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7
1. 2020년 하반기 및 연간 콘텐츠산업 규모 25
1. 개요 26
1.1. 조사목적 26
1.2. 조사 대상 및 방법 26
2. 콘텐츠산업 규모 분석 결과 29
2.1. 2020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규모 29
2.2. 2020년 연간 콘텐츠산업 규모 35
2. 2020년 하반기 콘텐츠기업 경영현황 41
1. 개요 42
1.1. 분석 목적 42
1.2. 조사 대상 및 방법 42
2. 인력수급 현황 43
2.1. 인력수급 현황 43
2.2. 향후 필요 직무 44
3. 기업 경영 전략 45
3.1. 향후 사업 운영 계획 45
3.2. 최우선 경영 추진 전략 46
3.3. 업종 변경 및 사업 축소/폐업 고려 이유 47
3.4. 경영애로사항 48
3.5. 정책 지원 요청 사항 49
3. 2020년 하반기 대비 2021년 상반기 콘텐츠기업 경영체감도(CBI) 51
1. 개요 52
1.1. 분석 목적 52
1.2. 조사 대상 및 방법 52
2. CBI 시계열 분석 54
2.1. 콘텐츠산업(전체) CBI 분석 54
2.2. 산업별ㆍ부문별 CBI 분석 55
4. 2020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관련 거시경제 동향 71
1. 개요 72
1.1. 분석 목적 72
1.2. 분석 대상 및 방법 72
2. 산업생산 변화 추이 74
2.1. 생산동향 74
2.2. 생산변화 전망 79
3. 투자 변화 추이 84
3.1. 외국인직접투자 동향 84
3.2. 해외투자 동향 87
3.3. 모태펀드 투자 동향 89
4. 소비지출 변화 추이 92
4.1. 가계수지 및 소비지출 변화 동향 92
4.2. 가계수입 및 소비지출 변화 전망 93
5. 수출 및 고용 변화 추이 94
5.1. 서비스 국제수지 변화 추이 94
5.2. 문화산업분야 고용 변화 추이 96
5. 2020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주요 이슈 101
1. 출판/만화산업 102
1.1. 코로나19로 인한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와 맞물린 출판시장의 양적 성장 102
1.2. 코로나 19 속 세계로 뻗어가는 K-웹툰과 플랫폼 103
1.3. 원소스멀티유즈(OSMU)의 상수가 된 슈퍼 IP, 웹툰과 웹소설 104
1.4. 작가 매니지먼트 시장의 성장과 다변화 105
1.5. [해외] 미국 온ㆍ오프라인 도서판매 증가와 코로나 특수 반영 오디오북의 진화 106
2. 음악(공연)산업 107
2.1. 2020년 음원 및 앨범 판매 동향 종합 107
2.2. 국경과 언어, 팬데믹의 한계를 넘은 K팝의 인기 108
2.3. 경계를 넘는 K팝 아이돌의 등장: 현지화 아이돌과 가상현실 그룹 110
2.4. 코로나19 속 고도화되는 음악계 비대면 비즈니스 모델 111
2.5. (해외) 오프라인 공연의 대안을 찾는 해외 음악계 112
3. 게임산업 113
3.1. 2020년 게임산업 실적 결산 113
3.2. 코로나19 속 게임이용 증가와 더불어 성장하는 게이밍PC와 콘솔 게임 시장 114
3.3. 보다 확장되는 게임 콘텐츠 IP 영역 115
3.4. 코로나19 속 e스포츠 산업의 성장 116
3.5. (해외) 코로나19 국면을 맞아 더욱 확장되는 게임 속 메타버스 117
4. 영화산업 119
4.1. 2020년 영화 매출, 관객 수 결산 119
4.2. 코로나19 속 흥행한 극장상영작과 주요 해외 영화제 수상작 119
4.3. 코로나19로 인한 영화 상영 패턴의 변화 121
4.4. 온라인 플랫폼으로 옮겨가는 영화의 새로운 정체성 고민 122
4.5. (해외) 코로나19 속 2020년 전 세계 영화산업 결산 123
5. 애니메이션/캐릭터산업 124
5.1. 버추얼 아바타의 부상 124
5.2. 캐릭터에 빠진 유통업계, 먹거리에 진출하는 캐릭터 업계 125
5.3. 웹툰 기반 애니메이션의 글로벌 흥행 126
5.4. (해외) 고전 애니메이션의 게임화 127
6. 방송산업 128
6.1. 유료방송 M&A에 따른 방송 생태계 재편 128
6.2. 코로나19 속 OTT 시장의 급성장 129
6.3. 글로벌 OTT의 한국 드라마 수급 각축전 129
6.4. 숏폼 콘텐츠의 인기 131
6.5. 원조보다 이목을 끄는 '부캐'와 '스핀오프' 132
6.6. (해외) 코로나19 속 해외 OTT 트렌드: AVOD의 성장 133
7. 광고산업 134
7.1. 코로나19 장기화가 광고산업에 끼친 영향 134
7.2. 뒷광고 논란에 따른 PPL 방식의 변화 135
7.3. 미디어 커머스, OMO(온ㆍ오프라인 통합) 모델로 확대 136
7.4. 코로나19에 따른 광고수익 급감, 새 먹거리를 찾아 나서는 광고 대행사 137
7.5. (해외) 브랜드 액티비즘 138
8. 지식정보/콘텐츠솔루션산업 139
8.1. 실감형 콘텐츠 대중화를 위한 움직임 139
8.2. 디지털 뉴딜 정책으로 힘을 받는 AI 산업 140
8.3. 국내 포털사, 비대면을 앞세운 전방위 진출 141
8.4. 구글 인앱 결제 이슈와 콘텐츠 유료 부담 증가 142
8.5. (해외) 해외 각국의 디지털세 도입 동향 143
6. 2020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분석 145
1. 개요 146
1.1. 분석 목적 146
1.2. 분석 대상 및 방법 146
2. 콘텐츠산업 상장사 분석 149
2.1. 매출액 변화 추이 149
2.2. 영업이익 변화 추이 155
2.3. 수출 변화 추이 158
2.4. 고용 변화 추이 162
3. 콘텐츠산업 전체 대비 상장사 비교 165
3.1. 콘텐츠산업 전체 대비 상장사 매출액 비교 165
3.2. 콘텐츠산업 전체 대비 상장사 수출액 비교 168
3.3. 콘텐츠산업 전체 대비 상장사 종사자 수 비교 171
3.4. 콘텐츠산업 전체 대비 상장사 1인당 매출액, 수출액 비교 173
4. 콘텐츠산업 상장사 기업경영분석 175
4.1. 전체산업 대비 콘텐츠산업 상장사 사업현황 비교 175
4.2. 성장성 변화 추이 177
4.3. 수익성 변화 추이 180
4.4. 안정성 변화 추이 183
4.5. 그 외 기업경영 변화 추이 186
7. 부록 191
1. 콘텐츠산업 관련 상장사 목록 192
판권기 199
표 Ⅰ. 2020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규모 18
표 Ⅱ. '18년~'20년 연간 콘텐츠산업 규모 20
표 Ⅲ. '19년 하반기 vs. '20년 하반기 전체 상장사 대비 콘텐츠 산업 상장사 비교 23
표 Ⅰ-1. 콘텐츠 산업별 적정 표본수(2,500개 사업체 기준, '20년) 27
표 Ⅰ-2. '19년 상반기~'20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매출액 규모 30
표 Ⅰ-3. '19년 상반기~'20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수출액 규모 32
표 Ⅰ-4. '19년 상반기~'20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종사자 규모 34
표 Ⅰ-5. '18년~'20년 연간 콘텐츠산업 매출액 규모 36
표 Ⅰ-6. '18년~'20년 연간 콘텐츠산업 수출액 규모 37
표 Ⅰ-7. '18년~'20년 연간 콘텐츠산업 종사자 규모 38
표 Ⅱ-1. 콘텐츠기업 인력수급 현황 43
표 Ⅱ-2. 콘텐츠기업 향후 필요 직무 44
표 Ⅱ-3. 향후 6개월 이내 주 사업 분야 운영 계획 45
표 Ⅱ-4. 최우선 추진 경영 전략(1+2순위) 46
표 Ⅱ-5. 업종 변경 및 사업 축소ㆍ폐업 고려 이유(1+2순위) 47
표 Ⅱ-6. 2020년 하반기 사업 영위 시 애로사항(1+2순위) 48
표 Ⅱ-7. 향후 필요한 정책적 지원(1+2순위) 49
표 Ⅲ-1. 콘텐츠산업 전체 부문별 CBI 55
표 Ⅲ-2. 출판산업 부문별 CBI 58
표 Ⅲ-3. 만화산업 부문별 CBI 60
표 Ⅲ-4. 음악산업 부문별 CBI 61
표 Ⅲ-5. 게임산업 부문별 CBI 62
표 Ⅲ-6. 영화산업 부문별 CBI 63
표 Ⅲ-7. 애니메이션산업 부문별 CBI 64
표 Ⅲ-8. 방송산업 부문별 CBI 65
표 Ⅲ-9. 광고산업 부문별 CBI 66
표 Ⅲ-10. 캐릭터산업 부문별 CBI 67
표 Ⅲ-11. 지식정보산업 부문별 CBI 68
표 Ⅲ-12. 콘텐츠솔루션산업 부문별 CBI 69
표 Ⅳ-1. 콘텐츠산업 분야별 세부업종(서비스업생산지수 中) 72
표 Ⅳ-2. 콘텐츠산업 거시경제 동향 인용자료 73
표 Ⅳ-3. '19년 3분기~'20년 4분기 콘텐츠산업 생산변화 76
표 Ⅳ-4. '20년 3분기~'20년 4분기 콘텐츠산업 생산변화(월별) 78
표 Ⅳ-5. 국내총생산에 대한 지출 79
표 Ⅳ-6. 경제활동별 국내총생산 80
표 Ⅳ-7. '19년 10월~'20년 12월 생산자물가지수 추이 81
표 Ⅳ-8. 세계 전망 전제 82
표 Ⅳ-9. 국내 경제성장 전망 83
표 Ⅳ-10. 서비스업 외국인직접투자 건수 동향 84
표 Ⅳ-11. 서비스업 외국인직접투자 액수 동향 85
표 Ⅳ-12. 문화ㆍ오락 외국인직접투자 세부 동향 86
표 Ⅳ-13. 콘텐츠산업 해외투자건수 동향 88
표 Ⅳ-14. 콘텐츠산업 해외투자금액 동향 88
표 Ⅳ-15. '19년 하반기 및 '20년 하반기 모태펀드/자펀드 운영 현황 90
표 Ⅳ-16. '20년 하반기 모태펀드/자펀드 투자현황 91
표 Ⅳ-17. 전국 가구당 월평균 가계수지 92
표 Ⅳ-18. 가계수입 및 소비지출전망 CSI 추이 93
표 Ⅳ-19. '19년 7월~'20년 12월 고용률 추이 96
표 Ⅳ-20. '19년 7월~'20년 12월 실업률 추이 96
표 Ⅳ-21. 문화산업 업종별 및 직종별 신규구인인원 97
표 Ⅳ-22. 문화산업분야 직종별 신규구직 및 취업(희망직종별) 98
표 Ⅳ-23. 문화산업분야 직종별 신규구직대비 신규구인비율 99
표 Ⅵ-1. '19년 상반기~'20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매출액 변동 150
표 Ⅵ-2. '19년 상반기~'20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영업이익 변동 156
표 Ⅵ-3. '19년 상반기~'20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수출 변동 159
표 Ⅵ-4. '19년 상반기~'20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고용 변동 163
표 Ⅵ-5. '19년 하반기~'20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전체 매출액 대비 상장사 매출액 비교 166
표 Ⅵ-6. '19년 연간 ~'20년 연간 콘텐츠산업 전체 매출액 대비 상장사 매출액 비교 167
표 Ⅵ-7. '19년 하반기~'20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전체 수출액 대비 상장사 수출액 비교 169
표 Ⅵ-8. '19년 연간 ~'20년 연간 콘텐츠산업 전체 수출액 대비 상장사 수출액 비교 170
표 Ⅵ-9. '19년 하반기~'20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전체 종사자 대비 상장사 종사자 비교 172
표 Ⅵ-10. '19년 상반기~'20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전체 대비 상장사 1인당 매출액, 수출액 비교 174
표 Ⅵ-11. '19년 하반기 vs. '20년 하반기 전체 상장사 대비 콘텐츠산업 상장사 비교 175
표 Ⅵ-12. '19년 vs. '20년 전체 상장사 대비 콘텐츠산업 상장사 비교 176
표 Ⅵ-13. '20년 상반기 vs. '20년 하반기 전체 상장사 대비 콘텐츠산업 상장사 부채비율 176
표 Ⅵ-14. '19년 상반기~'20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자산증가율 추이 177
표 Ⅵ-15. '19년 상반기~'20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투자증가율 추이 178
표 Ⅵ-16. '19년 상반기~'20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사내유보율 추이 179
표 Ⅵ-17. '19년 상반기~'20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영업이익률 추이 180
표 Ⅵ-18. '19년 상반기~'20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자산영업이익률 추이 181
표 Ⅵ-19. '19년 상반기~'20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자본영업이익률 추이 182
표 Ⅵ-20. '19년 상반기~'20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자기자본 대비 부채비율 추이 183
표 Ⅵ-21. '19년 상반기~'20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유동비율 추이 184
표 Ⅵ-22. '19년 상반기~'20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자기자본비율 추이 185
표 Ⅵ-23. '19년 상반기~'20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1인당 평균매출액 추이 186
표 Ⅵ-24. '19년 상반기~'20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자본집약도 추이 187
표 Ⅵ-25. '19년 상반기~'20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자기자본회전율 추이 187
표 Ⅵ-26. '19년 상반기~'20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총자산회전율 추이 188
그림 Ⅰ-1. '20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매출액 규모 29
그림 Ⅰ-2. '20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수출액 규모 31
그림 Ⅰ-3. '20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종사자 규모 33
그림 Ⅰ-4. '20년 연간 콘텐츠산업 매출액 규모 35
그림 Ⅰ-5. '20년 연간 콘텐츠산업 수출액 규모 37
그림 Ⅰ-6. '20년 연간 콘텐츠산업 종사자 규모 38
그림 Ⅱ-1. 콘텐츠기업 향후 필요 직무 44
그림 Ⅱ-2. 향후 6개월 이내 주 사업 분야 운영 계획 45
그림 Ⅱ-3. 최우선 추진 경영 전략(1+2순위) 46
그림 Ⅱ-4. 업종 변경 및 사업 축소ㆍ폐업 고려 이유(1+2순위) 47
그림 Ⅱ-5. 2020년 하반기 사업 영위 시 애로사항(1+2순위) 48
그림 Ⅱ-6. 향후 필요한 정책적 지원(1+2순위) 49
그림 Ⅲ-1. 콘텐츠산업 전체 부문별 CBI 추이 54
그림 Ⅲ-2. 산업별 CBI(종합) 추이 56
그림 Ⅲ-3. 출판산업 부문별 CBI 추이 57
그림 Ⅲ-4. 만화산업 부문별 CBI 추이 59
그림 Ⅲ-5. 음악산업 부문별 CBI 추이 61
그림 Ⅲ-6. 게임산업 부문별 CBI 추이 62
그림 Ⅲ-7. 영화산업 부문별 CBI 추이 63
그림 Ⅲ-8. 애니메이션산업 부문별 CBI 추이 64
그림 Ⅲ-9. 방송산업 부문별 CBI 추이 65
그림 Ⅲ-10. 광고산업 부문별 CBI 추이 66
그림 Ⅲ-11. 캐릭터산업 부문별 CBI 추이 67
그림 Ⅲ-12. 지식정보산업 부문별 CBI 추이 68
그림 Ⅲ-13. 콘텐츠솔루션산업 부문별 CBI 추이 69
그림 Ⅳ-1. 개인ㆍ문화ㆍ여가 서비스 수지 추이 94
그림 Ⅳ-2. 음향.영상 및 관련 서비스 수지 추이 95
그림 Ⅵ-1. '19년 하반기 vs '20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매출액 변동 152
그림 Ⅵ-2. '19년 하반기 vs '20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매출액 비중 152
그림 Ⅵ-3. '19년 하반기 vs '20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영업이익 변동 157
그림 Ⅵ-4. '19년 하반기 vs '20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영업이익 비중 157
그림 Ⅵ-5. '19년 하반기 vs '20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수출 변동 160
그림 Ⅵ-6. '19년 하반기 vs '20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수출 비중 160
그림 Ⅵ-7. '19년 하반기 vs '20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고용 변동 164
그림 Ⅵ-8. '19년 하반기 vs '20년 하반기 콘텐츠산업 상장사 고용 비중 164
표 부록 Ⅰ-1. 콘텐츠 분야별 상장사 현황(분석 보고서 시점 기준) 192
표 부록 Ⅰ-2. 출판 상장사 현황 193
표 부록 Ⅰ-3. 만화 상장사 현황 193
표 부록 Ⅰ-4. 음악 상장사 현황 193
표 부록 Ⅰ-5. 게임 상장사 현황 194
표 부록 Ⅰ-6. 영화 상장사 현황 195
표 부록 Ⅰ-7. 애니메이션/캐릭터 상장사 현황 195
표 부록 Ⅰ-8. 방송 상장사 현황 196
표 부록 Ⅰ-9. 광고 상장사 현황 197
표 부록 Ⅰ-10. 지식정보 상장사 현황 197
표 부록 Ⅰ-11. 콘텐츠솔루션 상장사 현황 1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