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판권기
제출문
목차
요약 9
Ⅰ. 서론 19
1. 연구 배경 및 목적 21
1.1. 연구 배경 21
1.2. 연구 목적 21
2. 연구 내용 22
2.1. 추진 체계 22
2.2. 연구 방법 23
2.3. 연구 방향성 24
Ⅱ. 프로그램 구성과 참고자료 27
1. 〈학교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 함께하는 첫걸음〉 개요 29
2. 프로그램 구성과 참고자료 30
2.1. Part. 1 기술 변화와 새로운 요구(1차시) 31
2.2. Part 2.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현황(2-4차시) 40
2.3. Part 3. 변화하는 예술강사(5-7차시) 55
2.4. Part 4. 학교 융복합 문화예술교육의 발전(8-9차시) 66
2.5. Part 5. 함께 나갈 다음 걸음(10차시) 70
Ⅲ. 차시별 프로그램 구성 73
1. 1차시. 디지털 시대, 문화예술교육의 새로운 기회 75
2. 2차시. 아르떼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현황 : 다양한 시도 77
3. 3차시.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선행사례 I : 미디어 활용과 놀이 79
4. 4차시.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선행사례 II : 성찰과 사회문제 해결 80
5. 5차시. 예술강사의 기술 수용 노력 83
6. 6차시. 예술가의 주도적 변화 사례 84
7. 7차시. 기술 활용 예술강사의 탄생 85
8. 8차시. 2020년도 학교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시범사업 소개 88
9. 9차시. 학교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발전방향 90
10. 10차시. 공진하는 학교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생태계 제안 92
Ⅳ. 결론 95
1. 연구 요약 97
2. 기대 효과 98
3. 제언 98
참고문헌 101
인터뷰이 및 자문가 106
부록 109
1. 기술 활용 관련 참고 사이트 111
2. 인터뷰 관련 자료 115
2.1. 선행연구자 인터뷰 115
2.2. 아르떼 예술강사 인터뷰 118
2.3. 데이터 미학과 인공지능 참여 예술강사 인터뷰 121
2.4.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전문가 인터뷰 122
2.5. 기술 활용 예술강사 인터뷰 123
2.6. 학교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시범 사업 참여 예술강사 인터뷰 125
2.7. 학교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시범 사업 기획/운영자 인터뷰 126
〈표 Ⅰ-1〉 연구원 구성 22
〈표 Ⅰ-2〉 연구 추진 단계 23
〈표 Ⅰ-3〉 연구 방법 24
〈표 Ⅰ-4〉 연구 방향 설정 24
〈표 Ⅰ-5〉 학교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온라인 기초 연수 프로그램 커리큘럼 구조[표없음] 7
〈표 Ⅱ-1〉 〈학교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 함께하는 첫걸음〉 파트 구분 29
〈표 Ⅱ-2〉 학교 융복합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고려사항 34
〈표 Ⅱ-3〉 아르떼 예술강사 인터뷰 36
〈표 Ⅱ-4〉 21세기 관심기반 예술학습 실천 과제 39
〈표 Ⅱ-5〉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사례 및 유형 구분 42
〈표 Ⅱ-6〉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유형별 특징 44
〈표 Ⅱ-7〉 2019년도 드림아트랩 4.0 교육 프로그램 46
〈표 Ⅱ-8〉 융합인재교육, 메이커 교육,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사례 비교 분석 50
〈표 Ⅱ-9〉 스마트교육의 키워드 5가지 52
〈표 Ⅱ-10〉 디스코버스 캠프 프로그램 구성 53
〈표 Ⅱ-11〉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는 융복합 문화예술교육의 가치 55
〈표 Ⅱ-12〉 2018 '데이터미학과 인공지능' 연수참여 예술강사 인터뷰 56
〈표 Ⅱ-13〉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전문가 인터뷰 58
〈표 Ⅱ-14〉 기술-매체 발달에 따른 새로운 예술의 등장 60
〈표 Ⅱ-15〉 예술가의 기술 수용 사례 조사 62
〈표 Ⅱ-16〉 기술 활용 예술강사 인터뷰 65
〈표 Ⅱ-17〉 학교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시범운영 교육 프로그램 구성 67
〈표 Ⅱ-18〉 학교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시범운영 교육 프로그램 세부 구성 67
〈표 Ⅱ-19〉 학교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시범운영 참여 예술강사 인터뷰 68
〈표 Ⅱ-20〉 학교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시범운영 참여 기획/운영자 인터뷰 69
〈그림 Ⅰ-1〉 연수 프로그램 구성 핵심 요소 25
〈그림 Ⅱ-1〉 〈학교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 함께하는 첫걸음〉 교육 구성 29
〈그림 Ⅱ-2〉 교육 구성과 참고자료 30
〈그림 Ⅱ-3〉 관심기반 예술학습 핵심 역량 38
〈그림 Ⅱ-4〉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