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4
개요 7
1. 지금 행동해야하는 이유 8
1.1. 우리는 지금 어디에 있는가 9
1.2. 무엇을 해야하는가 11
2. 지속가능발전교육 2030 13
2.1. 지속가능발전교육 2030이란? 14
2.2. 목적 및 목표 16
2.3. 주요 특징 18
3. 우선 실천 영역 25
우선 실천 영역 1: 정책 개선(Advancing policy) 26
우선 실천 영역 2: 학습 환경 변혁(Transforming learning environments) 27
우선 실천 영역 3: 교육자의 역량 구축하기(Building capacities of educators) 28
우선 실천 영역 4: 청년의 권한부여와 참여(Empowering and mobilizing youth) 29
우선 실천 영역 5: 지역 수준의 실천 가속화(Accelerating local level actions) 30
4. 이행 31
4.1. 국가 차원의 지속가능발전교육 2030 이행 32
4.2. 연대와 협력 34
4.3. 실천을 위한 소통 36
4.4. 쟁점과 동향 연구 38
4.5. 자원 확보 40
4.6. 진전 상황 모니터링 42
4.7. 향후 10년을 위한 계획 46
[부록] 47
A. 한 눈에 보는 지속가능발전교육 2030 48
B. 2019년 이후 ESD 이행 체계: 지속가능발전교육 2030 49
C. 2017년 유엔 총회 결정문 72/222 '2030 지속가능발전 의제 프레임워크 내 ESD' 단락 발췌 58
D. 2019년 유엔 총회 결정문 74/223 '2030 지속가능발전 의제 프레임워크 내 ESD' 단락 발췌 58
E. 한 눈에 보는 ESD 역사 59
판권기 2
표 1. 지속가능발전교육 2030 모니터링ㆍ평가 체계 44
[그림 1] 우리는 1.5℃까지 얼마나 가까이 있는가? 9
[그림 2] 교육 정책, 교사 교육, 교육 과정에 1974년 유네스코 권고 원칙을 반영한 국가 비율(2012-2016) 12
[그림 3] ESD 내용에서의 사회ㆍ정서ㆍ행동 학습 반영율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