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목차
연구요약 12
제Ⅰ장 서론 15
1. 연구 배경 및 목적 15
1) 연구의 필요성 15
2) 연구의 목적 16
2. 연구 내용 및 방법 17
1) 연구과정 17
2) 주요 연구 내용 18
제Ⅱ장 연구결과 23
1. 심리평가 도구의 타당화 23
1) 연구대상 23
2) 측정도구 25
3) 분석방법 27
4) 결과 27
5) 심리평가 도구 타당화 연구의 시사점 및 향후 방향 61
2. 'ARTIST'의 효과검증 62
1) 연구대상 62
2) 측정도구 63
3) 분석방법 64
4) 결과 65
5) 효과검증 연구 결과의 시사점 및 향후 방향 68
3. 'ARTIST' feasibility 평가 및 프로그램 개정 70
1) 참여자 대상 만족도 조사 70
2) 'ARTIST' 심리전문가와 예술인 대상 심층 면담 75
3) 'ARTIST' 프로그램 개정 79
제Ⅲ장 'ARTIST' 프로그램 개정안 85
1. 기본 모델 85
2. 구성요소 88
3. 매뉴얼 사용법 91
1회기 : 스트레스 심리교육 92
부록III-1. 스트레스 영역별 온도계 94
부록III-2. 스트레스 대처전략 체크리스트 95
부록III-3. 향후 스트레스 대처 97
2회기 : 감정 이해하기 98
부록III-4. 즐거움(편안함)을 주는 활동 찾기 100
부록III-5. 나에게 즐거움(편암함)을 주는 활동을 하고 기분을 기록하기 101
부록III-6. 수면일지 102
3회기 : 신체 살피기 103
부록III-7. 신체 살피기 105
부록III-8. 신체 살피기 활동지 106
4회기 : 생각 오류 찾기 108
부록III-9. 자동적 사고 기록지 110
부록III-10. 자기 진정 활동 111
5회기 : 생각 바꾸기 112
부록III-11. 사고 기록지 : 생각바꾸기용 114
부록III-12. 활동계획 : 긍정적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내일/일주일/한 달의 활동 계획 세우기 115
6회기 : 문제해결하기 116
부록III-13. ADAPT 기록지 118
부록III-14. 마음상자 기법 스크립트 121
부록III-15-1. 있어서 아픈 것 없어서 아픈 것 124
부록III-15-2. 예화 스크립트 125
부록III-15-3. 종이배 심상활동 126
부록III-16-1. 가치 평가지 129
부록III-16-2. 목표/행동/장애물/전략 평가지 130
부록III-16-3. 인지적 융통성 훈련 131
부록III-17. 마음챙김 자기자비명상 활동지 135
부록III-18. '최고로 가능한 자기' 훈련 138
부록III-19. 인생로드맵 139
선택 1 : 부정적 기억 보듬어 주기 119
선택 2 : 감정 분리하기 122
선택 3 : 삶의 가치 발견 및 균형잡기 127
선택 4 : 행복한 삶을 위한 목표 세우기 136
제Ⅳ장 종합결론 및 제언 143
참고문헌 149
부록 151
부록 1. 예술인 심리상담을 위한 초기면접 기록지 151
부록 2. 예술인 심리상담을 위한 마음건강 설문지 152
부록 3. 예술인 심리상담을 위한 심리검사 결과표 154
판권기 155
〈표 Ⅱ-1〉 예술인 활동분야 23
〈표 Ⅱ-2〉 참여 센터 23
〈표 Ⅱ-3〉 PHQ-9의 평균, 표준편차, 왜도 및 첨도 28
〈표 Ⅱ-4〉 PHQ-9의 내적 일관성 계수 29
〈표 Ⅱ-5〉 PHQ-9의 공통분(communality) 추정 30
〈표 Ⅱ-6〉 PHQ-9의 요인별 고유값 30
〈표 Ⅱ-7〉 PHQ-9의 요인 계수 31
〈표 Ⅱ-8〉 PHQ와 MMPI-2의 임상척도 간 상관 32
〈표 Ⅱ-9〉 PHQ와 MMPI-2의 내용척도 간 상관 33
〈표 Ⅱ-10〉 PHQ와 TCI 간 상관 34
〈표 Ⅱ-11〉 GAD-7의 평균, 표준편차, 왜도 및 첨도 35
〈표 Ⅱ-12〉 GAD-7의 내적 일관성 계수 35
〈표 Ⅱ-13〉 GAD-7의 공통분(communality) 추정 36
〈표 Ⅱ-14〉 GAD-7의 요인별 고유값 36
〈표 Ⅱ-15〉 GAD-7의 요인 계수 37
〈표 Ⅱ-16〉 GAD와 MMPI-2의 임상척도 간 상관 38
〈표 Ⅱ-17〉 GAD와 MMPI-2의 내용척도 간 상관 39
〈표 Ⅱ-18〉 GAD와 TCI 간 상관 40
〈표 Ⅱ-19〉 NGSES의 평균, 표준편차, 왜도 및 첨도 41
〈표 Ⅱ-20〉 NGSES의 내적 일관성 계수 42
〈표 Ⅱ-21〉 NGSES의 공통분(communality) 추정 43
〈표 Ⅱ-22〉 NGSES의 요인별 고유값 43
〈표 Ⅱ-23〉 NGSES의 요인 계수 44
〈표 Ⅱ-24〉 NGSES와 MMPI-2의 임상척도 간 상관 45
〈표 Ⅱ-25〉 NGSES와 MMPI-2의 내용척도 간 상관 46
〈표 Ⅱ-26〉 NGSES와 TCI 간 상관 47
〈표 Ⅱ-27〉 K-SWLS의 평균, 표준편차, 왜도 및 첨도 48
〈표 Ⅱ-28〉 K-SWLS의 내적 일관성 계수 48
〈표 Ⅱ-29〉 K-SWLS의 공통분(communality) 추정 49
〈표 Ⅱ-30〉 K-SWLS의 요인 고유값 49
〈표 Ⅱ-31〉 K-SWLS의 요인 계수 50
〈표 Ⅱ-32〉 K-SWLS와 MMPI-2의 임상척도 간 상관 51
〈표 Ⅱ-33〉 K-SWLS와 MMPI-2의 내용척도 간 상관 52
〈표 Ⅱ-34〉 K-SWLS와 TCI 간 상관 53
〈표 Ⅱ-35〉 GF-SRS의 평균, 표준편차, 왜도 및 첨도 54
〈표 Ⅱ-36〉 GF-SRS의 내적 일관성 계수 55
〈표 Ⅱ-37〉 GF-SRS의 공통분(communality) 추정 56
〈표 Ⅱ-38〉 GF-SRS의 요인별 고유값 57
〈표 Ⅱ-39〉 GF-SRS의 요인 계수 57
〈표 Ⅱ-40〉 GF-SRS와 MMPI-2의 임상척도 간 상관 58
〈표 Ⅱ-41〉 GF-SRS와 MMPI-2의 내용척도 간 상관 59
〈표 Ⅱ-42〉 GF-SRS와 TCI 간 상관 60
〈표 Ⅱ-43〉 심리평가 도구의 척도 간 상관 61
〈표 Ⅱ-44〉 예술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종속측정치의 사전 동질성 검증 66
〈표 Ⅱ-45〉 실험집단의 측정시점에 따른 종속측정치의 변화 67
〈표 Ⅱ-46〉 비교집단의 측정시점에 따른 종속측정치의 변화 68
〈표 Ⅱ-47〉 예술인 심리상담 프로그램 'ARTIST' 만족도 조사 참여자 성별 및 연령 71
〈표 Ⅱ-48〉 예술인 심리상담 프로그램 'ARTIST' 만족도 조사 결과 71
〈표 Ⅱ-49〉 ARTIST 프로그램의 회기별 참여자에게 도움이 된 정도 72
〈표 Ⅱ-50〉 ARTIST 프로그램 활동 중 현재 활용하고 있는 활동(중복응답) 73
〈표 Ⅱ-51〉 ARTIST 프로그램에 대한 일반적 평가 74
〈표 Ⅱ-52〉 심리전문가 FGI 결과 76
〈표 Ⅱ-53〉 예술인 내담자 심층 면담 질문지 77
〈표 Ⅱ-54〉 예술인 내담자 심층 면담 결과 78
〈표 Ⅱ-55〉 ARTIST 프로그램의 회기별 내용 개정안 81
〈표 III-1〉 ARTIST 프로그램의 회기별 구성요소 89
〈그림 Ⅰ-1〉 연구과정 흐름도 17
〈그림 Ⅱ-1〉 프로그램 효과검증 연구 Flow Diagram 63
〈그림 Ⅱ-2〉 ARTIST 회기별 도움이 된 정도- 보기별 응답률 72
〈그림 Ⅱ-3〉 프로그램 개정 진행 과정 80
〈그림 III-1〉 KAWFCO HEXAGON MODEL 85
〈그림 III-2〉 예술인 심리상담 진행 과정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