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3
요약 12
제1장 서론 2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0
제2절 연구 문제 및 방법 21
제2장 사물인터넷 및 플랫폼의 현황과 특성 26
제1절 사물인터넷 및 플랫폼의 개요 26
1. 사물인터넷의 개요 26
2. 플랫폼의 개요 29
제2절 사물인터넷 및 플랫폼 현황과 전망 30
1. 사물인터넷의 분야별 확산 30
2. 사물인터넷 플랫폼의 중층화 34
3. 산업 생태계의 진화 39
제3절 사물인터넷 및 플랫폼의 기술적ㆍ사업적 특성 42
제3장 사물인터넷 생태계 분석모형 47
제1절 사용자의 사물인터넷 상품 선택 47
제2절 사물인터넷 생태계 경쟁력 평가모형 50
제3절 국내 사물인터넷 생태계 경쟁력 진단 55
제4장 사물인터넷 분야별 사례분석 60
제1절 스마트 팩토리(smart factory) 60
1. 스마트 팩토리의 개요 60
2. 시장 현황 및 주요 기업 64
3. 스마트 팩토리의 기술 및 특성 75
4. 스마트 팩토리 시장의 경쟁 시나리오 전망 77
제2절 스마트 시티(smart city) 83
1. 스마트 시티의 개요 83
2. 시장 현황 및 주요 기업 84
3. 스마트 시티의 기술 및 특성 88
4. 스마트 시티 시장의 경쟁 시나리오 전망 90
제5장 사물인터넷 시장의 경쟁 시나리오 전망 96
제1절 경쟁 시나리오 구성 96
1. 시장 구조 96
2. 주도기업 97
3. 경쟁 시나리오 100
제2절 사물인터넷 분야별 미래 경쟁 시나리오 101
제6장 결론 및 제언 108
제1절 결론 108
제2절 기업 전략 제언 109
1. 업종별 핵심 데이터 기반의 플랫폼 및 사업모델 구축 109
2. H/W, N/W, S/W 등 종합적 역량 확보 113
제3절 정부 정책 제언 115
1. 국가 차원의 장기적 지향점 설정 116
2. 데이터 경제 활성화 121
3. 플랫폼화 및 빅데이터화 지원 129
4. 공공사업을 활용한 국내기업 육성 136
5. 사업 규제 및 제도 정비 139
참고문헌 150
[부록] 158
Summary 169
Contents 171
판권기 2
〈표 1-1〉 연구의 핵심 질문과 가설 24
〈표 2-1〉 시대별 산업 주도 플랫폼의 변천 과정 및 전망 37
〈표 2-2〉 사물인터넷의 핵심기술별 상위기업 현황 38
〈표 3-1〉 B2B 시장과 B2C 시장의 특성 차이 48
〈표 3-2〉 사물인터넷 생태계 경쟁력 평가 모형의 평가요소 51
〈표 3-3〉 국내 ICT 대기업 인공지능(AI) 개발 현황 55
〈표 3-4〉 국내 인공지능(AI) 스타트업 R&D 현황 56
〈표 4-1〉 GE의 주요 제휴사 및 역할 70
〈표 4-2〉 스마트 팩토리(산업인터넷) 분야의 주요 플랫폼 현황 78
〈표 4-3〉 스마트 시티 정의 83
〈표 4-4〉 세계 주요국의 스마트시티 프로젝트 현황 85
〈표 4-5〉 OneM2M의 주요 회원사 90
〈표 4-6〉 사이드워크 랩(Sidewalk Labs)의 스마트도시 연구 내용 94
〈표 5-1〉 사물인터넷 분야별 주요 기업 현황 99
〈표 6-1〉 구글이 수집하는 정보(일부 발췌) 112
〈표 6-2〉 주요국 개인정보 규제 비교 127
〈표 6-3〉 국내 기업들의 스마트 팩토리 대응 동향 및 주요 성과 137
〈표 6-4〉 해외 스타트업의 국내 규제 적용 사례 140
〈표 6-5〉 주요 산업 별 진입규제 사례 141
〈표 6-6〉 아실로마 AI원칙 148
[그림 1-1] 1차년도 및 2차년도의 연구주제 구성 22
[그림 2-1] 「지능정보사회 중장기 종합대책」에 소개된 지능정보기술의 개념 27
[그림 2-2] Industrie 4.0의 사물인터넷과 서비스인터넷 28
[그림 2-3] 글로벌 IT 기업들의 지능형 개인비서 서비스 및 제품 현황 31
[그림 2-4] 분야별 사물인터넷 적용 사례 33
[그림 2-5] 사물인터넷 플랫폼의 역할 34
[그림 2-6] 부문별 세계 사물인터넷 플랫폼 시장 규모 35
[그림 2-7] 세계 사물인터넷 플랫폼 시장의 기업별 점유율(2015년) 35
[그림 2-8] 사물인터넷 분야별 주요 플랫폼 기업 36
[그림 2-9] 자동차 산업의 구조 변화 양상 40
[그림 2-10] OECD(2015)의 데이터 가치주기(data value cycle) 43
[그림 2-11] 사물인터넷의 가치창출 과정('information value loop') 44
[그림 2-12] 사물인터넷의 동인, 가치창출 단계 및 관련 기술 45
[그림 3-1] 구매과정의 복잡성과 수익 영향력에 따른 기업 구매의 분류 49
[그림 3-2] 사물인터넷 생태계 경쟁력 평가 모형 52
[그림 3-3] 경쟁력 평가 모형의 평가요소별 중요도(전문가 조사) 53
[그림 3-4] 세계 주요 플랫폼 기업의 지역별 분포 57
[그림 3-5] 지역별 플랫폼 기업의 주요 지표 비교 58
[그림 3-6] 글로벌 수준 대비 국내 기업의 플랫폼 경쟁력 진단(전문가 조사) 59
[그림 4-1] 스마트 공장의 3가지 기능 60
[그림 4-2] 사물인터넷과 스마트공장의 관계 61
[그림 4-3] 산업인터넷의 확산 경로 및 예상 파급효과 62
[그림 4-4] 스마트 팩토리(산업인터넷)와 공장자동화의 관계 63
[그림 4-5] 산업인터넷과 산업 4.0의 대상 범위 비교 64
[그림 4-6] GE 프레딕스(Predix) 시스템의 구성 및 원리 66
[그림 4-7] 산업인터넷의 항공산업 적용 사례 66
[그림 4-8] GE 서비스 모델의 진화 67
[그림 4-9] GE Digital Alliance Program 참여 기업 69
[그림 4-10] 지멘스의 암베르그 공장 72
[그림 4-11] 지멘스의 제조 혁신 시스템과 마인드스피어의 역할 73
[그림 4-12] 지멘스 마인드스피어 생태계의 참여 기업 74
[그림 4-13] 산업 자동화 분야의 주요 기업의 부문별 경쟁력 평가 75
[그림 4-14] 스마트 팩토리의 구성과 CPPS 76
[그림 4-15] 데이터 분석의 역할 77
[그림 4-16] 산업인터넷 플랫폼 시장의 경쟁 구도 80
[그림 4-17] GE와 지멘스의 비교(2016년) 82
[그림 4-18] 스마트 시티 시장의 부문별 전망 84
[그림 4-19] IBM IOC 플랫폼 86
[그림 4-20] 분야별 스마트 시티 참여기업 분류 87
[그림 4-21] 스마트 시티 분야 스타트업 88
[그림 4-22] IT인프라를 중심으로 한 스마트 시티 요소기술 88
[그림 4-23] 스마트 시티 국제표준화 관련 타임라인 89
[그림 4-24] 스마트 시티 분야의 주도기업 91
[그림 4-25] 스마트시티 챌린지 92
[그림 4-26] 스마트 시티 관련 NXP 보유 기술 93
[그림 4-27] 구글 사이드워크 랩스의 데이터 플랫폼 95
[그림 5-1] 플랫폼 시장의 구조를 결정하는 요인 96
[그림 5-2] 사물인터넷 생태계에서의 경쟁 구도 98
[그림 5-3] 사물인터넷 시장의 미래 경쟁 시나리오(가설) 100
[그림 5-4] 스마트 팩토리 시장의 경쟁 시나리오 전망 101
[그림 5-5] 스마트 시티 시장의 경쟁 시나리오 전망 102
[그림 5-6] 스마트 홈 시장의 경쟁 시나리오 전망 103
[그림 5-7] 스마트 카(자율주행차) 시장의 경쟁 시나리오 전망 104
[그림 5-8] 사물인터넷 분야별 경쟁 시나리오 전망 비교 105
[그림 6-1] 연구의 분석 결과와 기업 전략 및 정부 정책 제언 109
[그림 6-2] 업종별 핵심 데이터를 활용한 제품ㆍ서비스 창출 과정 111
[그림 6-3]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역할 115
[그림 6-4] 독일의 스마트공장 R&D 로드맵 116
[그림 6-5] 제조업혁신 3.0전략 117
[그림 6-6] 국내 '스마트공장 보급ㆍ확산 사업' 추진 현황 118
[그림 6-7] 국내 '스마트공장'의 스마트화 수준 118
[그림 6-8] 컨베이어 벨트를 대체하는 AGV 120
[그림 6-9] 개인정보보호법 제정 당시 체계도(안) 123
[그림 6-10] 영국 밀턴케인즈 데이터 플랫폼 130
[그림 6-11] 도시연계 플랫폼 'City Web' 131
[그림 6-12] 일본의 가정용 에너지관리시스템(HEMS) 133
[그림 6-13] 국내 스마트공장 사업의 적용 범위 138
[그림 6-14] 일본 지바시의 규제 프리존 사례 145
[그림 6-15] 영국의 규제 샌드박스 도입 과정 및 지원 요건 146
〈표 1〉 사물인터넷 생태계 경쟁력 평가 모형의 평가요소 159
〈표 2〉 사물인터넷 생태계 경쟁력 평가 모형의 평가요소 160
[그림 1] 사물인터넷 생태계 경쟁력 평가 모형 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