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및 정책 제언 4
1장 서론 20
1절 연구배경 및 목적 21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1
2. 연구의 목적 25
2절 연구방법 및 내용 26
1. 연구방법 26
2. 주요 연구내용 26
3. 연구결과의 활용 및 기대효과 27
2장 자전거도로 인프라 관련 정책 28
1절 자전거도로 인프라 관련 법 및 정책 동향 29
1. 자전거도로 정책 및 법ㆍ제도 동향 29
2절 전동킥보드 관련 법령 38
1. 개인형 이동수단 관련 현행 법령 38
2. 개인형 이동수단 관련 발의안 40
3장 세종시 자전거 사고 분석 42
1절 자전거 교통사고 통계 분석 43
1. 자전거 교통사고 일반 특성 43
2. 사고 및 인적 요인별 특성 50
3. 도로환경적 요인별 특성 57
4. 통계 분석 소결 60
2절 세종시 자전거 사고 공간 분석 62
1. 자전거 사고 공간 분석 방법 62
2. 세종시 자전거 사고 분포 64
3. 사고지점별 분석 결과 69
3절 세종시 안전한 자전거도로 시민점검단 80
1. 세종시 안전한 자전거도로 시민점검단 개요 80
2. 점검내용 82
3. 시사점 89
4장 자전거도로 개선정책안 사례 91
1절 자전거 사고 대응형 인프라 개선정책안 92
1. 국내 자전거 사고 대응 사례 92
2. 국외 자전거 사고 대응 97
2절 PM 대응형 인프라 개선정책안 101
1. 서울특별시 101
2. 경기도 104
3. 기타지방자치단체 108
3절 PM과 자전거의 혼재 이용 개선정책안 109
1. PM과 자전거의 혼재 이용 문제점 109
2. 개선방안 115
5장 결론 117
1절 연구결과 종합 118
1. 자전거도로 인프라 및 개인형 이동장치 관련 정책 119
2. 세종시 자전거 사고 분석 120
3. 자전거도로 개선정책안 사례 123
2절 정책 제언 125
1. 세종시 자전거 사고 분석기반 자전거 정책 개선 방향 125
2. 세종시 자전거 사고의 지속적 분석 128
참고문헌 131
판권기 3
[표 1-1] 연도별 세종시 자전거 사고 현황(가해+피해) 23
[표 1-2] 연도별 세종시 자전거 사고 현황(가해 기준) 23
[표 2-1] 관리주체별 자전거도로 계획 현황 30
[표 2-2] 자전거도로 및 관련 시설 관리부서(2017년 기준) 33
[표 2-3] 도로의 교통수단별 관련 법령 35
[표 2-4] 자전거도로의 종류 36
[표 2-5] 자전거도로의 구분 37
[표 2-6] 전동킥보드 관련 도로교통법 개정 내용 39
[표 3-1] 지역별 자전거 교통사고 현황(2019년 기준) 44
[표 3-2] 연도별 세종시 자전거 사고(가해 및 피해) 추이 45
[표 3-3] 월별ㆍ계절별 세종시 자전거 사고(가해 및 피해) 추이 46
[표 3-4] 요일별 세종시 자전거 사고(가해 및 피해) 비중 47
[표 3-5] 시간대별 세종시 자전거 사고(기해 및 피해) 49
[표 3-6] 사고유형별 세종시 자전거 사고(가해 및 피해) 비중 50
[표 3-7] 차종별 세종시 자전거 사고(가해 및 피해) 비중 52
[표 3-8] 법규위반별 세종시 자전거 사고(가해 및 피해) 비중 53
[표 3-9] 성별 세종시 자전거 사고(가해 및 피해) 추이 54
[표 3-10] 연령별 세종시 자전거 사고(가해 및 피해) 비중 56
[표 3-11] 도로형태별 세종시 자전거 사고(가해 및 피해) 비중 57
[표 3-12] 기상상태별 세종시 자전거 사고(가해 및 피해) 비중 59
[표 3-13] 사고위험지역 위험도 기준 63
[표 3-14] 세종시 읍면동별 자전거 사고 현황 64
[표 3-15] 조치원읍 행정동리별 사고 분포 현황 65
[표 3-16] 1~2생활권 행정동리별 사고 분포 현황 67
[표 3-17] 사고 발생지역의 사고중첩에 따른 분류 69
[표 3-18] 사고다발지역 기준 지점 분석결과 69
[표 3-19] 사고위험지역 기준 지점 분석결과 73
[표 3-20] 교통약자사고 발생기준 지점 분석결과 77
[표 3-21] 시민점검단 구성 81
[표 3-22] 1생활권 점검결과 82
[표 3-23] 2생활권 점검결과 84
[표 3-24] 3생활권 점검결과 85
[표 3-25] 4생활권 점검결과 86
[표 3-26] 6생활권 점검결과 86
[표 3-27] 금남면 점검결과 87
[표 3-28] 자전거도로 점검 체크리스트 90
[표 4-1] 자전거 전용차로 및 분리형 도로 개설 사례 93
[표 4-2] 자전거도로 단절구간 연결 사례 94
[표 4-3] 자전거도로 위험지역 안전 개선 사례 95
[표 4-4] 자전거 전용도로 도로명 부여 사례 96
[표 4-5] 현행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102
[표 4-6] 서울특별시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개정요청안 102
[표 4-7] 현행 서울특별시 주정차위반차량 견인비용 산정기준 103
[표 4-8] 개정 서울특별시 주정차위반차량 견인비용 산정기준 103
[표 4-9] 경기도 PM 전용 주차장 표준 디자인 107
[표 4-10] 자전거도로 현황 109
[표 4-11] 해외 자전거 음주운전 처벌 112
[표 4-12] 주요국 전동킥보드 의무보험제도 113
[그림 1-1] 자전거, 대여소, 이용량 증가량 21
[그림 1-2] 자전거 계수기 위치 및 하루 평균 통행량 22
[그림 1-3] '20년 대비' 21년 지점별 자전거 통행량 변동량(동기간 1.1~7.18) 22
[그림 1-4] PM 이용 증가추세 24
[그림 1-5] PM 교통사고 발생 현황 24
[그림 3-1] 전국 및 세종 교통사고 내 자전거 사고 비중 비교 43
[그림 3-2] 연도별 자전거 교통사고 발생건수 및 치사율 추이 45
[그림 3-3] 월별 자전거 교통사고 발생건수 및 치사율 추이 47
[그림 3-4] 요일별 자전거 교통사고 발생건수 및 치사율 48
[그림 3-5] 시간대별 자전거 교통사고 발생건수 및 치사율 49
[그림 3-6] 사고유형별 자전거 교통사고 발생 비중 51
[그림 3-7] 가해차량별 자전거 사고 발생 비중 및 차종별 치사율 52
[그림 3-8] 법규위반별 자전거 사고 발생 비중 및 치사율 54
[그림 3-9] 성별 자전거 사고 발생 비중 및 치사율 55
[그림 3-10] 연령별 자전거 사고 발생 비중 56
[그림 3-11] 도로형태별 자전거 사고 발생 비중 및 치사율 58
[그림 3-12] 기상상태별 자전거 사고 발생 비중 및 치사율 59
[그림 3-13] 세종시 사고 발생지점 및 밀도 분포 65
[그림 3-14] 조치원읍 자전거 사고 공간 분석결과 66
[그림 3-15] 1~2생활권 자전거 사고 공간 분석결과 68
[그림 3-16] 사고다발지역(#168) 공간적 분석결과 70
[그림 3-17] 사고다발지역(#212) 공간적 분석결과 71
[그림 3-18] 사고다발지역(#111) 공간적 분석결과 72
[그림 3-19] 사고위험지역(#229) 공간적 분석결과 74
[그림 3-20] 사고위험지역(#185) 공간적 분석결과 75
[그림 3-21] 사고위험지역(#210) 공간적 분석결과 76
[그림 3-22] 교통약자사고지점(#33, 119, 124, 126) 공간적 분석결과 78
[그림 3-23] 교통약자사고지점(#139, 145, 9, 244) 공간적 분석결과 79
[그림 3-24] 세종시 안전한 자전거도로 시민점검단 포스터 및 출정식 80
[그림 4-1] 국외 분리형 자전거도로 사례 99
[그림 4-2] 국외 자전거 우선 대기장소 및 우선 신호 설치 사례 100
[그림 4-3] 서울특별시 자전거ㆍ전동킥보드 지정차로제 101
[그림 4-4] 경기도 기존도시 PM 주행도로 가이드라인 105
[그림 4-5] 경기도 기존도시 PM 교차로 접근 및 횡단도로 개념도 105
[그림 4-6] 경기도 신도시 내 도로유형별 자전거 및 PM 주행로 설계방안 106
[그림 4-7] 2016년~2017년 자전거 관련 민원 유형별 분석 110
[그림 4-8] 연령별 자전거 음주운전 경험률 112
[그림 4-9] 2019년 자전거 가해자 사고유형별 사고 건수 현황 115
[그림 5-1] 어울링 이용 누적경로(2014년~2019년 기준)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