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목차
Ⅰ. 서론 5
1. 연구 목적 5
1.1. 연구 배경 5
1.2. 연구 목적 5
1.3. 연구 의의 5
2. 연구 내용과 방법 6
2.1. 연구 내용 6
2.2. 연구 방법 6
Ⅱ. 문화외교의 새로운 유형과 한국의 문화외교 8
1. 공공외교의 개념 변화 8
1.1. 공공외교(Public Diplomacy) 8
1.2. 문화외교(Cultural Diplomacy) 12
1.3. 문화외교 최근 경향 17
2. 신공공외교 및 문화외교의 새로운 접근 : 포럼외교·참여네트워크외교 20
2.1. 공공외교(Cultural Diplomacy)와 신뢰형성 20
2.2. 포럼외교 21
2.3. 국제적 공공 플랫폼, 참여 네트워크 22
3. 한국의 공공외교 23
3.1. 한국의 공공외교 유형 23
3.2. 한국 문화외교의 흐름 26
3.3. 한국 문화외교 담당 주체별 주요 업무 및 기능 29
Ⅲ. 주요국 사례 연구 31
1. 영국 31
1.1. 역사적 배경 31
1.2. 추진체계 및 특징 32
1.3. 최근 영국 문화외교 동향 36
1.4. 사례 프로그램 40
1.5. 소결 및 시사점 54
2. 독일 57
2.1. 역사적 배경 57
2.2. 추진체계 및 특징 58
2.3. 최근 독일 문화외교 동향 64
2.4. 사례 프로그램 68
2.5. 소결 및 시사점 79
3. 미국 82
3.1. 미국 문화외교의 정책적 철학과 역사적 배경 83
3.2. 최근 문화외교 정책 동향 86
3.3. 사례 프로그램 90
4. 중국 104
4.1. 중국 문화외교 정책 동향 105
4.2. 공자학원(The Confucius Institute) 108
4.3. 일대일로(一帶一路, The Belt and Road) 정책 111
4.4. 중국 문화원(Chinese Cultural Center) 114
5. 일본 118
5.1. 일본 문화외교 정책의 역사적 개관 및 동향 118
5.2. 일본 문화외교 수행기관 119
Ⅳ. 주요 국외단체 및 협의체 사례 124
1. Institute for Cultural Diplomacy(ICD) 124
2. Arabesque Festival 128
3. Muslim Voices : Arts & Ideas 130
4. European Culture Forum 131
5. B. Creative 133
6. Creative Tracks(Creative Europe) 134
Ⅴ. 결론 135
1. 연구 요약 135
2. 정책적 제언 137
참고문헌 141
부록 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