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요약문
머리말 / 박상은
축사 / 유명환
목차
한국의 공공외교의 현황과 과제 / 김기정 15
I. 서론 : 왜 공공외교인가? 17
II. 한국의 공공외교와 다양한 행위자(Agencies) 23
1. 정부기관 23
2. 지방정부 26
3. 정부산하기관 28
4. 국회 29
III. 한국 공공 외교의 문제점 31
IV. 한국의 국가 이미지와 외교전략 34
1. 21세기 한국의 국가이익 35
2. 한국의 국가 이미지와 전략적 비전 36
V. 결론 : 한국의 미래는 공공외교에 있다 42
일본의 공공외교 추진체계 : 캐나다, 노르웨이와의 비교적 관점에서 / 이면우 45
I. 서론 : 공공외교의 정의 48
II. 일본의 공공외교 추진체계 52
1. 공공외교의 담당부서 52
2. 주요 활동 54
III. 일본 공공외교의 비교적 특성 61
1. 캐나다의 공공외교 61
2. 노르웨이의 공공외교 65
3. 공공외교의 유형화와 일본적 특성 68
IV. 한국에서의 시사점 71
한국의 문화외교의 명암 / 조부근 75
I. 서론 77
II. 정부 간 외교에서 공공외교로 확대되는 문화 교류 현황 79
III. 국제 문화교류 업무의 체계화, 전문화 85
1. 문화외교의 새로운 역할 85
2. 다양한 문화외교 콘텐츠의 고도화 방안 87
3. 멀티 커뮤니케이션(다중소통)매체를 활용한 쌍방향 문화 교류의 소통수단 다양화 89
4. 문화 교류를 통해 경제적 이득 수반 90
IV. 문화외교를 통한 국가 위상 강화방안 92
1. 정상 문화외교의 활성화 92
2. 문화예술을 통한 국가 이미지 브랜딩 93
3. 한국문화예술의 국제 경쟁력 증진 95
4. 한국 국민의 다문화 이해능력 제고 97
V. 결론 99
한국의 공공외교 강화를 위한 소프트파워 전략 / 유현석 101
I. 서론 103
II. 공공외교의 재등장 105
1. 공공외교 재등장의 배경 105
2. 새로운 공공외교의 성격 108
III. 공공외교와 소프트파워 111
1. 한국의 공공외교의 필요성 111
2. 한국의 공공외교 모델 114
IV. 공공외교 강화를 위한 소프트파워 전략 117
1. 한국의 소프트파워 117
2. 한국의 소프트파워 전략 120
3. 공공외교 강화를 위한 한국의 소프트파워 강화전략 124
V. 결론 131
발표 및 토론 133
코리아 포럼 목록 185
판권기 190
[뒷표지] 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