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집필자
연구요약
목차
제1장 서론 2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4
2. 연구내용과 방법 26
1) 연구내용 26
2) 연구방법 28
3) 연구 추진절차 30
제2장 이론적 배경 32
1. 사회서비스원 34
1) 사회서비스원의 개념과 기능 34
2) 사회서비스원의 주요 현황 39
2. 초등돌봄서비스 수요 현황 44
1) 초등돌봄 실태 45
2) 공적 방과후 돌봄서비스 이용 욕구 48
3. 소결 및 시사점 51
1) 사회서비스원 분석에 대한 요약 및 시사점 51
2) 초등돌봄 수요 현황에 대한 요약 및 시사점 52
제3장 초등돌봄 정책 현황 54
1. 중앙부처별 초등돌봄 정책 56
1) 교육부의 초등돌봄교실 56
2) 보건복지부의 지역아동센터 60
3) 보건복지부의 다함께돌봄센터 63
4) 여성가족부의 청소년 방과후아카데미 65
5) 부처별 초등돌봄 사업의 주요 현황 및 특징 68
2. 온종일 돌봄 정책 추진 현황 70
1) 온종일 돌봄 정책 개요 70
2) 온종일 돌봄체계 구축 운영 관련 사업 현황 72
3. 세종시 초등돌봄 현황 75
1) 인구 현황 75
2) 초등돌봄 운영 현황 77
3) 아동 관련 자원 82
4) 온종일 돌봄 수요조사 결과 86
4. 소결 및 시사점 87
1) 중앙정부 초등돌봄 정책 현황에 대한 요약 및 시사점 87
2) 세종시 초등돌봄 현황에 대한 요약 및 시사점 90
제4장 초등돌봄 운영 사례 분석 92
1. 국내 사례 94
1) 중간조직을 통한 초등돌봄 운영 사례 95
2) 지자체의 초등학교 내 돌봄기관 운영 사례 99
3) 지자체-학교 협력 운영 사례 104
4) 지자체 위탁 운영 사례 108
5) 지역단체-교육청 협력 운영 사례 111
2. 해외 사례 114
1) 일본 114
2) 덴마크 119
3) 미국 123
4) 캐나다 128
5) 호주 132
3. 소결 및 시사점 135
1) 국내 사례 분석에 대한 요약 및 시사점 135
2) 해외 사례 분석에 대한 요약 및 시사점 136
제5장 초등돌봄 운영 관련 의견조사 분석 140
1. 초등돌봄 운영 실태 및 욕구에 관한 심층면접조사 142
1) 심층면접조사 개요 142
2) 분석결과 144
2. 사회서비스원의 초등돌봄 운영에 관한 델파이조사 159
1) 델파이조사 개요 159
2) 분석결과 162
3. 소결 및 시사점 166
1) 심층면접조사 분석에 대한 요약 및 시사점 166
2) 델파이조사 분석에 대한 요약 및 시사점 169
제6장 사회서비스원의 초등돌봄 운영모델 172
1. 모델 개발의 기본 원칙 174
1) 원칙 1. 초등돌봄 수요-공급 매칭을 통한 체감도 제고 175
2) 원칙 2. 지역 간 돌봄 공급 격차의 해소 178
3) 원칙 3. 지역 내 자원의 연계와 주체별 역할분담 179
4) 원칙 4. 초등돌봄 전담인력 근무환경 개선 181
2. 사회서비스원의 역할에 대한 검토 183
1) 지자체-학교 협력사업에 대한 운영 주체로서의 역할 183
2) 지역 단위 초등돌봄 거버넌스에 대한 중간조직으로서의 역할 186
3. 사회서비스원을 활용한 초등돌봄 운영모델(안) 189
1) 초등돌봄 거버넌스의 중간조직으로서 사회서비스원 활용 방안 189
2) 초등돌봄의 운영 주체로서 사회서비스원 활용 방안 199
참고문헌 202
판권기 206
〈표 I-1〉 연구내용과 방법 29
〈표 II-1〉 사회서비스원 본부 종사자 현황 40
〈표 II-2〉 사회서비스원 소속시설 종사자 현황 41
〈표 II-3〉 사회서비스원 소속시설 세부 직종별 종사자 현황 41
〈표 II-4〉 사회서비스원 시설운영 현황 : 총괄 42
〈표 II-5〉 사회서비스원 시설운영 현황 : 국공립시설 및 정부위탁사업별 실적 기준 44
〈표 III-1〉 초등돌봄교실 연도별 현황 57
〈표 III-2〉 초등돌봄교실 운영 대상 58
〈표 III-3〉 초등돌봄교실 운영시간 및 장소 58
〈표 III-4〉 지역아동센터 연도별 현황 60
〈표 III-5〉 지역아동센터 기본 프로그램 구성 62
〈표 III-6〉 다함께돌봄센터 지역별 현황 63
〈표 III-7〉 다함께돌봄센터 내용별 프로그램 65
〈표 III-8〉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연도별 현황 66
〈표 III-9〉 부처별 초등돌봄 사업의 주요 현황 및 특징 68
〈표 III-10〉 선도사업 지자체의 지역별 여건 및 추진 내용 73
〈표 III-11〉 세종시의 연령대별 인구 분포 76
〈표 III-12〉 세종시 행정구역별 초등학생 인구(6~12세) 76
〈표 III-13〉 세종시 지역별 초등학교 개황 77
〈표 III-14〉 세종시 행정구역별·학년별 초등학생 현황 77
〈표 III-15〉 세종시 초등돌봄 공급 현황 78
〈표 III-16〉 연도별 지역아동센터 운영 추이 78
〈표 III-17〉 2020년 지역아동센터 운영 현황 79
〈표 III-18〉 연도별 다함께돌봄센터 운영 추이 79
〈표 III-19〉 2020년 다함께돌봄센터 운영 현황 80
〈표 III-20〉 연도별 초등돌봄교실 운영 추이 80
〈표 III-21〉 2020년 초등돌봄교실 운영 현황 81
〈표 III-22〉 연도별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운영 추이 82
〈표 III-23〉 2020년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운영 현황 82
〈표 III-24〉 아동복지시설 83
〈표 III-25〉 청소년기관 83
〈표 III-26〉 복합커뮤니티센터 현황 84
〈표 III-27〉 광역복지지원센터 현황 84
〈표 III-28〉 사회복지관 및 여성가족시설 현황 85
〈표 III-29〉 도서관 현황 85
〈표 III-30〉 2021년도 세종시 온종일 돌봄 수요조사 개요 86
〈표 III-31〉 2021년도 세종시 온종일 돌봄 수요조사 결과 86
〈표 IV-1〉 국내 사례조사 방법 95
〈표 IV-2〉 서울시 온마을돌봄의 협력과 역할분담 96
〈표 IV-3〉 우리동네키움센터 센터장 및 종사자 대상 교육과정 97
〈표 IV-4〉 온마을돌봄추진지원단 모니터링 및 컨설팅 97
〈표 IV-5〉 노원구 초등돌봄의 협력과 역할분담 98
〈표 IV-6〉 중구 직영 초등학교 돌봄교실 현황 100
〈표 IV-7〉 중구 돌봄교실 프로그램 구성내용 101
〈표 IV-8〉 홍성군 직영 방과후돌봄센터 현황 102
〈표 IV-9〉 홍성군 방과후돌봄센터 돌봄교사 배치 현황 103
〈표 IV-10〉 익산시 다함께돌봄센터 프로그램 110
〈표 IV-11〉 안남배바우 작은도서관 프로그램 현황 113
〈표 IV-12〉 방과후 아동교실과 방과후 아동클럽의 비교 116
〈표 IV-13〉 방과후 아동 종합 계획의 추진 현황 118
〈표 IV-14〉 코펜하겐 시 방과후 돌봄 121
〈표 IV-15〉 방과후 프로그램 내용별 툴킷(toolkit) 125
〈표 IV-16〉 텍사스 주 방과후학교 프로그램(Texas ACE) 사례 126
〈표 IV-17〉 호주 주 및 준주별 관련 법 133
〈표 IV-18〉 초등학생 돌봄 관계자와 아동 수의 비율 134
〈표 V-1〉 면접조사 참여 대상자 142
〈표 V-2〉 면접조사 내용 143
〈표 V-3〉 현장 전문가가 인식한 지역사회 초등돌봄의 현황과 개선사항 144
〈표 V-4〉 델파이조사의 내용 및 방법 160
〈표 V-5〉 초등돌봄 관련 사회서비스원의 강점 및 차별점 162
〈표 V-6〉 지역 단위 초등돌봄 운영에서 사회서비스원의 역할 164
〈표 V-7〉 기존 초등돌봄 체계와 사회서비스원의 협력관계 및 내용 165
〈표 V-8〉 초등돌봄 운영 시 필요한 자원 166
〈표 VI-1〉 지자체-학교 협업 돌봄모델 운영 184
〈표 VI-2〉 세종시 초등돌봄 공급 현황 187
[그림 I-1] 연구 추진절차 30
[그림 II-1] 사회복지시설 및 국공립시설 운영 현황 35
[그림 II-2] 사회서비스 종사 형태 및 처우 수준 35
[그림 II-3] 사회서비스원 설립·운영 추진체계 37
[그림 II-4] 종합재가센터 서비스 기능 38
[그림 II-5] 민간 제공기관 및 지자체 지원 38
[그림 II-6] 사회서비스원의 추진경과 및 향후계획 39
[그림 IV-1] 한산초 온종일돌봄센터 협력 운영 및 역할분담 105
[그림 IV-2] 한산초 온종일돌봄센터 2020년 2학기 저녁돌봄 프로그램 107
[그림 IV-3] 예술이 꽃 피우다 다함께돌봄센터 예술돌봄 프로그램 주간계획(안) 110
[그림 IV-4] 방과후 아동 계획 추진체계도(개요) 117
[그림 IV-5] 온타리오 주 BAS 프로그램 자격/허가 발급 절차 129
[그림 VI-1] 주요 연구내용 및 방법 174
[그림 VI-2] 사회서비스원의 초등돌봄 운영모델 개발의 기본 원칙 175
[그림 VI-3] 초등돌봄 이용 실태 및 욕구 177
[그림 VI-4] 지역 단위 초등돌봄 운영을 위한 사회서비스원의 활용 방안 188
[그림 VI-5] 세종형 아동 통합돌봄서비스(가칭) 196
[그림 VI-6] 세종시 초등돌봄 거버넌스의 중간조직으로서 세종시사회서비스원 활용 방안 198
[사진 IV-1] 한라초등학교 전경과 온종일돌봄센터 전경 104
[사진 IV-2] 한산초 온종일돌봄센터 내부공간 106
[사진 IV-3] 예술이 꽃 피우다 다함께돌봄센터 입구와 전경 108
[사진 IV-4] 예술이 꽃 피우다 다함께돌봄센터 전용 공간 및 소규모 활동공간 109
[사진 IV-5] 안남배바우 작은도서관 입구 및 전경 111
[사진 IV-6] 안남배바우 작은도서관 실내공간 및 서가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