계고 학점제 도입 배경 11
2. 직업계고 학점제 개념 및 도입 요건 13
3. 직업계고 학점제 도입에 따른 학교교육의 변화 16
Ⅱ.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방향 및 준비 20
1.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방향 및 내용 21
가. 2021학년도 직업계고 학점제 연구ㆍ선도학교 기본 운영 방향 21
나. 예산 및 추진 일정 29
2.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준비 31
가. 직업계고 학점제 도입을 위한 조직 구성 31
나. 학교 구성원 공감대 형성 방안 37
다.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학교 지원 사항 39
라. 직업계고 학점제 연간 운영 계획 수립 43
Ⅲ.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계획 절차 45
1. 직업계고 학점제 계획 및 운영준비 46
2.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범위 48
가. 학교 현황 진단 48
나.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범위 56
Ⅳ.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방안 60
1. 직업계고 학점제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61
가. 직업계고 학점제 도입을 통한 유연한 교육과정 적용 63
나. 직업계고 학점제 교육과정 운영 모형(안) 65
다. 단위학교 내 직업계고 학점제 교육과정 운영 모형 적용(안) 75
2. 직업계고 학점제 학교 밖 교육 82
가. 추진 개요 82
나. 학교 밖 교육의 학점 인정 85
3. 직업계고 학점제 진로 및 학업 상담 90
가. 사전준비 90
나. 학생 특성 진단 92
다. 진로ㆍ학업 상담의 실제 94
4. 직업계고 학점제 학생 평가 및 관리 105
가. 이수ㆍ미이수 제도 105
나. 직업계고 학생의 평가 107
다/가. 직업계고 전문교과 평가의 실제 117
5. 직업계고 학점제 교원 및 시설 활용 124
가. 교원 124
나. 직업계고 시설 및 공간 개편 방향성 및 사례 128
다. 직업계고 시설 및 공간 분석 및 활용 방안 134
참고문헌 138
[부록 1] 직업계고 학점제 추진 기본 계획 144
[부록 2] 직업계고 학점제 Q&A 171
[부록 3] 직업계고 학점제 연구ㆍ선도학교 명단(21년 518교) 184
[부록 4]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기준 188
[부록 5] 직업계고 학점제 연구ㆍ선도학교 연구 계획서 양식 198
판권기 238
표 Ⅰ-1. 고교학점제 추진 일정 15
표 Ⅰ-2. 연차별 직업계고 학점제 연구ㆍ선도학교 지정 현황 15
표 Ⅰ-3. 직업계고 학점제 도입에 따른 기대상 19
표 Ⅱ-1. 마이스터고 학점제 조직 설치 계획 분석 33
표 Ⅱ-2. '교육과정 지원팀'의 주체에 따른 역할 예시 36
표 Ⅱ-3. 직업계고 학점제 대상별 연수 내용 예시 38
표 Ⅱ-4. 직업계고 학점제 연구ㆍ선도학교의 연차별 주요 추진 과제 43
표 Ⅱ-5. 2020년 연간학점제 운영 계획 예시 43
표 Ⅲ-1. 직업계고 관련 법령 46
표 Ⅲ-2. 직업계고 학점제 관련 교원 전문성 제고 방안 52
표 Ⅲ-3. 정규 교원 외 다양한 교원의 활용 분야 53
표 Ⅲ-4. 학과 인력양성 유형 분석표 55
표 Ⅲ-5. 학과 인력양성 유형 분석(예시) 55
표 Ⅲ-6. 교육과정 변경 양식 55
표 Ⅲ-7. 2020학년도 직업계고 연구ㆍ선도학교 지원 계획(안)모형 결정을 위한 종합판정표 작성 57
표 Ⅲ-8. 직업계고 학점제 참여 학생 모집 단위 및 전형 일정 결정 59
표 Ⅳ-1. 학점제 도입의 의미 63
표 Ⅳ-2. 학점제 적정화 관련 참고 사항 64
표 Ⅳ-3. 교육과정의 탄력적 운영 사례 64
표 Ⅳ-4. 학과 내 경로형 교육과정 모형 소개 및 적용 조건 66
표 Ⅳ-5. 학과 간 융합 교육과정 모형 소개 및 적용 조건 69
표 Ⅳ-6.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모형 소개 및 적용 조건 71
표 Ⅳ-7. 학교 밖 지역사회 연계 교육과정 모형 소개 및 적용 조건 73
표 Ⅳ-8. 진로ㆍ학업 상담 조직의 역할 91
표 Ⅳ-9. 표준화 검사와 비표준화 검사 93
표 Ⅳ-10. 무료 검사와 유료 검사의 종류 93
표 Ⅳ-11. 학생의 진로 특성 유형에 따른 상담 방법 예시 95
표 Ⅳ-12. 특성화고 학생의 진로 특성 유형에 따른 상담 방법 예시 95
표 Ⅳ-13. 과목 선택 정보 제공 96
표 Ⅳ-14. 학습 설계 상담 내용 97
표 Ⅳ-15. 한국직업전망의 직무 및 직업 탐색 99
표 Ⅳ-16. 평가 계획서 점검 사항 111
표 Ⅳ-17. 수업 기법에 따른 특징 및 유의 사항 112
표 Ⅳ-18. 전문교과 수행평가 방법 113
표 Ⅳ-19. 실무 과목 학습모듈의 수행평가 방법 114
표 Ⅳ-20. 문항 개발 원칙 및 방법 115
표 Ⅳ-21. 성취기준 설명 116
표 Ⅳ-22. 진도 운영 계획 117
표 Ⅳ-23. 평가 총괄 118
표 Ⅳ-24. 내용 영역 평가 내용(수행평가) 118
표 Ⅳ-25. 산학겸임교사 및 강사의 자격 기준 125
표 Ⅳ-26. 정규 교원 외 다양한 교원의 활용 분야 125
표 Ⅳ-27.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직무 126
그림 Ⅰ-1. 직업계고 학점제 도입 배경 11
그림 Ⅰ-2. 직무 역량 보장을 위한 책임교육 강화 13
그림 Ⅰ-3. 고교학점제 기본 개념 13
그림 Ⅰ-4. 2025년 본격 실행 고교학점제 운영 체계 14
그림 Ⅰ-5. 직업계고 학점제 연구ㆍ선도학교 현황 16
그림 Ⅰ-6. 융합교육과정 운영 예시 17
그림 Ⅰ-7. 융합교육과정 운영 사례 18
그림 Ⅱ-1. 학점제 도입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조직-S학교 사례 32
그림 Ⅱ-2. 학점제 도입을 위한 학생 생활 및 건강지원 운영 조직-D마이스터고 사례 33
그림 Ⅱ-3. 학점제 도입을 위한 학생 생활 및 건강지원 운영 조직-J학교 사례 33
그림 Ⅱ-4. 교육과정 지원팀 구성 예시 35
그림 Ⅱ-5.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체계 39
그림 Ⅲ-1. SWOT 분석 Matrix 49
그림 Ⅲ-2. SWOT 분석 Matrix 사례 50
그림 Ⅲ-3. 교원 연수 중점 추진 방향 52
그림 Ⅲ-4. 시설 현황 진단(안) 53
그림 Ⅲ-5. G전자공고 학과 현황 진단 사례 56
그림 Ⅲ-6. 선발 및 전형위원회 구성 59
그림 Ⅳ-1. 학생선택형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절차 62
그림 Ⅳ-2. 직업계고 학점제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흐름 62
그림 Ⅳ-3. 직업계고 학점제 교육과정 8가지 운영 모형 65
그림 Ⅳ-4. 학과 내 경로형 교육과정 모형 66
그림 Ⅳ-5. 타학과 과목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 예시 68
그림 Ⅳ-6.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모형 71
그림 Ⅳ-7. 학교 밖 지역사회 연계 교육과정 모형 73
그림 Ⅳ-8. 대규모 다학과 학교의 학점제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예시 75
그림 Ⅳ-9. 중소규모 다학과 학교의 학점제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예시 76
그림 Ⅳ-10. 중소규모 소학과 학교의 학점제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예시 77
그림 Ⅳ-11. 재무ㆍ회계과 학과 내/학과 간 분리형(과목 선택형)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예시 78
그림 Ⅳ-12. 전기과 학과 내/학과 간 분리형(과목 선택형)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예시 78
그림 Ⅳ-13. 재무ㆍ회계과 학과 내/학과 간 분리형(과정 선택형)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예시 79
그림 Ⅳ-14. 전기과 학과 내/학과 간 분리형(과정 선택형)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예시 79
그림 Ⅳ-15. 재무ㆍ회계과 학과 내/학과 간 융합형(과목 선택형)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예시 80
그림 Ⅳ-16. 전기과 학과 내/학과 간 융합형(과목 선택형)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예시 80
그림 Ⅳ-17. 재무ㆍ회계과 학과 내/학과 간 융합형(과정 선택형)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예시 81
그림 Ⅳ-18. 전기과 학과 내/학과 간 융합형(과정 선택형)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예시 81
그림 Ⅳ-19. 학점 인정이 가능한 교육 83
그림 Ⅳ-20. 진로ㆍ학업 설계 지도 90
그림 Ⅳ-21. 진로ㆍ학업 상담 절차 94
그림 Ⅳ-22. 진로 설계 지원을 위한 상담 방법 95
그림 Ⅳ-23. 한국직업전망 분류 99
그림 Ⅳ-24. 과목별 이수 과정 강화 방안 105
그림 Ⅳ-25. 국가직무능력표준의 직무능력 108
그림 Ⅳ-26. 학생의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 108
그림 Ⅳ-27. 직업계고 학생의 평가 절차 109
그림 Ⅳ-28. 성취도와 분할점수의 관계 110
그림 Ⅳ-29. 수업 설계 112
그림 Ⅳ-30. 평가도구 제작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