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2
제1장 서론 2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1
1. 연구 배경 21
2. 연구 목적 22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4
1. 연구 내용 24
2. 연구 방법 25
제2장 신직업 선행연구 27
제1절 신직업 선행연구 27
1. 국내외 직업비교 분석 및 분야별 창직연구('13년) 27
2. 국내외 직업 비교 분석을 통한 신직업 발굴 연구('14년) 34
3. 국내외 직업 비교 분석을 통한 신직업 발굴 연구('15년) 39
4. 국내외 직업 비교 분석을 통한 신직업 발굴 연구('16년) 41
5. 국내외 직업 비교 분석을 통한 신직업 발굴 연구('17년) 43
6. 국내외 직업 비교 분석을 통한 신직업 발굴 연구('18년) 51
7/6. 국내외 직업 비교 분석을 통한 신직업 발굴 연구('19년) 62
제2절 문화예술분야 신직업 선행연구 65
1. 예술 분야 65
2. 디자인 분야 68
3. 창작ㆍ공연 및 연극ㆍ영화ㆍ방송 분야 70
4. 기타 72
제3장 문화예술 분야 범위 선정 및 동향분석 75
제1절 신직업 선정 방향 및 범위 75
1. 선정 방향 75
2. 신직업 범위 77
제2절 문화예술 분야 및 직업 선정 81
1. 문화예술 분야 선정 81
2. 문화ㆍ예술 분야 직업설정 87
제3절 문화예술 산업 동향 분석 90
1. 출판산업 90
2. 만화산업 100
3. 음악산업 110
4. 게임산업 119
5. 영화산업 127
6. 애니메이션산업 137
7. 방송산업 146
8. 광고산업 156
9. 캐릭터산업 165
10. 지식정보산업 175
11. 콘텐츠솔루션산업 186
12. 공연산업 195
제4장 문화예술 분야 신직업 200
제1절 신직업 후보 직업 선정 200
1.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분석 200
2. 보고서 분석 및 기관ㆍ전문가 추천 직업 213
3. 해외 직업 조사 230
4. 국내외 구인공고 분석 238
5. 종합 240
제2절 전문가 FGI 실시 248
1. FGI 준비 248
2. FGI 수행 252
3. 전문가 FGI 결과 253
제3절 문화예술 분야 신직업 선정 276
1. 신직업 선정 기준 276
2. 문화예술 분야 신직업 276
제5장 결론 및 제언 287
제1절 2020년 사업 요약 287
제2절 향후 계획 294
참고문헌 295
판권기 363
〈표 1-1〉 신직업 연도별 사업 계획(2018~2022) 23
〈표 2-1〉 '13 우선도입대상 검토 직업의 분야 및 직업 수 28
〈표 2-2〉 '13 정부 육성지원 신직업 44개 30
〈표 2-3〉 '14 신직업 후보 직업 목록 35
〈표 2-4〉 '14 정부 육성지원 신직업 17개 37
〈표 2-5〉 '15년 신직업의 분야 및 직업 수 39
〈표 2-6〉 '16 신직업의 분야 및 직업 수 41
〈표 2-7〉 '16 정부 육성지원 신직업 10개 42
〈표 2-8〉 4차산업혁명 시대의 유망직업 10선 44
〈표 2-9〉 4차산업혁명 시대의 일자리 감소 우려 직업 45
〈표 2-10〉 '17 4차산업혁명 시대의 신직업 47
〈표 2-11〉 고령사회 대응 필요 직업목록, 필요성 및 도입가능성 52
〈표 2-12〉 '18 신직업 61
〈표 2-13〉 '18 정부 육성지원 신직업 9개 62
〈표 2-14〉 '19 신직업 목록 63
〈표 2-15〉 제5차 정부 육성지원 신직업 64
〈표 2-16〉 신직업연구 발굴 '예술' 분야 신직업 66
〈표 2-17〉 신직업연구 발굴'디자인' 분야 신직업 69
〈표 2-18〉 신직업연구 발굴 '창작ㆍ공연 및 연극ㆍ영화ㆍ방송' 분야 신직업 70
〈표 2-19〉 신직업연구 발굴 문화예술 관련 '기타'분야 신직업 73
〈표 3-1〉 문화예술 분야 신직업 선정 기준 79
〈표 3-2〉 문화산업 하위 분류 82
〈표 3-3〉 문화예술 신직업 도출 대상 산업 85
〈표 3-4〉 한국고용직업분류 기준 문화예술 분야 직업 범위 88
〈표 3-5〉 출판산업 사업체 수 현황 91
〈표 3-6〉 출판산업 직무별 종사자 수 현황 92
〈표 3-7〉 출판산업 업종별 매출액 현황 94
〈표 3-8〉 출판산업 연도별 수출입액 현황 95
〈표 3-9〉 만화산업 사업체 수 현황 101
〈표 3-10〉 만화산업 직무별 종사자 수 현황 103
〈표 3-11〉 만화산업 업종별 매출액 현황 104
〈표 3-12〉 만화산업 수출입액 현황 105
〈표 3-13〉 음악산업 사업체 수 현황 111
〈표 3-14〉 음악산업 직무별 종사자 수 현황 113
〈표 3-15〉 음악산업 업종별 매출액 현황 114
〈표 3-16〉 음악산업 연도별 수출입액 현황 115
〈표 3-17〉 게임산업 사업체 수 현황 120
〈표 3-18〉 게임산업 업종별 종사자 수 현황 121
〈표 3-19〉 게임산업 업종별 매출액 현황 123
〈표 3-20〉 게임산업 연도별 수출입액 현황 123
〈표 3-21〉 영화산업 사업체 수 현황 128
〈표 3-22〉 영화산업 업종별 종사자 수 현황 130
〈표 3-23〉 영화산업 업종별 매출액 현황 131
〈표 3-24〉 영화산업 연도별 수출입액 현황 132
〈표 3-25〉 애니메이션산업 사업체 수 현황 138
〈표 3-26〉 애니메이션산업 직무별 종사자 수 현황 140
〈표 3-27〉 애니메이션산업 업종별 매출액 현황 141
〈표 3-28〉 애니메이션산업 연도별 수출입액 현황 142
〈표 3-29〉 방송산업 사업체 수 현황 147
〈표 3-30〉 방송산업 직무별 종사자 수 현황 149
〈표 3-31〉 방송산업 업종별 매출액 현황 150
〈표 3-32〉 방송산업 연도별 수출입액 현황 151
〈표 3-33〉 광고산업 사업체 수 현황 157
〈표 3-34〉 광고산업 업종별 종사자 수 현황 158
〈표 3-35〉 광고산업 업종별 매출액 현황 160
〈표 3-36〉 광고산업 연도별 수출입액 현황 161
〈표 3-37〉 캐릭터산업 사업체 수 현황 166
〈표 3-38〉 캐릭터산업 직무별 종사자 수 현황 168
〈표 3-39〉 캐릭터산업 업종별 매출액 현황 169
〈표 3-40〉 캐릭터산업 연도별 수출입액 현황 170
〈표 3-41〉 지식정보산업 사업체 수 현황 176
〈표 3-42〉 지식정보산업 직무별 종사자 수 현황 178
〈표 3-43〉 지식정보산업 업종별 매출액 현황 179
〈표 3-44〉 지식정보산업 연도별 수출입액 현황 180
〈표 3-45〉 콘텐츠솔루션산업 사업체 수 현황 187
〈표 3-46〉 콘텐츠솔루션산업 직무별 종사자 수 현황 188
〈표 3-47〉 콘텐츠솔루션산업 업종별 매출액 현황 190
〈표 3-48〉 콘텐츠솔루션산업 연도별 수출입액 현황 191
〈표 3-49〉 공연산업 사업체 수 현황 196
〈표 4-1〉 문화체육관광부 업무보고 주요 내용과 관련 직업 204
〈표 4-2〉 문화예술 영역별 핵심기술 212
〈표 4-3〉 보고서 및 기관ㆍ전문가 추천 도출 후보 신직업 214
〈표 4-4〉 미국, 영국 등 해외 신직업 234
〈표 4-5〉 해외문헌 고찰로 도출한 신직업 235
〈표 4-6〉 문화예술 분야 신직업 후보 직업 241
〈표 4-7〉 FGI 영역과 직업 249
〈표 4-8〉 FGI 조사지 샘플 251
〈표 4-9〉 전문가 추천, 육성지원 필요 음악비즈니스 직업 272
〈표 4-10〉 2020 문화예술 분야 신직업 278
〈표 4-11〉 문화예술 분야 유형별 신직업 284
〈표 5-1〉 2020 문화예술 분야 신직업 289
〈표 5-2〉/〈표 6-1〉 2021 신직업 연구 상세정보 주요 내용 294
[그림 1-1] 연구내용 및 방법 26
[그림 3-1] 유네스코 문화통계 프레임워크 83
[그림 3-2] 출판산업 사업체 수 현황 90
[그림 3-3] 출판산업 매출액 현황 93
[그림 3-4] 출판산업 지역별 수출입 비중 현황 96
[그림 3-5] 만화산업 사업체 수 현황 100
[그림 3-6] 만화산업 종사자 수 현황 102
[그림 3-7] 만화산업 매출액 현황 103
[그림 3-8] 만화산업 지역별 수출입 비중 106
[그림 3-9] 음악산업 사업체 수 현황 110
[그림 3-10] 음악산업 종사자 수 현황 112
[그림 3-11] 음악산업 매출액 현황 113
[그림 3-12] 음악산업 지역별 수출입 비중 현황 116
[그림 3-13] 게임산업 사업체 수 현황 119
[그림 3-14] 게임산업 종사자 수 현황 120
[그림 3-15] 게임산업 매출액 현황 122
[그림 3-16] 게임산업 지역별 수출입 비중 현황 124
[그림 3-17] 영화산업 사업체 수 현황 127
[그림 3-18] 영화산업 종사자 수 현황 129
[그림 3-19] 영화산업 매출액 현황 130
[그림 3-20] 영화산업 지역별 수출입 비중 133
[그림 3-21] 애니메이션산업 사업체 수 현황 137
[그림 3-22] 애니메이션산업 종사자 수 현황 139
[그림 3-23] 애니메이션산업 매출액 현황 140
[그림 3-24]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수출입 비중 143
[그림 3-25] 방송산업 사업체 수 현황 146
[그림 3-26] 방송산업 종사자 수 현황 148
[그림 3-27] 방송산업 업종별 매출액 현황 149
[그림 3-28] 방송산업 지역별 수출입 비중 현황 152
[그림 3-29] 광고산업 사업체 수 현황 156
[그림 3-30] 광고산업 종사자 수 현황 158
[그림 3-31] 광고산업 매출액 현황 159
[그림 3-32] 캐릭터산업 사업체 수 현황 165
[그림 3-33] 캐릭터산업 종사자 수 현황 167
[그림 3-34] 캐릭터산업 매출액 현황 168
[그림 3-35] 캐릭터산업 지역별 수출입 현황 171
[그림 3-36] 지식정보산업 사업체 수 현황 175
[그림 3-37] 지식정보산업 종사자 수 현황 177
[그림 3-38] 지식정보산업 매출액 현황 178
[그림 3-39] 지식정보산업 지역별 수출입 비중 현황 181
[그림 3-40] 콘텐츠솔루션산업 사업체 수 현황 186
[그림 3-41] 콘텐츠솔루션산업 종사자 수 현황 188
[그림 3-42] 콘텐츠솔루션산업 매출액 현황 189
[그림 3-43] 콘텐츠솔루션산업 지역별 수출입 현황 191
[그림 3-44] 공연산업 사업체 수 현황 195
[그림 3-45] 공연산업 종사자 수 현황 196
[그림 3-46] 공연산업 시장규모 현황 197
첨부그림목차
[그림 1] 예술경영지원센터 수집 구인공고문 356
[그림 2] 구인공고기반의 키워드 도출 [워크넷, 사람인] 358
[그림 3] '교육영상 영상편집' 키워드에 해당하는 공고들의 연봉 메타데이터 분석 결과 359
[그림 4] 증강현실전문가로 검색 후 수집된 연관키워드 359
[그림 5] 증강현실전문가의 상위 5개 연관키워드 360
[그림 6] AR키워드 관련 9개 뉴스의 상세정보 3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