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 내용 및 방법 11
1) 연구 내용 11
2) 연구 방법 13
Ⅱ. 단행본 반품 처리 과정 15
1. 단행본의 공급 개요 16
1) 단행본 시장 규모 16
2) 단행본 공급 개요 17
2. 단행본의 반품 개요 21
1) 단행본의 반품 개요 21
2) 단행본의 반품 물류 흐름 21
3) 서점의 반품 처리 방식 22
4) 도매상의 반품 처리 방식 23
5) 출판물류회사의 반품 처리 방식 24
3. 단행본의 반품 처리(입고, 재생, 보관, 폐기) 세부 과정 27
1) 반품 도서 입고 처리 27
2) 반품 도서 재생 처리 30
3) 반품 도서 폐기 처리 32
4. 출판물류회사의 반품 처리 대행 비용 36
1) 출판물류회사 A의 물류비용과 반품 처리 대행 비용 36
2) 출판물류회사 B의 물류비용과 반품 처리 대행 비용 37
Ⅲ. 단행본 반품 실태 39
1. 출판물 반품 관련 문헌 통계 분석 40
1)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2019 출판산업 실태조사〉 반품 관련 40
2) 출판물류회사 문화유통북스 〈2019 출판시장 통계 보고서〉 42
2. 연간 단행본 반품 규모 추정 43
Ⅳ. 문제점 및 요구사항 분석 48
1. 설문조사 49
1) 조사 대상 및 방식 49
2) 조사 내용 50
3) 출판사 설문조사 결과 50
4) 지역서점 설문조사 결과 70
2. 표적집단면접조사 87
1) 조사 대상 및 방식 87
2) 조사 내용 87
3) 표적집단면접조사 주요 결과 88
Ⅴ. 단행본 반품 개선 방안 95
1. 단행본 반품 현황 조사의 시사점 96
1) 신간 배본 위탁 판매의 감소 추세와 유통 선진화 필요성 96
2) 출판사의 반품률 양극화 99
3) 낙후된 출판물류의 악순환 반품 물류 100
4) 출판사의 지역서점의 반품 관련 인식 차이 101
2. 단행본 반품 개선 방안 104
1) 표준거래계약서의 위탁 기간과 정산 조항 마련 104
2) 표준운송용기 보급 활용 106
3) 출판물류 정보화 - 출고와 반품정보 연계 110
4) 출판물류 선진화 협의체 운영 112
5) 출판물 반품중앙처리센터 구축 운영 114
3. 제언 119
참고문헌 121
[부록] 설문지 122
판권기 2
〈표 2-1〉 출판사의 분야별 매출 규모와 단행본 비중(2018년 기준) 16
〈표 2-2〉 국내 출판물류회사와 배본사 주요 업체 현황 19
〈표 2-3〉 서점의 주요 반품 처리 방식 23
〈표 2-4〉 출판물류회사 A의 물류비용과 반품 처리 비용(2019년 기준) 36
〈표 2-5〉 출판물류회사 B의 물류비용과 반품 처리 비용(2019년 기준) 37
〈표 3-1〉 문화유통북스의 단행본 분야별 반품률 순위 42
〈표 3-2〉 출판산업의 단행본 분야 반품 규모 추정(반품률 9.1% 기준) 44
〈표 3-3〉 출판산업의 단행본 분야 반품 규모 추정(반품률 18.1% 기준) 45
〈표 3-4〉 주요 출판물류회사 A의 최근 3년간 반품 처리 현황 45
〈표 3-5〉 연간 단행본 반품 도서 처리비용 추정 산출내역 47
〈표 4-1〉 설문지 설계 및 확정 프로세스 49
〈표 4-2〉 표적집단면접조사 대상자 87
〈표 5-1〉 문화유통북스의 2109년 출고 부수 규모별 반품률 비교 99
〈표 5-2〉 출판사와 지역서점의 반품 애로사항 우선순위 102
〈표 5-3〉 출판사와 지역서점의 반품 문제 개선 방안 순위 103
〈표 5-4〉 일본의 출판물 위탁 기간과 청구 기입 105
〈표 5-5〉 출판물 표준거래 계약서의 출판물 반품 관련 조항(안) 106
〈표 5-6〉 출판물류 선진화 협의체 운영 113
〈표 5-7〉 단행본 반품 도서 자동화 물동량 116
〈표 5-8〉 반품 도서 자동화 설비 시설 산출내역 116
〈그림 1-1〉 연구 내용 12
〈그림 1-2〉 3단계 연구 수행 방법 13
〈그림 2-1〉 출판사의 분야별 매출 규모와 단행본 비중(2018년 기준) 17
〈그림 2-2〉 단행본 주문에서 배본까지 과정과 타임라인 18
〈그림 2-3〉 단행본의 반품 물류 흐름도 22
〈그림 2-4〉 한국출판협동조합 도서유통사업의 반입ㆍ반출 업무 과정 24
〈그림 2-5〉 코업로지스의 단행본 반품 처리 과정 25
〈그림 2-6〉 출판물류회사의 반품 처리 개요도(입고, 재생, 보관, 폐기) 27
〈그림 2-7〉 댐지 묶음 상태로 반품 입고된 도서 28
〈그림 2-8〉 화물택배로 반품 입고된 도서 28
〈그림 2-9〉 댐지 묶음 상태로 반품 입고된 도서와 반품 명세서 29
〈그림 2-10〉 반품 도서 해체 전산 등록 29
〈그림 2-11〉 반품재생 작업 - 도서 상ㆍ하단 이물질 재단 작업 30
〈그림 2-12〉 반품재생 작업 - 표지, 책등 세척 작업 31
〈그림 2-13〉 반품재생 작업 - 도서 커버와 띠지 작업 31
〈그림 2-14〉 반품 도서 재생 작업 - 재생 출고, 재생 불가 명세서 32
〈그림 2-15〉 반품 도서 손상 유형 32
〈그림 2-16〉 반품 도서 폐기 작업 - 폐기도서 적재 보관 및 폐기 34
〈그림 3-1〉 출판사의 주력 출판 분야별 반품률 40
〈그림 3-2〉 출판사의 매출액 규모별 반품률 41
〈그림 3-3〉 출판사의 종사자 규모별 반품률 41
〈그림 3-4〉 단행본의 반품 처리 비중 46
〈그림 4-1〉 응답 출판사의 출판사 운영 기간 50
〈그림 4-2〉 응답 출판사의 주력 출판 분야(복수 선택) 51
〈그림 4-3〉 응답 출판사의 연간 평균 발행 종수 51
〈그림 4-4〉 응답 출판사의 연간 반품률 52
〈그림 4-5〉 응답 출판사의 반품 처리 주기 52
〈그림 4-6〉 단행본 출판사의 반품 문제 인식 정도 53
〈그림 4-7〉 단행본 출판사의 반품 문제점에 대한 애로사항 정도 순위 54
〈그림 4-8〉 반품 도서 손상에 대한 출판사의 애로사항 정도 54
〈그림 4-9〉 서점의 반품 기간 무제한에 대한 출판사의 애로사항 정도 55
〈그림 4-10〉 반품 처리 비용 부담에 대한 출판사의 애로사항 정도 55
〈그림 4-11〉 물류ㆍ도매의 반품 처리 지연에 대한 출판사의 애로사항 정도 56
〈그림 4-12〉 출고와 반품 공급률 명세 차이 발생에 대한 출판사의 애로사항 정도 56
〈그림 4-13〉 단행본 출판사가 생각하는 반품 사유 순위 57
〈그림 4-14〉 단행본 출판사가 생각하는 반품 사유 - 도서 판매 부진 57
〈그림 4-15〉 단행본 출판사가 생각하는 반품 사유 - 매장 장기 진열 도서 손상 58
〈그림 4-16〉 단행본 출판사가 생각하는 반품 사유 - 과다 위탁 배본ㆍ주문 구조 58
〈그림 4-17〉 단행본 출판사가 생각하는 반품 사유 - 배송 중 손상 도서 입고 59
〈그림 4-18〉 단행본 출판사가 생각하는 반품 사유 - 출판사 요청(제작사고, 장부대조 등) 59
〈그림 4-19〉 단행본 출판사가 생각하는 반품 도서의 손상 원인 순위 60
〈그림 4-20〉 단행본 출판사가 생각하는 반품 도서의 손상 원인 - 매장 진열(장기 진열 오염 손상) 60
〈그림 4-21〉 단행본 출판사가 생각하는 반품 도서의 손상 원인 - 매장 진열(독자의 열람 손상) 61
〈그림 4-22〉 물류 방식 - 댐지 바인딩 손상 61
〈그림 4-23〉 물류 방식 - 화물택배 손상 62
〈그림 4-24〉 입고ㆍ출고ㆍ배송 시 부주의 손상 62
〈그림 4-25〉 단행본 출판사가 생각하는 반품 문제 개선 방안 순위 63
〈그림 4-26〉 출판사가 생각하는 반품 문제 개선 방안 - 위탁 판매 구조 개선과 현매 증대 63
〈그림 4-27〉 출판사가 생각하는 반품 문제 개선 방안 - 반품 기한, 비용 등 표준거래계약서 마련 64
〈그림 4-28〉 출판사가 생각하는 반품 문제 개선 방안 - 도서 손상 방지 물류 개선 64
〈그림 4-29〉 출판사가 생각하는 반품 문제 개선 방안 - 출판물류정보시스템 구축 운영 65
〈그림 4-30〉 출판사가 생각하는 반품 문제 개선 방안 - 출판사ㆍ유통사ㆍ서점의 협의체 운영 65
〈그림 4-31〉 출판사가 생각하는 반품 문제 개선 방안 - 출판물류회사의 반품 폐기/재생 처리 개선 66
〈그림 4-32〉 응답 지역서점의 운영 기간 70
〈그림 4-33〉 응답 지역서점의 주력 판매 분야 70
〈그림 4-34〉 응답 지역서점의 연간 단행본 판매 매출(납품 제외) 71
〈그림 4-35〉 응답 지역서점의 반품 처리 주기 71
〈그림 4-36〉 지역서점의 단행본 반품 문제 인식 정도 72
〈그림 4-37〉 지역서점의 단행본 반품 문제점에 대한 애로사항 정도 순위 72
〈그림 4-38〉 매입처의 반품 불가 조치 73
〈그림 4-39〉 매입처의 반품 처리(장부반영) 지연 73
〈그림 4-40〉 반품 규정(기한, 서점 내 매뉴얼) 부재 74
〈그림 4-41〉 지역서점의 단행본 반품 처리 비용 부담 정도 74
〈그림 4-42〉 지역서점의 반품 도서 선별, 포장, 발송 처리 업무 부담 정도 75
〈그림 4-43〉 지역서점이 생각하는 단행본 반품 사유 순위 75
〈그림 4-44〉 지역서점이 생각하는 단행본 반품 사유 - 도서 판매 부진 76
〈그림 4-45〉 지역서점이 생각하는 단행본 반품 사유 - 매장 장기 진열 도서 손상 76
〈그림 4-46〉 지역서점이 생각하는 단행본 반품 사유 - 밀어내기식 과다 위탁 배본ㆍ주문 구조 77
〈그림 4-47〉 지역서점이 생각하는 단행본 반품 사유 - 배송 중 손상 도서 입고 77
〈그림 4-48〉 지역서점이 생각하는 단행본 반품 사유 - 출판사 요청(제작사고, 장부대조 등) 78
〈그림 4-49〉 지역서점이 생각하는 반품 도서의 손상 원인 순위 78
〈그림 4-50〉 지역서점이 생각하는 반품 도서의 손상 원인 - 매장 진열(장기 진열, 오염 손상) 79
〈그림 4-51〉 지역서점이 생각하는 반품 도서의 손상 원인 - 물류 방식(댐지 바인딩 손상) 79
〈그림 4-52〉 지역서점이 생각하는 반품 도서의 손상 원인 - 매장 진열(독자의 열람 손상) 80
〈그림 4-53〉 지역서점이 생각하는 반품 도서의 손상 원인 - 물류 방식(화물택배 손상) 80
〈그림 4-54〉 지역서점이 생각하는 반품 도서의 손상 원인 - 입고ㆍ출고ㆍ배송 시 부주의 손상 81
〈그림 4-55〉 지역서점이 생각하는 단행본 반품 문제 개선 방안 순위 81
〈그림 4-56〉 지역서점이 생각하는 반품 문제 개선 방안 - 출판사ㆍ유통사ㆍ서점의 협의체 운영 82
〈그림 4-57〉 지역서점이 생각하는 반품 문제 개선 방안 - 출판물류정보시스템 구축 운영 82
〈그림 4-58〉 지역서점이 생각하는 반품 문제 개선 방안 - 도서 손상 방지 물류 개선 83
〈그림 4-59〉 지역서점이 생각하는 반품 문제 개선 방안 - 반품 기한, 비용 등 표준거래계약서 마련 83
〈그림 4-60〉 지역서점이 생각하는 반품 문제 개선 방안 - 위탁 판매 구조 개선과 현매 증대 84
〈그림 5-1〉 단행본 반품 현황의 4가지 시사점 96
〈그림 5-2〉 출판물의 초판 1쇄 발행 부수 비교(2015년과 2018년 기준) 97
〈그림 5-3〉 출판물의 초판 1쇄 출고 부수 비교(2015년과 2018년 기준) 97
〈그림 5-4〉 댐지와 화물택배 포장으로 반품 입고된 도서 100
〈그림 5-5〉 단행본 출판사와 지역서점의 반품 문제인식의 정도 차이 101
〈그림 5-6〉 단행본 반품 개선 방안 104
〈그림 5-7〉 한국출판협동조합 플라스틱 운송 용기 도입 107
〈그림 5-8〉 플라스틱 운송용기 활용 107
〈그림 5-9〉 국내의 댐지 포장 운송과 일본과 독일의 도서 운송용기 사용 예시 109
〈그림 5-10〉 도서 출고 정보와 반품정보의 사전 연계 111
〈그림 5-11〉 출판물 반품 중앙처리센터 개요도 114
〈그림 5-12〉 일본 토한(TOHAN)의 오케가와 SCM센터 구조 115
〈그림 5-13〉 반품 자동 분류기(Sorter) 예시 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