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11
제2장 국제공연예술시장 변화 흐름 분석 14
제1절 국내ㆍ외 공연예술시장의 유통방식 특징 분석 15
1. 공연예술 산업에서 유통 15
2. 국내외 공연예술 시장의 유통 형식과 변화 18
제2절 국제공연예술시장의 최근 주요 이슈 및 변화 흐름 23
1. 공연예술시장을 둘러싼 주요 이슈들 23
2. 코로나 19 이후의 주요 변화와 논의들 34
3. 공연예술계 국제유통의 주요 변화 및 이슈들 43
제3장 서울아트마켓 사업분석 50
제1절 목적 및 프로그램 분석 51
1. 예술경영지원센터 공연예술 유통지원사업 구조 분석 51
2. 서울아트마켓 사업 분석 60
3. 국내 유사 마켓ㆍ축제의 목적 및 역할과의 비교 검토 70
제2절 주요사업 성과 분석 78
1. 성과분석 개요 78
2. 성과분석 결과 78
3. 사업성과 종합분석 87
제3절 국내ㆍ외 전문가 및 관계자 포커스그룹인터뷰 분석 89
1. 조사 개요 89
2. 조사결과 분석 90
3. 소결 및 시사점 101
제4장 서울아트마켓중장기 발전방향 103
제1절 중장기 방향 및 목표 104
1. 서울아트마켓의 중장기 발전방향 104
2. 핵심 목표(안) 108
제2절 핵심목표 별 주요 추진 과제 112
1. [목표 1] 서울아트마켓 브랜딩 강화를 위한 운영체계 전문화 112
2. [목표 2] 한국 공연예술계의 국제 협업 활동과 유통의 본격화 117
3. [목표 3] 한국과 국제 공연예술계 네트워킹과 정보교류의 중심기능 강화 121
참고문헌 123
판권기 125
〈표 1〉/〈표 0〉 FGI 개최 개요 및 인원구성 12
〈표 2〉/〈표 0〉 서면자문 인원 소속 및 직위 12
〈표 3〉/〈표 0〉 국외/국내 디지털플랫폼을 활용한 공연예술마켓(축제) 예시 40
〈표 4〉/〈표 0〉 예술경영지원센터 주요 지원사업 목적 51
〈표 5〉/〈표 0〉 예술경영지원센터 공연시장 활성화 지원사업 목적 53
〈표 6〉/〈표 0〉 예술경영지원센터 공연시장 활성화 지원사업 지원방식 56
〈표 7〉/〈표 0〉 예술경영지원센터 공연시장 활성화 지원사업 사업대상 57
〈표 8〉/〈표 0〉 예술경영지원센터 공연시장 활성화 지원사업 사업목적 및 구성 분석 59
〈표 9〉/〈표 0〉 예술경영지원센터 공연시장 활성화 지원사업 지원방식 분석 59
〈표 10〉/〈표 0〉 예술경영지원센터 공연시장 활성화 지원사업 사업대상 분석 60
〈표 11〉/〈표 0〉 서울아트마켓 목적에 따른 세부 프로그램 61
〈표 12〉/〈표 0〉 서울아트마켓 2005~2019년도 세부 프로그램 62
〈표 13〉/〈표 0〉 서울아트마켓 2005~2009년도 세부 프로그램 67
〈표 14〉/〈표 0〉 서울아트마켓 2009~2019년도 세부 프로그램 67
〈표 15〉/〈표 0〉 공연예술마켓 분류 70
〈표 16〉/〈표 0〉 서울아트마켓 특징 71
〈표 17〉/〈표 0〉 서울아트마켓 유사 마켓(축제) 특징 비교 73
〈표 18〉/〈표 0〉 마켓(축제)별 메인포스터(2019년) 및 홈페이지 주소 74
〈표 19〉/〈표 0〉 서울아트마켓-해비치 주요 특징 비교 75
〈표 20〉/〈표 0〉 서울아트마켓-SPAF 주요 특징 비교 76
〈표 21〉/〈표 0〉 PAMS-시댄스/SSAF 주요 특징 비교 77
〈표 22〉/〈표 0〉 서울아트마켓 참가자 수 국내ㆍ외 비교 78
〈표 23〉/〈표 0〉 서울아트마켓 해외 참가자 수 및 참여국가 수 79
〈표 24〉/〈표 0〉 서울아트마켓 참여목적 81
〈표 25〉/〈표 0〉 2018년 서울아트마켓 세부 프로그램별 참여율 82
〈표 26〉/〈표 0〉 2019년 서울아트마켓 세부 프로그램별 참여율 82
〈표 27〉/〈표 0〉 팸스초이스 선정작 및 해외진출 건수 84
〈표 28〉/〈표 0〉 팸스초이스 선정작 및 해외공연 사후지원 84
〈표 29〉/〈표 0〉 서울아트마켓 부스 수 및 상담건수 86
〈표 30〉/〈표 0〉 서울아트마켓 총 예산 87
〈표 31〉/〈표 0〉 FGI 대상 소속 및 직위 89
[그림 1] 연구 목적 및 구성 10
[그림 2] 연구체계 13
[그림 3]/[그림 0] 공연예술견본시에서 유통 구조 변화 18
[그림 4]/[그림 0] 마키나엑스(Machina Ex)의 공연장면(왼쪽부터 'DISASTER', 'ENDGAME') 25
[그림 5]/[그림 0] BBC뉴스에서 소개한 런던의 연극 '리어왕' 중 여성 리어왕의 연기 장면 30
[그림 6]/[그림 0] 뉴욕타임즈에서 소개한 런던의 뮤지컬 '컴퍼니' 중 여성 주인공의 연기장면 30
[그림 7]/[그림 0] 코로나19로 인해 취소 또는 연기된 공연현황 35
[그림 8]/[그림 0] 코로나19로 인한 공연 관람객의 변화 35
[그림 9]/[그림 0] 2019~2020년 공연 개막 및 상연 현황 36
[그림 10]/[그림 0] 뉴커넥션리서치 첫 번째 연결과 대화 캡처 사진 40
[그림 11]/[그림 0] UNESCO 공식홈페이지 내 'ResiliArt' 메인배너 42
[그림 12]/[그림 0] APAM 2020-2024 소개페이지 캡처 44
[그림 13]/[그림 0] The Workshop of Thought'의 현장사진 46
[그림 14]/[그림 0] The Promises Rader의 캡처사진 48
[그림 15]/[그림 0] The Promises Rader를 통해 도출된 공연예술계의 국제이동성의 목표와 문제상황 48
[그림 16]/[그림 0] 예술경영지원센터 지원사업 및 서울아트마켓 사업구조 52
[그림 17]/[그림 0] 서울아트마켓 참가자 수 국내ㆍ외 비교 79
[그림 18]/[그림 0] 서울아트마켓 해외 참가자 수 및 참여국가 수 80
[그림 19]/[그림 0] 서울아트마켓 해외초청 및 등록자 권역별 참가 80
[그림 20]/[그림 0] 서울아트마켓 참여목적 81
[그림 21]/[그림 0] 2018년, 2019년 서울아트마켓 세부 프로그램별 참여율 비교 83
[그림 22]/[그림 0] 팸스초이스 선정작 및 해외공연 사후지원 85
[그림 23]/[그림 0] 서울아트마켓 부스 수 및 상담건수 86
[그림 24]/[그림 78] 서울아트마켓 중장기 사업목적 단계별 발전(안) 107
[그림 25]/[그림 76] 예술경영지원센터 內 서울아트마켓 담당운영조직 현황 109
[그림 26]/[그림 77] 서울아트마켓 중장기발전방향 비전하우스 (안) 111
[그림 27]/[그림 81] 예술감독제 및 운영추진단 도입 시, 운영체계(안) 113
[그림 28]/[그림 82] 협업워크숍 오픈콜부터 사후지원까지 워크 플로우(안) 119
[그림 29]/[그림 0] 기존의 전시부스 형태와 예약방식 미팅부스 형태의 예시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