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Ⅰ. 서론 6
1. 연구의 목적 및 배경 6
2. 연구내용, 범위 및 방법 7
Ⅱ. 이론적 고찰 12
1. 유네스코 문화유산관리 역량체계(CF) 12
2. 기존 국제문화유산 교육과정 현황 14
2.1. 국제문화유산 교육프로그램 운영현황 14
2.2. 문화유산 관련 학위과정 운영현황 18
2.3. 교육기관 간의 국제 컨소시엄 운영현황 22
Ⅲ. 국제문화유산 교육과정 개발 방안 연구 26
1. 국제문화유산 교육프로그램 개발 방안 26
2. 국제문화유산 교과과정 개설 방안 27
2.1. 기존 교과과정 커리큘럼 분석 27
2.2. 국제문화유산 교과과정 개설 방안 33
3. 문화유산 관련 교육기관 간의 컨소시엄 방안 37
Ⅳ. 연구결과 활용계획 41
1. 연구결과 활용계획 41
2. 연구성과 42
1) 국제문화유산 교육프로그램 실시 42
2) 국제문화유산협동과정 개설 44
Ⅴ. 참고문헌·누리집 46
부록 47
부록 1. 전문가 FGI 자문회의 회의록 47
부록 2. 문화유산협동과정(국제화과정)관련 현황조사(기존 교과과정 커리큘럼 설문조사) 51
설문조사 참가자 현황 52
PART 1. 대학원(석사) 전공 관련 53
PART 1-2. 대학원(박사) 전공 관련 55
PART 2. 실무경력 관련 58
PART 3. 대학원(석/박사) 교과목 관련 59
PART 4. 대학원 연계전공/복수전공 관련 63
PART 5. 국제화과정 관련 64
부록 3. 전문가 자문회의 회의록 69
부록 4. 유네스코석좌 운영대학 사례조사 73
1. 폴란드, 오폴레 대학교(University of Opole) 74
2. 프랑스, 파리 1대학(판테온-소르본)(Universit de Paris I(Panth on- Sorbonne)) 75
3. 포르투갈, 에보라 대학교(University of vora) 77
4. 오스트레일리아, 컬틴 기술 대학교(Curtin University of Technology) 79
5. 스페인, 바스크 대학교(University of Basque Country) 81
6. 이탈리아, 밀라노 폴리테크닉 대학교(Politecnico di Milano) 83
7. 코스타리카, 국제협력대학교(University for International Cooperation) 85
8. 스웨덴, 린네 대학교(Linnaeus University) 87
판권기 89
[뒷표지]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