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161. 대상으로서의 여성, 그 ‘아름다움’에 대한 다름과 차별의 시선 /23가. 남성의 시선으로 본 여성 이미지: 관능의 미, 현상의 미, 이상적 관념의 미 /28나. 여성의 시선으로 본 여성 이미지 /34다. 여성이 그린 ‘여성 이미지’에 대한 인식의 변화 /382. 여성의 아름다움에 대한 근대성과 여성성 /41가. 근대 사회와 여성 /48나. 오리엔탈리즘과 여성 /53다. 포스트 콜로니얼리즘과 여성 /583. 여성과 미의식 /69가. 여성의 미의식 변천사 /751) 신성성Divinity과 거룩한 몸 /752) 생명의 원천적 상징 /773) 모성과 축복된 미 /81나. 낭만적 사랑과 여성의 미 /87다. 조형적 섹슈얼리티plastic sexuality와 여성의 미 /94라. 여성의 미에 대한 ‘시선’과 ‘응시’ /994. 여성화가들이 그려낸 ‘다양성’의 모자이크 /103가. 역사성과 개별성 /111아르테미시아 젠틸레스키와 유디트 레이스테르 /114마리 앙투아네트와 앙뜨레 로스 베르탱, 엘리자베스-루이즈 비제-르브룅 /1201) 말하지 못하는 여성과 말하려는 여성 /124가) 말하지 못하는 여성 /128(1) 베르트 모리조(Berthe Morisot, 1841년~1895년) /128(가) 여성의 감성 /129(나) 모성과 가사家事 /131(다) 화장하는 여성 /134(라) 프시케와 ‘거울’/135(2) 마리 로랑생(Marie Laurencin, 1883년~1956년) /139(가) 색채배합의 위대한 발명가 /140(나) 몽마르트의 아르테미스 /141(다) 미라보 다리 아래로 사랑은 흐르고… /143(라) 세탁선의 유일한 여성 작가 /148나) 말하려는 여성 /152(1) 나혜석(羅蕙錫, 1896년~ 1948년) /152(가) 인형의 집, 노라 /153(나) 페미니즘 작가와 신여성 /155(다) 3.1 운동과 결혼 /158(라) 한국의 근대 여성 작가: 자화상과 나부 /160(마) 인상파와 리얼리즘 /163(바) 유럽 기행과 이혼 고백서 /164(사) 자유여성으로서 활동 /167(2) 프리다 칼로(Frida Kahlo, 1907년~1954년) /174(가) 생명의 잉태와 유산/174(나) 자화상 /175(다) 현실적 자아와 이상적 자아 /177(라) 신체의 고통과 마음의 고통 /179(마) 디에고로부터의 독립과 자유 /182(바) 멕시코 혁명 정신 /185(사) 레따블로스 /186(아) 디에고 리베라의 아내이자 멕시코의 연인, 프리다 칼로 /190나. 전통성과 혁신성 /1931) 고전주의적 이미지 /200가) 마리아 이스끼에르도(Mar?a Izquierdo, 1902년~1955년) /200(1) 어린 신부의 자아 발견 /203(2) 유럽 style과 인디오 미학의 융합적 시각 /205(3) 엑스보토스ex-votos /207(4) 사회적 타자로서의 여성에 대한 표현 /208(5) 멕시코 대중 예술의 산증인 /209나) 수잔 발라동(Suzanne Valadon Marie-Cl?mentine Valadon, 1865년~1938년) /212(1) ‘객체’에서 ‘주체’로 /213(2) 아담과 이브 /215(3) 여성의 대담한 포즈와 당당한 시선 /216(4) 푸른 방의 올랭피아 /2172) 전통과 변용의 이미지 /221가) 레메디오스 바로(Remedios Varo, 1908년~1963년) /221(1) 초현실주의의 탄생 /222(2) 트라우마 /225(3) 여성성과 연금술 /228(4) 신비주의 세계관 /229나) 타마라 드 렘피카(Tamara de Lempicka, 1898년~1980년) /232(1) 섹시한 여성과 화려한 색채 /233(2) 제2의 인생 /234(3) 나르시시즘 /236(4) 아르데코 양식 /238(5) 화려, 낭만, 퇴폐, 드라마 /239(6) 몰락해가는 귀족의 초상화 /243다. 미학적 보편성과 특수성 /2451) 하이브리디티 문화적 이미지 /252가) 케테 콜비츠(K?the Schmidt Kollwitz, 1867년~1945년) /252(1) 고통의 미학 /253(2) 민중과 노동자의 삶 /255(3) 농민의 어머니 /257(4) 죽음의 이미지 /261(5) 프롤레타리아 미술의 선구자이자 독일 민중의 어머니 /265나) 조지아 오키프(Georgia O'Keeffe, 1887년~1986년) /267(1) ‘가장 여성스럽다’는 것 /268(2) 알프레드 스티글리츠와의 만남 /270(3) 환상 추상주의 /273(4) 서명보다 더 강렬한 무서명 (‘애비큐Abiquiu’의 집과 ‘고스트 랜치’ 목장) /275 2) 주체의식과 저항의 이미지 /279가) 암리타 쉘 질(Amrita sher gil, 1913년~1941년) /279(1) 차별과 다름 /280(2) 인도의 프리다 칼로 /281(3) 고향으로의 귀환 /283(4) 유럽의 모더니즘과 인도 전통 예술과의 융합 /285(5) 삶과 죽음 /288나) 앨리스 닐(Alice Neel, 1900년~1984년) /290(1) 인물화가 /291(2) 결혼, 쿠바, 딸의 죽음 /293(3) 다름과 차별의 시선을 넘어선 초상화 /296(4) 만삭인 여성의 누드 /299(5) 삶의 다양한 얼굴 표정 /3015. 여성화가가 그린 ‘여성 이미지 코드’ /303 가. 서유럽의 여성 이미지 /311나. 아메리카 대륙의 여성 이미지 /317다. 문화별 여성 이미지 /324에필로그 /332눈을 감고 마음을 열면… /336참고 문헌 /3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