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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요약서
요약문
SUMMARY
Contents
목차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12
제1절 연구개발 배경 및 필요성 13
1. 연구개발 배경 13
2. 연구개발 필요성 13
제2절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14
1. 연구개발의 최종목표 14
2. 연구개발 내용 14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15
제1절 국내 기술개발 동향 16
제2절 국외 기술개발 동향 18
제3장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19
제1절 운영기관 요구사항 검토 및 확정 20
1. 운영기관 애로사항 확인 및 시스템 요구사항 조사 20
2. 도시철도 환경 및 소음 현장 측정을 통한 현황 분석 22
제2절 도시철도 소음 계측 알고리즘 개발 25
1. 도시철도 소음 분석 방안 도출 25
2. 도시철도 소음 분석 알고리즘 설계 및 소프트웨어 구현 25
제3절 도시철도 통합 환경 모니터링 시스템 시작품 개발 30
1. 측정 센서 선정 및 하드웨어 설계(SMI) 30
2. 시작품 디자인 및 제작(SMI) 32
3. 현장 성능 검증 36
제4장 목표 달성도 및 기여도 38
1. 목표달성도 39
2.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40
3. 기술준비도(TRL) 달성도 40
제5장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 계획 41
1. 연구개발 성과서 42
2. 사업화 계획 및 기술이전 계획 43
3. 연구개발성과 보고서 43
참고문헌 46
판권기 47
표 3-3-1. 선정 센서 사양 30
표 3-3-2. 하드웨어 사양 31
표 3-3-3. 케이스 Part List 35
그림 2-1-1. 터널 모니터링 시스템 핵심 개념도 17
그림 2-1-2. 차량에 설치된 소음 및 진동 모니터링 시스템 17
그림 2-2-1. 도시철도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 18
그림 3-1-1. 실내 환경 모니터링 및 관리 서비스의 세계시장 규모 및 세부 기술별 점유율 21
그림 3-1-2. 환경 모니터링 시스템의 시장 조사 내용 21
그림 3-1-3. 대전 지하철과 서울 지하철 운행 구간 22
그림 3-1-4. 대전역에서 판암역으로 구간 주행 시 실내소음 측정결과 23
그림 3-1-5. 판암역에서 대전역으로 구간 주행 시 실내소음 측정결과 23
그림 3-1-6. 고음 및 저음 운행 구간 비교 결과 24
그림 3-2-1. 시스템 구성도 26
그림 3-2-2. 운행 정보 입력 26
그림 3-2-3. 구간별 소음 측정 결과 27
그림 3-2-4. 역간 가속도 정보 및 곡선 및 직선 구간 주행 정보 27
그림 3-2-5. 스킬소음 측정 결과 28
그림 3-2-6. 파상마모 소음측정 결과 28
그림 3-2-7. 구간별 소음측정 결과 29
그림 3-3-1. 도시철도 통합 환경 모니터링 시스템 구성안 30
그림 3-3-2. 도시철도 통합 환경 모니터링 시스템 하드웨어 구성 31
그림 3-3-3. 케이스 디자인 고려 사항 32
그림 3-3-4. 초기 케이스 디자인 개발 33
그림 3-3-5. 케이스 디자인 3D 모델링 33
그림 3-3-6. 최종 케이스 디자인 34
그림 3-3-7. 케이스 2D 도면 및 3D 분해도 34
그림 3-3-8. 시작품 제작 사진 35
그림 3-3-9. 측정구간 36
그림 3-3-10. 현장 측정 센서 비교표 36
그림 3-3-11. 현장 측정 사진 37
그림 3-3-12. 현장 측정 비교 분석 결과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