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판권기
제출문
목차
요약 10
Ⅰ. 서론 17
1. 연구 배경 및 목적 17
1) 연구 배경 17
2) 연구 목적 17
2. 연구 내용 및 범위 19
1) 연구 내용 19
2) 연구 범위 19
3. 연구 방법 및 추진 경과 21
1) 연구방법 21
2) 추진경과 22
Ⅱ. 문화예술교육 관점의 세대통합 개념 도출 29
1. 생애주기와 연령: 패러다임의 변화 29
1) 세대와 연령에 대한 논의 29
2) 연령과 생애주기 32
2. 연령주의와 연령통합 개념과 특성 33
1) 연령주의(Ageism)의 개념 33
2) 세대갈등의 개념 34
3) 세대갈등의 사례 35
4) 연령통합의 개념 38
3. 국내·외 세대통합 적용 사례 40
1) 독일 40
2) 프랑스 41
3) 영국 41
4) 캐나다 42
5) 기타 해외 국가(호주, 스위스) 43
6) 국내(서울특별시) 44
4. 문화예술교육의 세대통합을 위한 시사점 45
Ⅲ. 국내외 세대통합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사례연구 51
1. 세대통합 문화예술교육 활동의 사례 조사 범위 51
2. 세대통합 프로젝트 사례 조사 52
1) 학교 협력 활동 52
2) 공공/민간 문화시설 협력 60
3) 공공/민간 문화예술단체 66
4) 지역 사회 협력 75
5) 시민 단체·자율 모임 등 79
3. 소결 84
Ⅳ. 세대통합 문화예술교육 기획을 위한 역량 도출 91
1. 역량 도출 방법 91
2. 조사 목적 91
3. 조사 절차 92
1) 조사 과정 92
2) 현장전문가 및 학계 전문가 리스트 92
3) 설문항목의 구성 93
4. 분석결과 94
1) 학계 전문가 분석 결과 94
2) 현장 전문가 분석 결과 100
5. 전문가 인터뷰 조사의 시사점 108
Ⅴ. 세대통합 문화예술교육 시범연수 프로그램 113
1. 시범연수 개요 113
2. 시범연수 기획 의도 114
3. 세부 프로그램 115
1) 1단계: 세대 어울림-패러다임의 변화 115
2) 2단계: 세대 징검다리 125
3) 3단계-1 : 융합역량 키우기 133
4) 3단계-2 : 세대 넘나들이 140
4. 시범연수 운영을 통한 시사점 146
Ⅵ. 세대통합 연수 프로그램 커리큘럼의 최종안 151
1. 연수 프로그램 제안 개요 151
2. 세부 프로그램 구성 151
1) 제1단계 - 세대통합 이론 151
2) 제2단계- 세대통합 프로그램 운영 사례 153
3) 제3단계 – 세대 넘나들이 워크숍 155
Ⅶ. 결론 및 제언 162
1. 요약 및 결론 162
2. 제언 165
참고문헌 167
부록 172
부록 1. 현장 전문가 조사 설문지 172
부록 2. 학계 전문가 조사 설문지 177
[뒷표지] 182
〈표 Ⅰ-1〉 연구방법 개요 21
〈표 Ⅰ-2〉 연구 추진 일정 22
〈표 Ⅰ-3〉 전체 세부 일정 23
〈표 Ⅲ-1〉 세대통합 관련 문화예술 활동의 조사범위 51
〈표 Ⅲ-2〉 기억의 은행, '메모로'(Memoro) 52
〈표 Ⅲ-3〉 메모로(Memoro) 코리아 57
〈표 Ⅲ-4〉 싱가포르 '조부모님의 날' 국립박물관 활동들 60
〈표 Ⅲ-5〉 한국문화원연합회「어르신& 협력프로젝트」프로젝트 62
〈표 Ⅲ-6〉 영국 Magic Me – ARTS 프로젝트 66
〈표 Ⅲ-7〉 희망제작소, '세대공감시리즈(Generations Together)' 70
〈표 Ⅲ-8〉 캐나다 'The Meadows School Project(MSP)' 75
〈표 Ⅲ-9〉 〈평택시 인성교육 프로젝트 희망 2080〉: 지방 정부, 복지기관, 주민자치기구, 청소년 시설,... 77
〈표 Ⅲ-10〉 스코틀랜드 GWT(Generations Working Together) 79
〈표 Ⅲ-11〉 대학생 사회공헌, 2080 화해프로젝트 노잉(老人+knowing) 81
〈표 Ⅲ-12〉 국내외 세대통합 문화예술교육 프로젝트 사례들의 연령구성 방식과 주요 쟁점들 84
〈표 Ⅲ-13〉 한국의 평일 여가시간 중 연령대별 '문화예술 참여 활동' 비율 85
〈표 Ⅳ-1〉 현장전문가 목록 92
〈표 Ⅳ-2〉 학계 전문가 자문단 구성 93
〈표 Ⅳ-3〉 질문 항목의 구성 93
〈표 Ⅳ-4〉 아르떼 아카데미의 대상별 역량 104
〈표 Ⅳ-5〉 심층인터뷰를 통한 문화예술 기획자 역량 도출 109
〈표 Ⅴ-1〉 시범연수 개요 113
〈표 Ⅴ-2〉 세대통합 문화예술교육 연수 프로그램 시범연수 1단계 115
〈표 Ⅴ-3〉 세대통합 문화예술교육 연수 프로그램 시범연수 2단계 126
〈표 Ⅴ-4〉 세대통합 문화예술교육 연수 프로그램 시범연수 3단계-1 134
〈표 Ⅴ-5〉 세대통합 문화예술교육 연수 프로그램 시범연수 3단계-2 141
〈표 Ⅴ-6〉 강의평가에서 참여자가 직접 서술한 의견 148
〈표 Ⅵ-1〉 세대통합 문화예술교육 연수 프로그램 제안 151
〈표 Ⅵ-2〉 3단계 1과정 연수 프로그램 '기획실습1: 문화다양성과 세대 통합' 156
〈표 Ⅵ-3〉 3단계 2과정 연수 프로그램 '기획실습2: 문화예술경험으로 세대 공감하기' 157
〈그림 Ⅰ-1〉 본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8
〈그림 Ⅰ-2〉 연구내용 요약 20
〈그림 Ⅱ-1〉 연령통합의 구성요소 38
〈그림 Ⅱ-2〉 독일 세대 통합의 집 40
〈그림 Ⅱ-3〉 파리연대 41
〈그림 Ⅱ-4〉 The Big Lunch 활동사진 42
〈그림 Ⅱ-5〉 초원학교 프로젝트 활동사진 42
〈그림 Ⅱ-6〉 제네바 홈케어 지원기관 로고(좌)와 테이블 주위에 활동 사진(우) 43
〈그림 Ⅱ-7〉 세대이음마당 활동사진 45
〈그림 Ⅲ-1〉 나자르바예프 학교(Nazarbayev Intellectual School)의 '메모로' 프로젝트 간담회 53
〈그림 Ⅲ-2〉 2010년 12월 20일. 과거 엔지니어셨던 86세 어르신과 직업에 관한 인터뷰 장면(좌),... 54
〈그림 Ⅲ-3〉 메모로 활동이 높은 지역 55
〈그림 Ⅲ-4〉 일본 메모로의 비디오 촬영 지역 현황(2020년 9월 기준) 55
〈그림 Ⅲ-5〉 티베트 독립을 위한 TOHP(티베트 구술 역사 프로젝트) 56
〈그림 Ⅲ-6〉 2014년 서울 송곡여고 메모로 활동 사진 58
〈그림 Ⅲ-7〉 2015년 예일여고 교사와 인문다큐 동아리 학생들의 영상 토론 사진 (좌),... 58
〈그림 Ⅲ-8〉 기업문화재단의 대학생 사회봉사단 + 메모로 활동 영상들 59
〈그림 Ⅲ-9〉 '19년 싱가포르 국립박물관이 시니어 단체와 협력하여 진행했던 세대 통합 예술프로그램 사례들 61
〈그림 Ⅲ-10〉 2018년 한국문화원연합회 시범사업 '문화로 청춘 쉼터 만들기' 63
〈그림 Ⅲ-11〉 2019 어르신&청년협력사업 '영도 해녀들의 인어발자국' 64
〈그림 Ⅲ-12〉 2020년 '실버와 뜨거운 청년의 기억'(실뜨기) 프로젝트 활동 사진 65
〈그림 Ⅲ-13〉 2019년도 〈문화로청춘〉 사후 평가 65
〈그림 Ⅲ-14〉 Magic Me 연간보고서(2018-2019, 창립 30주년 기념 해) 66
〈그림 Ⅲ-15〉 Magic Me 연간보고서(2018-2019) 세대통합 활동 사진들 67
〈그림 Ⅲ-16〉 2019년 6월 초등학교와 함께한 거리 축제 모습(상)과 Quality Street 프로그램 중 하나로... 68
〈그림 Ⅲ-17〉 코로나 이후 배달형 〈The After Part〉 데코 세트와 요양원 행사 사진 69
〈그림 Ⅲ-18〉 2013년 희망제작소의 〈동네 한 바퀴 in 성남〉 활동 자료 72
〈그림 Ⅲ-19〉 2014년 8월 23-24일 사과캠프 활동 사진(대전 유성구 종합문화공간) 73
〈그림 Ⅲ-20〉 희망제작소의 시니어드림페스티벌 운영 프로세스와 2017년 수상작들 73
〈그림 Ⅲ-21〉 2017년 제4회 시니어드림페스티벌 결과 공유회 사진들 74
〈그림 Ⅲ-22〉 캐나다 세대통합 정책 홍부 홈페이지(i2i) 로고와 "The Meadows School... 76
〈그림 Ⅲ-23〉 미국 캔자스주 토피카의 실버타운에서 진행된 지역 공립초등학교 (QUINCY ELEMENTARY... 77
〈그림 Ⅲ-24〉 〈평택시 인성교육 프로젝트 희망 2080〉(상), 통영시에서 2020년 8월 진행된... 78
〈그림 Ⅲ-25〉 GWT(Generations Working Together) 행사 포스터와 회원 활동 사진(2018) 80
〈그림 Ⅲ-26〉 '17년 서울대학교 학생사회공헌단 노잉(老人+knowing) 프로젝트 중... 82
〈그림 Ⅲ-27〉 서울대학교 사회공헌단 대학생 〈오목볼록팀〉과 마포구노인복지센터 어르신들(좌)... 82
〈그림 Ⅲ-28〉 100세 시대 세대통합 문화예술교육 활동의 참여 구성자 다양성 전망 87
〈그림 Ⅶ-1〉 세대통합 문화예술교육 기획자 교육연수 체계도 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