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I. 머리말 5
1. 연구의 필요성 5
2. 연구의 목적 6
3. 연구내용 및 범위 7
II. 해외시장의 환경 변화 및 기업의 해외마케팅 Needs의 변화 9
1. 해외시장의 환경 변화 9
2. 기업의 해외마케팅 Needs의 변화 11
III. 연구모형 13
1. 연구의 전체적인 틀(Frame work) 13
2. 연구의 전체적인 분석모형 14
IV. 연구방법 15
1. 표본추출 15
2. 설문지 개발 15
3. 자료 수집 방법 17
V. 분석 결과 및 해석 18
1. 수출/이용 기업의 일반적인 특성 18
1) 업종 18
2) 종업원 수 19
3) 지역별 분포 19
2. 수출/이용 기업의 해외마케팅 특성 20
1) 수출/이용기업의 해외마케팅 특성 20
2) OEM vs 자가브랜드 수출비중 22
3) 직접수출 vs 현지판매비중 23
3. 수출/이용 기업의 해외마케팅 역량 24
1) 제품력 24
2) 유통력 25
3) 가격경쟁력 26
4) 촉진력 26
5) 시장조사력(정기적 정보수집) 27
6) A/S력, 마케팅 지원 능력, 브랜드의 인지도/지명도 27
4. 해외 마케팅 역량과 수출성과와의 관계 28
1) 해외마케팅 역량과 수출성과와의 상관관계 28
2) 해외마케팅 역량과 수출성과와의 회귀분석 30
5. 해외마케팅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기업반응 및 효과분석 32
1) 각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인지도, 이용도, 만족도 32
2) 수출기업의 해외마케팅 특성과 인지도/이용도/만족도의 관계 35
3) 기업의 해외마케팅 역량과 인지도/이용도/만족도의 관계 분석 38
4) 인지도/이용도/만족도 간의 상관관계 42
5) 지원프로그램의 수출성과에 대한 기여도 인식 결과 분석 44
6) 지원 프로그램의 효과/수출성과 기여도 분석 45
6.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애로사항 분석 49
VI. 정부의 해외마케팅 지원 전략의 발전 방향 51
1. 정부의 해외마케팅 지원 프로그램의 새로운 전략 방향 51
1) Vision 51
2) 해외마케팅 지원 정책의 방향 전환 52
3) 정부의 새로운 해외마케팅 5대 전략 방향 53
2. 해외마케팅 지원 프로그램의 개선 방향 54
1) 전체적 개선 방향 54
2) 해외마케팅 지원 프로그램의 개선 방안 56
3. 새로운 해외마케팅 지원 프로그램 개발 62
1) 새로운 해외마케팅 지원 프로그램의 개발 방향 62
2) 새로운 해외마케팅 지원 프로그램의 개발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