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CHAPTER Ⅰ. 서론 2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7
2. 연구 내용 34
가. 교육에 있어서의 양극화 개념 탐색 34
나. 교육 분야 양극화 관련 이슈 및 국민 인식 탐색 34
다. 교육 분야 양극화 측정 방법 구안: 지표 및 지수 개발 34
라. 다년도 연구 설계 35
3. 연구 방법 35
가. 문헌 및 각종 자료 분석 35
나. 신문 기사 분석 36
다. 국민 인식조사 40
라. 전문가 집단 토론 45
마. 전문가 의견 조사 45
바. 기초 데이터 분석 46
사. 전문가 협의 및 자문 46
4. 향후 연구 설계 46
CHAPTER Ⅱ. 이론적 쟁점 49
1. 교육에서의 양극화 개념 50
가. 교육에서의 양극화 개념 정의 50
나. 유사개념과의 차이 51
2. 사회경제적 양극화와 교육 분야 양극화 53
가. 사회경제적 양극화 53
나. 사회경제적 양극화와 교육 분야 양극화의 관계 55
다. 교육 분야 양극화의 구조 및 원인 56
3.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교육 분야 양극화 이슈 60
CHAPTER Ⅲ. 교육 분야 양극화 이슈: 신문기사와 인식조사를 중심으로 76
1. 신문 기사 분석 77
가. 주요어(key word) 빈도 분석 77
나. 토픽모델링 분석 79
다. 신문기사로 본 양극화 이슈의 주요 특징 89
2. 교육 분야 양극화에 대한 국민 인식 91
가. 사회 양극화 의미와 현실 인식 92
나. 교육 분야 양극화 의미와 현실 인식 100
다. 국민 인식조사 결과의 주요 특징 126
3. 신문기사와 인식조사를 통해서 본 교육 분야 양극화 이슈 종합 128
CHAPTER Ⅳ. 교육 분야 양극화 측정 방법 130
1. 교육 분야 양극화 측정 방법 개발을 위한 기초 131
가. 양극화 분야 연구 동향 131
나. 교육 분야 지표ㆍ지수 개발 연구 동향 143
다. 본 연구에의 시사점 151
2. 교육 분야 특수성을 고려한 양극화 측정 방법 154
가. 교육 분야 양극화 산출에서의 특수성 154
나. 교육 분야 양극화 지수 탐색 156
CHAPTER Ⅴ. 교육 분야 양극화 지표와 지수 체계 162
1. 교육 분야 양극화 지표ㆍ지수 체계 개발 163
가. 핵심 지표 후보 163
나. 교육 분야 양극화 지표 체계 개발 167
다. 지수 개발 179
2. 교육 분야 양극화 지수 산출 사례 183
가. 소영역(핵심이슈) 183
나. 데이터 및 문항 184
다. 교육 분야 양극화 지수 산출 결과 190
라. 양극화 변동지수 산출 193
3. 교육 분야 양극화 국제 비교 사례 196
가. 분석 개요 196
나. 교육 분야 양극화 지수를 활용한 분석 결과 196
다. 시사점 201
CHAPTER Ⅵ. 논의 및 시사점 205
1. 논의 206
가. 교육 분야 양극화의 실체 206
나. 교육 분야 양극화 지수 산출 결과가 갖는 함의 211
다. 교육 분야 양극화 지수의 국제 비교 결과가 갖는 함의 213
라. 교육 분야에서 실증적 데이터 확보를 위한 데이터 연계성 214
2. 정책적 시사점 218
3. 차년도 연구에의 시사점 220
4. 나오며 224
참고문헌 226
Abstract 239
[부록 1] 교육 분야 양극화에 대한 국민 인식조사 설문지 257
[부록 2] 1차 전문가 조사지 266
[부록 3] 2차 전문가 조사지 272
[부록 4] 교육 분야 양극화 지수 산출 사례(2010년) 285
판권기 286
〈표 Ⅰ-1〉 정부별 분석 기간 36
〈표 Ⅰ-2〉 정부별, 언론사별 기사 개수 37
〈표 Ⅰ-3〉 연도별 기사개수 37
〈표 Ⅰ-4〉 정부별 TF-IDF값이 0.2 미만인 키워드 40
〈표 Ⅰ-5〉 국민 인식 조사 설계 개요 41
〈표 Ⅰ-6〉 국민 인식 조사 항목 41
〈표 Ⅰ-7〉 국민 인식 조사 대상자 특성 42
〈표 Ⅰ-8〉 국민 인식 조사 응답자 특성 43
〈표 Ⅰ-9〉 교육 분야 양극화 추이 분석을 위한 5개년 계획(안) 48
〈표 Ⅱ-1〉 교육격차, 교육불평등, 교육 양극화 개념 비교 53
〈표 Ⅱ-2〉 교육 분야 양극화 관련 선행연구 요약 57
〈표 Ⅱ-3〉 교육격차 원인 별 발생 정도 58
〈표 Ⅲ-1〉 교육 분야 양극화 관련 정부별 신문 기사 주요어 빈도 78
〈표 Ⅲ-2〉 토픽모델링 분석 결과(김대중 정부) 80
〈표 Ⅲ-3〉 토픽모델링 분석 결과(노무현 정부) 82
〈표 Ⅲ-4〉 토픽모델링 분석 결과(이명박 정부) 84
〈표 Ⅲ-5〉 토픽모델링 분석 결과(박근혜 정부) 86
〈표 Ⅲ-6〉 토픽모델링 분석 결과(문재인 정부) 88
〈표 Ⅲ-7〉 정부별 토픽 변화 89
〈표 Ⅳ-1〉 양극화 분야 선행연구의 주요 특징 134
〈표 Ⅳ-2〉 한국 사회 교육복지 지표 144
〈표 Ⅳ-3〉 한국의 핵심교육지수 146
〈표 Ⅳ-4〉 한국의 교육정의 지수 147
〈표 Ⅳ-5〉 한국의 교육지표 149
〈표 Ⅳ-6〉 교육 분야 양극화 산출 단위에 따른 지표 예시 155
〈표 Ⅴ-1〉 국민 인식조사에서 교육 관련 양극화가 심하다고 선택한 영역 비율 164
〈표 Ⅴ-2〉 전문가 조사를 실시하기 위한 지표 후보군 165
〈표 Ⅴ-3〉 제 1차 전문가 조사 결과, 지표 후보들에 대한 동의 정도 점수 평균 169
〈표 Ⅴ-4〉 교육 분야 양극화 지표 172
〈표 Ⅴ-5〉 제 1차 전문가 조사 결과, 교육 분야 양극화 10대 지표 선택 결과 175
〈표 Ⅴ-6〉 교육 분야 양극화 핵심 지표 후보 176
〈표 Ⅴ-7〉 교육 분야 양극화 핵심 지표(안) 178
〈표 Ⅴ-8〉 교육 분야 양극화 핵심 지표 179
〈표 Ⅴ-9〉 사회계층을 사용하는 방식의 적절성 180
〈표 Ⅴ-10〉 교육 분야 양극화 지수 하위 요소 및 산출수식의 타당성 181
〈표 Ⅴ-11〉 교육 분야 양극화 지수 하위 요소 및 산출수식(안) 182
〈표 Ⅴ-12〉 교육 분야 양극화지수 산출(2020년) 191
〈표 Ⅴ-13〉 교육 분야 양극화 변동지수 산출 사례(2010년~2020년) 193
〈표 Ⅴ-14〉 국가별 교육 분야 양극화 지수 현황 203
〈표 Ⅵ-1〉 교육 분야 양극화 핵심 지표별 데이터 확보를 위한 고려 사항 222
[그림 Ⅰ-1] 키워드 빈도수별 백분율 39
[그림 Ⅱ-1] 양극화 속성: 집락화(조영재 외, 2012: 37) 51
[그림 Ⅲ-1] 사회 전반 양극화 의미 92
[그림 Ⅲ-2] 양극화가 문제인 이유 93
[그림 Ⅲ-3] 양극화 정도: 소득 94
[그림 Ⅲ-4] 양극화 정도: 일자리 95
[그림 Ⅲ-5] 양극화 정도: 주거(주택) 95
[그림 Ⅲ-6] 양극화 정도: 교육 96
[그림 Ⅲ-7] 양극화 정도: 지역(수도권/지방, 도농 등) 96
[그림 Ⅲ-8] 양극화 정도: 정치적 견해 97
[그림 Ⅲ-9] 현재 사회 양극화 98
[그림 Ⅲ-10] 과거 대비 현재 사회 양극화 99
[그림 Ⅲ-11] 현재 대비 미래 사회 양극화 심화 예상 99
[그림 Ⅲ-12] 교육 분야 양극화 의미 100
[그림 Ⅲ-13] 개인 노력에 따른 성적 101
[그림 Ⅲ-14] 개인 노력에 따른 사회적 지위 102
[그림 Ⅲ-15] 가정 형편에 따른 성적 102
[그림 Ⅲ-16] 성적 하락 시 향상 어려움 103
[그림 Ⅲ-17] 가정형편에 따른 학교생활 적응 104
[그림 Ⅲ-18] 가정배경에 따른 어울림 105
[그림 Ⅲ-19] 교육 관련 양극화 심화 시기 106
[그림 Ⅲ-20] 교육 관련 양극화 심화 영역 107
[그림 Ⅲ-21] 코로나19 과정에서 교육 관련 양극화 심화 영역 108
[그림 Ⅲ-22] 사교육비와 교육의 질 109
[그림 Ⅲ-23] 비싼 사교육과 부모 노릇 109
[그림 Ⅲ-24] 거주 지역 학생 일탈/비행 여부 110
[그림 Ⅲ-25] 거주 지역 학원 조성 111
[그림 Ⅲ-26] 거주 지역 문화/복지/청소년 시설 조성 112
[그림 Ⅲ-27] 거주 지역 자녀 양육 여건 113
[그림 Ⅲ-28] 가정형편에 따른 성적(과거 대비) 114
[그림 Ⅲ-29] 개인 노력에 따른 성적(과거 대비) 114
[그림 Ⅲ-30] 학생 성취 수준에 대한 가정 영향력(과거 대비) 115
[그림 Ⅲ-31] 과거 대비 현재 교육 분야 양극화 심화 116
[그림 Ⅲ-32] 현재 대비 미래 교육 양극화 심화 117
[그림 Ⅲ-33] 성공 위한 학교 성적의 중요성 117
[그림 Ⅲ-34] 명문대 입학 경쟁 치열 118
[그림 Ⅲ-35] 능력에 의한 성공 여부 결정 119
[그림 Ⅲ-36] 기술 혁신에 따른 교육 기회 확대 119
[그림 Ⅲ-37] 맞춤형 교육 보편화에 따른 양극화 완화 120
[그림 Ⅲ-38] 교육형평성 요구 증가에 따른 양극화 완화 121
[그림 Ⅲ-39] 교육 분야 양극화 사회적 요인 122
[그림 Ⅲ-40] 교육 분야 양극화 원인(1순위) 122
[그림 Ⅲ-41] 교육 분야 양극화 원인(1+2+3순위) 123
[그림 Ⅲ-42] 교육 분야 양극화 해소를 위한 개인 노력 필요성 124
[그림 Ⅲ-43] 교육 분야 양극화 해소를 위한 정책적 노력 필요성 124
[그림 Ⅲ-44] 교육 분야 양극화 완화를 위해 필요한 정책(1순위) 125
[그림 Ⅲ-45] 교육 분야 양극화 완화를 위해 필요한 정책(1+2+3순위) 125
[그림 Ⅲ-46] 신문기사와 국민 인식조사 결과로 본 교육 분야 주요 이슈 모형 129
[그림 Ⅳ-1] Wolfsen 지수 개념도 137
[그림 Ⅳ-2] ER 지수의 공리 138
[그림 Ⅳ-3] EGR 지수 개념도 141
[그림 Ⅳ-4] 교육 분야 양극화 개념도 152
[그림 Ⅴ-1] 학업 성취의 10분위배율 변화 추이(2006-2018) 198
[그림 Ⅴ-2] 학업 성취의 집단 내 변량 비율 변화 추이(2006-2018) 199
[그림 Ⅴ-3] 학업 성취의 하향편향성지수 변화 추이(2006-2018) 200
[그림 Ⅴ-4] 학업 성취의 불균등 배분지수 변화 추이(2006-2018) 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