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상호문화소통의 아름다움연구개요1장. 외국인 유학생 정책의 현황과 전망1. 외국인 유학생의 현황과 실태2. 외국인 유학생 정책의 현황2장. 중앙아시아 유학생의 특성과 현실1. 중앙아시아 유학생의 현황과 실태2. 중앙아시아 유학생에 관한 연구 경향3. 고려인과 고려인 유학생의 현황과 실태4. 고려인과 고려인 유학생에 관한 연구 경향3장. 상호문화소통과 문화적응1. 상호문화와 상호문화성2. 상호문화소통과 역량3. 상호문화소통 교육과 상호문화소통 역량 평가4. 문화적응과 문화충격 이론4장. 상호문화소통 역량의 함양 과정1. 상호문화소통 경험 개요2. 자극 선호 과정3. 상호문화소통 공감4. 다른 문화에 대한 태도5. 상호작용 동기6. 상호문화소통 참여7. 상호문화소통 역량5장. 상호문화소통 경험의 생애사적 의미1. 연구참여자 1A: 소통으로 새로운 것을 배워가는 마음2. 연구참여자 1B: 자기만의 세상에서 이루어지는 소통3. 연구참여자 1C: 소통을 통해 공유하는 하나님에 대한 사랑4. 연구참여자 1D: 소통에 근거한 학문적 성향5. 연구참여자 1E: 친절한 소통으로 열리는 마음의 문6. 연구참여자 1F: 적극적인 소통에서 오는 기쁨7. 연구참여자 1G: 소통을 조심스러워하는 마음8. 연구참여자 1H: 웃음에 기초한 소통에서 오는 즐거움6장. 한국으로의 유학 동기와 준비 과정1. 유학 동기2. 유학 목적3. 유학 준비 과정7장. 대학 생활에서의 문화적응 양상1. 문화적응 범주2. 유학 밀월 단계3. 유학 위기 단계4. 유학 회복 단계5. 유학 적응 단계참고문헌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