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매력적인 제작자(크리에이터)의 비결1장. 제작자와 시청자의 관계 좁히기2장. 관계 좁히기 1단계: 제작자의 진솔함3장. 관계 좁히기 2단계: 시청자 간접경험 시키기4장. 관계 좁히기 3단계: 시청자를 크리에이터로 만들기5장. 단계별 관계 좁히기 리뷰Tip 1. 가성비를 고려한 크리에이터의 최소 장비Tip 2. 동영상 제작에 유용한 참고 사이트2부. 콘텐츠 차별화 방법1장. 타인의 콘텐츠부터 분석하기1. 분석의 세 가지 관점: 시청자, 제작자, 콘텐츠2. 분석할 자료 모으기3. 분석용 질문 만들기2장. 발상의 기초: 사칙 연산 활용하기1. 사칙 연산을 활용한 아이디어2. 활용 방법1: 그림에 문자 더하기3. 활용 방법2: 문자에서 그림 빼기3장. 발상의 응용: 기존 자료의 용도 변경하기1. 용도 변경1: 온라인 밈(meme) 활용2. 용도 변경2: 실제 사건의 활용4장. 발상의 범위: 거미줄 다이어그램 사용하기1. 발상의 범위 좁히기2. 범위 좁히기 1단계: 1차 거미줄 치기3. 범위 좁히기 2단계: 2차 거미줄 치기Tip 1. 동영상 제작 전문가의 구조와 역할3부. 콘텐츠 시각화 아이디어1장. 초보자의 제작(시각화) 조건 파악하기1. 기술적, 시간적, 비용적 조건2장. (제작)시간과 비용의 부족함 극복하기1. 가식과 포장 없이 이야기 드러내기2. 시청자를 콘텐츠 진행에 투입하기3. 상징적 개념을 활용하여 이미지 구성하기3장. 그림 한 장부터 시작하기1. 콘텐츠를 한 번 더 보게 만들기2. 비상식적으로 접근하기3. 이야기를 단계적으로 풀기4. 기존 사물 이용하기5. 이야기를 상상하게 만들기4장. 팁을 활용하여 플픽과 섬네일 제작하기1. 플픽 제작의 예2. 피해야 할 플픽 유형3. 플픽 제작 시 유의 사항4. 섬네일 제작의 예5. 섬네일 제작 시 유의 사항Tip 1. 크리에이티브 집단, 광고 제작 전문가의 명칭과 역할Tip 2. 광고 크리에이터의 훈련 방법4부. 콘텐츠 지속화 전략1장. 동영상 기본 구조 세팅하기 1281. 동영상 속 이야기 갈등 구조 1282. 동영상의 이야기 전개 과정 1312장. 카드뉴스로 콘티 만들기 1361. 카드뉴스 활용 방법 1362. 사진으로 만든 카드뉴스 1403. 드로잉으로 만든 카드뉴스 1433장. 촬영 전 사전 지식 익히기 1471. 화면 크기 이해하기 1482. 대상의 위치 정하기 1513. 카메라 위치 정하기 1554. 카메라 움직임 활용하기 1665. 촬영 시 유의 사항 1744장. 편집은 원리부터 이해하기 1811. 편집의 시조, 조르주 멜리에스 1822. 편집의 재발견, 레프 쿨레쇼프 1853. 1인 방송에서의 유용한 편집 1874. 편집 시 유의 사항 191Tip 1. 편집 앱을 활용한 동영상 편집부록. 유튜브 수익 창출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