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1. 서론 23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4
1) 연구의 필요성 24
2) 연구 목적 25
2. 연구범위와 방법 26
3. 연구수행체계 27
2. 팬데믹 시대와 교육의 변화 29
1. 팬데믹 시대가 초래한 교육 분야의 변화와 문제 30
1) 교육 분야의 변화 30
2) 교육 분야에서의 문제점 33
2. 팬데믹 위기 관련 교육분야 대응 현황 42
1) 교육부 42
2) 인천시교육청 48
3. 소결 57
3. 팬데믹 시대 인천시 교육위기 진단 59
1. 인천시민이 인식하는 교육위기 60
1) 시민 대상 설문조사 개요 60
2) 시민 대상 설문조사 결과 65
2. 교육취약계층이 경험하는 교육위기 78
1) 면담조사 개요 78
2) 장애 학생 83
3) 미인가대안학교 학생 95
4) 저소득가정 학생 100
5) 다문화가정 학생 106
3. 소결 122
1) 팬데믹 시기 일반 시민들의 교육위기 설문 결과 122
2) 팬데믹 시기 교육취약계층의 교육위기 면담 결과 124
3) 교육취약계층의 중층적 위기: '생존'의 위기 127
4. 팬데믹 시대 교육위기 극복을 위한 전문가 FGI 조사 129
1. 전문가 FGI 조사 개요 130
1) 면담 대상 130
2) 연구 절차 및 자료 분석 131
2. 전문가 FGI 조사 결과 132
1) 팬데믹 시기 교육취약계층의 위기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132
2) 팬데믹 교육위기의 원인 134
3) 팬데믹 위기 극복을 위한 정책 방안 137
3. 소결 144
5. 팬데믹 시대 교육 위기의 주요 이슈와 정책 방향 146
1. 팬데믹 교육위기의 주요 이슈 147
1) 돌봄 위기: 교육(학습)의 전제조건으로서의 돌봄 147
2) 건강 위기: 전인적 성장의 기본 토대로서의 신체적ㆍ정신적 건강 148
3) 학습 위기: '학습자 중심 교육'으로의 전환 기회 149
4) 방역 위기: 소외되는 공교육 밖의 아이들 151
5) 미래 위기: '코로나 세대'의 미래에 미칠 부정적 영향 최소화 152
2. 팬데믹 교육위기 극복을 위한 정책 방향 153
1) 모두를 위한 중단없는 학습: 학교의 교육혁신 154
2) 교육취약계층을 위한 집중 지원: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 158
참고문헌 162
[부록] 코로나19 팬데믹 시기 시민생활 실태조사(교육 분야) 설문지 167
판권기 173
[표 2-1] 교육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른 학교 밀집도 조치(2020.7.31. 발표) 31
[표 2-2] 교육부의 거리두기 단계별 밀집도 등 등교 원칙(2020.11.1. 발표) 31
[표 2-3] 2020년 교육부의 영역별 교육분야 코로나19 대응 42
[표 2-4] 2021년 교육부의 코로나19 대응: 학교의 일상 회복 관련 과제 45
[표 2-5] 2021년 교육부의 코로나19 대응: 원격수업의 질 제고 47
[표 2-6] 2020년 인천시교육청의 코로나19 대응 노력 50
[표 2-7] 2020년 인천시교육청의 코로나19 대응 지원 실적 51
[표 2-8] 2020년 코로나19 대응 타임 라인 53
[표 2-9] 2021년 인천시교육청의 역점정책: 모두가 안심하는 학생교육안전망 55
[표 2-10] 2021년 인천시교육청의 역점과제: 학교 감염병 예방 4개년 종합대책 추진 56
[표 3-1] 설문조사 개요 60
[표 3-2] 응답자 기본 특성 62
[표 3-3] 설문조사 구성 및 내용 63
[표 3-4] 면담조사 일정 78
[표 3-5] 면담자 기본 인적 사항 79
[표 3-6] 면담조사 내용 80
[표 3-7] 대상자별 면담조사 범주화 요약 81
[표 4-1] 전문가 FGI 대상자의 개인적 특성 130
[표 4-2] 전문가 FGI의 질문 내용 131
[표 5-1] 팬데믹 교육위기 극복을 위한 정책 방향 153
[그림 1-1] 연구 수행체계 28
[그림 2-1] 코로나19 이후 학습커브 예상 시나리오 3가지 34
[그림 2-2] 2021년 교육부의 '코로나19 대응' 관련 정책 추진방향 44
[그림 2-3] 2020년 인천시교육청 확진자의 군ㆍ구별 현황 및 월별 추이 48
[그림 2-4] 2020년 인천시교육청 확진자의 학교급별 현황 49
[그림 2-5] 2020년 인천시교육청 확진자의 감염경로 49
[그림 2-6] 인천시교육청의 '인천형 감염병 대응 방역 안전망 구축 계획 56
[그림 3-1] 코로나19 이후 일상생활 변화 정도 65
[그림 3-2] 코로나19 이후 자녀 돌봄의 변화 정도 66
[그림 3-3] 코로나19 이후 자녀 학교의 원격수업에 대한 만족도 변화 1 67
[그림 3-4] 코로나19 이후 자녀 학교의 원격수업에 대한 만족도 변화 2 67
[그림 3-5] 자녀 학교의 원격수업에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 68
[그림 3-6] 자녀 학교의 원격수업에 만족하는 이유 68
[그림 3-7] 원격수업을 위해 자녀에게 도움을 주었는지 여부 69
[그림 3-8] 원격수업을 위해 자녀에게 준 도움(다중응답) 69
[그림 3-9]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이 병행되는 학교생활에서 자녀의 불만 70
[그림 3-10] 원격수업 이후 자녀의 학습수준 변화 정도 71
[그림 3-11] 원격수업 이후 자녀의 학습수준이 떨어진 이유 71
[그림 3-12] 원격수업 환경에서 필요한 개선 및 지원 72
[그림 3-13] 코로나19 이후 자녀교육 상황에 대한 의견 변화 73
[그림 3-14] 원격수업 이후 자녀와 교사의 상호작용 변화 74
[그림 3-15] 코로나19 이후 자녀 학교의 교사와 소통 여부 74
[그림 3-16] 코로나19 이후 자녀 학교의 교사와 소통 방법(다중응답) 75
[그림 3-17] 인천시교육청의 코로나19 관련 정책 중 가장 잘한 것 76
[그림 3-18] 제2의 코로나 위기를 대비하기 위한 지원정책의 필요 정도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