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5
제1장 서론 3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2
1. 연구의 필요성 32
2. 연구의 목적 34
제2절 연구 내용 37
제3절 연구의 접근 관점 및 연구 방법 38
1. 연구의 접근 관점 38
2. 연구 방법 및 절차 42
제4절 용어의 정의 47
1. 중ㆍ장년층 47
2. 고용 연계 48
3. 평생직업교육훈련 48
제2장 중ㆍ장년층의 특성 및 정책 고찰 50
제1절 중ㆍ장년층 특성의 이해 51
1. 중ㆍ장년층의 인구적ㆍ사회경제적 특성 51
2. 중ㆍ장년층의 고용 불안정성 56
3. 중ㆍ장년층의 세대적 특성 61
제2절 중ㆍ장년층의 직무능력 65
1. 연령 변화에 따른 직무능력 65
2. 노동시장 변화에 요구되는 직무능력 70
제3절 중ㆍ장년층 고용 관련 선행연구 및 정책 현황 73
1. 중ㆍ장년층의 노동시장 관련 선행연구 73
2. 중ㆍ장년층 대상 고용 지원 정책 75
3. 중ㆍ장년층에 대한 고용 지원 정책의 분석 77
제4절 소결 및 시사점 81
제3장 중ㆍ장년층 직업이동: 네트워크 분석을 중심으로 83
제1절 중ㆍ장년층 직업이동 분석의 특성 및 의의 84
제2절 직업이동 네트워크 분석 방법 및 데이터 86
제3절 직업이동 네트워크 분석 결과 90
1. 시계열 추이 90
2. 연령대별 직업이동 분석 97
3. 경제활동 상태별 직업이동 분석 101
4. 성별 직업이동 분석 106
5. 회귀 분석 109
제4절 소결 및 시사점 116
제4장 외국의 중ㆍ장년층 고용 연계 관련 정책 분석 118
제1절 미국 121
1. 중ㆍ장년층의 고용 현황 121
2. 중ㆍ장년층에 대한 고용 지원 정책 122
제2절 일본 134
제3절 독일 144
1. 중ㆍ장년층에 대한 고용 지원 정책의 방향 144
2. 중ㆍ장년층에 대한 고용 지원 정책 146
제4절 프랑스 153
1. 중ㆍ장년층 대상의 직업훈련 정책 153
2. 「개인의 미래 직업 선택의 자유를 위한 법((Loi pour la liberté de choisir son avenir professionnel)」개정 158
제5절 소결 및 시사점 174
제5장 중ㆍ장년층의 평생직업교육훈련에 대한 요구도 179
제1절 연구 대상 및 조사 도구 180
1. FGI(Focus Group Interview) 180
2. 설문조사 182
제2절 FGI 분석 방법 및 결과 185
제3절 설문조사 분석 결과 및 해석 195
1. 중ㆍ장년층의 평생직업교육훈련 현황 195
2. 중ㆍ장년층의 직업기초능력 198
3. 중ㆍ장년층의 구직기술 201
4. 중ㆍ장년층의 직업이동 현황 및 요구도 204
5/6. 중ㆍ장년층의 평생직업교육훈련 체계 구축 요구도 실태 216
제4절 소결 및 시사점 226
1. FGI 소결 및 시사점 226
2. 설문조사 결과 소결 및 시사점 227
제6장 중ㆍ장년층 고용 연계를 위한 평생직업교육 정책 방안 230
제1절 연구 요약 및 결론 231
제2절 정책 제언 237
SUMMARY 255
참고문헌 262
[부록 1] 인식조사 설문지 278
[부록 2] 중ㆍ장년층 고용 관련 선행연구, 고용지원 정책 294
[부록 3] 직업이동 분석: 직업이동 행렬 301
[부록 4] 프랑스 「개인의 미래 직업 선택의 자유를 위한 법(Loi pour la liberté de choisir son avenir professionnel)」(2018.5 개정) 323
[부록 5] FGI 주제별 전사 내용/ 설문 조사 분석 결과 327
판권기 345
〈표 1-1〉 '고용 연계'에 대한 연구의 접근 관점 39
〈표 1-2〉 '고용 연계' 개념 적용에 대한 내용 타당도 41
〈표 1-3〉 중ㆍ장년층 직업이동(네트워크 분석)과 이행노동시장 유형 43
〈표 1-4〉 설문조사 표본의 직업별ㆍ성별ㆍ연령별 구성 비율 45
〈표 1-5〉 설문 문항 45
〈표 1-6〉 FGI 실시 현황 및 참석자 46
〈표 1-7〉 정책 세미나 46
〈표 2-1〉 세대 구분 61
〈표 2-2〉 대표적인 직무수행 기초능력 67
〈표 2-3〉 직종별 주요 직무수행 기초능력 69
〈표 2-4〉 2020년에 요구되는 직무능력 71
〈표 3-1〉 직업이동 데이터 예시 86
〈표 3-2〉 2014~2018년 직업별 이동 직업 순위 Top 3 92
〈표 3-3〉 2014~2018년 직업별 직업이동 거리 순위 Top3 94
〈표 3-4〉 직업별 직업이동 근접중심성 추이 96
〈표 3-5〉 연령대별(40~60대) 직업별 직업이동 근접중심성 추이 100
〈표 3-6〉 직업이동 전 경제활동 유형별/직업별 직업이동 근접중심성 추이 105
〈표 3-7〉 성별 직업이동 근접중심성 108
〈표 3-8〉 직업이동 결정에 Outward 근접중심성이 미치는 효과(선형확률 모형) 112
〈표 3-9〉 직업이동 임금프리미엄 회귀분석 결과 114
〈표 3-10〉 직업이동 최단거리 결정 요인 분석 115
〈표 4-1〉 연령대별 경제활동 참가율 121
〈표 4-2〉 TAA 프로그램 참가자 특징 131
〈표 4-3〉 TAA 프로그램 참가자 수(비율) 132
〈표 4-4〉 TAA 제공 서비스 및 내용 133
〈표 4-5〉 직업훈련의 대상 및 유형 156
〈표 4-6〉 직업훈련의 대상 및 유형 161
〈표 4-7〉 진단 영역 163
〈표 4-8〉 능력진단 절차와 수행 내용 167
〈표 4-9〉 프랑스 직업훈련 사이트 검색 169
〈표 4-10〉 국가별 중ㆍ장년층 고용 관련 정책 비교 174
〈표 5-1〉 FGI 대상 및 특성 181
〈표 5-2〉 FGI 질문 181
〈표 5-3〉 표본의 직업별ㆍ성별ㆍ연령별 구성 비율 182
〈표 5-4〉 주요 조사 내용 184
〈표 5-5〉 FGI 질문표 185
〈표 5-6〉 FGI의 대주제 1: 인생의 마지막일 수 있는 재도전 186
〈표 5-7〉 FGI의 대주제 2: 직업교육훈련 참여를 위한 내적, 외적 여건 부족 189
〈표 5-8〉 FGI의 대주제 3: 직업교육훈련과 고용 간의 연계성 부족 192
〈표 5-9〉 직업기초능력 진단 경험 및 향상 희망 영역에 따른 직업기초능력의 차이 199
〈표 5-10〉 직업이동 현황 및 요구에 따른 직업기초능력의 차이 200
〈표 5-11〉 평생직업교육훈련 현황에 따른 구직기술의 차이 202
〈표 5-12〉 직업이동 현황 및 요구에 따른 구직기술의 차이 203
〈표 5-13〉 평생직업교육훈련 참여 경험에 따른 직업이동 경험의 차이 212
〈표 5-14〉 직업교육훈련 참여 현황에 따른 최근 직업이동 유형 차이 213
〈표 5-15〉 직업이동의 자발성에 따른 직업이동 유형의 차이 214
〈표 5-16〉 직업이동 유형에 따른 직업이동 소요기간(개월)의 차이 214
〈표 5-17〉 직업교육훈련 참여 현황에 따른 (5년 내) 직업이동 의향 차이 215
〈표 5-18〉 직업교육훈련 현황에 따른 직업이동 시 현재(주된) 일자리에서 쌓은 역량의 유용성 인식의 차이 216
〈표 5-19〉 중 장년층 및 고령자 취업지원을 위한 정책 우선순위 217
〈표 5-20〉 직업교육훈련 참여 현황에 따른 직업교육훈련의 적기에 대한 인식 차이 219
〈표 5-21〉 직업이동 경험에 따른 직업교육훈련의 적기에 대한 인식 차이 221
〈표 5-22〉 직업이동 경험에 따른 지원 체계 요구도 225
〈표 6-1〉 중ㆍ장년층의 직업이동 특성과 직업교육훈련 요구도 234
〈표 6-2〉 중ㆍ장년층 고용 연계성 강화를 위한 정책 방안 237
〈표 6-3〉 직업 네트워크상 근접중심성 높은 직업군: 10가지 242
〈표 6-4〉 국민내일배움카드 운영 규정 개선(안) 247
〈표 6-5〉 평생능력개발은행제의 운영 규정 개선(안) 252
[그림 1-1] 이행노동시장의 유형 38
[그림 1-2] 생애적 관점에서 평생직업교육훈련을 통한 중ㆍ장년층 고용 연계 모형 41
[그림 1-3] 연구 구조 및 연구 방법 42
[그림 2-1] 생산 연령 인구 추이 1960~2067년 51
[그림 2-2] 출생아 수 및 사망자 수, 1985~2067년 52
[그림 2-3] 연도별 중ㆍ장년층 가족의 이중부양 분포(2008~2015) 54
[그림 2-4] 연령별 지난 1년간 월평균 이중부양 비용이 가계 소득에서 차지하는 비율 54
[그림 2-5] 은퇴 관련 가장 큰 고민 55
[그림 2-6] 은퇴 이후 필요 자금 충족 방법 55
[그림 2-7] 주된 일자리에서의 퇴직연령 변화 56
[그림 2-8] 2018년 연령별 고용률 증감 57
[그림 2-9] 실업률에서 연령대별 요인이 차지하는 비중 추이(1~10월 평균) 57
[그림 2-10] 중ㆍ장년층의 주된 직장 퇴직 이유 58
[그림 2-11] 중ㆍ장년층의 주된 직장 퇴직 후 재취업 경험 및 재취업 회사 평균 근속기간 59
[그림 2-12] 55~64세 고용지표 국제 비교(2014년) 59
[그림 2-13] 국가별 임금근로자 평균 근속기간 60
[그림 2-14] 국가별 25~54세 대비 55~64세 임금 차이 60
[그림 2-15] 세대별 직장 가치관 비교 62
[그림 2-16] 중ㆍ장년 채용 시 우선 고려 사항 63
[그림 2-17] 윌리엄 새들러의 제3연령기 64
[그림 2-18] 연령별 생산성 통합 모형 67
[그림 2-19] 연령 증가에 따른 직무수행 기초능력의 변화 68
[그림 2-20] 35가지 핵심 직무기술 72
[그림 2-21] 중앙정부부처 중ㆍ장년 지원 정책의 흐름 75
[그림 2-22] 장년 고용 서비스 기본 방향 77
[그림 2-23] 슈미트의 노동시장 이행 유형에 따른 중ㆍ장년층 고용 지원 정책 분류 78
[그림 4-1] 미국 실업 추이 변화와 원인(1990~2019) 122
[그림 4-2] 미국 커리어원스톱 홈페이지 125
[그림 4-3] mySkills myFuture 첫 화면 129
[그림 4-4] 공공직업교육훈련 집행 기관과 역할 135
[그림 4-5] 일본의 공공직업교육훈련 개관 137
[그림 4-6] 근로자의 계속교육을 위한 직업교육훈련 개괄 138
[그림 4-7] 실직자들을 위한 직업교육훈련 개괄(직접교육) 139
[그림 4-8] 일본의 공공직업교육훈련의 이수 경로 140
[그림 4-9] 헬로우 워크 홈페이지 검색 장면 142
[그림 4-10] 헬로우 워크 홈페이지 검색 장면 143
[그림 4-11] 독일의 고용 지원 추진 체계 151
[그림 4-12] 직업훈련과 숙련을 위한 재정 현황 155
[그림 4-13] 프랑스 직업훈련지원 정책의 변화 159
[그림 4-14] DABM의 능력진단(Bilan de Comp tences) 자료 165
[그림 5-1] 최근 5년 내 참여한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개수 195
[그림 5-2] 직업교육훈련 참여 목적 196
[그림 5-3] 직업교육훈련기관 196
[그림 5-4] 직업교육훈련을 받은 후 직업 관련 변화 197
[그림 5-5]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의 개선 사항 198
[그림 5-6] 중ㆍ장년층의 직업기초능력 199
[그림 5-7] 구직기술 평가 종합 201
[그림 5-8] 지난 5년간 직업이동 경험 204
[그림 5-9] 가장 최근 경험한 직업이동 유형 205
[그림 5-10] 가장 최근 직업이동을 한 나이 205
[그림 5-11] 가장 최근 직업이동에 소요된 기간 206
[그림 5-12] 가장 최근 직업이동을 하기 전 종사한 직종 206
[그림 5-13] 가장 최근 직업이동을 한 자발적 이유 207
[그림 5-14] 가장 최근 직업이동을 한 비자발적 이유 208
[그림 5-15] 향후 5년 내 직업이동 의향 208
[그림 5-16] 직업이동을 위해 준비하고 있는 것(복수응답) 209
[그림 5-17] 향후 희망하는 직업(직종) 210
[그림 5-18] 직업이동 시 고려 요소 211
[그림 5-19] 중ㆍ장년층의 직업교육훈련 참여 적기에 대한 인식 218
[그림 5-20] 직업교육훈련에 대한 주도적인 지원 주체 222
[그림 5-21] 평생직업교육훈련 및 직업이동을 위한 지원 체계 필요성 인식 종합 223
[그림 6-1] 윌리엄 새들러의 제3연령기 232
[그림 6-2] 생애적 관점에서 평생직업교육훈련을 통한 중ㆍ장년층 고용 연계 233
[그림 6-3] 직업생애경로 로드맵 239
[그림 6-4] 중ㆍ장년층 직업이동 특성 기반 프로파일링 & 맞춤형 직업교육훈련 및 고용 서비스 제공 절차 241
[그림 6-5] 중ㆍ장년층 직업이동 요구 파악: 직업 네트워크상 근접중심성, 고용 연계 유형을 중심으로 242
[그림 6-6] 중ㆍ장년층 직업이동(고용 연계) 5가지 유형별 특성(사회인구학적 특징, 직업이동 소요기간) 243
[그림 6-7] 중ㆍ장년층 직업이동 가능성 예측: 20가지 유형 도출 244
[그림 6-8] 중ㆍ장년층 심층상담 의무화(상담이수증 제출) 방안 247
[그림 6-9] 중ㆍ장년층 고용 연계를 위한 직업상담사의 역할 248
[그림 6-10] 중ㆍ장년층 대상 직업교육훈련 개선(안) 249
[그림 6-11] 중ㆍ장년층 대상 능력진단, 심층면담 - 직업교육훈련 - 성과평가 시스템 구축(안) 250
〈부록 표 2-1〉 중ㆍ장년 고용 연계 관련 선행연구 294
〈부록 표 2-2〉 고용노동부, 중소기업벤처부, 여성가족부의 중ㆍ장년층 대상 고용지원 정책 296
〈부록 표 3-1〉 직업별 이동 직업 순위 Top3(1999~2003년) 301
〈부록 표 3-2〉 2004~2008년 직업별 이동 직업 순위 Top3 302
〈부록 표 3-3〉 2009~2013년 직업별 이동 직업 순위 Top3 303
〈부록 표 3-4〉 1999~2003년 직업별 직업이동 거리 순위 Top3 304
〈부록 표 3-5〉 2004~2008년 직업별 직업이동 거리 순위 Top3 305
〈부록 표 3-6〉 2009~2013년 직업별 직업이동 거리 순위 Top3 306
〈부록 표 3-7〉 40대의 직업별 이동 직업 순위 Top3 307
〈부록 표 3-8〉 50대의 직업별 이동 직업 순위 Top3 308
〈부록 표 3-9〉 60대의 직업별 이동 직업 순위 Top3 309
〈부록 표 3-10〉 40대의 직업별 직업이동 거리 순위 Top3 310
〈부록 표 3-11〉 50대의 직업별 직업이동 거리 순위 Top3 311
〈부록 표 3-12〉 60대의 직업별 직업이동 거리 순위 Top3 312
〈부록 표 3-13〉 취업 → 취업 유형의 직업별 이동 직업 순위 Top3 313
〈부록 표 3-14〉 미취업(가사 제외) → 취업 유형의 직업별 이동 직업 순위 Top3 314
〈부록 표 3-15〉 가사 → 취업 유형의 직업별 이동 직업 순위 Top3 315
〈부록 표 3-16〉 '취업 → 취업'의 직업별 직업이동 거리 순위 Top3 316
〈부록 표 3-17〉 '미취업(가사 제외) → 취업'의 직업별 직업이동 거리 순위 Top3 317
〈부록 표 3-18〉 '가사 → 취업'의 직업별 직업이동 거리 순위 Top3 318
〈부록 표 3-19〉 남성의 직업별 이동 직업 순위 Top3 319
〈부록 표 3-20〉 여성의 직업별 이동 직업 순위 Top3 320
〈부록 표 3-21〉 남성의 직업별 직업이동 거리 순위 Top3 321
〈부록 표 3-22〉 여성의 직업별 직업이동 거리 순위 Top3 322
〈부록 표 5-1〉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최근 5년 내 직업교육훈련 참여 경험의 차이 331
〈부록 표 5-2〉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직업교육훈련 참여 목적의 차이 332
〈부록 표 5-3〉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직업교육훈련을 받은 후 직업 관련 변화의 차이 333
〈부록 표 5-4〉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직업기초능력(합계)의 차이 334
〈부록 표 5-5〉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구직기술의 차이 335
〈부록 표 5-6〉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지난 5년간 직업이동 경험의 차이 336
〈부록 표 5-7〉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최근 경험한 직업이동 유형 차이 337
〈부록 표 5-8〉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직업이동의 자발성여부의 차이 338
〈부록 표 5-9〉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향후 5년 내 직업이동 의향의 차이 339
〈부록 표 5-10〉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중ㆍ장년층이 직업교육훈련을 받기에 적절한 시기 인식의 차이 340
〈부록 표 5-11〉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중ㆍ장년층 취업지원을 위한 정책 우선순위(1순위의 차이) 341
〈부록 표 5-12〉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중ㆍ장년층 직업교육훈련에 대한 주도적인 지원 주체(1순위)의 차이 342
〈부록 표 5-13〉 평생직업교육훈련 현황에 따른 직업교육훈련에 대한 주도적인 지원 주체(1순위) 인식의 차이 343
〈부록 표 5-14〉 평생직업교육훈련 현황에 따른 정부의 지원 체계 필요성 인식의 차이 343
〈부록 표 5-15〉 직업이동 유형에 따른 직업교육훈련에 대한 주도적인 지원 주체(1순위) 인식의 차이 344