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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요약 8
연구 목적 및 의의 8
1) 연구 목적과 내용 8
2) 연구의 의의 8
연구 방법 8
연구 결과 및 제언 9
1) 도구 개발 결과 9
2) 인식조사 결과 10
3) 제언 12
Abstract 14
Ⅰ. 서론 20
1. 연구의 목적 20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
1.2. 기대효과 21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22
2.1. 연구의 내용 22
2.2. 연구의 방법 24
Ⅱ. 서울어젠다와 문화예술교육 정책과의 연계성 30
1. 서울어젠다 선언문 분석 30
1.1. 서울어젠다 선언문 영역본 직역의 국역본 및 정성지표와의 비교 30
1.2. 서울어젠다 선언문 분석 결과 41
2.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2018-2022)'과의 연계성 분석 45
2.1. 현대 문화정책의 추진 경향성 45
2.2. 문화정책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는 「문화비전2030」 45
2.3.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2018-2022)」의 정책추진의 배경 46
2.4.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2018-2022)」과 서울어젠다의 연계성 분석 47
Ⅲ. 서울어젠다 이행수준 인식조사 도구 개발 56
1. 2020 서울어젠다 이행수준 인식조사 척도 개발 56
1.1. 2019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 정성지표의 목적 및 내용 타당도 점검과 개선 56
1.2. 설문조사 도구 틀 수정 및 보완 64
2. 인식조사 도구 구인 타당도 검증 67
2.1. 상관분석 67
2.2.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9
2.3.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2
Ⅳ. 서울어젠다 이행수준 인식조사 결과 78
1. 문항별 분석 80
1.1. 문항별 기초 통계 분석 결과 80
1.2. 전문가 집단별 기초 통계 분석 결과 81
1.3. 경력별 기초 통계 분석 결과 95
1.4. 서울어젠다 인식 정도에 따른 통계 분석 결과 97
2. 구인별 분석 98
2.1. 구인별 기초 통계 분석 결과 98
2.2. 전문가 집단별 분석 99
2.3. 경력별 분석 100
3. 대안 범주별 분석 102
3.1. 범주별 기초 통계 분석 결과 102
4. 주관식 문항 분석 105
4.1. 구인별, 전문가 집단별 주관식 답변 빈도수 분석 105
4.2. 대영역별 주관식 답변에 대한 질적 분석 106
Ⅴ. 결론 110
1. 연구결과 요약 112
1.1. 연구내용 1: 도구개발과 관련한 연구결과 요약 112
1.2. 연구내용 2: 인식조사와 관련한 연구결과 요약 113
2. 정책 제안 117
2.1. 도구 개발과 관련한 제안 117
2.2. 문화예술교육 정책과 관련한 제안 117
참고문헌 130
부록 134
1. 서울어젠다 원문 134
2. 서울어젠다 의역 142
3. 서울어젠다 원문/의역/직역 비교표 146
4. 2019 설문조사지 162
5. 2020 설문조사지 169
6. 확인적 요인분석 수정 모형 표준화 회귀계수 178
7. 문항별 ANOVA 분석 결과 180
8. 주관식 문항 답변 184
〈표 Ⅱ-1-1-1〉 '서울어젠다 : 예술교육 발전목표' 선언문 비교표 31
〈표 Ⅱ-2〉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의 경향성 46
〈표 Ⅱ-3〉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2018-2022)'의 실천계획과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 세부지수 비교 51
〈표 Ⅲ-1〉 1차 전문가 자문회의 주요내용 57
〈표 Ⅲ-2〉 국내 전문가 FGI 59
〈표 Ⅲ-3〉 2차 전문가 자문회의 주요내용 61
〈표 Ⅲ-4〉 대영역 및 하위구인명 65
〈표 Ⅲ-5〉 구인명에 해당하는 설문문항 번호 및 변수명 66
〈표 Ⅲ-6〉 '문화예술교육의 보편적 접근성' 상관분석 결과 68
〈표 Ⅲ-7〉 '문화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성' 상관분석 결과 68
〈표 Ⅲ-8〉 '문화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 향상성' 상관분석 결과 69
〈표 Ⅲ-9〉 탐색적 요인분석 모형 적합도 지수 70
〈표 Ⅲ-10〉 탐색적 요인분석 요인 부하량 70
〈표 Ⅲ-11〉 탐색적 요인분석에 따른 수정된 구인 및 신뢰도 72
〈표 Ⅲ-12〉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적합도 지수 72
〈표 Ⅲ-13〉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비교 74
〈표 Ⅳ-1〉 전문성 분야별(6집단) 응답 빈도 78
〈표 Ⅳ-2〉 경력별 응답 분포 79
〈표 Ⅳ-3〉 서울어젠다 인식 정도 분포 79
〈표 Ⅳ-4〉 전문가 집단별 서울어젠다 인식 정도 79
〈표 Ⅳ-5〉 경력별 서울어젠다 인식 정도 80
〈표 Ⅳ-6〉 문항별 기초통계 결과 80
〈표 Ⅳ-7〉 전문가 집단별 문항분석 82
〈표 Ⅳ-8〉 문항에 따른 전문가 집단별 최고 긍정·부정 인식결과 84
〈표 Ⅳ-9〉 경력별 문항분석 95
〈표 Ⅳ-10〉 서울어젠다 인식 정도에 따른 문항분석 97
〈표 Ⅳ-11〉 대영역 및 구인별 기초통계 결과 99
〈표 Ⅳ-12〉 전문가 집단별 구인 분석 결과 100
〈표 Ⅳ-13〉 경력별 구인 분석 결과 101
〈표 Ⅳ-14〉 대안적 범주에 따른 문항 구성 103
〈표 Ⅳ-15〉 대안적 범주에 따른 전문성 분야별 구인 분석 104
〈표 Ⅳ-16〉 대안적 범주에 따른 경력별 분석 104
〈표 Ⅳ-17〉 전문가 집단별 주관식 문항 응답 분포 105
〈표 Ⅳ-18〉 구인별 전문가 집단 주관식 답변 빈도수 106
〈표 Ⅴ-1〉 종합계획 추진 과제와 서울어젠다 '질적 향상성' 지표 119
〈표 Ⅴ-2〉 질 높은 예술교육의 착상과 전달을 위한 전문가 집단별 제안 127
〈그림 Ⅱ-1〉 서울어젠다 전문 구조 요약표 31
〈그림 Ⅱ-2〉 서울어젠다에 따른 '예술, 교육, 문화'의 관계 44
〈그림 Ⅱ-3〉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2018-2022)」의 비전과 전략 48
〈그림 Ⅲ-1〉 확인적 요인분석 표준회귀계수 결과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