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연구 개요 6
1. 배경 및 목적 6
2. 연구 내용 및 방법 9
Ⅱ. 기초학력 지원 웹사이트 사례 및 요구 분석 11
1. 현행 서비스 분석 11
1.1.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꾸꾸사이트' 분석 11
1.2. 충남대학교 응용교육측정평가연구소 '배이스캠프' 분석 22
1.3. 17개 시ㆍ도교육청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분석 29
2. 기초학력 지원 웹사이트 비교 및 현황 분석 32
2.1. 사이트 기능 비교 32
2.2. 사이트 콘텐츠 비교 33
2.3. 사이트별 취약점 도출 34
2.4. 기초학력 지원 웹사이트 분석에 근거한 개선 사항 도출 35
3. 기초학력 지원 웹사이트 인식 및 요구에 대한 선행 문헌 및 현장 의견 분석 36
3.1. 선행 문헌 분석 결과 및 요약 36
3.2. 현장 의견 분석 38
4. 유사 사례 분석 42
4.1. 국내외 유사 서비스 벤치마킹 42
4.2. 유사 사례 분석 요약 45
5. 시사점 종합 46
Ⅲ. 기초학력 지원 목표 웹사이트 구축 방안 47
1. 정보화 비전 및 목표 모델 47
2. 원스톱 기초학력 지원 서비스 추진 로드맵 53
3. 1단계 연계 서비스 구축 56
3.1. 기초학력 연계 사이트 구축 56
3.2. 콘텐츠 분류 체계 수립 61
3.3. 통합 검색 시스템 구축 66
4. 2단계 연계 서비스 고도화 69
4.1. 콘텐츠 통합 관리 체계 구축 69
4.2. 진단과 처방 콘텐츠 연계 시스템 구축 71
4.3. 학습 및 진단 이력 관리 시스템 구축 74
5. 3단계 맞춤형 서비스 구축 76
5.1. 개인별 맞춤형 기초학력 서비스 구축 76
5.2. 기초 학력 통합 웹사이트 구축 연구(ISP) 78
Ⅳ. 제언 81
참고문헌 83
판권기 2
〈표 Ⅱ-1〉 교과별 학습자료 현황 15
〈표 Ⅱ-2〉 학교급별 학습준비도 진단도구 현황 16
〈표 Ⅱ-3〉 꾸꾸사이트 테이블 목록 16
〈표 Ⅱ-4〉 학생 회원 테이블 명세서 17
〈표 Ⅱ-5〉 학습자료 관리 테이블 명세서 18
〈표 Ⅱ-6〉 학습자료 파일 테이블 명세서 19
〈표 Ⅱ-7〉 검사도구관리 테이블 명세서 20
〈표 Ⅱ-8〉 검사도구문항 테이블 명세서 20
〈표 Ⅱ-9〉 검사도구평가 테이블 명세서 21
〈표 Ⅱ-10〉 검사도구평가 테이블 명세서 21
〈표 Ⅱ-11〉 학교급, 학년, 교과에 따른 진단 문항의 수 27
〈표 Ⅱ-12〉 학교급별 정서ㆍ심리 검사도구 현황 32
〈표 Ⅱ-13〉 사이트별 기능 비교 32
〈표 Ⅱ-14〉 사이트별 콘텐츠 비교 33
〈표 Ⅱ-15〉 사이트별 취약점 34
〈표 Ⅱ-16〉 기초학력 지원 유관 사이트의 활용 목적 및 활용 방식 비교 39
〈표 Ⅱ-17〉 국가수준 기초학력 지원 웹사이트 구축 방향에 대한 의견 40
〈표 Ⅲ-1〉 개선과제 정의 50
〈표 Ⅲ-2〉 서비스 구축 전략 57
〈표 Ⅲ-3〉 주요 메뉴 설명 58
〈표 Ⅲ-4〉 주요 메뉴 설명 59
〈표 Ⅲ-5〉 꾸꾸사이트 콘텐츠 분류 체계 61
〈표 Ⅲ-6〉 배이스캠프 콘텐츠 분류 체계 64
〈표 Ⅲ-7〉 통합 콘텐츠 분류 체계(안) 65
〈표 Ⅲ-8〉 관리자 메뉴 구성 71
〈표 Ⅲ-9〉 관리자 메뉴 구성안 73
〈표 Ⅲ-10〉 학습자 메뉴 구성 73
〈표 Ⅲ-11〉 학습자 메뉴 구성 75
〈표 Ⅲ-12〉 교수자 메뉴 구성 75
〈표 Ⅲ-13〉 학부모 대시보드 메뉴 구성 76
〈표 Ⅲ-14〉 시ㆍ도교육청 대시보드 메뉴 구성 76
〈표 Ⅲ-15〉 개인별 맞춤형 기초학력 서비스 메뉴 구성 77
〈표 Ⅲ-16〉 정보화전략계획(ISP) 수립 공통가이드 79
[그림 Ⅰ-1] 연구 목적 8
[그림 Ⅰ-2] 연구 절차 및 내용 10
[그림 Ⅱ-1] 꾸꾸사이트 지원ㆍ지도 체계 12
[그림 Ⅱ-2] 꾸꾸사이트의 메뉴 구조도 12
[그림 Ⅱ-3] 학습자료 검색 기능 13
[그림 Ⅱ-4] 학습준비도 진단 관리 화면 14
[그림 Ⅱ-5] 배이스캠프 사이트의 메뉴 구조도 23
[그림 Ⅱ-6] 학습 준비도 진단 24
[그림 Ⅱ-7] 내학습정보 대시보드 25
[그림 Ⅱ-8] 공부방 화면 26
[그림 Ⅱ-9] 시ㆍ도교육청 기초학력 진단-보정시스템 사이트의 메뉴 구조도 분석 29
[그림 Ⅱ-10] 기초학력 진단 결과 확인 화면 30
[그림 Ⅱ-11] 학습자 모니터링 기능 31
[그림 Ⅱ-12] Khan Academy 교육과정별 문제제공 화면 42
[그림 Ⅱ-13] 개별 학습자 모니터링 화면 43
[그림 Ⅱ-14] 문항 분석 및 맞춤 교육과정 제공 43
[그림 Ⅱ-15] 개별 맞춤화 서비스 44
[그림 Ⅱ-16] 스토리텔링 기반 동기부여 및 관리 화면 44
[그림 Ⅱ-17] 시사점 종합 46
[그림 Ⅲ-1] 정보화 비전 초안 47
[그림 Ⅲ-2] 정보화 비전 48
[그림 Ⅲ-3] 정보화 목표 제시 49
[그림 Ⅲ-4] 정보화 추진 전략 49
[그림 Ⅲ-5] 개선과제 도출 50
[그림 Ⅲ-6] 목표 모델 51
[그림 Ⅲ-7] 목표시스템 개념도 52
[그림 Ⅲ-8] 우선순위 평가 및 선ㆍ후행 관계 분석 방안 53
[그림 Ⅲ-9] 우선순위 평가 결과 54
[그림 Ⅲ-10] 과제별 선후 관계 54
[그림 Ⅲ-11] 목표시스템 개념도 55
[그림 Ⅲ-12] 교사 메뉴 예시(안) 57
[그림 Ⅲ-13] 학생 메뉴 예시(안) 58
[그림 Ⅲ-14] 기초학력지원 서비스 게이트 페이지(안) 59
[그림 Ⅲ-15] 교사 메인 페이지(안) 60
[그림 Ⅲ-16] 학생 메인 페이지(안) 60
[그림 Ⅲ-17] 꾸꾸 사이트 검색 결과 화면 67
[그림 Ⅲ-18] 배이스캠프 검색 결과 화면 67
[그림 Ⅲ-19] 통합 검색 개념도 68
[그림 Ⅲ-20] 통합 검색 개념도 69
[그림 Ⅲ-21] 콘텐츠 통합 관리 체계 개념도 70
[그림 Ⅲ-22] 진단과 처방 콘텐츠 연계 시스템 개념도 72
[그림 Ⅲ-23] 학습 및 진단 이력 관리 시스템 개념도 74
[그림 Ⅲ-24] 개인별 맞춤형 기초학력 서비스 개념도 77
[그림 Ⅲ-25] 기초학력 통합 웹사이트 개념도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