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1980년대생 학부모가 학교를 바꾼다학부모 역할의 변화학부모의 교육 참여온라인 수업에 대한 학부모들의 실망1980년대생 학부모의 파트너 교사들소통하는 1980년생 학부모감사의 말01왜 1980년대생 학부모를 주목하는가?학부모 학교 참여 패턴의 변화교육계가 세대 변화에 주목하는 이유021980년대생 초등학교 학부모의 등장1980년대생, 밀레니얼 세대의 위치1980년대생의 특징1980년대생의 성장기와 현재031980년대생 초등학교 학부모의 특징“초등학교는 인성 지도 아닐까요?”“창의력이 대세죠” “학폭이 걱정이에요”“녹색어머니 알바 구해요”“학교는 빠질 수도 있죠”“남편들은 아직도 옛날인 거예요”“저희는 로드매니저예요”“억지로라도 시켜야 나중에 중간은 가죠”“교사와의 소통이 두렵진 않아요”“사안에 따라 다르게 대응해요”“친한 엄마들끼리 소통해요”“자기가 좋아하는 걸 하면서 살았으면 좋겠어요”04학교는 1980년대생 학부모와 어떻게 동행할 수 있을까?학부모는 손님이 아니다학부모는 교육 정보에 목마르다쌍방향 소통이 필요하다부부의 교육관이 조화하도록 돕자학부모를 알자학부모의 세대별 특성을 파악하자학생들의 학교 밖 학습 경험을 인정하자학부모의 역할을 지원하자아버지 연수가 필요하다학부모 주도형 학교 참여를 확대하자미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