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5
제1장 서론 2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2
1.1. 연구의 필요성 22
1.2. 연구 목적 24
2. 연구 내용 및 방법 25
2.1. 연구 내용 25
2.2. 연구 방법 27
3. 선행연구 검토 및 차별성 28
3.1. 농산물 수급안정사업 관련 연구 28
3.2. 생산자조직의 역할 제고와 조직화 방안 관련 연구 29
3.3. 생산자조직 및 수급 관련 해외 사례 연구 31
3.4.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32
제2장 농산물 산지유통정책 및 생산자조직의 변천과정 33
1. 농산물 산지유통 이해의 기본 관점 34
1.1. 산지유통 이해의 관점 34
1.2. 농산물 산지유통의 요소 36
1.3. 산지유통 생산자조직 발전과 역할에 대한 이해 37
2. 산지유통정책의 역사적 흐름 38
2.1. 농산물 유통정책의 시대적 변화 38
2.2. [보론] 농산물 유통: 시장과 정책의 상호작용 43
3. 산지유통조직 재편과 현황 44
3.1. 2000년대 이후 통합마케팅조직의 전개 양상 44
3.2. 통합마케팅조직의 전개와 현황 44
3.3. 새로운 산지유통혁신조직의 도입배경과 정책 방향 46
4. 당면과제 50
4.1. 산지유통정책 변화 이해와 현 상황의 문제점 50
4.2. 산지유통정책의 전환, 발전 방향 52
제3장 농산물 생산자조직 실태 분석 및 역할 57
1. 농산물 생산자조직 현황 및 실태 분석 58
1.1. 농산물 생산자조직 현황 59
1.2. 설문조사를 통한 농산물 생산자조직 실태 분석 71
2. 빅데이터를 활용한 농산물 생산자조직 역할 분석 89
2.1. 농산물 생산자조직 역할의 변천 과정 89
2.2. 농산물 생산자조직의 역할 91
3. 사례를 바탕으로 한 농산물 생산자조직 역할 분석 115
3.1. (사례 1) 농협조직: 남원시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 116
3.2. (사례 2) 농협조직: 성주군농협조합공동사업법인 117
3.3. (사례 3) 농업법인: ㈜농산 118
3.4. (사례 4): 대관령원예농협 119
3.5. (사례 5): 제주 구좌농협 122
3.6. (사례 6): 전남 무안 서남부채소 농협 125
4. 소결 128
제4장 해외 선진국 생산자조직 육성정책 동향과 시사점 129
1. 일본 생산자조직 육성정책 동향과 생산자조직의 역할 130
1.1. 생산자조직 육성정책의 역사적 전개 130
1.2. 농산물 수급조정을 위한 정책동향과 생산자조직과의 연계 137
2. EU 생산자조직(PO) 정책의 전개와 실태 143
2.1. EU 생산자조직(PO) 정책의 배경, 정의, 역사적 변화 143
2.2. EU의 PO/APO 정책 지원 체계 146
2.3. EU-PO 현황 151
2.4. EU-PO 생산자조직 사례 분석 160
3. 시사점 172
3.1. 일본 172
3.2. EU 174
제5장 농산물 생산자조직의 수급조절에 따른 경제 효과 분석 181
1. 분석 배경 182
2. 분석 모형 184
2.1. 저장이 용이하지 않은 품목의 경우 184
2.2. 저장이 가능하고 수확기, 단경기, 저장출하기로 나누어지는 품목 188
2.3. 저장이 가능하고 수확기, 저장출하기로 나누어지는 품목 193
3. 생산자조직의 수급조절 행위가 미치는 효과 195
3.1. 파라미터 195
3.2. 시나리오 196
3.3. 분석 결과 201
3.4. 요약 및 시사점 205
제6장 요약 및 정책적 제언 208
1. 요약 209
2. 정책적 제언 212
2.1. 새로운 형태의 산지유통 혁신조직 육성 필요 212
2.2. 온라인 유통확대에 따른 생산자조직정책의 다양화 전환 필요 213
2.3. 생산자조직의 체계적 관리를 위한 통계시스템 구축 필요 214
2.4. 생산자조직의 자율적인 수급조절을 위한 참여 동기 부여 필요 215
[부록] 219
1. 농산물 생산자조직 실태 분석 조사표 219
2. 온라인 키워드 분석 결과 225
참고문헌 244
판권기 3
〈표 2-1〉 1990년대 이후 산지유통정책, 산지유통활성화사업 주요 추진 경과 41
〈표 2-2〉 산지유통 통합마케팅조직의 도전적 과제들 53
〈표 3-1〉 통합마케팅조직의 조직형태 및 규모별 개소 수(2019년) 60
〈표 3-2〉 통합마케팅조직의 참여조직 수 60
〈표 3-3〉 참여조직의 취급액 및 통합마케팅 참여율 61
〈표 3-4〉 농가 수 및 생산자조직 참여농가 수 62
〈표 3-5〉 통합마케팅조직의 법인형태별 취급액(2019년) 64
〈표 3-6〉 통합마케팅조직의 법인형태별 취급 물량(2019년) 65
〈표 3-7〉 통합마케팅조직의 법인형태별 취급단가(2019년) 65
〈표 3-8〉 통합마케팅조직의 연도별 조직화 취급액 및 조직화 취급률 66
〈표 3-9〉 통합마케팅조직의 법인형태별 조직화 취급액(2019년) 66
〈표 3-10〉 통합마케팅조직의 법인형태별 조직화 취급 물량(2019년) 67
〈표 3-11〉 통합마케팅조직의 법인형태별 조직화 취급단가(2019년) 67
〈표 3-12〉 통합마케팅조직의 전문화 역량 및 전문인력 보유 현황(2019년) 68
〈표 3-13〉 통합마케팅조직의 사업유형별 비중(2012~2019년) 68
〈표 3-14〉 통합마케팅조직의 연도별 출하처 비중(2012~2017년) 70
〈표 3-15〉 농산물 생산자조직의 출하처별 출하 비중 73
〈표 3-16〉 원예농산물 중 생산자조직의 자율적 수급조절이 가능한 품목과 그 이유 80
〈표 3-17〉 정부의 수급안정 사업에 대한 생산자조직의 의무참여 유도 시, 참여 이유 83
〈표 3-18〉 빅카인즈 2010~2020년 '산지조직' 키워드 순위 93
〈표 3-19〉 빅카인즈 2010~2014년 '산지조직' 키워드 순위 94
〈표 3-20〉 빅카인즈 2015~2020년 '산지조직' 관련 키워드의 가중치와 빈도수 95
〈표 3-21〉 빅카인즈 2010~2020년 '원예농산물' 관련 키워드의 가중치와 빈도수 96
〈표 3-22〉 빅카인즈 2010~2014년 '원예농산물' 관련 키워드의 가중치와 빈도수 98
〈표 3-23〉 빅카인즈 2015~2020년 '원예농산물' 관련 키워드의 가중치와 빈도수 99
〈표 3-24〉 주요 농업전문지 2011~2020년 '산지조직' 연관단어 빈도수 분석 순위 100
〈표 3-25〉 주요 농업전문지 2011~2015년 '산지조직' 연관단어 빈도수 분석 순위 102
〈표 3-26〉 주요 농업전문지 2016~2020년 '산지조직' 연관단어 빈도수 분석 순위 103
〈표 3-27〉 주요 농업전문지 2011~2020년 '원예농산물' 연관단어 빈도수 분석 순위 104
〈표 3-28〉 주요 농업전문지 2011~2015년 '원예농산물' 연관단어 빈도수 분석 순위 105
〈표 3-29〉 주요 농업전문지 2016~2020년 '원예농산물' 연관단어 빈도수 분석 순위 106
〈표 3-30〉 SNS '산지조직' 연관어 분석 결과(2015~2020년) 113
〈표 3-31〉 SNS '원예농산물' 연관어 분석 결과(2015~2020년) 114
〈표 3-32〉 남원시조합공동사업법인 공선 및 농협점유율 추계(2017년) 116
〈표 3-33〉 농업회사법인 (주)농산 최근 연도 매출액 추이 118
〈표 3-34〉 농업회사법인 (주)농산 기초생산조직 구성 및 전속 출하 현황 119
〈표 3-35〉 대관령원예농협 연중 계약재배 지역 현황 120
〈표 3-36〉 대관령원예농협 노지채소 수급안정사업 실적 120
〈표 3-37〉 대관령원예농협 상시비축 취급 실적 121
〈표 3-38〉 대관령원예농협 절임배추 생산 실적 121
〈표 3-39〉 전남서남부채소농협 2019년 판매ㆍ취급액 125
〈표 4-1〉 일본의 생산자조직 육성대책사업 동향(1960~1990년대) 135
〈표 4-2〉 EU 생산자조직, 생산자조직연합, 생산ㆍ유통ㆍ가공연합 정의 145
〈표 4-3〉 PO/APO 운영 프로그램 지출 대비 EU 재정지원 현황 149
〈표 4-4〉 PO/APO 운영 프로그램 활동별 연평균 예산액 현황(2008~2010년) 149
〈표 4-5〉 PO/APO 운영 프로그램과 EU 지원 현황(2004~2010년) 150
〈표 4-6〉 청과 부문 공식 생산자조직/생산자조직연합의 상대적 경제 중요성 158
〈표 4-7〉 이탈리아 에밀리아로마냐주의 원예농협 사례 167
〈표 5-1〉 시뮬레이션 분석에 사용한 탄성치 195
〈표 5-2〉 시뮬레이션에 사용한 파라미터 196
〈표 5-3〉 채소류의 산지폐기 실적 197
〈표 5-4〉 고랭지배추의 생산량 및 생산자조직 물량 취급 비중 198
〈표 5-5〉 양파의 생산량, 수입량, 저장량 및 생산자조직 물량 취급 비중 199
〈표 5-6〉 고랭지배추와 양파의 생산자조직 산지폐기 시나리오 199
〈표 5-7〉 사과의 생산량, 저장량 및 생산자조직 물량 취급 비중 200
〈표 5-8〉 양파와 사과에 대한 생산자조직의 저장량 증가 시나리오 201
〈표 5-9〉 생산자조직의 산지폐기가 미치는 영향: 고랭지배추 201
〈표 5-10〉 생산자조직의 산지폐기가 미치는 영향: 양파 202
〈표 5-11〉 생산자조직의 저장량 확대가 미치는 영향: 사과 204
〈표 5-12〉 생산자조직의 저장량 확대가 미치는 영향: 양파 205
〈표 6-1〉 배추, 무 생산조정제 단가 추정 217
〈그림 2-1〉 산지유통 이해의 틀 35
〈그림 2-2〉 산지유통 혁신조직 체계도 49
〈그림 2-3〉 산지유통 통합마케팅조직의 도전과제 53
〈그림 3-1〉 통합마케팅조직 개소 수 추이(2012~2019년) 59
〈그림 3-2〉 영농형태별 원예농산물 생산자조직 참여 추이 62
〈그림 3-3〉 통합마케팅조직의 형태별 취급액 추이(2012~2019년) 63
〈그림 3-4〉 통합마케팅조직의 형태별 취급 물량 추이(2012~2019년) 64
〈그림 3-5〉 농산물 생산자조직별 응답 비중 72
〈그림 3-6〉 응답 조직이 보유한 조직의 경쟁력 74
〈그림 3-7〉 농산물 생산자조직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중요 요소 75
〈그림 3-8〉 농산물 생산자조직의 활성화를 저해하는 요인 76
〈그림 3-9〉 농산물 생산자조직의 역할 중 중요 요소 76
〈그림 3-10〉 응답 조직이 추구하는 생산자조직의 역할 77
〈그림 3-11〉 생산자조직의 자율적인 수급조절을 위한 필요 요소 78
〈그림 3-12〉 원예농산물 중 생산자조직의 자율적 수급조절이 가능한 품목 79
〈그림 3-13〉 생산자조직을 통한 자율적 수급관리 시 농산물 가격안정 예상 기여도 81
〈그림 3-14〉 정부에서 추진한 채소류 수급안정정책의 농산물 가격 안정 기여도 81
〈그림 3-15〉 채소류 수급안정정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개선되어야 할 사항 82
〈그림 3-16〉 정부의 수급안정 사업에 대한 생산자조직의 의무참여 유도 시, 참여 의향 여부 83
〈그림 3-17〉 온라인 및 온라인 판매몰을 통한 농산물 판매 여부 84
〈그림 3-18〉 빅카인즈 2010~2020년 '산지조직' 워드클라우드 분석 결과 92
〈그림 3-19〉 빅카인즈 2010~2014년 '산지조직' 워드클라우드 분석 결과 93
〈그림 3-20〉 빅카인즈 2015~2020년 '산지조직' 분석 결과 94
〈그림 3-21〉 빅카인즈 2010~2020년 '원예농산물' 워드클라우드 분석 결과 95
〈그림 3-22〉 빅카인즈 2010~2014년 '원예농산물' 분석 결과 97
〈그림 3-23〉 빅카인즈 2015~2020년 '원예농산물' 분석 결과 98
〈그림 3-24〉 주요 농업전문지 2011~2020년 '산지조직' 워드클라우딩 분석 결과 100
〈그림 3-25〉 주요 농업전문지 2011~2015년 '산지조직' 워드클라우딩 분석 결과 101
〈그림 3-26〉 주요 농업전문지 2016~2020년 '산지조직' 워드클라우딩 분석 결과 103
〈그림 3-27〉 주요 농업전문지 2011~2020년 '원예농산물' 워드클라우딩 분석 결과 104
〈그림 3-28〉 주요 농업전문지 2011~2015년 '원예농산물' 워드클라우딩 분석 결과 105
〈그림 3-29〉 주요 농업전문지 2016~2020년 '원예농산물' 워드클라우딩 분석 결과 106
〈그림 3-30〉 빅카인즈 '산지조직', '원예농산물' 주요 키워드 비교 107
〈그림 3-31〉 빅카인즈 '산지조직' 관련 키워드 2011~2015, 2016~2020년 변화 비교 108
〈그림 3-32〉 빅카인즈 '원예농산물' 관련 키워드 2011~2015, 2016~2020년 변화 비교 109
〈그림 3-33〉 주요 농업전문지 '산지조직', '원예농산물' 키워드 비교 110
〈그림 3-34〉 주요 농업전문지 '산지조직', 키워드 노출빈도 변화 추이 111
〈그림 3-35〉 3대 농업전문지 '원예농산물', 키워드 노출빈도 변화 추이 112
〈그림 3-36〉 성주조합공동사업법인 운영시설 현황 117
〈그림 3-37〉 제주 구좌농협 124
〈그림 3-38〉 전남무안서남부채소농협 126
〈그림 4-1〉 연도별 EU의 PO/APO 운영 프로그램 지원액 현황(2004~2016년) 148
〈그림 4-2〉 EU 국가별, 산업부문별 PO/APO 개소 수 152
〈그림 4-3〉 부문별 공식 생산자조직/생산자조직연합 분포 현황 153
〈그림 4-4〉 회원국별 공식 생산자조직/생산자조직연합 회원 수 154
〈그림 4-5〉 청과 부문 공식 생산자조직/생산자조직연합의 활동 목표 155
〈그림 4-6〉 청과 부문 공식 생산자조직/생산자조직연합의 생산 다각화 156
〈그림 4-7〉 청과 부문 생산자조직의 매출액 분포 157
〈그림 4-8〉 EU 국가별 원예 PO/APO의 점유 비율(2016년) 157
〈그림 4-9〉 생산자조직을 통하지 않고 개별판매 가능한 비율 기준 159
〈그림 4-10〉 옥시타니과일채소연합회 활동 161
〈그림 4-11〉 BlueWhale 협동조합 활동 162
〈그림 4-12〉 ILLE ROUSSILLON SICA 163
〈그림 4-13〉 Casalasco 활동 166
〈그림 4-14〉 COEXPHAL 활동 169
〈그림 4-15〉 Dunamar S.A.T 활동 170
〈그림 5-1〉 고랭지배추 시장에서 생산자조직의 수급조절 186
〈그림 5-2〉 저장을 통한 수확기, 단경기 및 성출하기에 걸친 시장균형 190
〈그림 6-1〉 농산물 생산자조직의 수급조절 프로세스 215
〈부표 2-1〉 2015. 1. 1.~2015. 12. 31. '산지조직' SNS 연관어 분석 결과 226
〈부표 2-2〉 2016. 1. 1.~2016. 12. 31. '산지조직' SNS 연관어 분석 결과 227
〈부표 2-3〉 2017. 1. 1.~2017. 12. 31. '산지조직' SNS 연관어 분석 결과 229
〈부표 2-4〉 2018. 1. 1.~2018. 12. 31. '산지조직' SNS 연관어 분석 결과 230
〈부표 2-5〉 2019. 1. 1.~2019. 12. 31. '산지조직' SNS 연관어 분석 결과 232
〈부표 2-6〉 2020. 1. 1.~2020. 12. 1. '산지조직' SNS 연관어 분석 결과 233
〈부표 2-7〉 2015. 1. 1.~2015. 12. 31. '원예농산물' SNS 연관어 분석 결과 235
〈부표 2-8〉 2016. 1. 1.~2016. 12. 31. '원예농산물' SNS 연관어 분석 결과 236
〈부표 2-9〉 2017. 1. 1.~2017. 12. 31. '원예농산물' SNS 연관어 분석 결과 238
〈부표 2-10〉 2018. 1. 1.~2018. 12. 31. '원예농산물' SNS 연관어 분석 결과 239
〈부표 2-11〉 2019. 1. 1.~2019. 12. 31. '원예농산물' SNS 연관어 분석 결과 241
〈부표 2-12〉 2020. 1. 1.~2020. 12. 1. '원예농산물' SNS 연관어 분석 결과 242
부도목차
〈부도 2-1〉 2015. 1. 1.~2015. 12. 31. '산지조직' SNS 연관어 분석 결과 225
〈부도 2-2〉 2015. 1. 1.~2015. 12. 31. '산지조직' SNS 평판요인 분석 결과 226
〈부도 2-3〉 2016. 1. 1.~2016. 12. 31. '산지조직' SNS 연관어 분석 결과 227
〈부도 2-4〉 2016. 1. 1.~2016. 12. 31. '산지조직' SNS 평판요인 분석 결과 228
〈부도 2-5〉 2017. 1. 1.~2017. 12. 31. '산지조직' SNS 연관어 분석 결과 228
〈부도 2-6〉 2017. 1. 1.~2017. 12. 31. '산지조직' SNS 평판요인 분석 결과 229
〈부도 2-7〉 2018. 1. 1.~2018. 12. 31. '산지조직' SNS 연관어 분석 결과 230
〈부도 2-8〉 2018. 1. 1.~2018. 12. 31. '산지조직' SNS 평판요인 분석 결과 231
〈부도 2-9〉 2019. 1. 1.~2019. 12. 31. '산지조직' SNS 연관어 분석 결과 231
〈부도 2-10〉 2019. 1. 1.~2019. 12. 31. '산지조직' SNS 평판요인 분석 결과 232
〈부도 2-11〉 2020. 1. 1.~2020. 12. 1. '산지조직' SNS 연관어 분석 결과 233
〈부도 2-12〉 2020. 1. 1.~2020. 12. 1. '산지조직' SNS 평판요인 분석 결과 234
〈부도 2-13〉 2015. 1. 1.~2015. 12. 31. '원예농산물' SNS 연관어 분석 결과 234
〈부도 2-14〉 2015. 1. 1.~2015. 12. 31. '원예농산물' SNS 평판요인 분석 결과 235
〈부도 2-15〉 2016. 1. 1.~2016. 12. 31. '원예농산물' SNS 연관어 분석 결과 236
〈부도 2-16〉 2016. 1. 1.~2016. 12. 31. '원예농산물' SNS 평판요인 분석 결과 237
〈부도 2-17〉 2017. 1. 1.~2017. 12. 31. '원예농산물' SNS 연관어 분석 결과 237
〈부도 2-18〉 2017. 1. 1.~2017. 12. 31. '원예농산물' SNS 평판요인 분석 결과 238
〈부도 2-19〉 2018. 1. 1.~2018. 12. 31. '원예농산물' SNS 연관어 분석 결과 239
〈부도 2-20〉 2018. 1. 1.~2018. 12. 31. '원예농산물' SNS 평판요인 분석 결과 240
〈부도 2-21〉 2019. 1. 1.~2019. 12. 31. '원예농산물' SNS 연관어 분석 결과 240
〈부도 2-22〉 2019. 1. 1.~2019. 12. 31. '원예농산물' SNS 평판요인 분석 결과 241
〈부도 2-23〉 2020. 1. 1.~2020. 12. 1. '원예농산물' SNS 연관어 분석 결과 242
〈부도 2-24〉 2020. 1. 1.~2020. 12. 1. '원예농산물' SNS 평판요인 분석 결과 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