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농협 산지유통전문가(과수류)』 과정 교육시간표
목차
1. 농촌진흥청의 이해 / 이옥희 5
1. 농촌진흥청과 농협의 MOU 체결 8
2. 농촌진흥청 일반현황 10
3. 농촌진흥청 임무 10
4. 농촌진흥청 R&D 사업 협업 체계 11
5. 농촌진흥청의 시대별 역할 11
6. 우리나라의 농업과학기술 수준[내용없음] 7
7. 농촌진흥청 R&D의 경제적 가치 12
8. 국내외 여건변화 15
9. 농촌진흥사업 추진방향 15
10. 주요 업무 내용 15
11. R&D혁신으로 새로운 가치 창출 18
12. 농촌인적자원개발센터 소개 19
2. 디지털 농업의 이해 - 스마트팜, 스마트농업, 디지털농업 / 김태현 27
1) 디지털농업 29
2) 한국형 스마트팜 31
3. 사과 재배기술 및 사과농가 컨설팅 사례 / 권헌중 35
1. 재배환경 38
가. 연 평균기온 38
나. 강수량 38
다. 일조 38
라. 토양조건 38
2. 품종 38
가. 대목 38
나. 품종 39
3. 재배방식 41
가. 재배형태 41
나. 개원 42
4. 정지 전정 43
가. 정지 전정이란 43
나. 정지 전정의 목적 43
다. 사과나무 가지와 눈의 종류 45
라. 정부우세성 46
마. T/R율 46
바. 전정정도에 따른 구분 46
사. 가지의 절단방법 47
아. 사과나무의 생장습성 48
5. 결실관리 52
가. 결실불량 원인 52
나. 수분수 식재 53
다. 적화 54
라. 적과 54
6. 착색관리 55
가. 착색 발현조건 55
나. 착색 증진 55
7. 토양관리 57
가. 시비 57
나. 물관리 58
8. 병해충 방제 60
가. 사과원 주요 병해충 60
9. 수확후관리 62
가. 사과 수확후 생리대사 62
나. 수확시기 63
다. 저장 64
4. 배 재배기술 및 배 농가 컨설팅 사례 / 송장훈 67
1. 과수화상병 관리 70
2. 배 주요 병해충 관리 78
(1) 병해 방제결정지원정보(DSS) 79
(2) 해충관리 92
3. 유해조수 관리 94
(1) 유해조류 관리 95
(2) 멧돼지 관리 99
(3) 트랩 길들이기 101
(4) 트랩 포획 102
4. 배 재배관리 102
5. 포도 재배기술 및 포도농가 컨설팅 사례 / 박서준 115
1. 현황 118
2. 문제점 및 대응기술(제도, 생산기술, 운영) 118
3. 현장컨설팅 사례 125
6. PLS 시행 이후 동향과 농약안전사용 / 정병진 133
1. PLS 제도 추진 개요 135
1. PLS 제도 136
2. PLS 도입배경 136
3. PLS 적용 사례 137
4. 농약의 안전사용기준과 잔류허용기준 137
2. PLS 시행 이후 현장동향 138
1. PLS 전면시행 전 농업현장 주요 애로사항 138
2. 전면시행 이후 핵심 추진사항 139
3. 전면시행 이후 현장동향 139
4. 부적합 농산물 발생현황 140
5. 농약 생산 출하량 146
6. 현장 애로사항 146
3. 등록농약 확대 등 대책 추진결과 147
1. 현장 수요를 반영하여 등록농약 확대 147
2. 비의도적 농약 오염 대책 148
3. PLS 및 농약 민원대응 체계 구축 148
4. 오남용 예방을 위한 농약 안전관리 판매기록제 도입 149
5. 그 밖에 현장 애로사항을 적극 발굴 개선 149
4. 농약 안전사용 요령 150
1. 농약의 사용 조건 150
2. 농약의 안전사용 기준 151
3. 올바른 농약 사용 방법 151
4. 올바른 농약 사용 시기 152
5. 농약의 저항성 관리 요령 152
7. 과수류 소비특성 및 출하전략 / 김창환 159
1. 농산물 소비유통 환경변화와 과제 162
2. 농산물 유통경로와 특징 165
3. 도매시장유통의 특징과 과제 166
4. 사과의 거래특성과 대응전략 171
5. 배의 거래특성과 출하전략 177
6. 포도 거래특성과 출하전략 186
8. 과수 수확후 품질관리기술 / 최현진 197
제1장 수확후관리의 이해 199
1. 수확후관리의 이해 199
제2장 주요 과실류 수확후 품질관리 기술 200
1. 사과 200
2. 배 201
3. 포도 202
9. 온라인 마케팅 / 김선율 205
CHAPTER 01. 마케팅과 브랜딩이란? 209
CHAPTER 02. 반드시 알아야 할 2021 트렌드 변화 217
CHAPTER 03. 소비자 구매여정에 따른 마케팅 플로우 221
CHAPTER 04. 사례로 배우는 성공하는 마케팅 5단계 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