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머리말 3
요약 17
제1장 연구 개요 26
1. 관련 정책 현안과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6
2. 연구의 추진 체계 및 주요 연구 내용 29
제2장 중국 주요 산업의 지역별 특성 비교 및 시사점 32
1. 주요 산업의 동향 비교 32
(1) 생산 동향 32
(2) 내수 동향 34
(3) 주요 산업의 경쟁 구조와 특징 36
(4) 주요 산업의 정책 비교 38
2. 주요 산업의 지역별 생산 특성 비교 40
3. 주요 산업의 지역별 시장 규모 및 특성 비교 43
4. 주요 산업의 지역별 무역거래 동향 비교 46
5. 주요 산업의 지역별 한중 교류 동향 비교 47
(1) 주요 산업의 지역별 한중 수출입 동향 비교 47
(2) 주요 산업의 지역별 대중 투자 동향 비교 49
6. 산업별 주요 지역의 특성 비교 50
(1) 업종별 중국 주요 관심지역 50
(2) 로봇산업의 중국 주요 생산지역 특징 51
(3) 식품산업의 중국 주요 생산지역 특징 54
(4) 디스플레이산업의 중국 주요 생산지역 특징 57
7. 우리 산업의 대응 전략 및 대중 진출 방안 59
(1) 우리 산업의 중국 지역별 대응 전략 59
(2) 우리 산업의 대중 지역별 진출 방안 62
(3) 우리 산업의 대중 지역별 협력 방안 65
제3장 중국 로봇산업의 지역 연구 68
1. 중국 로봇산업의 동향 68
(1) 생산 동향 68
(2) 중국 로봇산업의 경쟁 구조와 특징 74
(3) 중국 로봇산업의 정책 동향 77
2. 중국 로봇산업의 지역별 생산 특성 79
3. 중국 로봇산업의 지역별 시장 규모 및 특성 81
4. 중국 로봇산업의 지역별 무역거래 동향 83
5. 중국 로봇산업의 지역별 한중 교류 동향 86
(1) 중국 로봇산업의 지역별 한중 수출입 동향 86
(2) 중국 로봇산업의 지역별 대중 투자 동향 89
6. 중국 로봇산업의 주요 지역 특성 90
(1) 중국 주요 관심지역 90
(2) 상하이시 90
(3) 장쑤성 94
(4) 저장성 98
(5) 광둥성 102
(6) 충칭시 106
7. 우리 산업의 대응 전략 및 대중 진출 방안 112
(1) 우리 산업의 중국 지역별 대응 전략 112
(2) 우리 산업의 대중 지역별 진출 방안 113
(3) 우리 산업의 대중 지역별 협력 방안 114
제4장 중국 식품산업의 지역 연구 115
1. 중국 식품산업의 동향 115
(1) 생산 동향 115
(2) 내수 동향 120
(3) 중국 식품산업의 경쟁 구조와 특징 122
(4) 중국의 식품산업 정책 동향 124
2. 중국 식품산업의 지역별 생산 특성 127
3. 중국 식품산업의 지역별 시장 규모 및 특성 129
4. 중국 식품산업의 지역별 무역거래 동향 130
5. 중국 식품산업의 지역별 한중 교류 동향 132
(1) 중국 식품산업의 지역별 한중 수출입 동향 132
(2) 우리 식품산업의 지역별 투자 동향 133
6. 중국 식품산업의 주요 지역 특성 135
(1) 중국 주요 관심지역 135
(2) 산둥성 136
(3) 랴오닝성 148
(4) 상하이시 160
(5) 광둥성 172
(6) 허난성 183
7. 우리 식품산업의 대응 전략 및 대중 진출 방안 193
(1) 우리 식품산업의 중국 지역별 대응 전략 193
(2) 우리 식품산업의 대중 지역별 진출 방안 195
(3) 우리 식품산업의 대중 지역별 협력 방안 197
제5장 중국 디스플레이산업의 지역 연구 200
1. 디스플레이산업의 동향 200
(1) 생산 동향 200
(2) 내수 동향 203
(3) 중국 디스플레이산업의 경쟁 구조와 특징 204
(4) 중국 디스플레이산업의 정책 동향 206
2. 중국 디스플레이산업의 지역별 생산 특성 212
3. 중국 디스플레이산업의 지역별 시장 규모 및 특성 213
4. 중국 디스플레이산업의 지역별 무역거래 동향 215
5. 중국 디스플레이산업의 지역별 한중 교류 동향 217
(1) 중국 디스플레이산업의 지역별 한중 수출입 동향 217
(2) 중국 디스플레이산업의 지역별 대중 투자 동향 218
6. 중국 디스플레이산업의 주요 지역 특성 220
(1) 중국 주요 관심지역 220
(2) 광둥성 221
(3) 장쑤성 226
(4) 쓰촨성 230
(5) 후베이성 235
(6) 상하이시 238
7. 우리 산업의 대응 전략 및 대중 진출 방안 243
(1) 우리 산업의 중국 지역별 대응 전략 243
(2) 우리 산업의 대중 지역별 진출 방안 244
(3) 우리 산업의 대중 지역별 협력 방안 244
참고문헌 246
Abstract 250
판권기 252
〈표 1-1〉 중국 주요 성시와 주요국의 GDP 비교(2019) 28
〈표 1-2〉 중국 성시별 1인당 GDP 및 순위(2019) 29
〈표 2-1〉 중국 주요 산업의 생산 변화 추이 33
〈표 2-2〉 중국 주요 산업의 세계 생산 점유율 및 순위(2019) 34
〈표 2-3〉 중국 주요 산업의 국내 수요 추이와 생산 중 내수 비중 35
〈표 2-4〉 중국 주요 산업의 세계 시장 점유율 및 순위(2019) 36
〈표 2-5〉 중국 주요 산업의 경쟁 구조 37
〈표 2-6〉 중국 주요 산업의 정책 동향 39
〈표 2-7〉 중국 주요 산업의 지역별 생산 분포 비교 41
〈표 2-8〉 중국 공업 부가가치액 주요 성장 및 감소 지역 42
〈표 2-9〉 최근 중국 주요 산업의 지역별 생산 특성 변화 43
〈표 2-10〉 중국 인구 순위 10대 지역의 주요 지표 44
〈표 2-11〉 중국 국민소득 저성장 및 고성장 10대 지역 45
〈표 2-12〉 중국 주요 산업의 지역별 시장 규모와 특성 변화 45
〈표 2-13〉 중국 주요 산업의 5대 수출입 지역 및 점유율(2018) 46
〈표 2-14〉 중국 주요 산업의 수출입 지역 특성 변화 47
〈표 2-15〉 중국 주요 산업의 대한국 수출입 5대 지역 및 점유율(2018) 48
〈표 2-16〉 중국 주요 산업의 대한국 수출입 지역 특성 변화 49
〈표 2-17〉 주요 산업의 대중국 5대 투자지역 49
〈표 2-18〉 주요 산업의 대중국 투자지역 특성 변화 50
〈표 2-19〉 주요 산업의 분석지역 51
〈표 2-20〉 로봇산업의 중국 주요 생산지역 특징 53
〈표 2-21〉 식품산업의 중국 주요 생산지역 특징 56
〈표 2-22〉 디스플레이산업의 중국 주요 생산지역 특징 58
〈표 2-23〉 중국 주요 산업의 지역 구조 고도화 방향과 우리의 대응 전략 61
〈표 2-24〉 주요 산업의 중국 지역별 진출 전략 64
〈표 2-25〉 주요 산업의 대중국 지역별 협력 전략 66
〈표 3-1〉 2013~2020년 중국 산업용 로봇 판매량 71
〈표 3-2〉 로봇 분야별 생산량 73
〈표 3-3〉 2017~2019년 산업용 로봇 판매에서 로컬브랜드가 차지하는 비중 75
〈표 3-4〉 글로벌 메이저 로봇기업 중국 진출 현황 76
〈표 3-5〉 로봇산업 발전계획의 주요 내용 78
〈표 3-6〉 중국 로봇산업 관련 정책 78
〈표 3-7〉 중국 로봇산업단지 규모 79
〈표 3-8〉 지역별 로봇 클러스터 현황 및 특징 80
〈표 3-9〉 중국 주요 지역 로봇 매출 현황(2017년 기준) 83
〈표 3-10〉 중국 주요 지역 로봇 수출 순위 변화 84
〈표 3-11〉 중국 주요 지역 로봇 수입 순위 변화 85
〈표 3-12〉 중국 주요 지역의 대한국 로봇 수출 순위 변화 87
〈표 3-13〉 중국 주요 지역의 대한국 로봇 수입 순위 변화 89
〈표 3-14〉 한국 로봇기업의 대중국 직접 투자 규모(2005~2020) 89
〈표 3-15〉 상하이시 로봇 수출입 추이 91
〈표 3-16〉 상하이시의 주요 국가별 로봇 수출입 현황 92
〈표 3-17〉 장쑤성 소재 주요 로봇 클러스터 95
〈표 3-18〉 장쑤성 소재 대표 로봇기업 95
〈표 3-19〉 장쑤성 로봇 수출입 추이 96
〈표 3-20〉 장쑤성 주요 국가별 로봇 수출입 현황 96
〈표 3-21〉 저장성 항저우 소재 주요 로봇 클러스터 98
〈표 3-22〉 저장성 항저우 소재 대표 로봇기업 99
〈표 3-23〉 저장성 로봇 수출입 추이 100
〈표 3-24〉 저장성 주요 국가별 로봇 수출입 현황 100
〈표 3-25〉 광둥성 로봇 수출입 추이 102
〈표 3-26〉 광둥성 주요 국가별 로봇 수출입 현황 103
〈표 3-27〉 충칭시 로봇 수출입 추이 107
〈표 3-28〉 충칭시 주요 국가별 로봇 수출입 현황 108
〈표 3-29〉 충칭시의 로봇산업 지원 정책 109
〈표 3-30〉 량장신구의 로봇 플랫폼 기능 110
〈표 3-31〉 충칭시의 5대 제조업 발전 방향 및 량장신구 육성 분야 110
〈표 4-1〉 중국 식품산업 세부 업종별 주요 생산지표 117
〈표 4-2〉 중국 식품산업의 생산 주체별 주요 생산지표 119
〈표 4-3〉 중국 식품산업 세부 업종의 생산 주체별 주요 생산지표 120
〈표 4-4〉 글로벌 식품시장 및 중국 식품시장 동향 120
〈표 4-5〉 중국 가공식품 내수시장의 세부 품목별 현황 및 전망 121
〈표 4-6〉 중국의 주요 식품안전 사고 125
〈표 4-7〉 개정 식품안전법(2015)의 주요 내용 126
〈표 4-8〉 중국의 권역 구분 127
〈표 4-9〉 중국 각 권역별 식품산업 구조 128
〈표 4-10〉 중국 주요 성시의 식품에 대한 소비 지출 비중 129
〈표 4-11〉 중국의 5대 식품 수출 성시 동향 131
〈표 4-12〉 중국의 5대 식품 수입 성시 동향 131
〈표 4-13〉 중국 식품산업의 주요 관심지역 135
〈표 4-14〉 중국의 유지류 시장 경쟁 구조 138
〈표 4-15〉 산둥성의 지역총생산 추이 140
〈표 4-16〉 산둥성의 소득 및 소비 지출 추이 140
〈표 4-17〉 산둥성의 식품 수출 내 품목별 비중 변화 141
〈표 4-18〉 산둥성의 각 품목별 수출의 중국 내 위상 142
〈표 4-19〉 산둥성의 식품 수입 내 품목별 비중 변화 143
〈표 4-20〉 산둥성의 각 품목별 수입의 중국 내 위상 143
〈표 4-21〉 산둥성의 대한국 식품 수출 내 품목별 비중 변화 145
〈표 4-22〉 산둥성의 대한국 식품 수입 내 품목별 비중 변화 146
〈표 4-23〉 랴오닝성의 지역총생산 추이 151
〈표 4-24〉 랴오닝성의 소득 및 소비 지출 추이 151
〈표 4-25〉 랴오닝성의 식품 수출 내 품목별 비중 변화 153
〈표 4-26〉 랴오닝성의 각 품목별 수출의 중국 내 위상 153
〈표 4-27〉 랴오닝성의 식품 수입 내 품목별 비중 변화 154
〈표 4-28〉 랴오닝성의 각 품목별 수입의 중국 내 위상 155
〈표 4-29〉 랴오닝성의 대한국 식품 수출 내 품목별 비중 변화 156
〈표 4-30〉 랴오닝성의 대한국 식품 수입 내 품목별 비중 변화 158
〈표 4-31〉 중국의 Drinking Milk Product 시장 경쟁 구조 162
〈표 4-32〉 상하이시의 지역총생산 추이 163
〈표 4-33〉 상하이시의 소득 및 소비 지출 추이 164
〈표 4-34〉 상하이시의 식품 수출 내 품목별 비중 변화 166
〈표 4-35〉 상하이시의 각 품목별 수출의 중국 내 위상 166
〈표 4-36〉 상하이시의 식품 수입 내 품목별 비중 변화 167
〈표 4-37〉 상하이시의 각 품목별 수입의 중국 내 위상 167
〈표 4-38〉 상하이시의 대한국 식품 수출 내 품목별 비중 변화 169
〈표 4-39〉 상하이시의 대한국 식품 수입 내 품목별 비중 변화 170
〈표 4-40〉 중국의 Sauces, Dressings and Condiments 시장 점유율 173
〈표 4-41〉 광둥성의 지역총생산 추이 175
〈표 4-42〉 광둥성의 소득 및 소비 지출 추이 176
〈표 4-43〉 광둥성의 식품 수출 내 품목별 비중 변화 177
〈표 4-44〉 광둥성의 각 품목별 수출의 중국 내 위상 177
〈표 4-45〉 광둥성의 식품 수입 내 품목별 비중 변화 178
〈표 4-46〉 광둥성의 각 품목별 수입의 중국 내 위상 179
〈표 4-47〉 광둥성의 대한국 식품 수출 내 품목별 비중 변화 181
〈표 4-48〉 광둥성의 대한국 식품 수입 내 품목별 비중 변화 182
〈표 4-49〉 허난성의 지역총생산 추이 186
〈표 4-50〉 허난성의 소득 및 소비지출 추이 186
〈표 4-51〉 허난성의 식품 수출 내 품목별 비중 변화 188
〈표 4-52〉 허난성의 각 품목별 수출의 중국 내 위상 188
〈표 4-53〉 허난성의 식품 수입 내 품목별 비중 변화 189
〈표 4-54〉 허난성의 각 품목별 수입의 중국 내 위상 189
〈표 4-55〉 허난성의 대한국 식품 수출 내 품목별 비중 변화 191
〈표 4-56〉 허난성의 대한국 식품 수입 내 품목별 비중 변화 192
〈표 5-1〉 글로벌 중소형 LCD 패널 시장 기업별 점유율 201
〈표 5-2〉 대형 LCD 시장 기업별 점유율 202
〈표 5-3〉 중소형 OLED 시장 기업별 점유율 203
〈표 5-4〉 대형 OLED 시장 기업별 점유율 203
〈표 5-5〉 2018년 주요 디스플레이 패널 수요제품 국가별 생산 및 점유율 204
〈표 5-6〉 해외 기업 중국 공장 진출 시기 204
〈표 5-7〉 중국의 대한국 패널 수출입 206
〈표 5-8〉 중국 디스플레이 공장 설립 지방정부 지원금 현황 210
〈표 5-9〉 중국 각 성시(省市)별 디스플레이 패널 공장 현황 212
〈표 5-10〉 중국 각 성시(省市)별 디스플레이 주요 수요제품의 생산량 214
〈표 5-11〉 중국 주요 지역 LCD 수출 순위 변화 216
〈표 5-12〉 중국 주요 지역 LCD 수입 순위 변화 216
〈표 5-13〉 중국 주요 지역 대한국 LCD 수출 순위 변화 217
〈표 5-14〉 중국 주요 지역 대한국 LCD 수입 순위 변화 218
〈표 5-15〉 국내 패널기업의 중국 내 모듈 공장 현황 219
〈표 5-16〉 대중국 디스플레이산업 투자 현황 220
〈표 5-17〉 중국 디스플레이산업 주요 관심지역 221
〈표 5-18〉 광둥성 디스플레이 패널 생산 현황 222
〈표 5-19〉 광둥성 LCD 수출입 현황 224
〈표 5-20〉 광둥성 LCD 국가별 수출입 현황 224
〈표 5-21〉 장쑤성 디스플레이 패널 생산 현황 226
〈표 5-22〉 장쑤성 LCD 수출입 현황 228
〈표 5-23〉 장쑤성 LCD 국가별 수출입 현황 228
〈표 5-24〉 쓰촨성 디스플레이 패널 생산 현황 230
〈표 5-25〉 쓰촨성 LCD 수출입 현황 232
〈표 5-26〉 쓰촨성 LCD 국가별 수출입 현황 232
〈표 5-27〉 후베이성 디스플레이 패널 생산 현황 235
〈표 5-28〉 후베이성 LCD 수출입 현황 236
〈표 5-29〉 후베이성 LCD 국가별 수출입 현황 237
〈표 5-30〉 상하이시 디스플레이 패널 생산 현황 239
〈표 5-31〉 상하이시 LCD 수출입 현황 240
〈표 5-32〉 상하이시 LCD 국가별 수출입 현황 240
〈그림 2-1〉 중국 공업 관련 지표 33
〈그림 2-2〉 중국 민간 소비품 판매액 증가율 추이 35
〈그림 2-3〉 중국 공업 부가가치액 10위 지역 및 비중 41
〈그림 3-1〉 2019년 중국 로봇 시장 구조 69
〈그림 3-2〉 중국 산업용 로봇 생산량 69
〈그림 3-3〉 주요 국가별 로봇밀도 비교(2019년) 70
〈그림 3-4〉 2013~2021년 중국 산업용 로봇 판매액 및 성장률 71
〈그림 3-5〉 2017~2018년 산업용 로봇의 응용 범위 분포 73
〈그림 3-6〉 중국 산업용 로봇 수입 시장의 경쟁 현황 74
〈그림 3-7〉 2017~2018년 중국 산업용 로봇의 국산화율 76
〈그림 3-8〉 2017~2018년 중국 산업용 로봇 응용 분야의 국산화 비중 77
〈그림 3-9〉 중국 로봇산업의 주요 발전 지역 81
〈그림 3-10〉 중국 주요 지역 로봇 수출 추이 84
〈그림 3-11〉 중국 주요 지역 로봇 수입 추이 85
〈그림 3-12〉 중국 주요 지역별 로봇 수출입 비중(2018년) 86
〈그림 3-13〉 중국 주요 지역의 대한국 로봇 수출 추이 87
〈그림 3-14〉 중국 주요 지역의 대한국 로봇 수입 추이 88
〈그림 3-15〉 상하이시의 대한국 로봇 수출입 추이 93
〈그림 3-16〉 장쑤성의 대한국 로봇 수출입 추이 97
〈그림 3-17〉 저장성의 대한국 로봇 수출입 추이 101
〈그림 3-18〉 광둥성의 대한국 로봇 수출입 추이 105
〈그림 3-19〉 충칭시의 대한국 로봇 수출입 추이 111
〈그림 4-1〉 중국 식품산업 생산 추이와 글로벌 점유율 116
〈그림 4-2〉 중국 식품산업의 수익 현황 116
〈그림 4-3〉 중국 식품산업의 세부 업종별 수익 현황 118
〈그림 4-4〉 중국 식품산업의 세부 업종별 변화 118
〈그림 4-5〉 중국 식품산업의 생산 주체별 규모 및 이익 현황 119
〈그림 4-6〉 중국 가공식품 내수시장 현황 및 전망 121
〈그림 4-7〉 중국 가공식품 내수시장의 주요 기업 현황 122
〈그림 4-8〉 중국 가공식품 수입 동향 123
〈그림 4-9〉 중국 가공식품 품목별 수입 동향 123
〈그림 4-10〉 중국 가공식품 10대 수입국 현황 124
〈그림 4-11〉 중국 권역별 식품 생산 동향 127
〈그림 4-12〉 중국 주요 성시별 식품 생산 현황 128
〈그림 4-13〉 중국 주요 성시의 식품에 대한 1인당 소비 지출 규모 129
〈그림 4-14〉 중국 주요 성시의 식품 시장 규모 130
〈그림 4-15〉 중국의 대한국 식품 수출 상위 5개 지역 현황 132
〈그림 4-16〉 중국의 대한국 식품 수입 상위 5개 지역 현황 133
〈그림 4-17〉 우리 식품산업의 대중국 투자 법인 수 134
〈그림 4-18〉 우리 식품산업의 대중국 투자 규모 134
〈그림 4-19〉 산둥성 식품산업 구조와 중국 내 위상 136
〈그림 4-20〉 칭다오맥주의 생산 동향 및 시장 점유율 추이 137
〈그림 4-21〉 산둥성의 식품 소비 추이 139
〈그림 4-22〉 산둥성의 식품 품목별 수출 현황 141
〈그림 4-23〉 산둥성의 식품 품목별 수입 현황 142
〈그림 4-24〉 산둥성의 대한국 식품 수출입 현황 144
〈그림 4-25〉 산둥성의 식품 품목별 대한국 수출 현황 145
〈그림 4-26〉 산둥성의 식품 품목별 대한국 수입 현황 146
〈그림 4-27〉 우리 식품산업의 연도별 산둥성 투자 현황 147
〈그림 4-28〉 우리 식품산업의 주요 성시별 건당 투자 규모 비교 147
〈그림 4-29〉 랴오닝성 식품산업 구조와 중국 내 위상 148
〈그림 4-30〉 랴오닝성의 식품 소비 추이 150
〈그림 4-31〉 랴오닝성의 식품 품목별 수출 현황 152
〈그림 4-32〉 랴오닝성의 식품 품목별 수입 현황 154
〈그림 4-33〉 랴오닝성의 대한국 식품 수출입 현황 155
〈그림 4-34〉 랴오닝성의 식품 품목별 대한국 수출 현황 156
〈그림 4-35〉 랴오닝성의 식품 품목별 대한국 수입 현황 157
〈그림 4-36〉 우리 식품산업의 연도별 랴오닝성 투자 현황 158
〈그림 4-37〉 우리 식품산업의 주요 성시별 건당 투자 규모 비교 159
〈그림 4-38〉 상하이시 식품산업 구조와 중국 내 위상 161
〈그림 4-39〉 상하이시의 식품 소비 추이 163
〈그림 4-40〉 상하이시의 식품 품목별 수출 현황 165
〈그림 4-41〉 상하이시의 식품 품목별 수입 현황 166
〈그림 4-42〉 상하이시의 대한국 식품 수출입 현황 168
〈그림 4-43〉 상하이시 식품 품목별 대한국 수입 현황 170
〈그림 4-44〉 우리 식품산업의 연도별 상하이시 투자 현황 171
〈그림 4-45〉 광둥성 식품산업 구조와 중국 내 위상 172
〈그림 4-46〉 광둥성의 식품 소비 추이 175
〈그림 4-47〉 광둥성의 식품 품목별 수출 현황 177
〈그림 4-48〉 광둥성의 식품 품목별 수입 현황 178
〈그림 4-49〉 광둥성의 대한국 식품 수출입 현황 180
〈그림 4-50〉 광둥성 식품 품목별 대한국 수출 현황 180
〈그림 4-51〉 광둥성 식품 품목별 대한국 수입 현황 181
〈그림 4-52〉 우리 식품산업의 연도별 광둥성 투자 현황 182
〈그림 4-53〉 허난성 식품산업 구조와 중국 내 위상 183
〈그림 4-54〉 허난성의 식품 소비 추이 185
〈그림 4-55〉 허난성의 식품 품목별 수출 현황 187
〈그림 4-56〉 허난성의 식품 품목별 수입 현황 188
〈그림 4-57〉 허난성의 대한국 식품 수출입 현황 190
〈그림 4-58〉 허난성 식품 품목별 대한국 수출 현황 190
〈그림 4-59〉 허난성 식품 품목별 대한국 수입 현황 191
〈그림 4-60〉 우리 식품산업의 연도별 허난성 투자 현황 192
〈그림 4-61〉 중국 식품산업과 연계된 다양한 유형의 밸류체인 구조 196
〈그림 5-1〉 중국 LCD 패널 수출입 205
〈그림 5-2〉 광둥성 TV, 핸드폰 생산량 222
〈그림 5-3〉 장쑤성 TV, 핸드폰 생산량 227
〈그림 5-4〉 쓰촨성 TV, 핸드폰 생산량 231
〈그림 5-5〉 후베이성 TV, 핸드폰 생산량 235
〈그림 5-6〉 상하이시 TV, 핸드폰 생산량 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