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과업의 개요 16
제1절 과업의 배경 및 목적 17
1. 과업의 배경 및 목적 17
2. 과업의 범위 및 내용 18
3. 연구방법 및 수행절차 20
제2장 환경분석 23
제1절 관광 및 축제 환경분석 24
1. 국내관광 환경분석 24
2. 축제 환경분석 32
제2절 보령머드축제 환경분석 43
1. 보령머드축제 운영조직 43
2. 보령머드축제 환경분석 45
3. 종합 시사점 62
제3절 보령머드 환경분석 64
1. 보령머드산업 환경분석 64
2. 보령머드상품 현황분석 78
3. 종합시사점 88
제3장 국내ㆍ외 사례조사 90
제1절 국내 머드 활용 사례 91
1. 국내 머드 산업시장 동향 91
2. 국내 머드 활용 사례 94
3. 종합 시사점 100
제2절 융복합 활용 산업사례 101
1. 융복합 산업의 개념적 정의 101
2. 융복합 활용 산업사례 107
3. 종합시사점 120
제3절 정부부처 융복합 사업사례 122
1. 정부부처 융복합 사업 유형 122
2. 정부부처 및 지자체 협력사업 사례 128
3. 종합시사점 146
제4절 해외 머드 활용 사례 148
1. 머드활용 축제 및 이벤트 148
2. 머드활용 상품개발 사례 156
3. 종합 시사점 173
제4장 조사 및 분석 결과 174
제1절 이해관계자 의견조사 175
1. 1차 이해관계자 인터뷰 175
제2절 전문가 의견조사 177
1. 전문가 조사 177
2. 화장품 분야 전문가 조사 178
3. 피부미용 분야 전문가조사 180
4. 가공식품 분야 전문가 조사 181
5. 기념품 분야 전문가 조사 183
6. 기타 분야 전문가조사 183
제3절 빅데이터 분석 184
1. 분석 개요 184
2. 보령머드축제 방문평 분석결과 187
3. '보령머드제품' 분석결과 195
4. '머드제품' 분석결과 199
5. '보령머드축제' 및 '머드화장품' 감성분석 결과 204
6. 종합 시사점 207
제4절 머드관련 산업체 조사 209
1. 머드 유형별 산업체 현황 209
제5장 보령머드축제 경쟁력 강화를 위한 활용전략 구상 218
제1절 비전 및 핵심가치 219
1. 비전 및 목표 219
2. 핵심 추진 가치 221
제2절 활용전략방향 구상 222
1. 전략도출 과정 222
2. 전략수립 방향성 223
3. 전략별 사업실행계획 224
제6장 보령머드축제 경쟁력 강화를 위한 R&D 활용 전략 226
전략 1. 보령머드축제 신규콘텐츠 개발 227
1. ICT 콘텐츠 개발 227
2. 보령머드축제 매력성 강화 248
전략 2. 보령머드제품 고도화 263
1. 머드화장품 마케팅 전략 강화 263
2. 축제 시그니처 상품 개발 274
전략 3. 보령머드산업 융복합 전략 283
1. 농축산업 연계 축제 먹거리 개발 283
2. 기술완구산업 연계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개발 295
3. 보령머드산업 융합 클러스터 구축 302
제7장 보령머드축제 R&D 로드맵 수립 313
제1절 보령머드축제 경쟁력강화 로드맵 수립 314
1. 로드맵 수립 및 단계별 추진계획 314
제2절 계획 우선순위 및 미래방향성 제안 317
1. 추진계획 우선순위 개요 317
2. 실행계획 우선순위 제안 및 미래 방향성 321
[부록] DB구축 및 기타자료 323
참고문헌 337
판권기 342
[표 1-1] 과업의 범위 18
[표 2-1] 국내 여행객 수 24
[표 2-2] 국내 여행 총량 25
[표 2-3] 참여경험이 있는 축제의 주제(축제경험자 복수응답) 26
[표 2-4] 코로나19기간 중 관광활동 트렌드 31
[표 2-5] 코로나19로 인한 축제 패러다임 변화 37
[표 2-6] 코로나19 시대의 축제 프로그램 형태 42
[표 2-7] 연혁별 보령머드축제 성과 46
[표 2-8] 보령머드축제 현황 48
[표 2-9] 2019 보령머드축제 프로그램 목록 49
[표 2-10] 보령머드축제 대표 체험 콘텐츠 50
[표 2-11] 보령머드축제 개최 효과 55
[표 2-12] 보령머드축제 입장료 징수 현황 56
[표 2-13] 보령머드축제 연도별 성과 57
[표 2-14] 보령머드축제방문객 거주지역 분석 58
[표 2-15] 보령머드사업 연혁 65
[표 2-16] 머드 성분 비교표 67
[표 2-17] 보령머드 성분과 효과 68
[표 2-18] 머드 성분 분석현황: 화학물질검사 69
[표 2-19] 머드 성분 분석현황: 광물질검사 69
[표 2-20] 보령머드박물관 71
[표 2-21] 2022 보령해양머드박람회 개요 72
[표 2-22] 보령머드 특허(9건) 74
[표 2-23] 보령머드 상표(8건) 75
[표 2-24] MUD+ STP전략 77
[표 2-25] 보령 머드 연구 개발사업 78
[표 2-26] 보령머드화장품 생산 현황 79
[표 2-27] 보령머드 직접 활용 상품 81
[표 2-28] 보령머드상품 국내판매처 82
[표 2-29] 해외상표등록 출원현황 84
[표 2-30] 유통채널 확대계획 85
[표 2-31] 2016-2019 누계(1월-12월) 판매 현황 86
[표 2-32] 2016-2019 누계(1월-12월) 매출 현황 87
[표 3-1] 포항벤토머드페스티벌 개요 95
[표 3-2] 2020년 10대 전략기술 트렌드 전망 105
[표 3-3] 견운모 제품 유형 112
[표 3-4] 광명동굴 115
[표 3-5] 보건복지부 융복합 추진사업 현황 122
[표 3-6] 농촌융복합산업 농촌관광육성 정책 123
[표 3-7] 고급 관광콘텐츠 Korea Unique 126
[표 3-8] 산림청 융복합 추진 사업 방향 127
[표 3-9] 산림치유프로그램 및 머드요법 적용 130
[표 3-10] 리복 스파르탄 레이스 이벤트 타입 151
[표 4-1] '보령머드축제' 전체 Buzz 추이분석(2018년~2020년) 187
[표 4-2] 연도별 주요 키워드 순위분석 189
[표 4-3] 주제별 주요 키워드 순위분석 191
[표 4-4] 보령머드제품 관련 주요 키워드 순위분석 197
[표 4-5] 머드제품 월별 Buzz 추이분석(2018년~2020년) 199
[표 4-6] 머드제품 관련 주요 키워드 순위분석 201
[표 4-7] 보령머드축제 감성분석 결과 205
[표 4-8] 머드 화장품 감성분석 결과 206
[표 4-9] 머드활용 화장품업체 리스트 209
[표 4-10] 머드활용 생활용품업체 리스트 214
[표 4-11] 머드활용 건축자재업체 리스트 215
[표 4-12] 머드활용 반려동물용품업체 리스트 216
[표 5-1] 전략별 사업실행계획 225
[표 6-1] 보령머드축제 실감형 체험프로그램(안) 233
[표 6-2] 보령머드축제 VR체험 및 게임 프로그램(안) 234
[표 6-3] 오프라인 반려동물 머드축제 프로그램(안) 259
[표 6-4] 온라인 반려동물 머드축제 프로그램(안) 261
[표 6-5] 에코 패키지의 범주 265
[표 6-6] 국내 생분해성 수지 개발제조 업체 및 개발 현황 267
[표 6-7] 에코패키징 디자인 예시 268
[표 6-8] 프리퀀시 MD 활용(안) 278
[표 6-9] 머드 사료 먹인 닭고기를 활용하여 개발가능한 식품영역 294
[표 6-10] 보령머드 산업 클러스터 구축(안) 311
[그림 1-1] 연구 방법 20
[그림 1-2] 연구수행절차 21
[그림 1-3] 연구진 구성 22
[그림 2-1] 2020년 인바운드 관광객수 및 동월대비 성장률 27
[그림 2-2] 2020년 아웃바운드 관광객수 및 동월대비 성장률 28
[그림 2-3] 코로나19 지속 시 국내여행 의향 29
[그림 2-4] 코로나19 지속 시 안전하게 여행하는 방법 29
[그림 2-5] 코로나19 감염 확산 종식 후 국내여행방식 29
[그림 2-6] 2021년 국내관광트렌드 30
[그림 2-7] 축제 생태계 형성 32
[그림 2-8] 축제 생태계 구성 요소 및 각 영역별 관련 업체 34
[그림 2-9] 지역별 축제 개최 현황 35
[그림 2-10] 지역별 축제 개최 현황 및 취소연기 현황 36
[그림 2-11] 보령축제관광재단 조직도 44
[그림 2-12] 보령머드축제의 탄생 45
[그림 2-13] 보령머드축제의 해외 진출 47
[그림 2-14] 보령머드축제 음식 52
[그림 2-15] 보령머드축제 관광기념품 53
[그림 2-16] 보령머드축제 집콕머드체험키트 54
[그림 2-17] 보령머드축제기간 보령머드화장품 전시 및 판매모습 54
[그림 2-18] 보령머드축제방문객 수 55
[그림 2-19] 보령머드축제 지역경제파급효과 56
[그림 2-20] 보령머드축제 차별화과정 59
[그림 2-21] 보령머드축제의 세계화 61
[그림 2-22] 보령머드 채취과정 66
[그림 2-23] 원료생산과정 70
[그림 2-24] 보령머드박물관 71
[그림 2-25] 2022보령해양머드박람회 10대 전시관 73
[그림 2-26] 2022보령해양머드박람회 1행사장 구상도(안) 73
[그림 2-27] 보령머드 상표 및 제품 76
[그림 2-28] 보령머드상품현황 80
[그림 3-1] 머드산업의 3차 산업화 도모 91
[그림 3-2] 세계 웰니스 산업 규모 92
[그림 3-3] 6차산업 93
[그림 3-4] 포항일대 점토광물 저장량 및 벤토나이트 94
[그림 3-5] 포항벤토머드페스티벌 95
[그림 3-6] 포항 지질자원연구센터 벤토나이트 활용 바이오산업 육성 96
[그림 3-7] 신안 갯벌 97
[그림 3-8] 신안 섬갯벌축제 98
[그림 3-9] 신안 태평염전 해양힐링스파 99
[그림 3-10] 국내 머드활용지 분석 종합시사점 100
[그림 3-11] 산업융합의 주요 요인 102
[그림 3-12] 융복합산업의 변천과정 103
[그림 3-13] 융복합 관광산업의 정의 104
[그림 3-14] 융복합관광 콘텐츠 발전과정 106
[그림 3-15] 스마트관광도시의 모습 106
[그림 3-16]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농업의 변화 107
[그림 3-17] 스마트팜 운영 원리(上)와 IT와 BT의 농업융합(下) 108
[그림 3-18] 실감형 콘텐츠를 활용한 전시 109
[그림 3-19] 실감형 콘텐츠를 활용한 전시 110
[그림 3-20] 국내 견운모 광산 분포도 111
[그림 3-21] 광명동굴의 다양한 관광 시설 115
[그림 3-22] 문경약돌 116
[그림 3-23] 문경약돌한우와 문경약돌돼지 브랜드 116
[그림 3-24] 문경약돌한우축제 117
[그림 3-25] 일렉트릭 데이지 카니발(EDC) 118
[그림 3-26] 일렉트릭 데이지 카니발(EDC) 코리아 119
[그림 3-27] 치유의 숲 사례 128
[그림 3-28] 숲 치유프로그램 129
[그림 3-29] 전남 신안 태평염전 131
[그림 3-30] 전남 신안 태평염전 소금박불관 해양힐링 스파 132
[그림 3-31] 소금항 카페 및 함초식당 132
[그림 3-32] 소금동굴 힐링센터 133
[그림 3-33] 소금 & 히노끼 카라반 133
[그림 3-34] 태평소금대학의 공생과 공영 135
[그림 3-35] 화천 산천어 축제 산업화 모델 138
[그림 3-36] 제천시 한방 클러스터 사업조직 140
[그림 3-37] 한방바이오산업 모델 141
[그림 3-38] 제천 한방 바이오 산ㆍ학ㆍ연ㆍ관 협력 클러스터 142
[그림 3-39] 제주시 지질공원 융복합 산업 145
[그림 3-40] 이스라엘 머드데이 150
[그림 3-41] 리복 스파르타 레이스 151
[그림 3-42] Tough Mudder 장애물 152
[그림 3-43] 이색적인 머드 런 행사 153
[그림 3-44] 머드 스포츠 이벤트 155
[그림 3-45] 머드활용 상품개발 분야 156
[그림 3-46] 세계 머드 생산지 157
[그림 3-47] 호수의 염분 활용 머드 158
[그림 3-48] 바다의 염분 활용 머드 159
[그림 3-49] 화산 머드 160
[그림 3-50] 온천수와 화산재 활용 머드 160
[그림 3-51] 세계의 머드 스파 161
[그림 3-52] 여성용 머드제품류 162
[그림 3-53] 남성용 머드제품류 163
[그림 3-54] 아틀란티르 싼야 호텔 164
[그림 3-55] 이스라엘 Tel Aviv의 힐튼 호텔 165
[그림 3-56] AVAHA 트래블 키트 166
[그림 3-57] AVAHA 항공사 트래블 키트 166
[그림 3-58] 애견 머드제품 167
[그림 3-59] Simply Pet 머드제품 168
[그림 3-60] 영국 슬라임 제품 169
[그림 3-61] 머드 페인팅과 기타 장난감 170
[그림 3-62] 머드 생활용품 171
[그림 3-63] 머드 색깔 활용 상품 172
[그림 4-1] 제1차 이해관계자 회의 175
[그림 4-2] word network 분석 시각화 예시 185
[그림 4-3] Topic Modeling의 개념 186
[그림 4-4] LDA 방법의 개념도 186
[그림 4-5] '보령머드축제' 키워드 전체 버즈량(2018~2020년) 187
[그림 4-6] 전체 기간 주요키워드 분석 188
[그림 4-7] 전체 기간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190
[그림 4-8] Topic Modeling '주제 1' 분석결과 192
[그림 4-9] Topic Modeling '주제 2' 분석결과 192
[그림 4-10] Topic Modeling '주제 3' 분석결과 193
[그림 4-11] Topic Modeling '주제 4' 분석결과 193
[그림 4-12] Topic Modeling '주제 5' 분석결과 194
[그림 4-13] Topic Modeling '주제 6' 분석결과 194
[그림 4-14] '보령머드제품' 키워드 전체 버즈량분석(2018년~2020년) 195
[그림 4-15] 보령머드제품 관련 주요키워드 분석 196
[그림 4-16] 보령머드제품 관련 주요키워드 분석 198
[그림 4-17] 머드제품 월별 Buzz 추이분석(2018년~2020년) 199
[그림 4-18] 머드제품 관련 주요키워드 분석 200
[그림 4-19] 머드제품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203
[그림 4-20] 보령머드축제 감성분석 결과 205
[그림 4-21] 보령머드화장품 감성분석 결과 206
[그림 5-1] 보령머드축제 비전 219
[그림 5-2] 보령머드축제 경쟁력 강화 전략 도출 과정 222
[그림 5-3] 보령머드축제 경쟁력 강화 전략 방향성 223
[그림 6-1] 실감형 콘텐츠가 적용된 공연과 전시 사례 228
[그림 6-2] XR 언택트 라이브 스테이지 공연 예시 229
[그림 6-3] 사운드 인피니티 플로어 예시 229
[그림 6-4] 인터랙티브 도어 예시 230
[그림 6-5] 한화아쿠아플라넷63 인터랙티브존 232
[그림 6-6] 미디어아트 영상 232
[그림 6-7] 드론을 활용한 축제 콘텐츠 사례 237
[그림 6-8] 보령머드축제 행사장 및 컬러머드 활용 사례 237
[그림 6-9] 드론을 이용한 연막 사례 238
[그림 6-10] 컬러런 사례 238
[그림 6-11] 드론을 이용한 컬러연막 및 꽃가루 살포 사례 239
[그림 6-12] 드론 포토존 240
[그림 6-13] 스토리텔링 공모전 사례 243
[그림 6-14] 3D 애니메이션 제작 245
[그림 6-15] 3D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 246
[그림 6-16] 스토리텔링 활용 공간구성사례 〈서울애니메이션 센터〉 247
[그림 6-17] 해외 소규모 머드스파 사례 249
[그림 6-18] 소규모 머드스파 예시 250
[그림 6-19] 보령머드원액 가정 및 유치원 활용 251
[그림 6-20] 머드체험키트 254
[그림 6-21] 릴레이 머드팩 챌린지 255
[그림 6-22] 미국산 탄(TAN) 제품과 탄을 바르는 대회 참가자 255
[그림 6-23] 국내 반려동물 관광수요 증대 258
[그림 6-24] 반려동물 가전과 협력 운영 259
[그림 6-25] 온라인 반려동물 머드축제 예시 261
[그림 6-26] 퍼스널 진단 운영 프로세스(안) 271
[그림 6-27] 보령머드샌드 벌크용 시중판매제품 275
[그림 6-28] 샌드 카라반 276
[그림 6-29] 보령머드샌드키트 276
[그림 6-30] 진흙 화덕 사례 281
[그림 6-31] DIY 머드화덕피자 & 치킨구이 282
[그림 6-32] 보령머드 치킨 활용 메뉴 285
[그림 6-33] 타축제 대표 주종 사례 288
[그림 6-34] 2017년 4D 타임슬라이스 포토존과 2018년 소주병 보조라벨전달식 288
[그림 6-35] 지역맥주와 문배주 289
[그림 6-36] 지역특산물을 활용한 라면 290
[그림 6-37] 고형육수 제품군과 머드초코릿, 머드크림샌드 사례 292
[그림 6-38] 보령머드샌드 특성 296
[그림 6-39] 해외 머드 제작 키트 유형 297
[그림 6-40] 타이니 월드 모래건축놀이 297
[그림 6-41] 머드클레이 298
[그림 6-42] 샌드크레프트 증강현실 기술적 구성 및 가치 300
[그림 6-43] 샌드크레프트 증강현실 체험 301
[그림 6-44] 보령머드 화장품 공장 연구실 304
[그림 6-45] 보령머드융합연구개발센터구축 304
[그림 6-46] 보령시 해양치유사 민간자격증 이수과목(안) 306
[그림 6-47] 보령머드컬리지 전문가 과정 개설 과목(안) 306
[그림 6-48] 타겟별 치유 프로그램 306
[그림 6-49] 보령머드 공동브랜드 마케팅 강화 및 보령머드 관련 산업 309
[그림 6-50] 보령해양머드산업클러스터(안) 310
[그림 7-1] 보령머드축제 경쟁력 강화를 위한 로드맵 314
[그림 7-2] 포트폴리오 사분면 (Quadrant) 특성 318
[그림 7-3] 실행계획 우선순위 결정과정 319
[그림 7-4] 추진계획 우선순위 분석표 320
[그림 7-5] 보령머드축제 미래방향성 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