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5
제1장 서론 17
1. 연구배경 및 목적 18
가. 연구배경 18
나. 연구목적 19
다. 연구범위 20
2. 연구수행방법 21
가. 주요 내용 21
나. 선행연구 검토 22
다. 선행연구와 차별성 24
라. 연구수행방법 25
제2장 중~유럽 화물열차 발전과정 및 주요 정책 26
1. 중~유럽 화물열차 발전과정 27
가. 탐색 단계(2011년~2013년) 27
나. 고속발전 단계(2014년~2018년) 28
다. 고품질 발전 단계(2019년~현재) 29
2. 주요 정책 31
가. 중앙정부 추진 정책 31
나. 지방정부 추진 정책 37
다. 정책 효과 39
제3장 주요 노선별 이용실태 분석 42
1. 중~유럽 화물열차 현황 43
가. 전체 현황 43
나. 주요 루트 44
다. 운행 실적 51
2. 주요 노선별 운영 현황 53
가. 위신어우(충칭) 53
나. 룽어우(청두) 56
다. 정어우(정저우) 59
라. 한신어우(우한) 62
마. 이신어우(이우) 65
바. 창안호(시안) 67
사. 동북3성 노선 69
3. 보조금 현황 72
가. 중~유럽 화물열차 참여 주체 72
나. 보조금 종류 74
다. 보조금 지원 주체 76
라. 주요 지역별 보조금 77
마. 보조금 영향 85
바. 보조금 전망 86
4. 운영 문제점 88
가. 아웃바운드 공컨테이너 운송 증가 88
나. 인바운드 화물 부족 90
다. 보조금 수준이 운행 실적을 결정 90
라. 높은 운임 92
마. 중~유럽 화물열차 고유의 경쟁우위 저하 92
바. 노선 중복에 따른 경쟁력 저하 93
사. 운행편수 집계 과다 94
제4장 우리기업의 중~유럽 화물열차 이용실태 및 한계점 95
1. 우리기업의 이용 실태 96
가. 주요 이용 노선 96
나. 주요 품목 및 이용 물동량 102
2. 이용절차 및 장단점 108
가. 국내 기업 이용 절차 108
나. 운송 비용 및 시간 110
3. 우리기업의 보조금 활용 116
4. 우리기업의 중~유럽 화물열차 이용 문제점 117
가. 선행연구 제기 문제점 117
나. 이용의 문제점 122
제5장 우리기업의 중~유럽 화물열차 이용 확대방안 124
1. 기업관점의 확대방안 125
가. 국내 물류기업 간 중~유럽 화물열차 공동 서비스 개발 125
나. 중국 물류기업과 합작법인 설립 확대 126
다. 지방정부와 협력을 통한 브로커 기업으로 진출 모색 127
라. 동남아 루트 개발 확대 128
마. 해외 진출 대기업 거점 간 연계 운송 129
2. 정부관점의 확대방안 130
가. 복화운송 제고 위한 부처 간 국제물류사업 연계 131
나. 화주, 물류기업 동반진출을 집단화 132
다. 중~유럽 화물열차의 시발역을 한국으로 연장 133
제6장 결론 및 정책제언 136
1. 결론 137
2. 정책제언 140
가. 동아시아 철도 공동체를 활용한 국가 간 협업 강화 140
나. 부처 간 협업체계 구축 141
다. 국내 화주ㆍ물류기업 협력 플랫폼 구축 143
참고문헌 144
판권기 3
표 2-1. 중~유럽 화물열차 발전단계별 노선 개통 현황 30
표 3-1. 4대 국경세관별 2018년 중~유럽 화물열차 운행실적 49
표 3-2. 창안호 화물열차 운행 실적(2015~2019) 69
표 3-3. 중국 주요 도시의 중-유럽 화물열차 보조금 지원 현황(2017년 이전) 76
표 3-4. 2017년 광둥성의 중~유럽 화물열차 보조금 지원현황 82
표 4-1. TCR 이용 중~유럽 화물열차 주요 운송 노선 97
표 4-2. TCR 이용 중~유럽 화물열차 노선별 현황 98
표 4-3. 중~유럽 전용열차 사례 99
표 4-4. TMR을 이용하는 중~유럽 화물열차 노선 102
표 4-5. 중~유럽 화물열차 주요 이용노선 품목 및 물동량(국내 A사 운송사례) 104
표 4-6. TMR(TMGR)을 이용하는 노선과 주요 품목 107
표 4-7. 중~유럽 화물열차의 일반적인 이용절차 109
표 4-8. 중~유럽 화물열차 운송비용(국내 B사 사례) 111
표 4-9. 중~유럽 화물열차 주요 노설별 운임(중국 C사 사례) 112
표 4-10. 충칭~뒤스부르크 운임 및 시간 비교(FEU기준) 113
표 4-11. 중~유럽 화물열차 운임보조 현황 113
표 4-12. 샤먼~유럽 화물열차 운송시간 사례 115
그림 3-1. 중~유럽 화물열차 주요 개통 도시 현황(출발도시 기준) 43
그림 3-2. 중~유럽 화물열차 3대 루트 45
그림 3-3. 중~유럽 화물열차 3대 루트별 주요 배후지 46
그림 3-4. 2018년 1~11월 4대 철도 국경세관 중~유럽 화물열차 통과 횟수 47
그림 3-5. 중~유럽 화물열차 6대 노선 50
그림 3-6. 2018년 기준 중~유럽 화물철도 6대 노선 운행 횟수 50
그림 3-7. 2011~2019년 중~유럽 화물열차 운행 횟수 51
그림 3-8. 2011~2019년 중~유럽 화물열차 수송 물동량 52
그림 3-9. 위신어우 노선 54
그림 3-10. 위신어우 화물열차 운행 횟수(2011~2018) 56
그림 3-11. 룽어우 노선 57
그림 3-12. 룽어우 화물열차 연도별 운행 횟수 58
그림 3-13. 정어우 노선 60
그림 3-14. 정어우 화물열차 연도별 운송 횟수 61
그림 3-15. 정어우 철도화물 연도별 금액ㆍ중량 추이 62
그림 3-16. 한신어우 노선 63
그림 3-17. 한신어우 화물열차 운행 횟수(2011~2018) 64
그림 3-18. 이신어우 노선 65
그림 3-19. 이신어우 화물열차 운행 횟수(2011~2018) 67
그림 3-20. 창안호 노선 68
그림 3-21. 동북 3성 기점 주요 중~유럽 화물열차 노선 71
그림 3-22. 중~유럽 화물열차 참여 주체 74
그림 3-23. 중~유럽 화물열차 보조금 종류 75
그림 4-1. TMR(TMGR) 운송 노선도 100
그림 4-2. 중~유럽 화물열차의 주요 운송화물 품목 102
그림 4-3. 중~유럽 화물열차의 주요 운송화물 품목 103
그림 4-4. CJ 대한통운의 유라시아 브릿지 서비스 사례 106
그림 4-5. 운송수단별 중국~유럽 화물열차 운임 및 운송기간 비교 110
그림 6-1. 부처간 협력체계 구축 방안(예시) 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