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내용 15
3. 연구 방법 16
II. 관련 정책 현황 18
1. 혁신교육정책 20
가. 혁신교육정책 추진과정 20
나. 혁신교육지구 사업 현황 21
다. 미래형 교육자치협력지구 사업 현황 26
2. 방과후학교정책 30
가. 방과후학교정책 추진경과 30
나. 방과후학교·돌봄 활성화 지원 사업 현황 31
III. 교육생태계 및 지역연계 방과후학교에 대한 이론적 검토 36
1. 교육생태계 개념 및 주요 쟁점 38
가. 교육생태계 개념 38
나. 주요 쟁점 40
2. 마을교육공동체 개념 및 주요 쟁점 42
가. 마을교육공동체 개념 42
나.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현황 43
다. 마을교육공동체 관련 주요 쟁점 44
3. 지역연계 방과후학교 유형 및 주요 쟁점 47
가. 지역연계 방과후학교 개념 47
나. 지역연계 방과후학교 유형 48
다. 지역연계 방과후학교 관련 주요 쟁점 56
IV. 교육생태계 구축 사례 분석: 미래교육지구를 중심으로 60
1. 분석 개요 62
가. 분석 대상 62
나. 분석 틀 63
다. 자료수집 및 분석 방법 64
2. 서울시 도봉구 66
가. 지역 환경 66
나. 교육생태계 인프라 72
다. 학교·지역사회 연계 방과후활동 운영 78
라. 운영결과 91
마. 종합 및 시사점 102
3. 경기도 시흥시 106
가. 지역 환경 106
나. 교육생태계 인프라 112
다. 학교·지역사회 연계 방과후 활동 운영 123
라. 운영결과 134
마. 종합 및 시사점 146
4. 충청북도 옥천군 149
가. 지역 환경 149
나. 교육생태계 인프라 157
다. 학교·지역사회 연계 방과후활동 운영 172
라. 운영결과 180
마. 종합 및 시사점 186
5. 소결 191
가. 사례별 특징 191
나. 주요 쟁점 195
V. 학교·지역사회 연계 방과후학교 활성화 방안 200
1. 기본 방향 및 원칙 202
2. 정책 방안 206
가. 교육생태계 인프라 구축을 위한 터전 마련 206
나. 방과후학교 운영의 혁신 211
다. 관련 제도 및 정책 개선 217
라. 모델별 맞츰형 제도적 지원 방안 222
참고문헌 232
판권기 238
〈표 II-1-1〉 시·도별 혁신교육지구의 비전과 추진방향 21
〈표 II-1-2〉 광역 단위 혁신교육지구 및 마을교육공동체 조례 제정 현황 23
〈표 II-1-3〉 2020년 미래형 교육자치 협력지구 선정지역 현황 28
〈표 II-2-1〉 시·도교육청별 문화예술 및 역량개발 중심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현황 33
〈표 III-1-1〉 교육생태계의 개념 39
〈표 III-3-1〉 지역사회와의 협력에 기반한 방과후학교 운영 모델(안) 49
〈표 III-3-2〉 운영 주체에 따른 마을방과후학교 모델 51
〈표 III-3-3〉 미래형 방과후학교 및 돌봄교실 운영모델별 특징 52
〈표 III-3-4〉 미래형 방과후학교 및 돌봄교실 실행방안 53
〈표 III-3-5〉 학교·지역사회 연계 방과후학교 운영 유형별 특징 56
〈표 IV-1-1〉 교육생태계 구축 사례 분석 대상 62
〈표 IV-1-2〉 교육생태계 구축 사례 분석 틀 63
〈표 IV-1-3〉 지역별 면담조사 참여자 65
〈표 IV-2-1〉 도봉구 인구 현황 68
〈표 IV-2-2〉 도봉구 연령별 인구추이 69
〈표 IV-2-3〉 도봉구 교육수준별 성인 인구 현황 69
〈표 IV-2-4〉 도봉구 가구 특성 70
〈표 IV-2-5〉 도봉구 교육 부문 재정 현황 70
〈표 IV-2-6〉 도봉구 교육사업 추진 현황 71
〈표 IV-2-7〉 도봉구 내 학교 수 73
〈표 IV-2-8〉 도봉구 내 학생 수와 교원 수 73
〈표 IV-2-9〉 도봉구 방과후학교 운영 프로그램 현황 74
〈표 IV-2-10〉 도봉구 사회적기업 현황 75
〈표 IV-2-11〉 도봉구 교육협력 중간지원조직(공동협력센터) 현황 76
〈표 IV-2-12〉 도봉구 교육협력 관련 협의체 및 위원회 현황 77
〈표 IV-2-13〉 도봉구 교육협력 온라인 플랫폼 구축 및 운영 현황 77
〈표 IV-2-14〉 도봉구 교육협력 및 방과후활동 관련 중장기계획·자치법규 현황 78
〈표 IV-2-15〉 도봉형 마을방과후학교 운영 주체별 역할 83
〈표 IV-2-16〉 도봉형 마을방과후학교 참여 현황 89
〈표 IV-2-17〉 도봉구 마을학교 유형 90
〈표 IV-3-1〉 시흥시 지리 및 행정 특성 107
〈표 IV-3-2〉 시흥시 연령별 인구현황 108
〈표 IV-3-3〉 시흥시 학령기 인구 현황 109
〈표 IV-3-4〉 시흥시 월평균 가구 소득(가구주 조사) 110
〈표 IV-3-5〉 시흥시 학교교육 이수 정도별 인구 현황 110
〈표 IV-3-6〉 시흥시 교육 부문 재정 현황 110
〈표 IV-3-7〉 시흥시 교육예산 지원 현황 111
〈표 IV-3-8〉 시흥시 유관사업 내용 및 추진 현황 111
〈표 IV-3-9〉 시흥시 소재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및 학생 현황(2019년도) 112
〈표 IV-3-10〉 시흥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현황(2019년도) 113
〈표 IV-3-11〉 시흥시 학교급별 방과후학교 운영 및 참여 현황(2019년도) 113
〈표 IV-3-12〉 시흥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별 참여 학생 수(2019년도) 114
〈표 IV-3-13〉 시흥시 학교시설·공간 현황 114
〈표 IV-3-14〉 시흥시 아동·청소년 활동시설 및 공공·복지·문화시설 현황 115
〈표 IV-3-15〉 마을교육자치회 주요 활동 118
〈표 IV-3-16〉 시흥시청과 교육지원청 내 교육업무 담당 부서 120
〈표 IV-3-17〉 시흥시 교육협력 중간지원조직(공동협력센터) 현황 122
〈표 IV-3-18〉 시흥시 교육협력 온라인 플랫폼 구축 및 운영 현황 122
〈표 IV-3-19〉 시흥시 교육협력 및 방과후활동 관련 자치법규 제정 현황 123
〈표 IV-3-20〉 시흥시 교육협력 사업 운영 체계 및 예산 125
〈표 IV-3-21〉 시흥시 공동협력센터 운영(안) 127
〈표 IV-3-22〉 시흥시 학교·지역사회 연계 방과후 활동 현황 130
〈표 IV-3-23〉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운영 경기 꿈의 학교 프로그램 현황 133
〈표 IV-4-1〉 옥천군 지리 및 행정 특성 149
〈표 IV-4-2〉 옥천군 연령별 인구 현황 151
〈표 IV-4-3〉 옥천군 행정구역별(읍면별) 인구 및 세대 현황 151
〈표 IV-4-4〉 옥천군 학령기 인구 현황 152
〈표 IV-4-5〉 옥천군 교육수준별 성인 인구 현황 153
〈표 IV-4-6〉 옥천군 사회복지서비스 대상자별 현황 153
〈표 IV-4-7〉 옥천군 교육 부문 재정 현황 154
〈표 IV-4-8〉 옥천군 교육지원 사업 및 정책 현황 155
〈표 IV-4-9〉 옥천군 학교 및 학생 현황 158
〈표 IV-4-10〉 옥천군 방과후학교 운영 현황(2019년 기준) 158
〈표 IV-4-11〉 옥천군 아동·청소년 활동시설 및 공공·복지·문화시설 현황 162
〈표 IV-4-12〉 옥천군 사회적기업 현황(2020년 기준) 163
〈표 IV-4-13〉 옥천군 마을기업 현황(2019년 기준) 164
〈표 IV-4-14〉 옥천군 기타 마을 교육자원 사례 164
〈표 IV-4-15〉 옥천군 교육협력 관련 전담조직 및 인력 현황 165
〈표 IV-4-16〉 옥천군 교육협력 중간지원조직(공동협력센터) 현황 166
〈표 IV-4-17〉 옥천군 교육협력 온라인 플랫폼 구축 및 운영 현황 167
〈표 IV-4-18〉 옥천군 교육협력 관련 협의체 및 위원회 운영 현황 167
〈표 IV-4-19〉 옥천군 교육협력 및 방과후활동 관련 자치법규 제정 현황 170
〈표 IV-4-20〉 옥천군 교육협력 및 방과후활동 관련 계획 수립 현황 171
〈표 IV-4-21〉 옥천군 학교·지역사회 연계 방과후활동 운영 주체별 역할 174
〈표 IV-4-22〉 옥천군 학교·지역사회 연계 방과후활동 사업 예산 현황(2020년 기준) 175
〈표 IV-4-23〉 옥천군 학교·지역사회 연게 방과후활동 프로그램 운영 현황(2019년도) 176
〈표 IV-4-24〉 옥천군 2020년 미래교육지구 연계 마을방과후 운영 프로그램 177
〈표 IV-4-25〉 옥천행복교육지구 사업 내 돌봄형 마을학교 프로그램 운영 현황(2020년 기준) 178
〈표 IV-4-26〉 옥천행복교육지구 사업 내 학교·지역 연계 방과후활동 사업 현황(2020년도) 178
〈표 IV-5-1〉 교육생태계 구축 사례 지역별 주요 특징 193
〈표 IV-5-2〉 교육생태계 구축을 통한 방과후학교 운영의 주요 쟁점 197
〈표 V-2-1〉 새로운 방과후학교 개념에 따른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구분 및 예시 207
[그림 IV-2-1] 도봉구 위치 67
[그림 IV-2-2] 도봉구 행정구역도 67
[그림 IV-2-3] 도봉구 전체 예산편성 71
[그림 IV-2-4] 도봉구 2020년 도봉마을학교 75
[그림 IV-2-5] 도봉형 마을방과후활동 운영비전 79
[그림 IV-2-6] 도봉구 민·관·학 거버넌스 조직도(2019년도) 85
[그림 IV-3-1] 시흥시 행정구역 현황 106
[그림 IV-3-2] 시흥시 지역 마을 교육자원 분포도 116
[그림 IV-3-3] 시흥시 방과후학교 활성화를 위한 시범 사업 추진계획 124
[그림 IV-3-4] 시흥시 공동협력센터 운영(안) 126
[그림 IV-4-1] 옥천군 인구 현황 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