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요약문
Summary
목차
제1장 사업 필요성 및 목표 11
1. 사업 필요성 11
2. 사업 목표 및 성과지표 14
2.1. 사업 목표 14
2.2. 사업 내용 14
제2장 현황 분석 19
1. 보행자 보호를 위한 기존의 안전시스템 19
1.1. 스마트 차량 안전시스템 19
1.2. 노면검지시스템 28
제3장 사업 추진 현황 31
1. 시작품 제작 31
1.1. 보행자 충돌방지 시스템 시작품 제작 요구사항 정의 31
1.2. 시작품 구성 및 시스템 개발 32
제4장 사업 결과 및 파급 효과 47
1. 사업결과 활용 정도 47
2. 성과지표 달성 48
3. 파급효과 49
참고 문헌 51
부록 53
부록 I. 최종평가회 발표 자료 54
부록 II. 주행차량 속도와 보행자의 상관관계 분석 59
1. 개요 59
가. 연구 목적 59
나. 연구 내용 59
다. 과업구간 현황 파악 60
라. 조사지점 파악 61
2. 관련문헌 고찰 63
3. 보행자 충돌 방지 시스템 효과 분석 68
가. 시나리오 설정 68
나. 분석 데이터 선정 68
다. 전체 데이터 분석 결과(차량 대상) 69
라. 개별 데이터 분석 결과(차량 대상) 83
마. 전체 데이터 분석 결과(보행자 대상) 88
4. 결론 및 제언 91
부록[내용없음] 59
서지자료 93
Bibliographic Data 94
판권기 95
〈표 2.1〉 정보수집/가공/제공 주요 요소 14
〈표 2.2〉 보행자 충돌방지 서비스 상황 : to 차량 15
〈표 2.2〉 보행자 충돌방지 서비스 상황 : to 보행자 15
〈표 2.2〉 보행자 검지 센서 특성 30
〈표 3.1〉 충돌방지시스템 기술 시작품 요구사항 32
〈표 3.2〉 보행자 충돌방지 서비스 상황 : to 차량 33
〈표 3.3〉 보행자 충돌방지 서비스 상황 : 보행자 33
〈표 3.4〉 기존 기술대비 개선(적용) 기술 42
〈표 4.1〉 성과내역 49
그림 1.1. C-ITS 구축계획(국토교통부) 12
그림 1.2. 보행자 충돌방지시스템 주요 내용 및 구성도 14
그림 1.3. 보행자 검지 후 운전자에게 정보 제공 방안 15
그림 2.1. 능동적 보행자 보호시스템 기술 분류 19
그림 2.2. 자율주행 자동차 기술 개요도 20
그림 2.3. 두 가지 이상의 센서를 융합한 통합센서 21
그림 2.4. TOF와 Vision 센서 융합기반 보행자 검출기 22
그림 2.5. 차량용 보행자 검출기(Volvo S60) 22
그림 2.6. 모바일 통신 기반 능동적 안전시스템 23
그림 2.7. RFID 기반 능동적 안전시스템 23
그림 2.8. RFID 기반 능동적 안전시스템 검출 로직 24
그림 2.9. Vision과 단거리 통신 융합 기반 보행자 안전시스템 24
그림 2.10. Watch Over 동작 시나리오 25
그림 2.11. Watch Over 활용 센서 구성 25
그림 2.12. V2X 기반 보행자 안전시스템 26
그림 2.13. V2V 사례 : 건물 또는 다른 차량들에 보행자가 보이지 않는 조건 26
그림 2.14. 비콘 기반 보행자 검지 27
그림 2.15. 차량간 협업에 의해 정확한 보행자 위치 확인 27
그림 2.16. ITS 검지기술의 변화 28
그림 3.1. 차량단말 및 개인 단말을 통한 정보제공 예 34
그림 3.2. 개발시스템 블록다이어그램 35
그림 3.3. Thermal Sensor 연동한 차량 및 보행자 인지 기술 개념 35
그림 3.4. 시범설치 협조 요청 관련 공문 38
그림 3.5. 요소장비별 설치 최적 위치 선정(안) 39
그림 3.6. 시스템 설치 공사 현장 사진 39
그림 3.7. 시스템 현장설치 후 시범 운영1 40
그림 3.8. 시스템 현장설치 후 시범 운영2 41
그림 3.9. 자료 수집을 위한 현장 개념도 43
그림 3.10. 자료 수집(시스템설치 전) 44
그림 3.11. 자료 수집(시스템설치 후) 44
그림 3.12. 정규분포 비교 45
그림 4.1. 국토교통부 C-ITS 구축 계획 47
그림 4.2. 성과지표 달성 현황 48
그림 4.3. C-ITS 구축 서비스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