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8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9
1. 연구 배경 19
2. 연구 목적 21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22
1. 연구 범위 22
2. 연구 방법 22
제2장 한류 데이터 환경 분석 24
제1절 한류 현황 25
1. 한류의 현재 단계 25
2. 한류의 달라진 글로벌 위상 27
3. 한류 비즈니스의 변화와 발전 29
제2절 한류 데이터의 중요성 32
1. 데이터 경제의 부상 32
2. 한류 데이터 수요 급증 35
3. 한류 데이터 활용성 부족 38
제3절 소결 42
제3장 데이터 시스템 구축 사례 분석 44
제1절 사례 분석 개요 45
1. 사례 분석 대상 45
2. 사례 분석 방법 46
제2절 한류 관련 데이터 서비스 사례 분석 49
1. 문화 빅데이터 플랫폼 49
2.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조사연구자료 52
3. 한국콘텐츠진흥원 55
4. 케이팝 레이더 59
제3절 유사 데이터 시스템 사례 분석 63
1. KOTRA-무역 투자 빅데이터 63
2. 썸트렌드 66
3. 미디언스-해시태그랩/인플루언서랩 69
4. 구글 트렌드 72
제4절 소결 77
제4장 한류 데이터 수요조사 81
제1절 조사 개요 82
1. 조사 개요 82
2. 조사 대상 82
제2절 조사 결과 84
1. 한류 데이터 이용 현황 84
2. 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한류 데이터 86
3. 한류 데이터 서비스의 특성 92
제3절 시사점 94
제5장 한류 데이터 수집 및 활용 방안 97
제1절 한류 데이터 시스템 계획 수립 과정 98
1. 환경 분석 98
2. 사례 분석 99
3. 수요조사 100
4. 정부 주도 한류 데이터 시스템 구축 사업의 타당성 100
제2절 한류 데이터 시스템 구축 방안 102
1. 한류 데이터 시스템의 STP 전략 102
2. 한류 데이터 시스템 구축 방향 104
3. 한류 데이터 시스템 세부 구축 방안 105
제3절 한류 데이터 시스템 구성 및 수집 방안 107
1. 데이터 구성 107
2. 데이터 수집 방안 110
제4절 한류 데이터 시스템 활성화 방안 115
1. 한류 데이터 시스템의 이용 범위 확대 115
2. 쌍방향 플랫폼으로 전환 116
3. 한류 데이터 바우처 사업 도입 117
참고문헌 119
ABSTRACT 121
판권기 123
〈표 2-1〉 한류의 현재 단계 26
〈표 2-2〉 아시아 주요국 넷플릭스 서비스의 연간 Top 10에 포함된 한국 콘텐츠 28
〈표 2-3〉 해외 진출 및 비즈니스에서의 데이터 효과성 38
〈표 2-4〉 콘텐츠기업의 영세성: 매출액 10억 미만/종사자 10인 미만 사업체 수 및 비중 40
〈표 2-5〉 한류의 최근 현황 42
〈표 2-6〉 한류를 둘러싼 데이터 환경의 변화 43
〈표 3-1〉 사례 분석 대상 45
〈표 3-2〉 사례 분석 개요 48
〈표 4-1〉 심층인터뷰 대상자 83
[그림 1-1] 연구의 수행방법 및 과정 23
[그림 2-1] 한류의 지속적 발전과 공진화 과정 25
[그림 2-2] OTT를 통한 한국 드라마의 일본 시장 공략 28
[그림 2-3] 글로벌 데이터 시장 규모와 글로벌 시가총액 상위 기업 33
[그림 2-4] 콘텐츠 산업에서의 데이터 활용 예시 34
[그림 2-5] 한류 데이터의 범위 35
[그림 2-6] 한류 빅데이터의 특성 36
[그림 3-1] 데이터 주도 비즈니스 모델과 본 연구의 사례 분석 관점 47
[그림 3-2] 문화 빅데이터 플랫폼 대표 화면 갈무리 50
[그림 3-3] KOFICE 홈페이지 내 조사연구자료 화면 55
[그림 3-4] 콘텐츠산업통계조사 메뉴 갈무리 58
[그림 3-5] Welcon의 해외시장동향 58
[그림 3-6] Welcon의 비즈니스 서비스 59
[그림 3-7] 케이팝 레이더가 제공하는 서비스 60
[그림 3-8] 케이팝 레이더의 개별 아이돌에 대한 정보 서비스 62
[그림 3-9] Kotra의 국가별 시장정보 갈무리 65
[그림 3-10] 썸트렌드 대표 화면 66
[그림 3-11] 썸트렌드의 특정 키워드(방탄소년단)에 대한 평판 요인 분석 결과 69
[그림 3-12] 미디언스 해시태그랩 갈무리 70
[그림 3-13] 구글 트렌드 대표 화면 73
[그림 3-14] 구글 트렌드 분석 결과 74
[그림 3-15] 구글 트렌드의 비교 분석 결과(BTS, Justin Bieber, Taylor Swift, Jonas Brothers) 75
[그림 3-16] 사례 분석 결과 요약 80
[그림 5-1] 한류 데이터 시스템 설계 과정 98
[그림 5-2] 한류 데이터 시스템 이용자 및 장르 타겟 103
[그림 5-3] 한류 데이터 시스템 positioning 104
[그림 5-4] 한류 데이터 시스템 구성 안 107
[그림 5-5] 글로벌 OTT 챠트 대시보드 구성 예 108
[그림 5-6] 민간 기업의 OTT 시청률 제공 사례 112
[그림 5-7] 민간 기업의 K-pop 관련 글로벌 SNS 데이터 분석 사례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