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Ⅰ장 서론 6
1. 연구배경 및 목적 6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9
3. 선행연구 검토 및 분석의 틀 10
제Ⅱ장 공무원의 전문성에 관한 이론적 고찰 12
1. 일반적인 전문성 개념 및 유형 12
2. 전문성의 구성요소 16
3. 공무원 전문성 향상을 위한 제도 운영 19
제Ⅲ장 지방공무원의 전문성 인식조사 33
1. 조사개요 및 응답자의 특성 33
2. 조사분석 결과 36
제Ⅳ장 지방공무원의 전문성강화 방안 72
1. 지방공무원의 전문성 구성요소 확보 72
2. 전문경력관제도의 개선 73
3. 개방형직위제의 효율적 운영 74
4. 전보제한제도의 개선 75
5. 인사교류제도의 개선 77
제Ⅴ장 결론 79
1. 결론 79
2. 정책적 함의 81
참고문헌 82
판권기 89
〈표 Ⅱ-1〉 전문성의 개념 13
〈표 Ⅱ-2〉 전문성의 구성요소 17
〈표 Ⅱ-3〉 일반 과장급과 전문경력관의 비교 20
〈표 Ⅱ-4〉 지방전문경력관 직위 지정을 위한 자치단체 자체 체크리스트(안) 21
〈표 Ⅱ-5〉 전문경력관 정ㆍ현원 현황 22
〈표 Ⅱ-6〉 충청북도 개방형직위 현황 24
〈표 Ⅱ-7〉 전보제한 예외사항(지방공무원 임용령 제27조 제4항) 26
〈표 Ⅱ-8〉 행정부 일반직 공무원 전보현황 27
〈표 Ⅱ-9〉 지방인사교류의 법적 근거 및 내용 30
〈표 Ⅱ-10〉 중앙-도 인사교류 현황 31
〈표 Ⅱ-11〉 도, 시ㆍ군간 인사교류현황 32
〈표 Ⅲ-1〉 설문조사의 주요내용 34
〈표 Ⅲ-2〉 설문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35
〈표 Ⅲ-3〉 전문성을 구성하는 전문지식의 타당성 36
〈표 Ⅲ-4〉 전문성을 구성하는 경험축적의 타당성 37
〈표 Ⅲ-5〉 전문성을 구성하는 조정능력의 타당성 37
〈표 Ⅲ-6〉 전문성을 구성하는 직무수행 역량의 타당성 38
〈표 Ⅲ-7〉 업무를 수행하는 데 전문지식 보유여부 39
〈표 Ⅲ-8〉 업무를 수행하는 데 경험축적 보유여부 39
〈표 Ⅲ-9〉 업무를 수행하는 데 조정능력 보유여부 40
〈표 Ⅲ-10〉 업무를 수행하는 데 직무수행 역량 40
〈표 Ⅲ-11〉 직무에 대한 전문성의 수준 41
〈표 Ⅲ-12〉 직무에 대한 만족도 41
〈표 Ⅲ-13〉 직무에 대한 만족도가 낮은 이유 42
〈표 Ⅲ-14〉 직무에 대한 전문성의 수준과 성별에 대한 교차분석 43
〈표 Ⅲ-15〉 직무에 대한 전문성의 수준과 재직기간에 대한 교차분석 45
〈표 Ⅲ-16〉 직무에 대한 만족도와 성별 교차분석 46
〈표 Ⅲ-17〉 직무에 대한 만족도와 학력별 교차분석 47
〈표 Ⅲ-18〉 전문경력관제도의 인지여부 48
〈표 Ⅲ-19〉 전문경력관제도의 필요성 49
〈표 Ⅲ-20〉 전문경력관제도 선발운영의 적절성 49
〈표 Ⅲ-21〉 전문경력관제도의 조직발전에 긍정적 영향 50
〈표 Ⅲ-22〉 지방전문경력관에 관한 교차분석 51
〈표 Ⅲ-23〉 개방형 직위제의 인지여부 53
〈표 Ⅲ-24〉 개방형 직위제의 필요성 53
〈표 Ⅲ-25〉 개방형직위제 임용공무원의 계약기간 적절성 54
〈표 Ⅲ-26〉 개방형직위제의 확대 55
〈표 Ⅲ-27〉 개방형직위제가 임용목적대로 운영여부 55
〈표 Ⅲ-28〉 개방형직위제의 조직발전에 긍정적 영향 56
〈표 Ⅲ-29〉 개방형직위제의 확대직급 57
〈표 Ⅲ-30〉 개방형직위제도의 인지도와 연령별 대한 교차분석 58
〈표 Ⅲ-31〉 개방형직위제도의 필요성 교차분석 60
〈표 Ⅲ-32〉 순환보직시 동일기관의 근무기간 61
〈표 Ⅲ-33〉 직급별/단계별 보직경로가 잘 운영되고 있는지 62
〈표 Ⅲ-34〉 인사교류의 필요성 63
〈표 Ⅲ-35〉 지방자치단체 인사교류의 인력활용 극대화 64
〈표 Ⅲ-36〉 기관간 상호이해 증진 64
〈표 Ⅲ-37〉 자치단체간 정책협조 65
〈표 Ⅲ-38〉 조직의 생산성 증진 65
〈표 Ⅲ-39〉 인력관리기법 개발 66
〈표 Ⅲ-40〉 정보공유의 가능성 67
〈표 Ⅲ-41〉 개인의 적성을 살릴 수 있는 기회제공 67
〈표 Ⅲ-42〉 개인의 능력향상 68
〈표 Ⅲ-43〉 재직기간과 인력관리기법개발에 관한 교차분석 69
〈표 Ⅲ-44〉 학력별 조직의 생산성 증진의 교차분석 70
〈그림 Ⅰ-1〉 연구의 분석틀 11
〈그림 Ⅱ-1〉 21세기 공무원의 전문성 지향점 15
〈그림 Ⅱ-2〉 직급별 전문성의 의미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