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6
1. 실태조사의 필요성 17
2. 세부 주제 선정 및 분류 18
3. 조사 개요 22
제2장 포용성장과 지속가능성 관련 인식/평가 및 경영 문제점 27
1. 포용성장 및 지속가능성 관련 인식 및 실천 현황 28
2. 포용성장과 지속가능성 달성을 위한 각 과제별 적절성 평가 32
3. 경영상 문제점 및 정책 수요 평가 35
제3장 식품제조업체 간 거래 및 협력 실태와 정책 인식 38
1. 식품제조업체 간 거래 실태 39
2. 중소기업 보호정책에 대한 식품제조업체의 인식 및 평가 45
3. 식품제조업체 간 상생협력 실태 49
4. 식품제조업 분야 상생협력 관련 소비자 인식 64
제4장 식품제조업 일자리 관련 현황 및 평가 71
1. 식품제조업 인력 현황 72
2. 식품제조업 분야 정규직화 및 직원 교육 현황 88
3. 식품제조업체의 일자리 정책 활용 실태 95
4. 식품제조업 분야 일자리 관련 일반소비자 인식 및 평가 96
5. 식품제조업 일자리 관련 대학생 인식 및 평가 101
제5장 식품제조업과 농업의 연계 관련 실태 108
1. 식품제조업의 원료 농산물 조달 현황 109
2. 식품제조업체의 국내산 원재료 사용에 대한 인식 및 평가 118
제6장 식품제조업 분야 연구개발 및 부가가치 창출 현황 126
1. 식품제조업체 연구개발 현황 및 전략 127
2. 식품제조업 분야 부가가치/수요 창출을 위한 노력 실태 138
3. 연구개발 및 제품개발 분야 정부 지원정책에 대한 인식 및 평가 155
제7장 식품제조업체의 사회적 책임 활동 현황/전망 및 인식 160
1. 식품제조업체의 사회적 책임 활동 인식 및 평가 161
2. 식품제조업체의 사회적 책임 활동 추진 현황 165
3. 식품제조업체의 사회적 책임 활동 추진 방식 174
4. 식품제조업체의 사회적 책임 활동 추진 평가와 전망 181
5. 식품제조업 분야 사회적 책임에 대한 소비자 인식 및 평가 187
참고문헌 197
판권기 3
〈표 1-1〉 K-SDGs 세부 목표와 포용성장/지속가능성 핵심 가치의 연계성 19
〈표 1-2〉 13가지 세부 주제에 대한 전문가 평가(단위: 7점 만점 리커트) 20
〈표 1-3〉 각 상호관계에 따른 13가지 세부 주제 분류 21
〈표 1-4〉 식품제조업체 조사 실시 및 분석 22
〈표 1-5〉 소비자 조사 실시 및 분석 23
〈표 1-6〉 대학생 조사 실시 및 분석 24
〈표 1-7〉 업체조사별 응답 표본 구성 24
〈표 1-8〉 응답 표본 구성 25
〈표 1-9〉 응답 표본 구성(대학생 조사) 26
〈표 2-1〉 포용성장 가치에 대한 인지도 29
〈표 2-2〉 포용성장 추구를 위한 노력 정도 30
〈표 2-3〉 지속가능성 가치에 대한 인지도 31
〈표 2-4〉 지속가능성 추구를 위한 노력 정도 32
〈표 2-5〉 과제별 포용성장 기여도 33
〈표 2-6〉 과제별 지속가능성 기여도 34
〈표 2-7〉 과제별 경영 전반에서의 실천도 35
〈표 2-8〉 당면한 문제(1+2순위) 36
〈표 2-9〉 식품제조업 성장을 위해 가장 필요한 정책 37
〈표 3-1〉 수위탁거래 형태 40
〈표 3-2〉 위탁을 받은 경우 애로사항(1+2순위) 41
〈표 3-3〉 위탁을 준 경우 애로사항(1+2순위) 42
〈표 3-4〉 수ㆍ위탁기업에 지원해 준 사항(중복응답) 44
〈표 3-5〉 수ㆍ위탁기업에 지원을 받은 사항(중복응답) 45
〈표 3-6〉 중소기업 보호제도별 인지도 46
〈표 3-7〉 중소기업 보호제도별 효과성 47
〈표 3-8〉 중소기업 보호제도별 필요성 48
〈표 3-9〉 상생협력 추진 여부 50
〈표 3-10〉 상생협력 추진 대상 기업(중복응답) 51
〈표 3-11〉 상생협력 추진 분야(중복응답) 52
〈표 3-12〉 상생협력 추진 방식(중복응답) 53
〈표 3-13〉 상생협력을 통한 긍정적인 효과 여부 55
〈표 3-14〉 상생협력을 추진하지 않은 주된 이유 58
〈표 3-15〉 상생협력 추진 계획 여부 59
〈표 3-16〉 향후 상생협력 추진 분야(중복응답) 60
〈표 3-17〉 향후 상생협력 추진 방식(중복응답) 61
〈표 3-18〉 상생협력을 위한 정부의 역할 필요성 62
〈표 3-19〉 상생협력 확산을 위한 정부의 역할 63
〈표 3-20〉 식품제조업 분야 중소기업 보호제도의 필요성 65
〈표 3-21〉 식품제조업 분야 중소기업 진흥제도의 필요성 66
〈표 3-22〉 식품제조업 분야 대ㆍ중소기업 간 상생협력의 필요성 67
〈표 3-23〉 식품제조업 분야 상생협력 확산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역할의 필요성 68
〈표 3-24〉 식품제조업 분야 상생협력 추진 기업제품 구입 의사 70
〈표 4-1〉 직종별 인력 현황(평균) - 상용직 73
〈표 4-2〉 연령별 인력 현황(평균) - 상용직 74
〈표 4-3〉 직종별 미충원 발생 비중(평균) 75
〈표 4-4〉 향후 인력충원 필요 여부 및 필요 정도 80
〈표 4-5〉 인력난 해소를 위한 방법(중복응답) 81
〈표 4-6〉 파견근로자 고용 경험 및 활용 이유 82
〈표 4-7〉 중앙정부 취업정보 포털 활용 경험 및 활용 이유 83
〈표 4-8〉 지방자치단체 취업정보 포털 활용 경험 및 활용 이유 84
〈표 4-9〉 민간 취업정보 포털 활용 경험 및 활용 이유 85
〈표 4-10〉 중앙정부, 공공기관 주최 취업 박람회 활용 경험 및 활용 이유 86
〈표 4-11〉 지방정부 주최 취업 박람회 활용 경험 및 활용 이유 87
〈표 4-12〉 교육훈련 여부 및 대상 91
〈표 4-13〉 정부 일자리사업 활용 경험 여부 및 활용 경험이 없는 이유(1+2순위) 96
〈표 4-14〉 좋은 일자리 평가 기준(1+2순위) 97
〈표 4-15〉 식품제조 대기업 일자리에 대한 인식 98
〈표 4-16〉 식품제조 중소기업 일자리 대한 인식 99
〈표 4-17〉 정부 일자리 정책 추진 시 중점사항(1+2순위) 100
〈표 4-18〉 좋은 일자리 평가 기준(1순위) 102
〈표 4-19〉 전공과 관련된 직업을 갖는 것의 중요성 103
〈표 4-20〉 식품제조ㆍ서비스ㆍ유통ㆍ외식 분야 내 취업하고 싶은 기업 유형 104
〈표 4-21〉 식품제조ㆍ서비스ㆍ유통ㆍ외식 분야 내 취업하고 싶은 직군 105
〈표 4-22〉 식품 중소기업에 취업할 의향 106
〈표 4-23〉 식품제조ㆍ유통ㆍ외식업에서 원하는 일자리를 찾거나 가지기 어렵다고 생각하는 이유 107
〈표 5-1〉 농산물 원료 구매 전담부서/인력 보유 여부 110
〈표 5-2〉 농산물 원료 구매 영향을 미치는 부서 및 담당자 111
〈표 5-3〉 계약재배를 하지 않은 이유 115
〈표 5-4〉 향후 계약재배 의향 118
〈표 5-5〉 부문별 수입산 대비 국산 수준 평가 119
〈표 5-6〉 원재료 원산지 관련 인식조사 결과 120
〈표 5-7〉 향후 국내산, 수입산 농축산물 사용 비중 의향 123
〈표 5-8〉 원재료별 국내산, 수입산 농축산물 사용 비중 전망 124
〈표 5-9〉 국내산 원료 사용 확대를 위해 정부가 주력해야 할 정책(1+2+3순위) 124
〈표 6-1〉 연구개발 인력 128
〈표 6-2〉 석사학위 이상 연구개발 인력 129
〈표 6-3〉 연구개발 여성 인력 인원수 130
〈표 6-4〉 연구개발 예산(잠정) 131
〈표 6-5〉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 예산 비중 132
〈표 6-6〉 지난 5년간(2015~2019년) 연구개발 전담인력 규모 변화 133
〈표 6-7〉 지난 5년간(2015~2019년) 연구개발 예산 변화 134
〈표 6-8〉 경영혁신 부문별 '중요도 높음' 응답 비중 135
〈표 6-9〉 국내/해외 시장 전략별 '중요도 높음' 응답 비중 136
〈표 6-10〉 R&D 전략별 '중요도 높음' 응답 비중 137
〈표 6-11〉 인구사회 변화에 대응한 경영전략 수립 여부 138
〈표 6-12〉 부문별 향후 5년간 시장 규모 변화 예상 139
〈표 6-13〉 부문별 기술 측면 준비 수준 140
〈표 6-14〉 제품 개발에 있어 가장 취약한 분야(1+2순위) 141
〈표 6-15〉 제품 개발에 있어 정부의 지원이 가장 필요한 분야(1+2순위) 142
〈표 6-16〉 신제품 개발 및 출시 계획 여부 143
〈표 6-17〉 신제품 개발 및 출시 계획이 없는 이유 144
〈표 6-18〉 제품 및 기술 보호 수단 보유 여부 145
〈표 6-19〉 제품 및 기술 보호 수단별 보유 응답 비중 146
〈표 6-20〉 제품 및 기술 보호 수단별 실효성 '높음' 응답 비중 147
〈표 6-21〉 제품 및 기술 보호 수단을 보유하지 않는 이유 148
〈표 6-22〉 생산/물류 공정 분야 개선ㆍ혁신 사항별 '중요도 높음' 응답 비중 149
〈표 6-23〉 생산/물류 공정 분야 개선ㆍ혁신사항별 기술 준비 수준 150
〈표 6-24〉 제품 기획/마케팅 공정 분야 개선ㆍ혁신사항별 '중요도 높음' 응답 비중 151
〈표 6-25〉 제품 기획/마케팅 공정 분야 개선ㆍ혁신사항별 기술 준비 수준 152
〈표 6-26〉 신수요 발굴을 위한 적극적인 정보탐색 여부 153
〈표 6-27〉 신수요 발굴을 위한 정보탐색 경로 154
〈표 6-28〉 시장이 확대될 식품(1+2순위) 155
〈표 6-29〉 제품 개발을 위한 정부지원정책 이용 경험 여부 156
〈표 6-30〉 정부가 추진하는 식품 R&D 정책의 개선과제별 필요성 평가 159
〈표 7-1〉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의 필요성, 관심도 162
〈표 7-2〉 음식물폐기물 감축을 위한 노력 유형 164
〈표 7-3〉 사회적 책임 관련 사업 추진 여부 165
〈표 7-4〉 사회적 책임 활동의 명문화 여부 166
〈표 7-5〉 사회적 책임 활동 전담부서 혹은 담당자 여부 167
〈표 7-6〉 사회적 책임 활동 추진의 주된 이유(1+2순위) 168
〈표 7-7〉 사회적 책임 활동 추진 시 회사 내적 장애요인(1+2순위) 169
〈표 7-8〉 사회적 책임 활동 추진 시 회사 외적 장애요인(1+2순위) 170
〈표 7-9〉 사회적 책임 활동별 평균 예산 171
〈표 7-10〉 사회적 책임 활동을 추진하지 않은 배경 174
〈표 7-11〉 기업의 사회적 책임 추진 방식 175
〈표 7-12〉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주요 대상(중복응답) 178
〈표 7-13〉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주요 전달 방식(중복응답) 180
〈표 7-14〉 사회적 책임 활동을 위한 임직원 대상 교육 실시 여부 181
〈표 7-15〉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평가 방식 182
〈표 7-16〉 사내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만족도 184
〈표 7-17〉 부문별 향후 사내 사회적 책임 활동 증감 전망 185
〈표 7-18〉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제도화하는 국제적인 움직임에 대한 인지 여부 187
〈표 7-19〉 사회적 책임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 및 관심 여부 188
〈표 7-20〉 식품제조업체의 사회적 책임에 이행 정도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 189
〈표 7-21〉 일반제조업 대비 식품제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의 필요성 190
〈표 7-22〉 식품제조 대기업 대비 식품제조 중소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의 필요성 192
〈표 7-23〉 식품제조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의 유형별 필요성 193
〈표 7-24〉 타 식품제조기업 대비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는 식품제조기업의 식품에 대한 구입 의향 194
〈표 7-25〉 식품제조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정부의 관심과 정책의 중요도 195
〈표 7-26〉 사회적 책임 활동 활성화를 위해 바람직한 정부의 역할 196
〈그림 3-1〉 중소기업 적합업종제도 필요 이유 49
〈그림 3-2〉 상생협력을 통한 주된 긍정적 효과 56
〈그림 3-3〉 상생협력을 중단한 주된 이유 57
〈그림 3-4〉 식품제조업 분야 상생협력 확산을 위해 정부가 추진해야 할 역할(1+2순위) 69
〈그림 4-1〉 직종별 미충원 이유-사무관리직(1+2순위) 76
〈그림 4-2〉 직종별 미충원 이유-연구개발직(1+2순위) 76
〈그림 4-3〉 직종별 미충원 이유-기술직(1+2순위) 77
〈그림 4-4〉 직종별 미충원 이유-기능직(1+2순위) 78
〈그림 4-5〉 직종별 미충원 이유-단순노무직(1+2순위) 78
〈그림 4-6〉 직종별 미충원 이유-판매서비스직(1+2순위) 79
〈그림 4-7〉 임시/일용직 근로자 정규직화 계획 여부 88
〈그림 4-8〉 임시/일용직 근로자 정규직화 계획 이유 89
〈그림 4-9〉 임시/일용직 근로자 정규직화 계획이 없는 이유 90
〈그림 4-10〉 대상자별 교육 훈련 방식 - 임원급 이상 92
〈그림 4-11〉 대상자별 교육 훈련 방식 - 중간관리자 92
〈그림 4-12〉 대상자별 교육 훈련 방식 - 정규직 직원 93
〈그림 4-13〉 대상자별 교육 훈련 방식 비정규직 직원 94
〈그림 4-14〉 대상자별 교육 훈련 방식 - 전 직원 94
〈그림 4-15〉 일자리 정보 활용 채널 101
〈그림 5-1〉 농산물 구매 시 주요 고려 요인 112
〈그림 5-2〉 수입산 원료 농산물 사용 이유(1+2+3순위) 112
〈그림 5-3〉 국내산 원료 농산물 사용 이유(1+2+3순위) 113
〈그림 5-4〉 계약재배 경험 유무 114
〈그림 5-5〉 계약재배 시 재배기간 116
〈그림 5-6〉 계약재배 시 애로사항 117
〈그림 5-7〉 국내산 원료 농산물 사용 시 장점별 동의 정도 121
〈그림 6-1〉 정부지원정책을 이용하지 않은 이유 157
〈그림 6-2〉 정부지원정책이 실효성 없었던 이유 158
〈그림 7-1〉 사회적 책임 활동 유형별 필요성 및 이행 수준 순위(업체 조사, 1+2순위) 163
〈그림 7-2〉 음식물폐기물 감축 노력 여부 163
〈그림 7-3〉 사회적 책임 활동별 활동 비중 171
〈그림 7-4〉 사회적 책임 활동별 작년 대비 올해 예산이 증가 혹은 감소한 응답의 비중 173
〈그림 7-5〉 단독 추진 이유 176
〈그림 7-6〉 파트너십 추진 이유 177
〈그림 7-7〉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주요 대상 계층(중복응답) 179
〈그림 7-8〉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의 성과가 높을 것으로 기대되는 영역(1+2순위) 183
〈그림 7-9〉 사회적 책임 활동을 추진하기 위해 필요한 정부의 지원 분야(1+2+3순위) 186
〈그림 7-10〉 일반제조업 대비 식품제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이 더 중요한 이유 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